ISA 뜨거운 관심…KB證, 1Q 입금액 230%↑, 미래에셋證, 서비스 확대
상태바
ISA 뜨거운 관심…KB證, 1Q 입금액 230%↑, 미래에셋證, 서비스 확대
  • 나아영 기자
  • 승인 2024.05.14 0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SA 세제혜택 발표 이후 증권사 관련 상품 및 서비스 확대
KB증권 1Q ISA 입금액 지난 분기 대비 약 230% 증가
미래에셋증권 ISA 적립식 자동매수 서비스 및 투자정보 서비스 확대
KB증권.
KB증권.

지난 1월 정부가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세제 혜택 강화를 예고하자 증권업계가 호황을 맞이한 모양새다. 주요 증권사는 관련 상품과 서비스를 확대하며 고객 수요 선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13일 박영민  KB증권  자산관리Tribe장은 “고객들이 배당소득세, 양도소득세 등 실질적인 세제혜택을 얻을 수 있는 중개형 ISA의 관심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어, “정부의 정책 방향에 발맞춰 앞으로도 KB증권은 중개형 ISA 인지도 고취와 계좌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서비스와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덧붙였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2024년 1분기 전체 ISA 가입금액 중 증권사의 비중이 약 97%로 전분기 약 70%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 

올해 초 정부가 'ISA 비과세 확대 혜택'을 강조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증권사가 취급하는 중개형 ISA 수요가 늘며 은행 대신 증권사를 선택하는 투자자들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증권사가 운용하는 중개형 ISA는 은행과 달리 국내 주식에 투자하며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KB증권은 올해 1분기 중개형 ISA 입금액이 지난 분기 대비 약 230% 증가했다. 

KB증권의 올해 1분기 중개형 ISA의 신규 가입 고객 또한 전년동기 대비 2배 이상 늘었으며, 입금액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현재, KB증권 중개형 ISA를 통해 투자하는 고객들의 지난 3월 말 기준 주식 잔고 상위 종목들을 살펴보면 삼성전자가 1위, 삼성전자우가 2위, POSCO홀딩스가 3위를 차지했다. 

이와 더불어 금융주를 비롯한 고배당주들에도 투자하여 배당소득세를 절세하기 위해 해당 계좌를 활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양도소득세를 아끼기 위해 중개형 ISA에서 해외주식 ETF, 해외주식형 펀드 등에 투자하는 양상이다. 

특히, 올해 1분기 중개형 ISA를 신규로 개설한 고객 중 20대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면서, MZ세대들 또한 절세 효과를 위한 투자 계좌로 중개형 ISA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미래에셋증권은 중개형 ISA계좌 적립식 자동매수 서비스 및 투자정보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미래에셋증권의 적립식 자동매수 서비스는 기존 주식종합계좌, 연금저축계좌에 한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지만, 최근 ISA계좌를 통한 절세효과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중개형 ISA계좌 적립식 자동매수 서비스를 확대 제공하게 됐다. 

또한 ‘적립식 랭킹’, ‘구루의 투자’를 통해 적립식 투자에 있어 다양한 투자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서비스도 강화하였다. ‘적립식 랭킹’은 미래에셋증권 고객들 중 적립식 장바구니 서비스를 통해 가장 많이 선택 받은 종목들을 제공하며, ‘구루의 투자’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 13F 보고서를 통해 공개된 유명 투자자들(워렌버핏, 레이달리로, 켄 피셔)의 포트폴리오 상위 종목을 조회하여 고객들에게 제공한다. 

미래에셋증권 디지털 플랫폼본부 김세훈 본부장은 “다양한 고객의 수요에 맞춰 양질의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며, “고도화된 디지털 자산관리 서비스를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나아영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