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성 명령을 통한 검색 및 콘텐츠 재생"
- "편리함과 즐거움이 넘치는 전혀 다른 Car-life의 탄생"
- 4월 코란도와 티볼리에 첫 적용, 향후 출시되는 모든 신모델에서 만나 볼 수 있어
LG유플러스, 쌍용자동차, 네이버는 오는 4월 공동개발 해 온 쌍용차의 커넥티드카 시스템의 본격적인 서비스 론칭에 앞서 함께 브랜드 출범식을 진행했다고 31일 밝혔다. 브랜드명은 인포콘(Infoconn)이다.
인포콘은 또 쌍용차의 첨단 커넥티드 시스템으로 코란도와 티볼리 두 모델에 최초로 적용될 예정이다. 서비스 영역은 크게 ▲안전 및 보안(Safety&Security) ▲비서(Assistance) ▲정보(Wisdom) ▲즐길거리(Entertainment) ▲원격제어(Over the air) ▲차량관리(Monitoring)로 구성된다.
지난 30일 LG유플러스 용산사옥에서 열린 ‘인포콘 공동 출범식’에는 LG유플러스 조원석 기업신사업그룹장(전무), 쌍용자동차 박성진 상품∙마케팅본부장(상무), 네이버 클로바 사업총괄 정석근 이사 등 3사 관련 부문 임직원이 참석했다. 이들은 성공적 서비스 론칭과 안착을 위해 긴밀한 협력을 약속했다.
인포콘은 정보통신기술(ICT)과 자동차를 융합, 통신망을 통해 제공되는 커넥티드 기술의 특성을 반영한 브랜드명이다. 정보+오락(Infotainment)과 연결(Connectivity)을 조합했다.
이번 협약으로 LG유플러스의 통신 네트워크와 네이버의 AI(인공지능) 기술력이 쌍용자동차에 탑재된다.
쌍용차 관계자는 "고객들에게 편리함과 즐거움이 넘치는 전혀 다른 Car-life를 누릴 수 있게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차량 내부 시스템은 물론 스마트폰과 외부 연동된 LG유플러스의 스마트홈 기기를 제어할 수 있다. 음성인식률과 자연어 처리 능력을 갖춘 네이버의 AI 플랫폼 클로바도 접목된다. 이를 통해 다양한 명령어를 음성으로 수행할 수 있다.
쌍용차 측은 "안전 및 보안 관련 기능 중 사고로 인해 에어백이 작동되었을 경우 인포콘 상담센터로 자동 연결되어 신속한 조치를 받을 수 있는 에어백 전개 알림 서비스를 업계에서 유일하게 10년 무상 제공한다"며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하는 쌍용차의 철학을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전문 음악 플랫폼을 활용한 스트리밍과 네이버가 제공하는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는 점 또한 경쟁 모델들과 차별화되는 지점"이라고 강조했다.
LG유플러스는 지난 2016년 9월 쌍용자동차와 쌍용자동차 그룹 내 IT 계열사 테크 마힌드라와 함께 통신망 기반의 커넥티드카 사업을 협력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 꾸준히 관련 개발을 진행해 왔다.
강종오 LG유플러스 모빌리티사업담당(상무)는 “커넥티드카 시장을 미래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으로 보고, 우수한 안전성을 인정받은 쌍용차와 AI분야 최고 기술력을 가진 네이버와 협력을 통해 커넥티드카 공동개발을 추진하게 됐다”며 “향후 지속적인 기술 협력으로 첨단 네트워크 기술을 단계적으로 적용,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고도화 및 콘텐츠 보강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시켜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서상열 쌍용자동차 커넥티드카 사업 관장(상무보)는 “오랫 동안 준비해 온 인포콘 출시를 통해 스마트카 시장에서의 본격적인 첫 걸음을 내딛게 된 뜻 깊은 순간이다”며 “고객에게 최고의 커넥티드 서비스를 선사함에 더해 전기차, 자율주행차 등 모빌리티 패러다임의 변화를 향해 지속적인 혁신을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석근 네이버 클로바 사업총괄(이사)는 “이번 인포콘의 출시는 자동차 환경에서도 클로바의 인공지능 기술이 본격적으로 도입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면서, “네이버는 AI 기술의 생태계를 확장하고 사용자들에게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두용 기자 lycaon@greene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