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온실가스 감축 나선 농심, 인천물류센터에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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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가 레이더] 온실가스 감축 나선 농심, 인천물류센터에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2.11.02 0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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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심이 최근 수도권 물류거점인 인천복합물류센터에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했습니다. 이번 태양광 발전설비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연간 약 650톤 줄일 수 있게 됐다는데요. 농심은 향후 전국 사업장에 태양광 설비를 확대해 온실가스 감축에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입니다. 

한편 NS홈쇼핑이 2일부터 열리는 ‘제17회 서울국제식품산업전’에 협력사를 위한 전시관을 운영합니다. NS홈쇼핑은 비용 일체를 지원해, 협력사의 경쟁력 제고와 판로개척을 돕고자 하는 것인데, 다뉴 등 우수 협력사 4곳이 참여합니다. 
 
이외에도 동원그룹이 합병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새로운 50년을 위한 지배구조 재편을 완성하는 등 오늘(2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농심 인천복합물류센터에 설치된 태양광 발전설비.[사진=농심]
농심 인천복합물류센터에 설치된 태양광 발전설비.[사진=농심]

○.. 농심이 최근 수도권 물류거점인 인천복합물류센터에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했다. 농심은 향후 전국 사업장에 태양광 설비를 확대, 온실가스 감축에 본격 나선다는 계획이다. 

농심의 인천복합물류센터 태양광 발전설비는 태양광모듈 2066개를 이어붙인 것으로 축구장 1.3배 면적에 이른다. 연간 약 1400MWh의 전력을 생산해 물류센터 운영에 필요한 전력의 50%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게 된다. 

농심 관계자는 “이번 태양광 발전설비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연간 약 650톤 줄일 수 있게 됐다”며 “이는 매년 약 4600 그루의 소나무를 심는 것과 같은 효과”라고 설명했다. 

농심은 2018년부터 생산 설비 개선을 통한 온실가스 배출 저감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라면과 스낵 제조 중 발생하는 열을 회수해 재사용하고, 공기압축기와 같은 에너지 소비가 많은 설비를 고효율로 교체하는 등 2021년까지 총 4475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했다.

농심 관계자는 “최근 본사는 물론 공장과 물류센터까지 전등을 LED등으로 교체하는 등 각 사업장별 상황에 맞는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태양광 설비 등 신재생 에너지 도입을 확대해 친환경 경영을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NS홈쇼핑이 서울 코엑스에서 11월 2일부터 5일까지 진행되는 ‘제17회 서울국제식품산업전’에 참가해 식품 협력사를 위한 전시관을 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제17회 서울국제식품산업전은 코엑스가 주최하고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촌진흥청, 한국식품연구원,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이 후원하는 국내 최대 식품 산업 박람회다. 이번 행사는 ‘픽 유어 테이스트’를 주제로 최신 푸드 트렌드를 선보이며, 20개국 895개 사의 1479개 부스 규모로 열린다.

NS홈쇼핑은 제17회 서울국제식품산업전에서 우수 협력사의 제품을 홍보하고, 바이어 상담과 소비자 판촉 활동을 통해 협력사의 경쟁력 제고와 판로개척에 기여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다뉴, 달구지푸드, 더나인홀딩스, 지케이라이프 등 4개 협력사에 부스 참가비와 시설 사용료, 방역 물품 등 비용 일체를 지원했다.

NS홈쇼핑 부스는 코엑스 푸드위크가 열리는 A홀 입구에서 가까운 A420번에 자리 잡고 있다. 이곳에서 참여한 협력사는 행사 기간 시식과 현장 판매를 비롯해 바이어 상담 등 다양한 홍보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NS홈쇼핑 조항목 대표는 “NS홈쇼핑은 중소기업 협력사 활성화를 돕고자 매년 서울국제식품산업전에 참여하고 있다”며, “중소기업의 경쟁력 제고와 판로개척에 기여하는 의미 있는 행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동원그룹이 합병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새로운 50년을 위한 지배구조 재편을 완성했다.

동원산업은 2일 이사회를 열어 종료보고총회를 갖고 합병등기를 마칠 예정이다. 회사는 앞서 9월 14일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기존 지주사인 동원엔터프라이즈와의 합병 계약 승인 안건을 의결했다. 합병에 따라 발행될 신주는 631만8892주 규모로 오는 16일 추가 상장된다.

동원산업 관계자는 “합병을 통해 경영 효율성을 높이는 동시에 각 계열사의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신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등 시너지를 창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열린 이사회에서는 합병 전 동원산업 대표를 맡았던 이명우 사장을 사업부문 대표로, 동원엔터프라이즈 대표를 지냈던 박문서 사장을 지주부문 대표로 각각 선임한다. 또한 김주원 사외이사를 이사회의장으로 새롭게 선임한다. 또한 동원엔터프라이즈 사외이사를 맡았던 김주원 전 카카오 부회장을 동원산업 이사회 의장으로 새롭게 선임한다.

동원산업은 1969년 창립한 동원그룹의 모회사로 이번 합병을 통해 사업 지주회사 지위로 올라서며 새로운 50년을 준비하는 중심회사로 거듭나게 되었다.

동원산업은 앞으로 계열사별로 추진하는 신사업의 연착륙을 위해 신속한 의사결정 체계를 갖추고 과감한 투자를 실행해 시장을 선도할 계획이다. 친환경 스마트 연어 양식, 스마트 항만 사업 등을 위한 선제적 투자, 2차전지 소재 사업을 위한 연구개발 투자 등이 대표적인 계획이다.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다양한 활동에도 나선다. 동원산업은 이번 합병 과정에서 주식 액면가를 5000원에서 1000원으로 분할하는 절차를 동시에 밟고 있다. 주당 단가를 낮추고 유통 물량을 늘려 거래를 활성화함으로써 저평가된 기업가치를 높이기 위한 조치다. 액면 분할된 신주는 오는 28일부터 거래될 예정이다.

○.. 제너시스BBQ 그룹이 지난 28일 충북 괴산군 백봉초등학교를 찾아 치킨 나눔 활동을 진행했다.

찾아가는 치킨릴레이는 지원자들의 사연을 받아 관심과 사랑이 필요한 이웃에 치킨을 전달하는 BBQ의 사회공헌활동으로 이번 전달식으로 4회째를 맞았다. 행사에는 BBQ 본사 관계자와 청주복대점 패밀리(가맹점주)가 참석해 봉사를 나눔을 진행했다.

BBQ는 충북 괴산군 청안면에 위치한 백봉초등학교를 찾아 아이들에게 치킨 50인분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사이드메뉴를 전달했다. 신청자인 백봉초 교사들은 지난 2년간 학생들의 시를 엮은 동시집 발간을 축하하는 출판기념회에서 즐거운 추억을 만들고자 아이들이 좋아하는 치킨을 선물하기위해 사연을 보냈다.

행사에 참여한 BBQ 관계자는 "아이들의 출판기념회에 좋아하는 치킨을 선물할 수 있어 기쁘다"며 "오늘의 기억이 훗날 어린시절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추억이 돼 소중히 간직했으면 한다"고 전했다.

한편, BBQ는 치킨대학 인근에서만 진행하던 치킨릴레이의 수혜 대상을 푸드트럭 ‘BB-Car(비비카)’를 활용해 전국 각지로 확대하기 위해 기획했다. 올해 7월 강원도 홍천군 산간 마을의 한서초등학교를 시작으로 청주 아동복지시설인 혜능보육원과 포천 장애우복지시설인 ‘남사랑의 집’에도 치킨을 전달한 바 있다. 앞으로도 신청자의 사연을 받아 전국 오지나 산간, 섬 등으로 확대해 온정의 손길을 펼치며 나눔 활동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 롯데하이마트(대표 황영근)가 오는 30일까지 워킹맘 응원을 위한 ‘mom편한 하이드림(Hi Dream!)’을 진행한다. ‘mom편한 하이드림’은 다양한 테마의 사연을 응모 받아 가정에 꼭 필요한 가전제품을 선물하는 롯데하이마트 사회공헌활동이다. 매년 총 6회 격월로 진행한다.

이번에는 워킹맘을 응원하는 자녀의 사연을 모집한다.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엄마를 응원하는 사연을 작성해 롯데 CSV 홈페이지 참여하기 코너에 있는 ‘롯데 릴레이 프로젝트’에 응모하면 된다. 심사를 거쳐 선정된 세 가정에는 세탁기, 식기세척기, 청소기 등 집안일을 돕는 가전을 지원한다. 결과는 12월 중 개별 발표한다.

'mom편한 하이드림(Hi-Dream)'은 지난 2018년부터 시작했다. ‘엄마의 마음이 편한 세상을 만들자’는 롯데그룹 사회공헌 브랜드 ‘mom편한’과 ‘엄마와 아이가 꿈에 가까워질 수 있게 돕는다’는 의미의 롯데하이마트 사회공헌 브랜드 ‘하이드림’을 조합해 만들었다. 지금까지 총 23번의 프로젝트를 진행해 65개 가정에 2억원 상당의 가전제품을 지원했다. 지원금은 롯데하이마트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기부금으로 마련해 의미를 더했다.

롯데하이마트 신재열 대외협력부문장은 “회사와 가정 모두에서 노력하는 워킹맘들을 응원하기 위해 이번 프로젝트를 마련했다”며 “롯데하이마트는 앞으로도 ESG 경영 실천을 위해 지역 사회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하이마트는 다양한 사회 구성원을 대상으로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하며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오는 11월 19일에는 아이들이 가전 제품에 적용된 과학원리를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기획한 ‘Hi(하이) 과학콘서트 3차’를 진행한다. 이번에는 서울대학교 글로벌공학교육센터에서 3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진행된다. 키즈크리에이터 도티와 간단한 실험을 통해 가전제품 원리를 설명하는 토크 콘서트, 미니 가전 만들기, 과학 마술쇼 등으로 알차게 구성했다. 이외에 지난 9월에는 가정 학대 피해 아동들의 치료와 안정적인 양육 환경 조성, 아동학대 예방 캠페인을 위해 지원금 5000만원 상당을 초록우산어린이재단에 기증했다. 8월에는 농어촌지역 독거노인 200명에게 1200만원 상당의 냉방용품 세트를 전달하기도 했다.

○.. 배달의민족의 배달 서비스를 담당하는 우아한청년들(대표이사 김병우)이 제 30회 물류의 날 기념행사에서 '소화물배송대행서비스 사업자 인증서'를 수령했다고 2일 밝혔다. 우아한청년들은 앞서 지난 7월 국토교통부가 지정하는 소화물배송대행서비스 사업자 인증제(이하 소화물 인증제)의 1호 인증 기업으로 선정됐다.

소화물 인증서 수여식은 지난 1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국토교통부 주최로 열린 2022 물류의 날 행사에서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는 김병우 우아한청년들 대표가 참석했다.

소화물 인증제는 지난 2021년 배달원 안전과 소비자 편익을 높일 목적으로 도입된 ‘생활물류서비스산업발전법’에 따라 국토교통부가 올해 처음 지정하는 것이다. 국토부는 배달대행·퀵서비스 업체 가운데 배달원 안전 교육, 보험 정책, 표준 계약서 작성 여부, 서비스 안정성 등 꼼꼼한 심사 과정을 거친 뒤 우수업체를 인증 기업으로 선정했다.

김 대표는 이날 인증서 수령 이후 "인증서 수령을 계기로 안전한 배달 문화 정착을 위해 더욱 힘쓰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인증서를 수여한 어명소 국토부 2차관은 "소화물 인증서 수령 업체들에 축하 말씀을 전한다"며 “물류산업의 전진과 성장에 동참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우아한청년들은 이번 인증제 심사 과정에서 보험 정책과 배달 안전 교육 인프라 구축 등 여러 측면에서 업계를 선도하며 배달원 보호와 안전에 힘쓴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대표적인 보호 정책으로는 배달종사자가 배달을 1건만 수행해도 산재보험에 등록하는 정책과 유상운송보험 의무화, 시간제 보험 최초 도입 등이 있다. 또한 교육 인프라 구축을 위해 업계에서 유일하게 이륜차 안전교육 시설 ‘배민라이더스쿨’을 지난해 5월 설립 및 운영 중이다.

지난달에는 배달종사자의 유상운송보험료 부담 완화 등을 목적으로 출범한 ‘배달서비스 공제조합’에 자본금 47억 원 출자를 밝히는 등 배달종사자 보호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풀무원 계열의 LOHAS Fresh Market, 올가홀푸드(대표 강병규, 이하 올가)가 고품질의 유기농 절임 배추와 김장김치, 김장세트 등을 최대 25%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사전 예약 기획전을 이달 6일까지 진행한다고 2일 밝혔다.

올가는 본격적인 김장철을 앞두고 높은 생활 물가에 따른 소비자 부담을 줄이고 우수한 품질의 김장 재료들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기 위해 이번 사전 예약 기획전을 마련했다. 

이번 기획전에서 선보이는 김치 제품은 생산지에서 바로 공급받은 신선한 배추만을 사용해 맛과 품질 면에서 차별화했다. 영양과 기능 면에서 뛰어난 토종 품종만을 엄선하는 올가홀씨드(ORGA Whole Seed) 품종인 유기농 ‘휘파람 골드’ 배추가 대표적이다. 이 품종은 속이 꽉 차있고 맛이 고소하며 잎이 얇아 김장에 최적화된 배추로 알려져 있다. 29년간 배추 농사를 지어온 황두선 생산자가 충남 보령에서 정성껏 재배한 배추로만 준비했다.

아삭하고 맛이 좋은 해남산 배추를 수확 후 3일 내로 절여 신선도에 더욱 신경 쓴 극신선 절임 배추도 마련했다. 100% 국내산 천일염을 사용해 13% 소금물에서 16시간 정도 절인 후 배추 속에 직접 소금을 뿌리는 2단 절임 과정을 거쳐 최적의 염도를 구현해냈다. 생산부터 유통까지 전 과정에 풀 콜드체인 시스템을 적용해 신선함과 맛을 균일하게 유지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 올가 김장 사전 예약 기획전에서는 산지에서 직송된 절임 배추(3종)과 김장세트(4종), 휘파람 골드 배추로 담근 김치(7종), 포장김치(5종), 김장 부재료 등 총 22개의 상품을 만나볼 수 있다.

‘휘파람 골드 배추로 담근 김장김치’ 6종은 시원하고 개운한 맛이 매력적인 ‘중부식(10kg/5kg/3kg)’과 황석어젓으로 진하고 깊은 맛을 내는 ‘남도식(10kg/5kg/3kg)’ 등으로 준비해 입맛과 필요한 양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멸치 액젓으로만 맛을 내 깔끔한 맛을 자랑하는 ‘휘파람 골드 배추로 담근 백김치(3kg)’도 판매해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많은 재료를 준비할 필요 없이 손쉽게 김장이 가능한 김장세트도 선보인다. 믿고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유기농 절임배추(10kg/5kg)와 갖가지 국산 재료만을 사용하여 만든 김칫소(4.5kg/2kg)로 구성되어 있어 배추에 양념을 버무리기만 하면 간편하게 김장을 완성할 수 있다. 양념소는 중부식과 남도식으로 준비해 고객의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절임 배추(20kg/10kg)와 김칫소(4.5kg) 각각 개별 구매도 가능해 필요에 따라 구매하면 된다. 

이와 더불어 김장 대신 간편한 포장김치를 찾는 고객과 다양한 종류의 김치를 원하는 고객들을 위해 산지에서 직송한 별미김치 5종, ‘깍두기(3kg)’, ‘석박지(3kg)’, ‘총각김치(3kg)’, ‘순무나박김치(3kg)’, ‘열무얼갈이물김치(3kg)’를 준비했다. 재료 입고부터 출고까지 철저하게 관리하는 HACCP 인증시설에서 국내산 고춧가루, 마늘과 멸치액젓, 새우젓만으로 맛을 내 집에서 만든 것처럼 건강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다.

이 밖에도 김치 맛을 좌우하는 필수 재료인 고춧가루도 유기농으로 준비했다. 유기농 재배에 남다른 철학과 장인정신으로 품질이 뛰어난 고추를 재배하는 ‘올가 마이스터’ 윤동현 생산자가 충남 공주에서 정성스럽게 길러낸 고추를 태양 볕에 직접 말려 깊은 맛을 내는 것이 특징이다. 위생적인 가공시설에서 김치에 적합한 입자 크기로 가공되어 편리하게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올가홀푸드 한동희 신선식품팀장은 “김장철을 맞아 품질이 뛰어난 원재료를 사용하고 올가만의 김장 시즌 상품을 합리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사전 예약 기획전을 마련했다”며 “고물가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의 걱정을 덜어줄 수 있는 다양한 김장 채소 할인 기획전을 꾸준히 선보일 예정이니, 많은 관심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올가는 이달 7일부터 12월 24일까지 김장 본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 GS리테일이 지역 경기 활성화를 위한 로컬 마케팅을 펼친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더프레시와 GS프레시몰은 경기도 농수산진흥원과 손잡고 명품 경기미를 최대 30% 할인해 판매하는 행사를 12월까지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경기도에서 생산된 이천쌀 등 경기미를 저렴하게 판매하는 행사다. 할인 금액 폭도 최대 30%로 올해 생산된 햅쌀 구매 방법 중 가장 큰 혜택으로 쌀 소비량 확대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1인당 구매 횟수는 제한이 없으나 하루 할인 총액은 6만원이다. 

이번 로컬 할인 행사를 위해 참여하는 GS리테일의 쇼핑 채널은 GS더프레시와 GS프레시몰이다. 

경기도에 위치한 GS더프레시 130여 점은 직접 매장을 찾는 고객에게 할인 판매를 진행한다. 또한 GS리테일이 운영하는 장보기 전문몰 GS프레시몰도 동일한 할인율로 판매를 진행한다.  
 
GS리테일과 경기도 농수산진흥원은 경기 지역의 내수 소비 확대에 기여하고 고물가로 장바구니 물가에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이와 같은 로컬 마케팅을 기획했다.

또한 이번 할인 행사 품목을 정하는데 있어서도 고객의 구매 빈도, 상품의 제철 시기 등이 고려되어 경기미를 선정했기 때문에, 햅쌀을 저렴하게 맛보고자 하는 고객에게는 큰 관심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종인 GS더프레시 농산팀 MD는 "지역 경제 활성화와 물가 안정에 기여하는 취지에 적극 호응하기 위해 이번 행사에 동참했다”며 “행사 기간 동안 할인 외에도 다양한 추가 할인 기회를 기획해 알뜰한 쇼핑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하림이 100% 국내산 다시마와 멸치, 야채만으로 우려낸 ‘순수한 다시마야채멸치육수’를 출시했다.

외식물가 부담으로 늘어나는 홈쿡족을 위해 간편하게 요리의 풍미를 높여줄 만능육수 신제품을 선보인 것. 이로써 하림은 올 초 100% 한우만 사용한 ‘순수한 사골육수’, 국내산 닭으로만 우려낸 ‘순수한 맑은 닭육수’에 이어 ‘순수한 다시마야채멸치육수’까지 ‘순수한 육수’ 라인업을 확대했다.

하림의 ‘순수한 다시마야채멸치육수’는 완도산 다시마와 삼천포산 멸치를 비롯해 양파, 마늘, 대파, 표고버섯 등 야채까지도 국내산 재료만 엄선해 깔끔하게 우려낸 제품이다. 합성첨가물, 향미증진제 등을 일절 첨가하지 않았으며 무엇보다 소금을 넣지 않아 짜지 않다. 황태국, 콩나물국, 어묵탕, 잔치국수 등 국물요리는 물론 장조림, 두부조림, 연근조림 등 반찬류를 만들 때 베이스로 활용하기 좋다.

하림 순수한 육수는 초고온(UHT, Ultra-High Temperature) 살균 공법으로 멸균해 개봉 전까지 실온에 보관해도 신선함이 유지된다. 뚜껑 달린 테트라팩에 담겨있어 사용 후 남은 육수는 뚜껑을 닫아 냉장 보관하기에 편리하다.

하림은 ‘순수한 다시마야채멸치육수’ 출시를 계기로 순수한 육수 패키지를 더 감각적이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리뉴얼했다. ‘순수한 다시마야채멸치육수’는 하림 공식 쇼핑몰 하림몰과 기타 온라인몰들부터 시작해 앞으로 다양한 채널에서 구매할 수 있다.
 
하림 마케팅팀 관계자는 “’순수한 다시마야채멸치육수’는 품질 좋은 국내산 식재료를 정성껏 우려내 원물 본연의 감칠맛과 담백함을 담은 제품”이라며 “차원이 다른 맛을 내는 셰프들의 요리비결을 연구해 만든 순수한 육수가 맛있고 건강한 요리를 돕는 든든한 지원군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 삼양그룹의 미용성형용 리프팅 실 브랜드 ‘크로키’가 유럽에 이어 중남미 시장을 적극 공략하며 글로벌 시장 저변을 확대한다.

삼양홀딩스 바이오팜그룹(이영준 대표)은 ‘IMCAS 아카데미’에서 웨비나를 열어 크로키의 안전성 및 유효성을 알리고 활용 시술법을 소개했다고 2일 밝혔다. IMCAS(International Master Course on Aging Science, 국제미용성형학회)는 세계 3대 미용학회 중 하나로, 전 세계 피부 및 성형 권위자들이 모여 최신 트렌드 및 의료 기술 등을 공유하는 학회이며, IMCAS 아카데미는 학회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강의 플랫폼이다. 삼양홀딩스 바이오팜그룹은 2020년부터 IMCAS 아카데미에 참가해 3년 연속 크로키의 유효성 및 안전성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삼양홀딩스 바이오팜그룹은 이번 웨비나에서 ‘크로키 PDO(폴리다이옥사논) 미용성형 실의 리프팅 효과(Bio Stimulation & Lifting Effect with PDO THREADS)’를 주제로 △효과적이고 안전한 시술을 위한 안면부 해부학 이론 △크로키의 리프팅 효과를 입증하는 임상 증례 △크로키 시술법 △부작용 예방법 등 크로키를 활용한 리프팅 시술 전반을 글로벌 의료진들과 함께 발표했다. 특히 올해에는 시술 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과 그 원인, 예방 및 처치법까지 발표해 청중들의 호응을 얻었다.

삼양홀딩스 바이오팜그룹은 중남미 시장을 집중적으로 공략하기 위해 3명의 브라질 출신 미용성형 전문의 ‘클라라 산토스 박사(Dr. Clara Santos)’, ‘파트리카 오미가 박사(Dr. Patrica Omiga)’, ‘파비아노 리알 박사(Dr. Fabiano Leal)’를 연사로 내세웠다. 세 연사는 다양한 임상 시술 경력을 바탕으로 브라질 미용성형 시장에서 영향력이 높은 전문의로 꼽힌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에 따르면 중남미 지역은 전 세계에서 미국 다음으로 미용성형에 대한 높은 관심도를 보이는 신흥 성장 시장으로, 매년 두 자릿 수 이상의 성장율을 보이고 있다. 특히 브라질은 연간 약 190만 건의 미용성형 시술(필러, 보톡스, 실리프팅 등)이 이루어지는 등 중남미 미용성형 분야의 최대 시장으로 알려져 있다.

삼양홀딩스 바이오팜그룹의 웨비나에는 전 세계 의료진 약 1360여 명이 사전 등록하고, 실시간 발표에는 약 435명이 동시 접속해 강의를 시청했다. 이는 다양한 카테고리로 진행되는 IMCAS의 많은 웨비나 중 미용성형용 실 단독 주제로는 가장 많은 인원으로, 이번 웨비나를 통해 크로키에 대한 글로벌 의료진들의 높은 관심를 다시 한번 확인했다.
 
삼양홀딩스 바이오팜그룹 이영준 대표이사는 “이번 웨비나는 유럽, 일본뿐만 아니라 중남미 지역에서의 임상 증례를 확보하고 국제적으로 입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국가의 글로벌 전문 의료진과 협업해 크로키의 국제적 인지도를 확보하고 적극적 해외 수출을 추진해 전 세계로 시장 저변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삼양홀딩스 바이오팜그룹의 리프팅 실 브랜드 ‘크로키’는 출시 직후부터 해외 시장을 겨냥해 글로벌 증례 연구 결과 발표를 진행하며 글로벌 시장에 효과와 안전성을 데이터로 입증했다. 현재까지 유럽, 일본, 중남미 등 전 세계 18개국에 판매 계약을 성사시켰으며, 미국, 호주 등에서는 시판 허가 절차를 진행중이다. 지난 6월에는 프랑스에서 개최된 ‘IMCAS 2022’에 참가해 글로벌 의료진들과 함께 크로키 시술법 시연 및 연구 결과를 발표했으며, 전시 부스를 설치하고 글로벌 기업들과 수출 확대를 위한 상담을 진행했다. 

한편, 삼양홀딩스 바이오팜그룹은 데이터 중심 마케팅을 펼쳐 후발 주자의 불리함을 극복하고 글로벌 미용 성형업계의 신뢰를 얻고 있다. 기존 미용성형 실 브랜드가 시술 전후 비교 효과만을 강조한 것에 비해 삼양홀딩스 바이오팜그룹은 근거 중심 마케팅을 목표로 안면 부위별 시술 효과와 실의 물리적 성질 간의 상관관계 입증을 위해 다양한 데이터를 확보 중이다.

○.. bhc치킨이 말레이시아에 첫 거점을 마련, 본격적인 동남아시아 시장 공략에 나선다.

bhc치킨은 지난 1일(현지 기준) 몽키아라 지역 내 쇼핑 센터인 Retail Park(리테일 파크)에 현지 1호 매장인 ‘BHC CHICKEN MALAYSIA’를 오픈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매장은 현지 F&B 전문 기업인 Daily Edible(데일리 에디블)에서 운영을 맡아 bhc치킨의 첫 해외 마스터 프랜차이즈 매장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오픈을 기념해 당일 bhc 해외사업팀 임원을 비롯한 본사 직원과 F&B 전문 기업 대표인 Phillppe Yang(필립 양)이 참석한 가운데 오픈식이 개최됐다.

말레이시아 1호점이 입점한 ‘몽키아라’는 말레이시아 수도인 쿠알라룸푸르 북서쪽에 위치한 지역이다. 고급 주택 단지, 대형 쇼핑몰, 국제 학교, 편의 시설 등이 자리한 대표 신도시로 한인 거주자가 밀집해 이번 1호점에 대한 관심도가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몽키아라 중심지에 있는 ‘리테일 파크’는 지하 2층과 지상 3층으로 구성된 대형 쇼핑몰이다. 한인 마트를 비롯해 식당, 디저트 가게, 카페 등 각종 식음료 매장이 대거 입점돼 하루 평균 유동 인구가 풍부하다. 

bhc치킨의 말레이시아 1호점은 38평에 62석 규모인 비어존 매장으로 리테일 파크 지상 2층(리테일 파크 내 1F로 표기)에 문을 열었다. 노란색을 메인 컬러로 내부를 장식해 bhc치킨 브랜드 가치(Better & Happier Choice)인 ‘희망, 행복, 즐거움’을 전하고자 했으며 우드 소재를 활용한 테이블로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한 점이 돋보인다.

제공 메뉴는 bhc치킨의 대표 메뉴인 ‘뿌링클’, ‘골드킹’, ‘맛초킹’ 등이며 현지 반응을 고려해 특화 메뉴를 순차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bhc그룹 관계자는 “한인을 비롯한 지역 주민, 외국인들의 주목도가 높은 중심 상권에 말레이시아 1호점을 오픈해 향후 추이가 기대된다”며 “그간 해외 직영 매장과 다수의 외식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쌓은 노하우를 결집해 말레이시아를 포함한 해외 시장에 bhc치킨의 차별화 된 맛을 널리 알려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bhc치킨은 지난 2018년 홍콩에 직영점인 ‘몽콕점’을 오픈하며 성공적인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한 바 있다. 이번 말레이시아 매장 출점 이후 2023년 상반기에는 싱가포르 1호점 오픈을 준비 중이며 내년부터 말레이시아, 싱가포르를 기반으로 해외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 hy가 9월 누계 기준 총 125톤의 플라스틱을 감축했다. hy는 연내 200톤 이상의 플라스틱을 줄인다는 계획이다.

hy는 지속가능경영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천을 위해 사업 전반에 친환경 정책을 적용하고 있다. 1월 사내 전담팀을 구성하고 플라스틱 재활용, 탄소 발생 감소 등을 추진 중이다.

먼저, 용기 개량을 통해 플라스틱 사용량 저감효과를 거뒀다. '쿠퍼스', '메치니코프' 등 6개 제품을 경량화했다. 용기 두께는 줄이고 일부 제품의 뚜껑을 제거했다. 적용 제품은 점차 확대한다.

금호석유화학과 함께 폐플라스틱 재활용도 본격화했다. 지난달까지 106톤가량을 재활용했다. '야쿠르트 라이트' 용기 기준 약 3028만개 분량이다. 별도의 공정을 거쳐 냉장고 등 가전제품 부품 소재로 공급하고 있다.

절감한 비용은 홀몸노인, 다문화 가정 지원에 사용한다.

hy는 탄소 배출 억제에도 기여하고 있다. 전기로 구동하는 냉장 전동카트 '코코' 1대의 월평균 이동 거리는 450km다. 내연기관의 경우 같은 거리를 움직이는데 1086톤의 탄소가 발생한다. 소나무 16만 5000그루를 심는 것과 맞먹는 효과다.

정명수 hy 구매팀장은 "생산부터 판매 단계까지 전 주기에 걸친 플라스틱 절감 시스템을 구축해 연간 700톤 이상의 플라스틱을 줄여 나갈 것"이라며 "자원 및 에너지 절감, 제품 환경성 개선 등 다양한 방식의 친환경 경영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hy는 8월부터 자사 건강기능식품 및 밀키트 포장을 간소화해 종이 사용량을 줄였다. 스푼과 빨대는 무지화로 재활용성을 높였다.

○.. 동원산업이 연결 재무제표 기준으로 올해 3분기 잠정 누적 영업이익 2429억원을 기록했다고 2일 공시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3.3% 오른 수치다.

이 기간 연결 기준 누적 매출액은 2조5735억원으로 역시 23.5% 상승했고, 당기순이익도 26.9% 오른 1822억원을 기록했다.

연결 기준 올해 3분기 매출액은 9012억원으로 전년 대비 22.2%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633억원으로 전년 대비 9% 감소했다. 

회사 측은 “역대 최대치를 거둔 올해 상반기의 실적 흐름을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있는데, 수산사업 부문의 호조 속에서 유통사업, 물류사업 모두 준수한 모습”이라며, “핵심 자회사인 미국의 스타키스트도 견고한 실적을 유지 중”이라고 말했다.

동원산업은 이달 1일 합병 기일을 거쳐 통합 동원산업으로 새롭게 출발했다. 과거 순수 지주사 역할을 맡았던 동원엔터프라이즈를 흡수한 ‘사업형 지주사’로 출범한 만큼 양적인 매출 증가뿐만 아니라, 그룹의 핵심 계열사들을 자회사로 편입하고 경영 효율성을 높여 질적 성장도 한 차원 높아질 전망이다.

동원산업은 이번 합병을 제2의 창업으로 간주하고, 사업형 지주사로서의 기본 역할은 물론, 핵심 계열사들의 모회사로서 사업 간의 융합, 지원, 투자 활동 등을 통해 동원그룹의 새로운 50년을 열어나간다는 각오다. 특히 전통적으로 강점을 보여왔던 식품 영역에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첨단 신소재 분야 등 신사업 투자를 통해 미래 먹거리 발굴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동원산업은 오는 16일 기존 동원엔터프라이즈 주주에게 교부하게 될 신주를 상장하면서 합병 절차를 마무리 짓는다. 주주가치 제고를 목적으로 한 5분의 1 수준의 액면분할을 거쳐 거래 활성화도 도모한다. 액면분할에 따른 신주는 같은 달 28일 상장하는 일정으로 남은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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