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이 혁신기술 발굴을 위해 호주 바이오텍 ‘프로벡터스 알지’에 투자했습니다. 투자 금액은 양 사간 합의에 따라 공개하지 않기로 했는데요. CJ제일제당은 이번 투자를 통해 프로벡터스의 미세조류 기반 바이오 소재 제조기술 상용화를 지원할 예정이며, 이와 함께 바이오 사업부문의 미생물 발효 기술 역량과 프로벡터스의 미세조류 대량 생산 기술 간 시너지를 모색할 방침입니다.
한편 롯데하이마트가 3월 한 달간 새봄맞이에 필요한 가전들을 특별한 혜택으로 선보입니다. ‘대한민국 1등 신상품, 비교하며 구매하자’는 마케팅 슬로건에 맞춰 각 품목의 브랜드별 신상품을 한 자리에 준비했다는데요. ‘IT페스티벌’, ‘클린가전 기획전’ 등에서 최대 20만원, ‘대형TV 기획전’에서 최대 105만원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이마트가 추억의 ‘이마트송’ 아티스트 콜라보 버전을 공개하는 등 삼일절인 오늘(1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 CJ제일제당이 해외 바이오 스타트업 투자를 통해 미래 성장을 위한 혁신기술 발굴에 박차를 가한다.
CJ제일제당은 호주 바이오텍 ‘프로벡터스 알지(Provectus Algae, 이하 프로벡터스)’에 투자했다고 1일 밝혔다. 투자금액은 양 사간 합의에 따라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프로벡터스는 광합성 미세조류 기반의 바이오 소재 연구·제조를 전문으로 하는 호주 스타트업이다. 2018년 설립됐으며, 미세조류를 대량으로 배양하는 기술과 이를 활용해 식용 색소, 약품용 펩타이드 등 고부가 소재를 개발하는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펩타이드(Peptide)는 체내에서 호르몬, 효소, 항체 등의 형태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아미노산 중합체다.
식물성 플랑크톤으로도 불리는 미세조류는 이산화탄소를 흡수해 광합성을 하는데, 이 때 만들어진 당을 세포 내에 지질(脂質), 전분 등의 형태로 저장한다. 이를 활용하면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를 저감하면서 연료 및 소재로 쓸 수 있는 유용물질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미래기술로 주목 받고 있다. 미세조류의 대표적인 예로는 건강기능식품에 주로 들어가는 ‘클로렐라(Chlorella)’ 등이 있다.
CJ제일제당은 이번 투자를 통해 프로벡터스의 미세조류 기반 바이오 소재 제조기술 상용화를 지원한다. 이와 함께 바이오 사업부문의 미생물 발효 기술 역량과 프로벡터스의 미세조류 대량 생산 기술 간 시너지를 모색할 방침이다.
황윤일 CJ제일제당 바이오 사업부문 대표는 “프로벡터스의 혁신적 광합성 기반 탄소중립 기술과 CJ제일제당 바이오 기술 경쟁력의 시너지가 기대된다”며, “이번 협력을 통해 CJ제일제당의 바이오 소재 분야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ESG 경영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CJ제일제당은 2021년 바이오 사업부문 산하에 사내 CVC(Corporate Venture Capital, 기업형 벤처캐피탈) 조직인 테크브릿지(Tech Bridge)팀을 신설, 바이오 기반의 혁신 소재 및 친환경 기술에 적극 투자하며 시너지 발굴을 위한 노력을 이어오고 있다.
2021년에는 기능성 펩타이드 소재를 개발하는 아일랜드 기업 ‘뉴리타스(Nuritas)’에 투자했으며, 지난해에는 미국 비건 치즈 개발사 ‘뉴컬쳐(New Culture)’ 및 균사체 기반의 천연색소를 개발하는 미국 기업 ‘마이크로마(Michroma)’ 등에 투자했다. 이와 함께 글로벌 벤처캐피탈 ‘SOSV(Sean O’Sullivan Ventures)’가 운영하는 펀드를 통해 미래 바이오텍 영역에도 투자하고 있다.
○.. 롯데하이마트가 새학기, 미세먼지 관리 등 봄맞이에 필요한 가전들을 3월 한 달간 특별한 혜택으로 선보인다.
‘대한민국 1등 신상품, 비교하며 구매하자’는 마케팅 슬로건에 맞춰 각 품목의 브랜드별 신상품을 한 자리에 모았다. 소비자들은 전국 390여 개 매장과 롯데하이마트온라인쇼핑몰에서 상품의 주요 기능, 디자인, 가격 등을 꼼꼼히 비교해 구매할 수 있다. 고물가로 가계부담이 높아진 점을 고려해 ‘IT페스티벌’, ‘클린가전 기획전’ 등에서 최대 20만원, ‘대형TV 기획전’에서 최대 105만원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IT 페스티벌’은 새학기를 앞두고 IT가전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준비했다. 매년 2~3월은 노트북 성수기로 꼽힌다. 작년 노트북 판매 데이터를 살펴보면 대학교 개강이 있는 3월 1~2주차 노트북 판매량이 주간 평균 노트북 판매량의 약 2배에 달했다. 이에 맞춰 롯데하이마트는 3월 한 달간 맥북에어 행사상품을 카드로 구매하면 최대 20만원 혜택을 제공하고, 16일까지 애플워치 행사상품을 구매하면 최대 7만원 롯데모바일상품권을 제공한다. 또한 매주 주말(금~월)에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신상품 등 행사상품을 카드로 구매하면 최대 20만원 혜택을 제공하고, 태블릿과 모니터 행사상품을 구매하면 최대 6만원 롯데모바일상품권을 준다. 이밖에도 게임기, 이어폰, 로지텍 PC 악세서리 등을 구매하면 최대 12만원 롯데모바일상품권을 제공한다.
황사, 미세먼지에도 의류와 실내 공기 질을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는 ‘클린가전 기획전’도 진행한다. 삼성전자 및 LG전자의 세탁기, 건조기, 의류관리기, 공기청정기 등 4가지 품목으로 구성된 세트 상품 구매 시, 공기청정기 행사상품을 50% 할인해 제공한다. 또한 주요 브랜드의 공기청정기, 청소기 행사상품 구매 시 소비자들에게 최대 15만원 롯데모바일상품권을 증정한다.
봄나들이 계획을 세우는 소비자들을 위해 쿠킹가전, 뷰티가전 기획전도 진행한다. 식기세척기, 커피머신, 에어프라이어 등 쿠킹가전 행사상품을 구매하면 최대 10만원 롯데모바일상품권을 제공한다. 전기면도기, 헤어드라이어, 전동칫솔 등 뷰티가전을 구매하면 최대 4만원 롯데모바일상품권을 증정한다.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한국프로농구(KBL) 등 다양한 3월 스포츠 행사를 앞두고 대형 TV 구매를 고민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오프라인에서만 진행하는 특별 행사도 있다. 75인치 이상 대형 TV 상품을 구매한 소비자들에게 롯데모바일상품권과 캐시백 등을 포함해 최대 105만원 혜택을 제공한다. 오는 8일까지 주요 브랜드의 행사 상품을 예약하면 36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도 준다.
롯데하이마트 김은정 마케팅부문장은 “3월에는 새학기 준비, 봄철 미세먼지 관리 등에 필요한 봄맞이 필수가전들이 인기를 끈다”며 “각 브랜드별 다양한 신상품이 출시되고 혜택이 많아지는 시기인 만큼 비교하며 구매할 수 있는 적기”라고 말했다.
○.. 이마트가 지난달 27일부터 SNS를 통해 진행한 ‘이마트송’ 컬래버레이션 아티스트 찾기 이벤트의 주인공이 밝혀졌다.
이마트는 3월 1일, 성수동 연무장길 경창정밀 건물 외벽에 윤하, 적재, 예결밴드, 베하필하모닉을 표현한 그라피티를 공개했다.
각 아티스트들의 특색을 살려 모던록, 재즈, 퓨전국악, 오케스트라 네 가지 버전으로 ‘이마트송’을 편곡해 원곡과는 색다른 매력을 선보인다. 공식 음원은 3월 2일 영상과 함께 이마트 매장과 SNS, 지하철 플랫폼 전광판, 라디오 광고 등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이는 이마트 창립 30주년을 맞아 고객 성원에 보답하는 연중 이벤트의 일환으로 ‘온 세대가 즐겨 찾는 이마트’를 위한 새로운 시도다.다양한 장르의트렌디한 아티스트들과 협업을 통해 어린이부터 20대, 중장년층과 노년층까지 온 세대가 즐겨 찾는 즐거운 공간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이마트의 미래상을 구현했다.
‘이마트송’은 2000년부터 2007년까지 이마트 매장에서 들을 수 있었던 추억의 음원으로 경쾌한 멜로디와 함께 “난나 난나 난나” 그리고 “해삐(happy) 해삐 해삐”가 반복되는 중독성 강한 가사가 특징이다. 이마트는 창립 30주년을 맞아 지난 2월 3일 원곡 버전을 매장과 SNS를 통해 다시 선보였고 이마트를 찾았던 고객들의 추억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번에는 이마트송 원곡 버전의 메인 영상과 네 팀의 아티스트 버전 뮤직비디오도 제작했다.
메인 영상은 90년대 이마트 매장을 배경으로 온 가족이 즐겁게 시간을 보냈던 추억을 되새기는 다양한 에피소드를 담았고, 네 편의 뮤직비디오에는 각 아티스트들이 노래를 부르는 모습과 이마트 매장 모습을 교차로 보여준다.
이와 더불어 이마트 공식 유튜브에 업로드된 이마트송 영상에 댓글 이벤트를 진행해 ‘좋아요’수를 가장 많이 받은 댓글 작성자 93명을 추첨, 이마티콘 3만원을 증정하는 고객 감사 행사도 진행한다.
한편, 지난 2월 한 달간 진행한 이마트 30주년 기념 대형 경품 행사의 경우 약 30만명의 고객들이 적극 참여하며 흥행에 성공했다. 1등 경품인 전기차(현대자동차 아이오닉6)를 비롯해 골드바, 공기청정기 등 매력적인 경품들을 통해 고객들이 이마트 30주년에 대해 인지하고 적극 참여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지난 2월 6일부터 24일까지 진행된 이마트 30주년 기념 SNS 이벤트 ‘내 e야기 좀 들어봐’에도 많은 댓글이 달리며 이마트와 연관된 다양한 추억의 사연을 공유하는 소통의 장이 되기도 했다.
최훈학 이마트 마케팅담당 상무는 “이마트가 30주년을 맞아, 고객들과 함께한 지난 30년간의 추억을 되새기고 생동감 넘치는 매장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아티스트들과 콜라보해 추억의 이마트송을 복원했다”며 “고객분들이 이마트에 꼭 방문하셔서 이마트송 노래와 함께 즐거웠던 추억을 회상하셨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 새벽에 수확한 딸기를 전국 롯데마트에서 만나볼 수 있게 됐다.
일반적으로 딸기는 오전 중에 수확해 다음날 점포에서 판매되지만, ‘새벽 딸기’는 논산, 담양 등의 주요 산지에서 새벽 3시경부터 수확을 시작해 당일 오후 2시 이후 매장에서 바로 만날 수 있다. 수확 시간은 물론 크기 선별, 포장 작업까지 하루는 지나야 매장에서 만날 수 있는 기존 딸기와 달리 유통에 걸리는 시간을 반나절로 줄여 신선도를 극대화했다.
올해 롯데마트는 ‘그로서리 1번지’를 목표로 초신선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2월 23일 대형마트 최초로 전국 모든 점포에서 ‘새벽 딸기’를 만나볼 수 있도록 확대 운영을 시작했고, ‘금실 딸기’와 ‘비타베리’ 등 ‘새벽 딸기’로 운영되는 상품 수도 늘렸다.
2월 말 기온이 상승하는 시기인 봄이 되면 온도에 매우 민감한 딸기 과육이 약해짐에 따라 수확 및 선별 과정에서 멍이 들거나 물러지는 현상이 빈번히 발생하게 된다. 이에 롯데마트는 평균적으로 2월 말부터 5월 중순까지 딸기의 품질이 기온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점을 고려, 딸기 농가 및 지역 농협과 협업해 상대적으로 기온이 낮은 새벽에 수확하여 경도와 신선도가 높은 ‘새벽 딸기’를 선보여왔다. 올해는 제주, 담양, 임실, 정읍 등 로컬 산지 10여 곳을 추가로 확대함에 따라 지역별 신선한 딸기 공급 체계를 구축해 ‘새벽 딸기’ 운영을 전점으로 확대하고 새로운 품종도 새벽 수확 상품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상품화 방식과 패키지도 개선했다. 기존에는 포장 작업 시 생길 수 있는 원물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일정한 규칙없이 벌크 형태로 담아냈지만, 올해부터는 작업 방식을 개선해 손상 최소화와 선도 유지는 물론 상품성을 높이기 위해 가장 끝 줄을 제외하고 딸기를 한 방향으로 보기 좋게 담아냈다. 그리고 패키지 리뉴얼 작업을 통해 QR코드를 삽입했다. 이를 소비자들이 모바일로 스캔하면 새벽에 딸기를 수확하는 산지 농가의 모습이 생생하게 담긴 동영상을 볼 수 있다.
딸기는 극선도 상품으로 신선도가 구매 요소 중 큰 부분을 차지하는 대표 품목에 해당하기에 22년 ‘새벽 딸기’ 연매출은 전년대비 30% 이상 신장할 정도로 초신선 딸기에 대한 고객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당일 수확한 제품을 당일 오후 매장에서 직접 보고 구입할 수 있다는 점은 오프라인만의 강점으로, 딸기는 물론 향후 더욱 다양한 극선도 신선 식품을 새벽 수확 상품으로 선보여 롯데마트만의 오프라인 신선 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한편, 롯데마트는 ‘새벽 딸기’ 전점 확대 운영을 기념해 오는 3월 2일부터 8일까지 ‘한입애 새벽 설향(1.4kg)’, ‘새벽 설향 딸기(1kg)’, ‘새벽 비타베리 딸기(800g)’, ‘새벽 금실 딸기(800g)’ 총 4종을 각 1만1900원에 판매한다.
신한솔 롯데마트 과일팀 MD(상품기획자)는 “롯데마트의 차별화된 초신선의 가치를 전국 모든 소비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새벽 딸기’를 전점으로 확대하게 됐다"며, “농가의 신선함을 매장에서 고객들이 바로 느낄 수 있도록 관련 품목을 지속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SSG닷컴이 오는 2일부터 2주간 여행 카테고리 라이브 방송 편성을 확대한다고 1일 밝혔다. ‘럭셔리 국내 호텔’과 ‘해외 휴양지 패키지’ 두 키워드를 중심으로 자체적인 혜택 경쟁을 펼치며 3월 여행 수요를 선점한다는 계획이다.
시작을 알리는 것은 2일 오후 9시에 진행되는 ‘보라카이’ 라이브 방송이다. 주요 관광지와 거리가 가깝고 휴양 시설이 잘 갖춰져 있어서 인기가 높은 ‘헤난 가든 리조트’ 패키지를 준비했다. 선착순 할인 혜택과 1분 이상 시청 고객에게 제공되는 5% 추가 할인 적용 시 최대 할인가 54만원대에 만나볼 수 있다.
방송 중 구매 고객 전원에게 아일랜드 호핑투어, ‘헤난 리젠시’ 리조트 중식 뷔페 이용권을 특전으로 제공한다. 성인 2인과 동반 투숙하는 경우, 아동 최대 2인까지 인당 10만원을 추가로 할인해준다. 추첨을 통해 지역 특산품, 세일링보트 이용권 등을 제공하는 구매인증 이벤트, 스낵 바구니를 증정하는 퀴즈 이벤트도 함께 열린다.
6일 오후 8시에는 아트테인먼트 복합 리조트 ‘파라다이스시티’ 상반기 첫 라이브 방송을 진행한다. 재작년부터 세 차례에 걸쳐 진행한 쓱닷컴 단독 방송이 큰 호응을 얻었다는 점을 고려해 특별히 방송 시간을 2시간으로 늘렸다.
방송에서는 디럭스 객실 패키지를 선착순 핫딜 가격에 선보인다. 리조트 머니 6만원이 포함된 ‘1박 패키지’, 리조트 머니 3만원과 조식 1회 이용권(2인)으로 구성된 ‘2박 패키지’가 대표 상품이다. 호텔 시그니처 향을 담은 PB 핸드크림과 차량용 방향제도 라이브 방송 최초로 판매한다.
숙박 패키지 구매 고객 전원에게 사우나와 실내 테마파크 ‘원더박스’ 이용권, 사계절 온수풀과 수영장, 플레이랩 무제한 이용 혜택을 제공한다. 월요일~수요일 숙박 고객은 얼리 체크인, 레이트 체크아웃 혜택도 누릴 수 있다. 이전 방송을 포함해 2번 이상 재구매한 고객에게 파라다이스 시그니처 멤버십을 제공하는 구매왕 이벤트, 구매인증 및 퀴즈 이벤트 등도 마련했다.
13일 오후 8시에는 일본 인기 휴양지 ‘오키나와’ 패키지 라이브 방송을 진행한다.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패키지 상품, 항공권 및 숙박만 포함한 에어텔 상품을 준비했다. ‘사잔 비치 리조트’ 1박을 포함하는 패키지 상품은 구매 시 오션뷰 객실 업그레이드 혜택을 제공한다.
14일 같은 시간에는 '롯데리조트 속초'. '롯데리조트 부여' 객실 판매 라이브 방송을 선보인다. 자녀와 함께 찾는 가족 단위 고객이 많다는 특징을 고려해 귀여운 캐릭터로 디자인한 '캐릭터룸'을 라이브 방송 최초로 준비해 주력 상품으로 선보인다. '속초 로티&로리룸', '부여 빼빼로룸', '부여 말랑이룸' 등을 혜택가에 만나볼 수 있다.
최희영 SSG닷컴 문화서비스팀장은 “늘어나는 여행 수요에 맞춰 차별화된 혜택을 확대했다”며 “고객 선호도가 높은 국내 호텔부터 해외 휴양지 패키지까지 '쓱라이브'에서 모두 만나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롯데온 온앤더럭셔리 명품 매출이 고공행진 하고 있다.
롯데온의 명품 전문관 온앤더럭셔리가 1일부터 7일까지 '온앤더럭셔리 위크'를 진행한다. 행사기간에는 구찌, 프라다, 버버리, 스톤아일랜드, 톰브라운 등 300여 개 명품 브랜드를 최대 50% 할인 판매하며, 온앤더럭셔리 단독으로 인기 상품 물량을 확보해 선보인다.
최근 고물가, 고금리 등이 이어지며 소비 심리가 위축되고 있지만, 명품 수요는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특히, 하나의 명품을 사더라도 인지도 있는 브랜드 상품을 구매하겠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구찌, 프라다 등 전통 명품 브랜드의 수요가 크게 늘고 있다.
이와 같은 추세에 롯데온의 명품 전문관인 온앤더럭셔리의 매출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올해 1월 롯데온 명품 매출은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으며, 2월에는 전년대비 2.5배 이상 증가했다. 이는 지난 해 9월 명품 전문관 온앤더럭셔리 오픈 이후 명품 전문MD가 철저하게 검토하고 관리하는 셀러 및 상품만 선별해 선보이고, 고객 맞춤 자동화 개인 추천 및 큐레이션 등의 서비스를 운영하는 등 고객 신뢰도 및 만족도를 향상시킨 점이 주요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롯데온 온앤더럭셔리는 고객에게 합리적인 가격에 명품을 제안할 수 있는 '온앤더럭셔리 위크'행사를 매월 진행하고 있다. 이번 달에는 1일부터 7일까지 프라다, 구찌, 버버리 등의 전통 명품 브랜드부터 최근 젊은층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가니, 오트리 등의 브랜드까지 300여개 명품 브랜드를 모아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더불어 최대 20% 할인 쿠폰 및 최대 7% 카드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온앤더럭셔리 명품 구매 금액에 따라 엘포인트 최대 5만점을 적립해주며, 행사기간 가장 많은 금액을 결제한 구매왕을 선정해 '구찌 인센스'를 증정한다.
대표적으로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미니백을 중심으로 '구찌 마틀라쎄 미니백'을 170만원대에, '프라다 리에디션 테수토백'을 190만원대에 선보이며, '구찌 수프림 웹지갑'을 40만원대에 판매한다. 더불어 봄 맞이 인기 상품 '오트리 화이트탭 슈즈'의 물량을 단독으로 확보해 13만 9400원에 판매하며, '가니 반팔 티셔츠'를 7만원대에 판매한다. 더불어 매일 오전 11시에는 인기 상품을 한정 수량으로 최대 50% 할인 판매하는 ‘반값 특가’ 행사를 선보인다.
또한, 3월 한 달간 인기 명품을 경품으로 증정하는 ‘럭셔리 드로우’ 이벤트도 진행한다. 롯데온앱(App)에서 이벤트 응모가 가능하며, 각 경품별로 1명을 추첨한다. 1일부터 11일까지는 ‘프라다 패딩 미니백’에 응모할 수 있으며, 이후에도 ‘티파니 목걸이’와 ‘셀린느 미니백’ 등을 경품으로 내걸고 경품 행사를 이어간다.
이수호 롯데온 명품MD(상품기획자)는 “최근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있는 상황에서 명품 매출은 고공행진하는 이례적인 현상이 나타나고 있어, 고객들의 명품 구매 부담을 낮추기 위해 할인 및 적립, 이벤트, 단독 물량 등의 다양한 혜택으로 행사를 준비했다”며, “더불어 온앤더럭셔리 명품은 고객 신뢰 및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MD가 직접 셀러 관리 및 상품 검수까지 철저히 진행하고 있으니 이번 ‘온앤더럭셔리 위크’ 활용해 믿을 수 있는 명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쇼핑해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KGC인삼공사가 중국 최대 OTC(Over the Counter drug∙일반의약품_비처방의약품) 전문기업인 ‘화륜삼구(華潤三九)’와 손을 잡고 중국 전용제품 출시 및 중국 내 유통망을 강화한다.
KGC인삼공사의 최대 수출국인 중국에서 정관장의 브랜드파워, 연구개발 역량이 화륜삼구의 유통파워와 결합한 것이다.
KGC인삼공사의 허철호대표와 화륜삼구의 구화위(邱华伟) 총재는 지난 2월 24일 중국 심천에 위치한 화륜삼구 본사에서 ‘KGC인삼공사·화륜삼구 간 전략적 협업’을 구체화하기로 했다. KGC인삼공사와 화륜삼구는 지난해 12월 전략적 협업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바 있다.
KGC인삼공사는 자사의 정관장 제품을 화륜삼구가 보유한 약국을 비롯, 화륜그룹 내의 유통망을 활용해 병원, 슈퍼, 쇼핑몰 그리고 온라인쇼핑몰 등에서 판매하게 된다.
‘화륜삼구’는 중국의 대표 국유기업인 ‘화륜그룹’의 자회사이다. 화륜그룹은 중국의 4대 국유 기업에 속한다. 21년도 연간 매출액은 142조 규모로 유통, 소비재, 건설, 부동산, CHC(Consumer HealthCare∙건강사업부문) 등을 주 사업영역으로 하고 있다.
주요 기업으로는 중국 내 TOP3 슈퍼마켓 체인을 보유한 소비재 기업인 화륜만가를 비롯 종합헬스케어 기업인 화륜의약(华润医药), 의약품 제조 및 판매를 담당하는 화륜삼구 등이 있다.
화륜삼구는 중국의 국민 감기약 <999> 등의 제조약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OTC 전문기업으로, 21년도 중국에서 발표한 ‘중국 비처방의약품 기업 순위’에서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양사는 인삼산업 발전을 위한 협력 방향에 대해 공감했으며 워킹그룹 운영을 통해 세부 내용을 신속히 구체화 할 예정이다.
이번 화륜삼구와의 협업모델을 통해 정관장의 브랜드파워, 연구개발 역량 등이 화륜삼구의 시장 장악력, 유통 파워 등과 결합해 중국 시장에서 시너지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앞으로 KGC인삼공사는 약 50만개에 달하는 중국 OTC 시장 내 화륜의 유통망을 통해 약국 등 다양한 채널로 유통영역을 확장하게 된다. 기존 1만개 수준이었던 판매 매장 수는 10만개 이상으로 늘어나게 되며 비약적인 유통망 확대 효과를 가져 올 수 있게 됐다.
양사는 이번 파트너쉽 추진을 통해 향후 중국 내에서의 차별적인 경쟁력을 갖춘 사업 모델을 함께 만들어간다는 계획이다. 더 나아가 싱가포르, 태국, 말레이시아 등 인삼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동남아시아 화교 경제권 시장도 공동 개척하겠다는 계획에도 뜻을 함께 했다.
KGC인삼공사 허철호 대표이사는 “금번 협업모델은 정관장의 제품력과 화륜삼구의 유통력이 만나게 된 것으로 향후 중국시장에서의 추가성장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중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선호도가 높은 정관장이 화륜삼구의 광범위한 인프라를 만나 양사 간의 시너지도 극대화 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한편 KGC인삼공사 허철호 대표이사는 화륜그룹 산하 건강식품기업인 ‘동아아교’ 정걸(征杰)총재와 별도로 간담회를 진행하고 중국 건강식품 시장확대를 위한 제품 협업 및 신규유통 진출 등 양사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한 중국 대형 민간기업 복성(复星)그룹 곽광창(郭广昌) 동사장(회장)과 미팅을 진행하고, 온라인 보건식품 판매, 중국 H&B 산업 및 홍삼의 효능 연구 분야에서 양사의 협업 기회를 발굴하기로 논의했다.
○.. 갤러리아백화점은 대전 타임월드에서 도넛 맛집으로 유명한 ‘노티드’가 3월 3일 충청지역 최초로 오픈한다고 1일 밝혔다.
2017년 서울 청담점을 시작으로 론칭한 노티드는 트렌디한 메뉴와 개성있는 포장으로 입소문이 나 '오픈런 도넛', '완판 도넛'으로 불리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수도권 외 지역에 매장을 오픈하는 건 제주, 부산에 이어 대전이 3번째다.
타임월드 노티드 매장은 전용면적 267㎡(약 80평) 규모로 다른 매장보다 넓어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음식을 맛볼 수 있다.
특히, 대전 고객들을 위해 타임월드 노티드에서만 만날 수 있는 ‘링 도넛 4종’을 출시한다. 대전 단독메뉴로 △상큼한 딸기 맛의 ‘스트로베리 잼잼 링 도넛’ △담백한 ‘오리지널 링 도넛’ △오렌지 바닐라 크림과 피스타치오 크림으로 만든 ‘피스타치오렌지 링 도넛’ △체다치즈의 맛의 ‘황치즈 크림 링 도넛’ 등 총 4종이다.
다양한 오픈 기념 이벤트도 마련했다. 3월 5일까지 한 번에 4만원 이상 구매 시 리유저블(다회용)컵 또는 러기지택(수하물 꼬리표)을 선착순 증정한다. 방문한 모든 고객에겐 스마일 풍선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갤러리아는 서울 명품관에서 △마이페이보릿쿠키 △마들젠 △코코로나인 등 유명 디저트 맛집들을 팝업 형태로 운영한다.
오는 17일부터 23일까지 부산 광안리 쿠키 전문점 ‘마이페이보릿쿠키’를 백화점 최초로 선보인다. 부산 여행 시 필수 방문 맛집으로 유명하며, 서울에서 선보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팝업기간 동안만 한정 수량으로 쿠키를 판매한다.
카라멜버터샌드 원조 전문점 ‘마들젠’도 같은 기간 팝업으로 선보인다. 온라인에서 30초만에 품절되는 ‘디저트 티켓팅’ 맛집으로 유명한 마들젠은 글루텐프리 국산쌀로 쿠키를 만들어 부드러우면서 바삭한 식감이 특징이다. 팝업 기간 동안 3만1000개 한정 판매할 예정이다.
이달 31일부터 4월 3일까지 광주 대표 디저트 전문점 ‘코코로나인’ 팝업도 운영한다. 푸딩, 파운드케이크, 블론디 등 독창적인 디저트로 유명해 지난해 명품관 팝업 진행 시 오픈런 발생으로 오후 3시에 조기 소진 되는 등 큰 인기를 끌었다.
한화갤러리아 관계자는 "노티드를 비롯해 유명 디저트 맛집들을 유치하기 위해 많은 공을 들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맛집들을 선보여 백화점을 방문하는 고객들의 눈과 입을 사로잡겠다"고 말했다.
○.. 현대홈쇼핑이 3월 한달 동안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채널 ‘쇼라’에서 프리미엄 뷰티 브랜드를 한데 모아 최대 20% 할인 판매하는 특별 기획전을 진행한다.
현대홈쇼핑은 업계 유일한 명품 뷰티 브랜드 특화 방송 ‘초밀착뷰티’ 3주년을 기념해 입생로랑, 불리, 톰포드 뷰티, 랑콤, 설화수 등 10대 인기 명품 화장품 브랜드를 모아 봄 신상품을 단독으로 선보이고 최대 2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기획전을 위해 현대홈쇼핑은 총 10억원 규모의 물량을 확보했다.
우선 쇼라에서 다양한 혜택을 담은 초밀착뷰티 생방송을 총 8회 진행한다. 주요 생방송으로는 8일 오후 8시 톰포드 뷰티 체리 컬렉션 신상품, 22일 오후 8시 랑콤 세럼 신상품 단독 판매가 예정돼 있으며, 28일과 29일에는 각각 설화수와 불리 신규 라인업 할인 방송이 진행된다. 2일에는 명품 뷰티 브랜드인 입생로랑 하루 한정 온라인 기획전을 진행해 쿠션과 립듀오 세트를 구매한 모든 고객에게 립스틱을 사은품으로 증정한다.
이 외에도 현대홈쇼핑은 초밀착뷰티 생방송 중 구매한 고객 대상으로 30명을 추첨해 현대백화점 3만원 상품권을 제공한다. 또한 행사 브랜드마다 최신상품으로 구성한 선물세트 등을 추가로 증정하는 경품 이벤트도 진행된다.
현대홈쇼핑 관계자는 “엔데믹으로 마스크를 벗고 봄맞이 야외활동이 늘면서 프리미엄 화장품을 찾는 수요가 증가해 이에 발맞춰 풍성한 혜택을 담은 기획전을 준비했다”며 “뷰티 판매 방송 주당 편성 횟수도 전년 대비 15% 확대했으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브랜드와 기획전을 선보여 프리미엄 채널로서 경쟁력을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