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미국 브랜드별 생활가전 시장에서 2017년 2분기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매출기준으로 5분기 연속 1위 자리를 지켰다. 특히 프리미엄 냉장고 제품군인 프렌치도어 냉장고의 경우 33분기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미국 시장조사기관 트랙라인(Traqline)은 삼성전자가 2017년 2분기 미국 브랜드별 생활가전 시장에서 18.2%의 시장점유율(매출 기준)을 기록하며 1위를 했다고 발표했다. 상반기 누계로는 18.7%로 전년 동기 대비 3% 포인트 증가했다.
트랙라인은 매 분기 냉장고, 세탁기, 오븐, 식기 세척기 등 주요 생활가전 제품을 대상으로 브랜드별 매출 기준 시장 점유율 발표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패밀리허브’, ‘플렉스워시’ 등 프리미엄 제품 경쟁력에 힘입어 2016년 2분기 16.7%로 1위에 등극한 이후 5분기 연속 1위를 달성하며, 미국 생활가전 시장에서 위상을 확고히 했다.
냉장고는 2분기 21.6%, 상반기 22.3%로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으며, 작년 상반기 점유율 대비 4.6% 포인트 증가했다.
이 중 미국의 대표적 프리미엄 제품군인 프렌치도어 냉장고의 경우, 2분기 시장점유율 32.5%로 33분기 연속 1위를 차지하는 놀라운 기록을 달성했다.
프렌치도어(French Door) 냉장고는 미국의 대표적인 프리미엄 제품군으로 상단에 위치한 냉장실이 좌우로 열리고 냉동실이 하단에 위치한 3도어 이상의 대형 냉장고를 말한다.
특히 주방 가전의 미래를 이끌 제품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패밀리허브’가 미국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으며 프리미엄 냉장고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2년연속 CES혁신상을 수상한 '패밀리허브' 냉장고는 풀HD 터치스크린과 음성인식 기능을 통해 식자재 관리·커뮤니케이션 엔터테인먼트 등 사용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미국 냉장고 전체 시장에서 금액 기준 약 20%를 차지하고 있는 2,000달러 이상 프리미엄 시장에서도 상반기 기준 38.7%의 압도적인 점유율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세탁기는 기존에 없던 ‘플렉스워시’를 필두로 ‘애드워시’ 등이 지속적인 판매 신장을 이어가며 2분기 19.2%, 상반기 19.4%로 4분기 연속 1위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플렉스워시’가 포함된 드럼세탁기 제품군이 큰 성장을 보이고 있는데, 작년 상반기 대비 5% 포인트 증가해 올 상반기 26.5%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상반기 출시된 ‘플렉스워시’는 상부의 전자동세탁기인 콤팩트워시와 하부의 대용량 드럼세탁기를 결합한 올인원 프리미엄 세탁기로, 미국 환경청(EPA)이 주관하는 에너지스타 인증을 획득하며 에너지 효율까지 대폭 개선해 소비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삼성전자는 미국 시장에서 지속적인 성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끊임없이 혁신 제품 개발, 전문 유통 강화, 생산거점 확보 등의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 6월,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주 뉴베리카운티에 현지 생산 거점 확보를 위한 투자의향서를 체결해 내년 초부터 세탁기를 공급할 예정이며, 작년 9월 인수한 럭셔리 가전 브랜드 데이코(Dacor)의 역량까지 더해 미국 프리미엄 가전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할 예정이다.
강봉구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전무는 “현지 소비자의 생활을 연구하고 이에 맞는 혁신 기술을 개발해온 결과 미국 생활가전 시장에서 5분기 연속 1위라는 큰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를 진정으로 배려한 제품으로 프리미엄 가전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백성요 기자 lycaon@greene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