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조선업이 지난달 전세계 선박 발주량의 52.3%를 기록하며 중국을 제치고 수주 1위를 차지했다.
7일 영국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한국은 지난 2월 91만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를 기록하며 전세계 선박 발주량 52.3%를 수주했다. 2월 선박 발주량은 총 45척, 174만CGT로 지난 1월보다 113만CGT 감소했다.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국내 '빅3' 조선사들은 2월 한달간 컨테이너선, LNG선, VLCC(초대형원유운반선) 등 총 17척을 수주했다.
중국은 전월 대비 약 71만CGT 줄어든 45만CGT를 기록했고, 일본은 66만CGT 줄어든 5만CGT 수주에 그쳤다. 독일이 16만CGT, 핀란드가 12만CGT를 각각 기록했다.
1, 2월 누계로는 중국이 161만CGT를 수주해 157만CGT의 한국보다 앞선 1위를 달리고 있다. 3위는 77만CGT를 기록한 일본이다.
2월 말 기준 전세계 수주잔량은 1월 대비 13만CGT 증가한 7696만CGT고, 중국이 2860만CGT로 점유율 37.2%를 기록했다. 한국은 1628만CGT로 1562CGT인 일본에 근소하게 앞서 있다.
선종별로는 VLCC 가격이 척당 8450만 달러로 전월 대비 150만 달러 높아졌고, 수에즈막스급 유조선 역시 지난달 5600만 달러에서 5700만 달러로 올랐다. 컨테이너선도 크기별로 75만 달러씩 선가가 상승했다.
백성요 기자 lycaon@greene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