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그룹, ‘2013 사회책임보고서’발간
상태바
신한금융그룹, ‘2013 사회책임보고서’발간
  • 황창영
  • 승인 2014.06.26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금융지주회사(회장 한동우)는 2013년 지난 한해 동안 사회책임경영 활동의 성과와 향후 계획을 담은‘2013 사회책임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지난 2009년 국내 금융권 최초로 그룹 차원의 사회책임 보고서를 발간한 이래 다섯 번째 보고서이다.

신한금융그룹은 지난 2005년 은행업계 최초로 신한은행이 사회책임보고서를 발간해오다 2009년 그룹 통합 보고서로 전환한 바 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신한금융그룹의 ‘미래를 함께 하는 따뜻한 금융’을 실천하기 위한 그룹 사회책임경영 9대 전략과 각 전략별 원칙 및 체계, 그리고 그간의 주요 활동 및 성과, 추진과제와 목표가 중점적으로 소개되어있다.

신한금융그룹의 사회책임경영 9대 전략은,
1) 고객중심경영 및 정보보호를 통한 고객가치 창출
2) 윤리경영 강화를 통한 신뢰 제고
3) 사회ㆍ환경적 요소를 고려한 리스크관리 수행
4) 인재 육성 및 일하기 좋은 기업문화 구축
5) 사회공헌 활동을 통한 지역사회 발전 기여
6) 금융소외계층에 대한 금융 접근성 확대
7) 협력회사 상생 추구 및 CSR 활동 지원
8) 친환경 상품ㆍ서비스 개발
9) 자원의 효율적 이용 및 환경영향 감축 으로 경제ㆍ사회ㆍ환경 분야 등 다양한 영역에서 수립되었으며, 향후 신한이 나아가야 할 사회책임경영 목표와 방향성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다.

신한금융그룹은 올해 보고서 발간에 앞서 지속가능보고서에 대한 최신 국제 가이드라인인 GRI G4, ISO26000 등 사회책임경영에 관한 글로벌 표준과 언론 기사, 지속가능경영을 실천하고 있는 글로벌 선진기업을 분석해왔다.

이를 통해 이해관계자의 기대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고, 우선순위가 높은 사회책임 활동을 선정했으며, 금번 수립된 9대 전략의 실천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구현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금번 보고서에서는 주요 그룹사별 사회책임경영 활동과 성과를 별도 섹션으로 구분함으로써 그룹 보고서로서의 연계성과 차별성이 잘 나타나 있다.

그리고, UN인권위원회의 ‘세계인권선언’과 ‘기업과 인권 이행지침’에서 제시된 인권 보호, 인권 존중에 대한 기본 원칙을 지지하는‘신한금융그룹 인권 선언서’를 제정, 사내 규정에 반영했으며, 금번 보고서에도 관련 내용이 담겨있다.

평소 사회책임경영을 강조해온 한 회장은 보고서 발간사를 통해“금융의 본업을 더욱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냄으로써, 고객의 가치를 증진시키고 사회의 발전에도 기여하는 ‘미래를 함께하는 따뜻한 금융’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신한금융그룹은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2013년 국내 금융권 최초로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 (DJSI) 월드지수에 편입되었으며, 올해 다보스 포럼에서 발표된 글로벌 지속가능 100대 기업에 국내 최고 순위인 30위에 선정되는 등 국내 사회책임경영을 선도해 오고 있다.

이번에 발간되는 보고서는 국문과 영문으로 발간되었으며, 신한금융그룹 홈페이지(www.shinhangroup.com) 및 그룹사(신한은행, 신한카드, 신한금융투자, 신한생명,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신한캐피탈, 제주은행)의 전국 본사 및 영업점에서 접할 수 있다.

황창영  1putter1@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