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인도진출 20년...가전 1억대 판매 "국민브랜드로 우뚝"
상태바
LG전자 인도진출 20년...가전 1억대 판매 "국민브랜드로 우뚝"
  • 백성요 기자
  • 승인 2017.05.08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저한 현지화 전략과 시회공헌활동이 성장 배경
LG전자의 인도 매장 모습 <사진=LG전자>

LG전자가 올해로 인도진출 20주년을 맞았다. LG전자는 1997년 노이다에 인도법인을 세운 이후 TV 약 5000만대, 냉장고 약 3000만대, 세탁기 약 1600만대, 전자레인지 약 400만대 등의 누적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다. 

현재 생산기지는 노이다와 푸네에, 소프트웨어 연구소는 방갈로르에 위치하고 있다. LG전자의 인도법인은 내수 시장 판매 제품 외에도 중동, 아프리카 등에 수출하는 제품도 생산하고 있다. 주요 품목은 TV,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스마트폰 등이다.

LG전자는 시장조사기관 TRA(Trust Research Advisory)가 인도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브랜드 선호도 조사에서 '2016 가장 매력적인 브랜드(Most Attractive Brand)', '2015 가장 신뢰받는 브랜드(Most Trusted Brand)'로 뽑히며 인도에서의 인기를 증명하기도 했다. 

인도법인의 매출은 지난해 약 20억 불 규모로 1997년 진출 첫 해와 비교하면 60배 가까이 성장했다. 임직원수는 같은 기간 동안 400여 명에서 현재 3400여 명으로 8배 이상 늘었으며, 임직원 99%가 현지인일 정도로 인도 현지의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LG전자는 인도법인의 성장과 발전 배경으로 지난 20년간의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꼽았다. 주거환경과 생활 문화를 고려한 인도 특화 제품 출시, 맞춤형 사회공헌활동 전개 등이 대표적인 사례다.
 
현지 특화 제품으로는 수질을 고려해 정수 성능을 높인 정수기, 전력 공급이 끊겨도 7시간 동안 냉기를 유지하는 냉장고, 초음파로 모기를 쫓는 에어컨과 TV 등이 있다. 이러한 현지화 전략은 LG전자가 대부분의 가전 제품에서 시장을 선도할 수 있게 했다.

인도법인은 식사를 거르는 아이들을 돕기 위한 '꼬르륵 소리를 없애요(Mute the Growl)' 캠페인, 물부족 문제 해결을 위한 저수지 개간사업, 어린이들에게 친환경에 대한 인식을 심어주기 위한 과학교실 운영 등 현지 맞춤형 사회공헌활동을 펼쳐왔다.
 
인도법인은 지난 1월 인도 공화국의 날을 맞아 판매 수익금의 일부를 인도 국방 복지 기금으로 전달했다. 또 지난달에는 매장을 찾은 인도 고객들이 군인들에게 응원 메시지를 보내는 이벤트도 마련했다. 특히 응원 메시지가 담긴 메모지 11만4741장을 이어 붙였을 때 8338m나 돼 기네스 인증을 받기도 했다.

김기완 LG전자 인도법인장(부사장)은 "LG전자는 지난 20년간 인도 소비자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로 성장했다"며 "앞으로도 일등 브랜드로서 인도 국민들의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제품을 지속 선보이는 것은 물론, 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다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백성요 기자  sypaek@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