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자부터 매트리스까지'...소비자는 지금 '구독 중'

롯데제과, 과자 정기구독 서비스 '월간 과자' 선보여 한샘, '매트리스 구독' 카카오톡 서비스 내에서 진행

2021-02-02     정은지 기자

비대면 소비패턴이 일상화되면서 '구매'가 아닌 '구독'이 소비자 사이에서 호응을 얻고 있다. 이에 각 기업에서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구독 서비스를 속속 선보이는 등 '구독 경제'가 확산되고 있다. 

구독 서비스는 최근 코로나19 등 비대면 소비가 늘어나면서 주목 받고 있는 구독경제의 일환이다. 특정기간 동안 제품이나 서비스에 금액을 지불하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최근에는 과자·도넛과 같은 식품부터 가구, 매트리스 등의 소비재가 구독경제로 들어오면서 그 영역이 확장되는 추세다.

기업들이

‘월간 과자’는 롯데제과가 선보이는 과자박스 정기 배송 서비스다. 시즌 이슈에 맞춰 선정한 테마에 따라 매달 인기 제품과 신제품으로 구성된다. 지난해 10월에는 ‘빼빼로데이’를 겨냥한 ‘빼빼로 안부나눔’ 패키지로 즐거움을 선사했다.

특히 해당 달에 출시되는 신제품을 먼저 받을 수 있고, 시중가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과자뿐 아니라 디저트도 정기구독이 가능하다. 롯데제과의 ‘월간 디저트’ 서비스를 신청하면 나뚜루 아이스크림과 빵, 퀘이커 등 다양한 디저트로 구성된 패키지를 받아볼 수 있다.

크리스피크림 도넛도 2월 한 달 간 월간 구독 서비스를 진행한다. 대상 제품은 총 2가지로, 크리스피크림 도넛의 대표제품인 오리지널 글레이즈드 하프더즌을 50% 할인된 가격에 월 5회 이용할 수 있고, 아메리카노(M)도 정상가 대비 약 62% 할인된 가격에 월 10회 이용이 가능하다.

이 구독 서비스는 3일까지 롯데잇츠 앱을 통해서만 구매할 수 있고, 구독권은 2월 한달 동안 매장에 방문해 1일 1회 사용할 수 있다.

한샘은 카카오톡 ‘한샘몰’ 채널을 통해 가구 구독 서비스를 시작했다.

구독 서비스 전용 매트리스 브랜드 ‘EAZY8’도 새롭게 선보였다. ‘EAZY8’ 매트리스는 각각 60개월 동안 월 9900원에 구독 가능한 일반 스프링 타입 ‘EAZY8 LFK’와 월 2만8900원 구독 포켓스프링 토퍼형 타입 ‘EAZY8 토퍼형 포켓’ 2가지로 선보인다.

론칭을 기념해 오는 3월31일까지 한샘 매트리스 구독서비스를 신청하면 ‘테팔 일리코 오븐’ ‘기펠 오브제 미니 가마 밥솥’ 등 최대 37만원 상당의 18가지 사은품 중 1개를 받을 수 있다.

또 제품에 따라 일정 기간 동안 ‘한샘홈케어’의 매트리스 케어 상품과 피톤치드 살균을 무료로 제공한다. ‘EAZY8 토퍼형 포켓’ 제품을 구독한 경우 사용 36개월째에 토퍼 무료 교체도 받아볼 수 있다.

한샘 관계자는 “한샘은 비대면 소비 트렌드의 확산에 따라 주목받는 구독 서비스를 카카오톡에서 선보인다”며 “새롭게 선보이는 매트리스 브랜드 EAZY8를 통해 더욱 깨끗하고 편안한 밤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