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하나은행, 금융권 최초 AI대출 선보여…“대출 한도 산출, 더욱 쉽게”
- “한눈에 들어오는 한도·금리” SC제일은행, 모바일 신용대출 통합상담 서비스 출시 - 국내선물옵션 수수료 최대 90% 할인…키움증권, 신규·휴면 고객 대상 이벤트 열어 - 흥국생명, 그룹홈 지원 사회공헌활동 나서…"자립교육에 진로코칭, 심리치료까지"
최근 인공지능 기술이 쓰이지 않는 곳이 없습니다. 금융권에서도 다양하게 쓰이고 있는데, 하나은행이 금융권 최초로 AI대출을 출시했습니다. AI가 거래 패턴을 분석해 리스크를 도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적정 한도를 부여한다고 하니 더욱 간편하게 대출을 받을 수 있겠습니다.
키움증권에서는 국내선물옵션 수수료를 할인해주는 이벤트를 합니다. 무려 90%까지 할인해준다고 합니다. 대상은 7월 들어 선물옵션 계좌를 최초 개설한 고객과 지난 1월 1일부터 선물옵션 거래가 없던 고객입니다.
보험계에서는 훈훈한 소식이 있습니다. 흥국생명이 그룹홈 지원 사회공헌활동인 ‘나를 찾아서’를 진행합니다. 그룹홈은 원가정 해체로 보호가 필요한 아이들을 위한 소규모 공동 생활가정입니다. 흥국생명은 그룹홈 지원을 위해 심리치료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SC제일은행이 모바일 신용대출 통합상담 서비스를 출시했다는 등의 금융계 소식을 모아봤습니다.
○‥“이제는 대출도 인공지능으로?” 하나은행, 금융권 최초로 ‘AI대출’ 출시
하나은행이 금융권 최초로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대출 한도를 산출하는 ‘AI대출’을 출시했다. AI대출은 하나은행과 하나금융융합기술원이 공동 개발한 대출한도모형에 데이터를 스스로 학습하는 머신러닝을 적용해 대출 한도를 산출한다.
AI가 손님의 거래 패턴을 분석하고 200여개의 변수와 복수의 알고리즘 결합을 통해 리스크를 분석한다. 이를 기반으로 적정 한도를 부여하는 점이 AI대출의 강점이다.
본인 명의 휴대폰과 하나은행 거래 이력만 있으면 소득 서류 제출 없이 최대 5000만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하나원큐의 AI대출 상세 페이지에서는 한 번의 클릭만으로도 예상 한도를 확인할 수 있다.
○‥SC제일은행, 모바일 신용대출 통합상담 서비스 출시…“한도·금리 비교도 한 번에”
SC제일은행이 기본 정보만 입력하면 한 번에 SC제일은행의 다양한 신용대출 상품의 한도와 금리를 조회할 수 있는 모바일 ‘신용대출 통합상담’ 서비스를 출시했다.
이 서비스는 모바일뱅킹 앱에서 고객의 대출상담 정보 입력 화면을 한 페이지로 정리해준다. 신용대출 상품별로 한도와 금리를 별도 조회하던 과거와 달리 한눈에 한도·금리 비교가 가능하다. 일반 신용대출은 물론 중금리대출 한도를 한 번에 측정할 수 있다. 또한 단일 대출 상품으로는 한도가 부족한 고객에게 최대 2억5000만원까지 한도를 늘려줄 수 있는 ‘1&1’ 복합 대출 포트폴리오 구성을 제안함으로써 고객 편의를 개선했다.
서비스 대상은 일반 개인이다. SC제일은행 심사기준을 충족하는 직장인과 주부를 비롯해 거래 실적이 적은 씬파일러도 이용할 수 있다. 앞서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상담받은 ‘새희망홀씨2 이지론’ 대상 고객도 모바일을 통해 대출 신청이 가능하다.
○‥NH농협은행, 창립 60주년 기념 ‘대대손손 농협고객 이벤트’ 열어
NH농협은행이 창립 60주년을 기념해 세대를 이어 농협은행을 이용한 가족의 사연을 받는 이벤트를 실시한다. 농협 60년 역사를 함께한 가족의 농협과의 추억, 에피소드 등을 댓글로 작성하는 방식이다. 추첨을 통해 코닥미니샷·한국화훼농협 플라워박스 등을 제공한다.
이벤트는 8월 5일까지 농협은행 공식 SNS에서 진행된다.
○‥“국내선물옵션 수수료, 90% 할인해준다고?” 키움증권, 수수료 할인 이벤트 진행
키움증권이 국내선물옵션 신규 및 휴면고객을 대상으로 ‘국내선물옵션 수수료 최대 90%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는 7월 5일부터 9월 3일까지 진행된다.
7월 1일 이후 선물옵션 계좌를 최초 개설한 고객과 지난해 12월 31일 이전에 선물옵션 계좌를 개설한 고객 중 지난 1월 1일부터 선물옵션 거래가 없던 고객이 이벤트 대상이다.
이벤트 신청 후 비대면 계좌를 기준으로 3개월 동안 수수료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비대면 계좌를 통해 수수료 할인 적용기간 동안 선물 600억원 이상 또는 옵션 30억원 이상 거래하면 추가 3개월을 적용받을 수 있다. 수수료 할인을 받으면 유관기관 수수료만 납부하게 돼 코스피200선물 기준 약 90%의 수수료를 절감할 수 있다.
○‥흥국생명, 그룹홈 청소년 지원 사회공헌활동 ‘나를 찾아서’ 진행
태광그룹 금융계열사인 흥국생명(대표이사 박춘원)은 6일 그룹홈 지원 사회공헌활동인 ‘나를 찾아서’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그룹홈은 원가정 해체로 보호가 필요한 아이들을 위한 소규모 공동 생활가정으로, 흥국생명은 지난 2013년부터 그룹홈 아이들의 자립교육과 진로코칭, 심리치료 등을 지원하는 나눔 활동을 펼치고 있다. 흥국생명은 초∙중∙고등학생으로 구성된 그룹홈 청소년 15명을 대상으로 6개월간 심리치료 활동인 ‘마음 키움’을 진행한다. 개별 심리적 특성에 맞춘 동작치료와 독서치료, 또래집단을 묶어 진행하는 집단심리치료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모든 활동은 심리치료 전문가의 동행 하에 진행된다. 흥국생명 관계자는 심리치료를 통해 그룹홈 청소년들의 불안감과 우울감 등 정서적인 안정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NH농협생명, 전국민 안전농업하세요 SNS챌린지 실시
NH농협생명(대표이사 김인태)이 「안전농업하세요」캠페인 홍보를 위한 대국민 SNS챌린지를 실시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챌린지는 「안전농업 VOICE 챌린지」와 「안전농업 덕분에 챌린지」2종으로 나눠 진행된다. 「안전농업 VOICE 챌린지」는 「안전농업하세요」캠페인 홍보대사인 가수 장윤정이 부른 ‘안전송’을 자신만의 방법으로 표현한 영상을 제작해 참여하는 방식이다. 매주 60명씩 선정해 경품을 증정하며 주차별 1등에게는 농촌사랑상품권 100만원권을 제공한다. 챌린지 진행기간 6주 동안 당선된 1등 6명은 SNS투표를 통해 최종 대상을 선정, 농촌사랑상품권 200만원을 추가 증정한다. 「안전농업 덕분에 챌린지」는 우리 농산물 혹은 농산물을 활용한 요리에 “#안전농업덕분에” 메세지를 포함한 사진을 찍어 개인 SNS에 올리면 된다. 매주 20명씩 농촌사랑상품권 2만원권을 제공한다.
○‥KB손해보험, 브레이브걸스 신규 광고 'Hallin'(할인)' 캠페인 On-Air
KB손해보험(대표이사 김기환)의 온라인 채널인 KB손해보험 다이렉트는 인기 걸그룹 브레이브걸스를 모델로 한 신규 광고‘Hallin’(할인)’캠페인을 론칭했다고 6일 밝혔다. 새롭게 제작된 이번 캠페인은 ‘대중교통이용할인특약’ 등 KB손해보험만의 독창적인 보험료 할인 혜택을 브레이브걸스의 대표곡인 ‘Rollin’(롤린)’의 중독성 있는 멜로디를 이용, ‘할인!할인! KB!’로 개사해 ‘Hallin’(할인)’이라는 타이틀로 재탄생시켜 표현했다. KB손해보험 다이렉트가 이번 광고를 통해 강조한 ‘대중교통이용할인특약’은 대중교통 이용실적에 따라 자동차보험료를 최대 8%까지 할인해주는 특약이다. 이 특약은 출퇴근 시 자차보다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했다는 점에서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