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테크 업계, 금감원의 대출중개 수수료율 조정 움직임에 '벌벌’
출시 당시 대출중개 수수료율 그대로...“금리 인상이 더 큰 문제”
금융감독원이 제2금융권 대출 활성화를 위해 후속조치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선 금감원이 대출중개 수수료율을 조정해 제2금융권 대출 중단 사태를 해결하고자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대출중개 플랫폼을 운영하는 빅테크 업계 측은 당혹스럽다는 입장이다. 플랫폼 내 수수료율은 제2금융권 영업점 수수료율보다 낮은 수준이며, 플랫폼을 출시할 당시의 수수료율에서 거의 변화가 없이 쭉 이어져 왔다는 것이다.
한 빅테크 관계자는 “저축은행 업계에서 대출중개 수수료율이 비싸다는 주장에 대해 존중하고 있다”며, “다만 최근 제2금융권 대출 중단 사태가 일어난 것은 금리 인상으로 인해 자금 조달이 어려워진 시장환경이 가장 크다”고 말했다.
이어, “플랫폼 초기에 조정한 수수료율 그대로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과거에 언급되지 않고 시장환경이 어려운 지금에서야 언급되는 게 이상하다”고 덧붙였다.
금융감독원은 지난주 제2금융권 대출 중단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제2금융권 관계자를 만나 업계 목소리를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 제2금융권 관계자는 “조달금리 상승과 법정최고금리 20% 제한 등으로 인해 역마진이 발생한 상황”이라며, “해당 상황에서 빅테크가 은행권보다 제2금융권 대출중개 수수료를 높게 잡아 더 힘들다”고 주장했다.
저축은행 업계에 따르면 은행권과 동일한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이들과 다른 수수료율을 부과하는 건 형평성에 어긋나다는 주장이다.
저축은행 업계는 저축은행중앙회를 중심으로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저축은행중앙회가 회원사들의 계약권을 일임해 협상을 진행하며, 가장 유리한 조건을 제공하는 대출중개 플랫폼으로 입점하는 방식을 검토하겠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