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KB금융,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No.1 디지털금융그룹’을 만들기 위한 '2024년 상반기 그룹 경영진워크숍' 개최
KB금융그룹은 그룹의 전략 목표와 방향을 논의하는 『2024년 상반기 그룹 경영진워크숍』을 개최했다고 합니다. 이번 경영진워크숍은 ‘새로운 미래를 위한 융합(融合)과 화합(和合)’이라는 주제로 열렸으며, 불확실한 대내외 경영환경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고객중심 경영 실천을 위한 그룹 차원의 새로운 ‘변화’를 모색했다고 합니다. 또한 우리 사회에서 금융이 기여할 수 있는 부분과 역할을 찾는 것이 'KB의 시대적 소명'이라고 강조하며, 적극적으로 상생금융을 실천하자고 강조했다고 합니다.
케이뱅크 앱에서 처음으로 연금저축계좌 개설이 가능해졌다고 하는데요. 연간 600만원 한도로 최대 99만원까지 세액공제를 제공하며, 연금 수령 시에도 3.3~5.5%의 낮은 세율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또한 한국투자증권과의 연금저축계좌 개설 제휴를 기념해 신세계상품권 1만원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올 3월말까지 실시한다고 합니다. 월요일, 금융권 소식 모았습니다.
○...KB금융,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No.1 디지털금융그룹’을 만들기 위한 『2024년 상반기 그룹 경영진워크숍』 개최
KB금융그룹은 지난 5일 양종희 회장, KB국민은행 이재근 행장을 비롯한 KB금융그룹 전체 경영진 2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그룹의 전략 목표와 방향을 논의하는 『2024년 상반기 그룹 경영진워크숍』을 개최했다.
‘새로운 미래를 위한 융합(融合)과 화합(和合)’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경영진워크숍은 불확실한 대내외 경영환경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고객중심 경영 실천을 위한 그룹 차원의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는 자리였다.
첫번째 세션인 ‘그룹 중장기 경영전략 발표’ 시간에는 그룹 중장기 경영전략을 공유하고 KB금융의 중장기 지향점으로 『평생금융파트너로서,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No.1 디지털금융그룹』이 제시됐다. 이는 KB만의 차별화된 가치로 고객에게 감동을 선사하여 전통금융 영역의 한계를 뛰어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는 금융그룹으로 성장해 나가자는 의지를 담은 것이다. 아울러 10년 뒤 당면하게 될 메가 트렌드를 반영하여 올해부터 3년간 중점적으로 추진할 영역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이와 관련하여 KB국민은행 이재근 행장은 지난 2024년 시무식에서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No.1 디지털금융그룹’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KB의 대전환’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으로 직원의 정예화를 이루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어 진행된 외부전문가 특강에서는 KB금융이 모든 구성원이 즐겁게 일하고 함께 성장하는 기업문화를 만들어 나가고자 삼성그룹 최초의 여성 임원을 역임한 「최인아 책방」의 최인아 대표를 초빙하여, ‘리더들, 일을 질문하다’라는 주제로 리더의 역할, 상대를 존중하는 소통 등에 대해서 경영진들과 함께 의견을 나눴다.
또한, 최근 변화하는 사회 현상을 짚어보고 이를 금융분야에 접목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시간도 마련됐다. 오후에 진행된 ‘KB 경영진 포럼’ 세션에서는 비금융 분야의 여러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다양한 생각을 융합하여,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했다.
이어서, KB경영연구소에서 ‘WM상품∙서비스 문제사례 및 시사점’을 공유하며 금융소비자의 이익을 저해하는 구조적 문제들은 없는지 살펴보고, 고객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가치를 최우선으로 신뢰받는 금융으로 나아가기 위한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경영진워크숍을 마무리하기에 앞서 양종희 회장은 경영진들로부터 사전에 전달받은 ‘CEO와 나누고 싶은 이야기’에 대해 하나씩 답변하였다. 그룹차원에서 전략적으로 집중해야 하는 분야는 물론 리더십의 덕목과 다양성, 금융의 시대적 소명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먼저 양종희 회장은 경영진과 CEO는 한 팀이라고 말하며, 그룹의 경영전략은 CEO 한 명이 이끌어 가는 것이 아니라 주주와 고객님의 관점에서 수립되어야 하고, 임직원 모두가 함께 공유하고 실천해 나가야 한다고 했다.
또한 우리 사회에서 금융이 기여할 수 있는 부분과 역할을 찾는 것이 KB의 시대적 소명이라고 강조하며, 적극적으로 상생금융을 실천하자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고객이 존재하는 곳이라면 KB가 어디든지 함께 해야 하고 모든 순간 고객과 연결되어 최고의 가치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되어야 한다며, ‘생존하는 것이 곧 성장’하는 시대를 맞아 임직원 모두가 한 마음이 되어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KB금융그룹’을 만들어 가자고 당부했다.
○...하나은행·하나카드, 애드락애드버테인먼트와 청년들의 운전면허 취득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
하나은행과 하나카드가 지난 5일 오후 을지로 하나은행 본점에서 애드락애드버테인먼트(이하 애드락)와 청년들의 운전면허 취득 지원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취업난으로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에게 운전면허 취득비용을 지원하는 등 구직활동 및 사회진출에 도움이 되는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청년들의 꿈과 성장을 응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를 위해 하나은행과 하나카드, 애드락은 ▲애드락이 운영하는 ‘운전면허 PLUS’ 대상 금융서비스 지원 ▲‘하나원큐’ 및 ‘하나페이’, ‘운전면허 PLUS’ 등 각사의 플랫폼 간 연계 및 활성화 ▲MZ세대의 운전, 금융니즈 관련 서비스 연구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운전면허 PLUS’ 앱을 통해 발급한 ‘드림 YoungHana+' 체크카드로 운전면허 시험 관련 비용을 결제하는 경우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기로 했다. 혜택의 구체적인 내용은 ▲운전면허 필기시험 응시료 1만원 캐시백 ▲운전면허증 발급비용 1만원 캐시백 ▲3만원 상당의 실내운전면허연습장 1시간 무료이용권 제공 등 이다.
또한, 2024년 한 해 동안 청년의 자립 및 사회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연간 240명을 선정하여 운전면허 취득 관련 비용을 전액 지원하기로 했다.
앞으로도 하나은행과 하나카드는 애드락과의 협업을 통해 ‘운전면허 PLUS' 앱과 연계한 다양한 청년 역량 강화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청년들의 사회진출에 도움이 되는 금융상품 및 제휴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이선용 하나은행 리테일그룹 부행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손님들이 머무는 플랫폼에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 며, “앞으로도 상생 금융 실천을 위한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고 밝혔다.
이완근 하나카드 영업그룹 그룹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생애 최초 운전면허증을 취득하는 MZ 손님들에게 차별화된 혜택과 편의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며, 앞으로도 손님들이 하나금융그룹의 금융서비스를 편리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고 밝혔다.
방규선 애드락애드버테인먼트 대표는 “운전면허 PLUS의 강점인 필기시험 학습 콘덴츠를 꾸준히 제공하는 것은 물론 금융과 연계한 서비스도 발굴해 나가겠다” 며 “운전시뮬레이터 기반의 실내운전연습장 이용권을 제공하여 안전한 운전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 고 밝혔다.
한편, 애드락애드버테인먼트가 2013년부터 운영하는 운전면허시험 정보제공 앱 ‘운전면허PLUS'는 도로교통공단에서 제공하는 학과시험 문제유형을 100% 반영하고 있어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높으며, 현재까지 누적 이용자 수 840만명을 기록하고 있다.
○...케이뱅크, 처음으로 한투證과 연금저축계좌 개설
케이뱅크 앱에서 처음으로 연금저축계좌 개설이 가능해졌다.
케이뱅크는 한국투자증권 연금저축계좌 개설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8일 밝혔다. 케이뱅크 앱에서 연금저축계좌 개설은 처음이다.
연금저축계좌는 노후자금을 준비하면서 세제 혜택까지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연간 600만원 한도로 최대 99만원까지 세액공제를 제공하며, 연금 수령 시에도 3.3~5.5%의 낮은 세율이 적용된다.
케이뱅크는 한국투자증권과의 연금저축계좌 개설 제휴를 기념해 신세계상품권 1만원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올 3월말까지 실시한다.
케이뱅크 앱을 통해 한국투자증권 연금저축계좌를 올해 처음 개설하는 고객은 계좌 개설 후 10만원 이상을 입금하고 올 4월말까지 잔고(10만원)를 유지하면 1만원 상당의 신세계상품권을 증정한다.
아울러 모든 연금저축계좌 개설 고객에게는 국내상장 ETF와 리츠 온라인 매매수수료 우대혜택(0.0042087%)이 연말까지 적용되며, 연금저축계좌 담보대출 시에도 최장 2년간 연 3%의 고정금리로 제공한다.
한편, 케이뱅크 앱에서는 연금저축계좌를 비롯해 주식계좌 개설도 가능하다. 현재 한국투자증권을 비롯해 NH투자증권, 미래에셋증권, 삼성증권, KB증권, 하나증권 등 6개사의 주식계좌를 개설할 수 있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새해 연초에 처음으로 연금저축계좌를 개설하면 세액공제 혜택도 챙기고 연말정산을 알뜰하게 대비할 수 있다”며 “이번 제휴를 기념해 다양한 프로모션도 준비한 만큼 케이뱅크 앱에서 편리하게 연금저축계좌를 만들고 혜택을 받길 바란다”고 말했다.
○...카카오뱅크, 퍼즐모으기 챌린지 시즌2..."체크·mini카드로 결제하고 퍼즐 모아요
카카오뱅크가 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mini카드로 결제할 때마다 프렌즈 퍼즐 조각을 모아 경품의 주인공이 될 수 있는 '퍼즐모으기 챌린지' 시즌2를 진행한다.
퍼즐모으기 챌린지는 카카오뱅크 체크·mini카드로 결제한 횟수에 따라 퍼즐을 완성하면 이벤트 당첨 기회를 얻을 수 있는 프로모션이다.
이번 이벤트는 새해를 맞아 카카오뱅크 체크·mini카드 고객들에게 혜택을 주기 위해 마련됐다. 카카오뱅크 체크·mini카드를 보유한 고객들은 결제만 하더라도 이번 이벤트에 쉽게 참여할 수 있으며, 실시간 퍼즐 현황을 살펴보며 카드 사용에 재미를 더할 수 있다.
이번 시즌 2에서도 매주 새롭게 열리는 퍼즐은 총 5조각으로 이뤄져 있다. 카카오뱅크 체크·mini카드로 1원 이상 5회 결제하면 결제 횟수마다 퍼즐을 한 조각씩 모아 그림을 완성할 수 있다.
완성된 그림에는 새해를 맞아 긍정적인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퍼즐 조각을 모두 모으면 카카오프렌즈 캐릭터와 함께 "힘내(Cheer up!)", "행운(Lucky)", "나 자신을 사랑하자(Self loving)" 등의 문구가 그려진 그림이 완성된다.
만약 퍼즐모으기에 실패했다면 다시 도전할 기회도 주어진다. 퍼즐모으기 챌린지는 1월 8일부터 2월 4일까지 4주간 매주 새롭게 진행되는 프로모션인 만큼, 실패했다면 그 다음 주에 다시 도전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는 매주 도전에 성공한 고객 약 27만 명에게 총 6억 5000만원 상당의 경품을 증정할 예정이다. 경품 당첨은 매주 진행되며, 1등 당첨 고객 7명은 '애플워치9'을 받을 수 있다. 2, 3, 4등에 당첨된 고객 1000명·1만명·26만명은 각각 1만원, 1000원, 500원의 당첨금을 받을 수 있다.
퍼즐 조각을 모두 모았다면 별도로 응모할 필요 없이 이벤트에 자동 응모되며, 1~4등에 당첨됐는지의 여부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퍼즐모으기 챌린지 시즌2를 기념해, 이번 챌린지를 공유한 고객 중 1000명을 추첨하여 치킨 한 마리 쿠폰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카카오뱅크 카드에만 있는 결제 혜택을 더 많은 고객들이 누릴 수 있도록 대상 카드를 mini카드까지 확대했다"며 "결제 혜택과 더불어 새해를 맞이해 다양한 경품도 받아가실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핀다, 부동산R114와 손잡고 1000조 주담대 시장 공략 가속
핀다가 부동산R114와 손잡고 주택담보대출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
대출 중개·관리 핀테크 기업 핀다는 부동산 빅데이터 플랫폼 부동산R114와 주택담보대출 및 주택거래중개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핀다 이혜민 공동대표, 부동산R114 김희방 대표 등 양사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핀다와 부동산R114는 이번 제휴를 통해 각사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적극 협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국내 대출비교플랫폼 중 가장 많은 70개 제휴사를 보유한 핀다는 누적 대출 중개 금액만 9조원이 넘고, 1천 억 개의 대출 관련 데이터를 보유한 빅데이터 핀테크 기업이다. 핀다는 누적 앱 다운로드 수 670만 건, 누적 회원 270만 명, 월 평균 재방문율이 90%에 달할 정도로 대출을 비교하고 관리하고자 하는 고객들의 충성도가 높은 플랫폼으로, 국내에서 가장 많은 부동산 데이터를 보유한 부동산R114와의 협업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주택 구매와 담보대출을 고민하고 있는 고객에게 원스톱 구매 경험을 제공하기로 했다. 핀다와 부동산R114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자사 플랫폼에서 대출을 필요로 하는 고객들에게 핀다의 신규 및 대환 주택담보대출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핀다는 SC제일은행, 전북은행, 광주은행 등 1금융권을 포함해 총 11개 금융사와 함께 비대면 주택담보대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양사는 향후 핀다 앱 서비스를 통해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고객에게 부동산R114의 공인중개사를 소개하는 기능도 도입할 계획이다. 부동산R114는 고객이 선택한 매물이 위치한 지역에서 가장 실력 좋은 공인중개사를 선별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어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도록 돕는다. 주택을 구매하는 여정의 시작점이 어디든 좋은 입지와 매물을 찾고, 최적의 대출 조건을 비교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마련하는 셈이다.
이혜민 핀다 공동대표는 “이번 협약을 통해 주택을 새롭게 구매할 계획이 있거나 이미 주담대를 보유한 고객분들을 위하여 비대면 주택 구매 원스톱 프로세스를 구축함으로써 안전하고 편리한 주택 구매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라며, “주담대 또한 갈아탈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됨과 동시에 주택의 입지와 매물의 상태를 꼼꼼히 분석한 뒤 구매에 필요한 금액의 한도와 금리를 한 눈에 비교할 수 있는 활로가 열린 만큼, 보다 유연한 부동산 구매 여정을 만들어가는 데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핀다는 정부 주도의 주택담보 대환대출 서비스 출시를 앞두고 1000조 원을 훌쩍 넘는 주담대 시장 공략을 위해 광폭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일찌감치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 사전 신청을 받고 있는 핀다는 시중은행을 포함한 1금융권 제휴 상품을 늘려나가고 있다. 또한 부동산R114와의 제휴를 통해 더 많은 주담대 고객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