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1분기 경영실적 발표… “시장 기대치 부응했다”
B2C·B2B 사업의 균형 잡힌 성장 그룹 핵심 사업 실적 개선 힘입어
KT가 10일 올해 1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매출은 연결 기준 6조 6546억 원, 별도 기준 4조 6948억 원이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3%, 1.6% 성장했다.
영업이익은 연결 기준 5065억 원, 별도 기준 3938억 원으로 집계됐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2%, 1.5% 증가했다.
KT는 “프리미엄 가입자가 확대되며 통신사업의 견조한 성장세가 지속됐다. 기업인터넷·데이터 실적 호조에 기존 수주 사업의 매출화, AX(인공지능 전환) 서비스 수요 확대로 B2C와 B2B 사업이 균형 잡힌 성장을 일궈냈다”고 분석했다.
또 “IDC(인터넷 데이터 센터)와 클라우드, 부동산 등 그룹의 주요 사업에서 두 자릿수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고 짚었다.
무선 사업 매출은 1조 7365억 원이다. 전 분기 대비 0.3%, 전년 동기 대비 1.7% 성장했다.
가입자당평균매출(ARPU)은 3만 4461원으로 전 분기 대비 0.5%, 전년 동기 대비 2% 늘었다. 해지율은 1.1%다.
지난 1월 5G 중저가 요금제 10종과 다이렉트 요금제 ‘요고’ 8종을 내놓으며 고객 확보에 나섰지만 실적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유선 사업 매출은 1조 3224억 원이다. 전 분기 대비 0.8%, 전년 동기 대비 1.0% 성장했다.
이중 인터넷 매출은 6208억 원이다. 전 분기 대비 0.1%, 전년 동기 대비 2.1% 늘었다. 미디어 매출은 5186억 원으로, 전 분기 대비 2.1%, 전년 동기 대비 2.3% 성장했다.
KT는 “인터넷은 기가인터넷 가입자 순증과 부가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매출이 늘었다. 미디어는 IPTV 가입자 확대와 프리미엄 요금제 판매 확대에 힘입었다”고 분석했다.
인터넷 가입자 수는 986만 명이며, 이중 68.5%가 기가 인터넷에 가입했다. IPTV 가입자는 941만 명이다.
기업서비스 사업 매출은 8950억 원을 기록했다. 전 분기 대비 10.1%, 전년 동기 대비 5.0% 성장했다.
이중 5대 성장사업은 인공지능 콘택트 센터(AICC), 사물인터넷(IoT)을 중심으로 전년 동기 대비 4.9%의 매출 성장을 거뒀다. 나머지 3개 사업은 각각 사물인터넷(IoT), 스마트공간, 스마트모빌리티, 에너지 부문이다.
KT는 “금융사의 AICC 도입 확대와 원격관제, 환경, 안전 등 IoT 수주 활성화로 AICC와 IoT 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두 자리 수 매출 성장을 이뤘다”고 봤다.
이어 “기존 통신서비스에 AI 솔루션을 접목한 AX 통신서비스와 산업별로 차별화된 AX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기업 고객의 수요에 발 빠르게 대응해 성장세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KT 그룹은 핵심 사업을 중심으로 실적 개선을 보였다.
케이뱅크는 2024년 1분기 말 수신 잔액 24조 원, 여신 잔액 14조 8000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4.1%, 23.6% 증가했다
KT에스테이트는 분양 및 임대 사업 간 균형 잡힌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20.3% 늘었다.
kt cloud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17.8% 성장했다.
BC카드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8% 감소했으며, KT스튜디오지니 등 콘텐츠 자회사 매출은 2.8% 줄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