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우리금융에프앤아이, 1200억 유상증자···“NPL 투자 실탄 확보”

2024-05-25     나아영 기자

[녹색경제신문 = 나아영 기자]

우리금융에프앤아이가 1200억원 유상증자를 추진한다고 합니다. 우리금융에프앤아이는 우리금융그룹이 비은행 사업포트폴리오 강화와 향후 NPL 시장 규모 확대 대응을 목적으로 출범한 NPL 및 기업구조조정 투자 전문회사로, 우리금융그룹은 이번 유상증자를 통해 시장경쟁력 확보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는데요. 금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O...우리금융에프앤아이, 1200억 유상증자로 NPL 투자 실탄 확보

우리금융그룹 계열 우리금융에프앤아이가 1200억원 유상증자를 추진한다. 

우리금융에프앤아이는 21일 이사회를 열고 1200억원 유상증자 안건을 결의했다. 이번 유상증자로 우리금융에프앤아이는 자기자본이 3200억원대로 증가하게 된다. 

이를 통해 우리금융에프앤아이는 비은행부문 역량 강화에 힘쓰는 우리금융의 전략적 행보에 발맞춰 NPL 매각시장 규모 확대에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또한, 중장기 성장기반을 조기에 마련하고 재무건전성과 손익효과 개선에도 역량을 결집하는 등 시장경쟁력 확보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우리금융에프앤아이의 최동수 대표는 “그룹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에 힘입어 국내 1호 민간 배드뱅크로 설립된 우리에프앤아이의 명성을 이어 나가겠다”며 “금번 유상증자를 계기로 우리금융에프앤아이는 우량 NPL 자산에 적극적으로 투자해 대한민국 NPL 투자 명가를 재건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한편, 우리금융에프앤아이는 2022년 1월 우리금융그룹이 비은행 사업 포트폴리오 강화와 향후 NPL 시장 규모 확대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목적으로 출범한 NPL 및 기업구조조정 투자 전문회사다.  

작년 9월 NPL 투자 공모 회사채 발생 시 발행금액 800억원의 5배를 초과한 4150억원이라는 사전수요를 기록하는 등 우리금융에프앤아이는 NPL 투자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O...NH농협은행, 외국계은행과 일손돕기 및 농촌 체험활동’ 실시

최영식 NH농협은행 기업금융부문 부행장과 외환사업부 임직원들은 24일 외국계은행 뉴욕 멜론은행, 뱅크 오브 아메리카 등 14개 외국계은행 임직원들과 함께 경기도 파주 산머루마을에서 일손 돕기 및 농촌체험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외국계은행 임직원들은 산머루넝쿨 가지치기, 주변 환경정리 등 일손돕기 및 국내산 산머루 와인 만들기 체험활동 등을 하며 농협은행만의 특색 있고 뜻깊은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최 부행장은 “외국계 은행 임직원분들을 모시고 농협은행만의 특별한 경험을 함께 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외국계은행과의 협력을 통해 당행 외환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해 고객의 수익성과 편의성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O...우리은행, 스타벅스와 우리페이 결제 이벤트 진행

우리은행이 스타벅스와 함께 우리페이 결제 이벤트를 오는 6월 28일까지 진행한다.

우리페이는 우리은행 입출금계좌, 우리카드(신용/체크) 등을 결제수단으로 등록해 온라인을 비롯한 국내외 가맹점에서 앱으로 결제하는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다.

이번 이벤트는 스타벅스 사이렌오더 이용 시 ‘우리WON뱅킹 우리페이’를 결제수단으로 선택하면 결제금액 1만원 당 1천원을 즉시 할인해 준다. 이벤트 기간 중 최대 3천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으며, 참여방법은 스타벅스 사이렌오더에서 결제수단으로 ‘신용카드 - 우리WON뱅킹 우리페이 할인 쿠폰’을 선택하면 된다. 이벤트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우리WON뱅킹 이벤트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재원 소진시 조기 종료될 수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우리페이 서비스 경험 확대와 사용자 편의 제공을 위해 이번 이벤트를 기획했다”며 “우리은행은 이번 이벤트를 시작으로 우리페이 가맹점들과 함께 우리페이 사용 편의 증진을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꾸준히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O...DGB대구은행, iM으뜸사장님대출 실시

DGB대구은행은 시중은행 전환을 기념해 영업점 방문 없이 빠르고 간편하게 사업자대출이 가능한 ‘iM으뜸사장님대출’을 출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 상품은 DGB대구은행의 전국 영업망 확충을 위해 비대면으로 영업점 방문 없이 빠르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상품으로 사업장 운영자금이 필요한 사장님들에게 최대 5000만 원까지 사업자대출이 가능하다.

본 상품에서 눈에 띄는 점은 신용등급 및 대안 정보를 활용하여 더 많은 소상공인들에게 더 나은 금리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는 어려운 경영 환경에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들의 원활한 자금조달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따뜻한 금융’ 실천 의지를 담았다.

황병우 은행장은 “57년의 금융 노하우를 바탕으로 시중은행으로 전환한 DGB대구은행은 찾아가는 관계 중심 금융을 바탕으로 따뜻하고 친근한 금융으로 중소기업, 소상공인에게 지속적인 지원을 진행할 예정”이라며 “앞으로 디지털 금융의 혁신적인 상품 및 서비스 제공으로 앞서가는 금융 혜택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O...SK증권, GPT-4로 투자경험 혁신…AI올라·AI메이트 동시 출시

SK증권은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 ‘GPT-4’와 ‘AI포트폴리오 분석’ 기술을 적용한 AI서비스 2종을 출시했다고 24일 밝혔다.

해당 서비스는 기업의 주요 정보를 대화형으로 알려주는 인공지능 비서 ‘AI올라’와 고객의 투자 포트폴리오 관리를 돕는 인공지능 PB ‘AI메이트’다. SK증권 MTS 주파수3를 통해 SK증권 고객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AI올라’는 GPT-4를 기반으로 사업개요, 주요 경쟁사, 배당 등 기업의 주요 정보와 재무상태표, 핵심지표 등의 기업 분석자료를 알려주는 서비스다. 매일 변하는 주가의 흐름을 분석해 AI국면분석, 골든/데드크로스 발생 여부 등을 제공한다. 기존 MTS에서 흩어져 있던 기업 정보들을 터치 한 번으로 한눈에 볼 수 있는 차별화된 대화형 UI/UX가 강점이다. 이를 통해 투자자는 양질의 기업정보를 쉽고 간편하게 접할 수 있다.

‘AI메이트’는 투자자의 보유 종목을 AI가 가상으로 운용해 투자자와 AI의 운용 기록을 비교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관리 서비스다. AI는 투자자의 주식 거래나 예수금 변동 등이 감지되면 기술적/재무적 분석을 통해 종목별 최적의 투자비중을 제시한다. 또한 GPT-4가 보유 종목별로 요약하는 뉴스/공시, 예상 배당금 정보 등의 콘2텐츠를 함께 확인할 수 있다.

SK증권 관계자는 “이번 달부터 자체적으로 개발한 AI/빅데이터 서비스 ‘트렌드연구소’에 이어 GPT기술과 RAG(검색 증강 생성)기술을 적용한 AI올라와 AI메이트를 출시했다”며 “향후 독자적인 AI기술을 적용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출시할 것이며 고객의 건강한 투자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한카드

O...신한카드, 국내 여전사 중 브랜드 가치 1위 선정

신한카드는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업체 인터브랜드 주관 ‘2024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50’에서 국내 여신전문금융업권 브랜드 가치 1위로 나타났다고 24일 밝혔다. 전체 브랜드 종합순위에서는 13위로 선정되었다.
 
이번 발표에서 신한카드 브랜드 자산가치는 2조 2836억으로, 타 카드사 대비 1조원 이상 높아 카드사를 포함한 여전업권 내에서 최고의 브랜드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브랜드는 세계 최대의 브랜드컨설팅그룹으로 2013년부터 매년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50’을 발표하고 있다.

한편, 신한카드는 지난 3월 한국능률협회컨설팅에서 발표한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에서 신용카드, 간편결제서비스, 착한브랜드 등 총 3개 부문 1위 브랜드로 선정되기도 했다

O...DB생명, 신입사원 멘토링 ESG 활동 플로깅 실시

DB생명은 최근 ESG 활동의 일환으로 조깅을 하며 쓰레기를 줍는 활동인 ‘플로깅’을 실시했다고 24일 밝혔다.

서울 강남구 양재천 천변 환경정화를 목적으로 올해 DB생명에 입사한 신입사원과 멘토 총 19명이 참여한 가운데 약 75ℓ 양의 쓰레기를 수거해 분리 배출했다.

활동에 참여한 한 DB생명 신입사원은 “평소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을 두고 있었는데 이번 활동을 통해 직접 환경문제 해소에 이바지하고 지역사회 공헌에도 참여할 수 있어서 뜻깊었다”며 “혼자가 아닌 DB생명 동료분들과 함께해 더 의미 있고 즐거운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DB생명은 ‘걸음 기부 캠페인’, ‘어스아워(Earth Hour)챌린지’, ‘분리배출 친환경챌린지’, ‘심장병 수술 환자 지원’, ‘착한 장난감 만들기 캠페인’ 등 다양한 ESG 활동을 시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