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쿠팡, 대전권 신규 인력 1300명 직고용... 남대전 프레시 풀필먼트센터 준공 등

2024-09-24     양현석 기자

[녹색경제신문 = 양현석 기자] 쿠팡이 남대전 프레시 풀필먼트센터(FC) 준공식을 열고 본격 운영에 나섭니다. 축구장 10개 이상 규모 로켓프레시 풀필먼트센터인데요. 쿠팡은 1800억원 투자로 지역 일자리 1300여 개를 창출하고 청년고용 확대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한다는 각오입니다. 

한편 ‘NS 푸드페스타 2024 in 익산’이 26일부터 27일까지 이틀간 전북 익산에서 펼쳐집니다. 이는 NS홈쇼핑의 대표 행사로서 ‘신선한 식재료를 활용한 최고의 맛’을 함께 먹고, 보고, 즐기는 전국 최대 규모의 식품문화축제인데요. 이번에는 익산시와 함께 국내 유일 거버넌스형 축제로 진행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롯데가 최근 태풍 피해를 입은 베트남에 복구 지원금을 기부하는 등 오늘(24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쿠팡이

○.. 쿠팡이 남대전 프레시 풀필먼트센터(FC) 준공식을 열고 본격 운영에 나선다. 지역 주민 우선 채용 등을 통해 신규 인력 1300여 명을 직고용할 계획으로, 청년 고용 창출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쿠팡은 24일 오후 대전광역시 동구 남대전 물류산업단지에서 유득원 대전시 행정부시장, 쿠팡 박대준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남대전 프레시 풀필먼트센터 준공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조원휘 대전시의회의장, 박희조 대전 동구청장, 오관영 대전 동구의회 의장 등 100여 명이 참석한다.

이번에 준공한 남대전 프레시 풀필먼트센터는 연면적 8만8000제곱미터 이상 규모로 축구장 10여개 크기다. 총 투자금은 약 1800억원으로, 직고용 예상 인원은 1300여 명이다. 지난 2020년 5월 대전광역시와 투자협약 체결 이후 2022년 착공했다. 남대전 프레시 풀필먼트센터는 로켓프레시(신선식품 새벽배송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맡게 될 전망이다.

쿠팡은 최초 투자협약 당시 전망한 고용인원(300여 명)보다 1000여 명 늘린 1300여 명을 직고용할 방침이다. 청년 고용률을 끌어올려야 하는 대전 동구 지역에 활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통계청에 따르면 올 상반기 대전 5개구 가운데 동구의 청년 고용률은 40.7%를 기록했다. 쿠팡은 대전 동구를 비롯한 지역민을 우선 직고용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계획이다. 쿠팡의 전체 고용인원 가운데 청년 고용인원은 2만명 이상에 달한다.

나아가 남대전 프레시 풀필먼트센터는 대전과 충청권의 중소 제조사와 지방농가들의 물류비 절감 및 전국 신선식품 판로 확대에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예상한다. 지역 농어가에서 만드는 신선식품과 특산품의 직매입이 늘어나고 전국 단위의 빠른 배송으로 이들의 판로가 확대되는 교두보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쿠팡 박대준 대표는 “대전시를 비롯한 여러 기타 관계자분들의 불철주야 노력 덕분에 지역 경제 활성화의 중요한 계기가 되는 FC 준공이 가능했다”며 “대전시민 우선 고용 등을 통해 다양한 측면의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를 기대하며, 대전 지역 중소상공인의 해외 진출과 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교두보가 되어 대전 경제 발전의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득원 대전시 행정부시장은 “이번 프레시 풀필먼트센터 준공으로 쿠팡이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며 대전 경제 활성화의 밑거름이자 원동력으로 작용하도록 지역민 고용 창출 등 다방면에서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쿠팡은 이번 남대전 프레시 풀필먼트센터 준공을 필두로 2026년까지 약 3조원을 투자, 물류 인프라 확대를 본격화한다. 쿠팡은 대전을 포함, 광주광역시·경북 김천 등 전국 9개 지역에 추가 물류 인프라를 구축해 1만명 이상을 직고용할 방침이다. 계획이 실현되면 쿠팡을 포함한 물류 빛 배송자회사(쿠팡풀필먼트서비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의 전체 직고용 인력은 8만여 명으로 늘고 이 가운데 비서울 지역의 근무자 비중이 8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 국내 유일의 거버넌스형 식품축제로 자리잡은 ‘NS 푸드페스타 2024 in 익산’이 개막을 이틀 앞두고 축제 참가자들을 맞을 준비를 모두 마쳤다.

전북 익산에서 매년 열리는 NS 푸드페스타는 민간기업과 지자체, 학술단체,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거버넌스형 식품축제로, 식품산업을 매개로 지역경제활성화와 국토균형발전에 기여하는 소프트 파워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NS홈쇼핑과 전북 익산시는 26일부터 27일까지 이틀간 전북 익산시 함열읍 익산제4산업단지에 위치한 '하림 퍼스트키친'에서 전국 최대 규모의 식품문화축제를 공동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NS 푸드페스타는 농수축산업과 식품 산업 발전을 위해 NS홈쇼핑이 2008년부터 개최해온 식품문화축제다. 매년 다양한 레시피 발굴을 통한 우리 먹거리의 소비를 촉진하고 농어촌의 지속가능한 성장에 기여하기 위해 국내 최대 규모의 요리 경연으로 시작해 오늘날 식품 산업과 식문화를 아우르는 행사로 발전해 왔다.

특히 2022년부터는 국가식품산업단지와 함께 식품산업의 메카로 떠오르는 전북 익산시로 장소를 옮겨 개최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부터 16년 만에 요리에서 식품으로 주제를 확장하여 20여 개로 프로그램을 다양화했으며 행사 기간도 이틀로 늘렸다.

NS 푸드페스타는 국내 유일의 거버넌스형 식품축제다. 민간기업인 NS홈쇼핑과 하림그룹, 익산시, 국가식품클러스터, 학술단체, 지역사회가 함께 식품산업 발전이라는 공동의 뜻을 모아 개최하는 축제이기 때문이다.

이번 축제에서도 전국 최대 규모의 요리경연과 조리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이 펼치는 영셰프 챌린지, 주어진 신선한 식재료로 식품전공 대학생들의 대결을 펼치는 프레쉬 박스 부문 등 참관객의 눈을 즐겁게 하는 경연이 눈에 띈다.

또한, 익산을 대표하는 대물림맛집과 취업성공박람회 등 지역사회의 기관과 주민이 함께하는 시민 참여형 축제로 펼쳐진다.

특히, 하림 퍼스트키친이라는 식품제조 현장에서 개최되는 만큼 산업현장의 역동성을 느낄 수 있도록 투어 프로그램이 제공되며 국가식품클러스터 입주기업의 제품 전시판매 및 취업 박람회도 함께 열려 식품 비즈니스를 실감할 수 있다.

전북 익산에는 국내 유일의 국가식품클러스터와 하림그룹 등 다수의 식품 기업이 위치하는 등 식품산업을 지역특화산업으로 육성하고 있어, NS푸드페스타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조항목 NS홈쇼핑 대표이사는 "NS 푸드페스타는 민간기업과 지자체, 기관이 함께 뜻을 모아 진행하는 국내 유일의 거버넌스형 식품문화축제"라며, "식품 본연의 가치인 '신선'이라는 가치를 되새기며, 자연의 신선한 식재료에서 나온 최고의 맛을 선보이는 축제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롯데가 태풍으로 피해를 입은 베트남의 수해 복구에 성금 30억동(한화 약 1.6억원)을 지원한다. 베트남에 진출해있는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롯데건설, 롯데호텔, 롯데렌탈, 롯데케미칼 등 18개 계열사가 참여한다. 계열사들은 각 법인이 위치한 하노이와 호찌민의 조국전선 위원회에 성금을 전달할 예정이다.

최근 베트남 북부 지역은 태풍 ‘야기’의 영향으로 잇따른 산사태와 홍수로 피해가 크게 불어나고 있다. 베트남 정부에 따르면 이번 태풍으로 인한 사망자 및 실종자 수가 300명에 달하며, 약 26만 채의 주택이 소실된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는 지난 2020년에는 코로나 확산 방지 및 팬데믹 극복을 위해 베트남에 37억 동(한화 약 2억원)을 전달한 바 있다. 이듬해에는 베트남 정부 차원의 백신 펀드 조성을 돕기 위해 100억 동(한화 약 5억원)을 기부했다.

롯데는 1996년 베트남에 처음 진출한 이후 활발한 사업을 펼치는 동시에 사회공헌 활동도 꾸준히 진행해오고 있다. 지난해 9월에는 유통, 건설, 관광 등 롯데의 역량이 결합된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를 오픈해 단시간에 하노이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했다. 또한 2011년부터 2022년까지 12년간 베트남 유소년 축구 꿈나무를 발굴하고 육성하는 과정을 담은 TV 예능 프로그램을 제작해 방영했다. 지난 달부터는 육성 프로그램을 강화해 시즌2을 시작했다.

롯데 관계자는 “태풍으로 인해 가족과 삶의 터전을 잃은 이재민들과 유가족들에게 깊은 위로를 전한다“며 “베트남이 하루빨리 피해로부터 회복하고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 트레이더스 홀세일 클럽 (이하 트레이더스)의 푸드코트인 T카페가 26일 앱 설치 없는 간편 모바일 주문 시스템 'T카페 오더' 서비스를 22개 전점 도입한다.

대용량에 저렴한 가격으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는 T카페에서 애플리케이션 설치나 번거로운 로그인 과정 없이 줄 서지 않고도 편리하게 주문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한 것이다.

‘T카페 오더’는 점포별로 비치된 QR코드 이미지를 촬영 후 최초 1회 전화번호 인증만 하면 주문 및 결제가 가능하다. 이후, 카카오톡 메시지로 주문번호를 받은 다음 전광판에 자신의 번호가 뜨면 주문한 음식을 수령하면 된다.

기존에는 대면 계산대와 키오스크를 통해서만 주문이 가능했는데, 두가지 방법 모두 고객이 많은 주말이나 식사 시간대에는 계산 대기줄이 발생해 다소간의 불편함이 있었다. ‘T카페 오더’가 도입되면 줄을 서서 대기할 필요가 없어져 혼잡 시간대 고객들의 주문 편의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지난 8월 29일부터 약 4주간 시범 운영한 트레이더스 구성점과 김포점에서는 T카페 이용 고객 10명 중 1명이 T카페 오더를 이용했다. 특히, 주말에는 T카페 전체 매출의 16% 이상을 차지하며 서비스 전점 도입 후 결제 편의성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가성비 푸드코트로 정평 난 T카페는 트레이더스 1호점 오픈 당시부터 현재까지 1천원에 판매중인 아메리카노를 비롯하여 대표 외식품목인 ‘불고기피자(1만8800원)’, 3900원 ‘더블 미트 치즈버거 세트’ 등 맛과 가성비 모두를 만족하는 메뉴 출시를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T카페는 21년 이후 해마다 매출 신장세를 보여왔으며, 특히 올해 누계신장율(1월~8월)은 지난해 동기대비 18%를 기록할 정도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노희석 트레이더스 운영담당은 “평소 T카페를 찾는 고객들의 목소리를 듣고 고객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T카페 오더’를 도입하게 됐다”며, “트레이더스를 찾는 고객들에게 보다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현대백화점이 본격적인 가을 시즌에 맞춰 테마 행사에 돌입한다.

현대백화점은 오는 27일부터 다음달 13일까지 압구정본점 등 전국 15개 전 점포에서 가을 테마 행사 '더 세일'을 진행한다고 24일 밝혔다. 행사 기간 패션·리빙·스포츠 등 200여 개 브랜드의 가을 시즌 신상품을 최초 판매가 대비 최대 60% 저렴하게 선보이고, 다채로운 문화행사와 이벤트도 진행할 계획이다.

먼저 점포별로 이슈 팝업스토어 등 다양한 영업행사를 진행한다. 더현대 서울은 다음달 1일부터 13일까지 5층 에픽서울에서 뮤지컬 알라딘 팝업스토어를 연다. 포토북·키링 등 실제 뮤지컬 무대와 의상을 그대로 구현한 한정판 굿즈 20여 종을 선보일 예정이다.

판교점에서는 본격적인 가을 이사철을 겨냥해 다음달 6일까지 10층 토파즈홀에서 '리빙 페스타'를 진행할 예정이다. 행사에는 LG, 템퍼 등 다양한 가전·가구 브랜드가 참여한다.

목동점은 오는 29일까지 지하 1층 대행사장에서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의 다양한 의류 상품을 최초 판매가 대비 최대 70% 할인해 판매하는 '나이키 대전'을 진행한다.

10월 초 징검다리 연휴를 맞아 백화점을 찾는 고객들에게 다양한 전시 및 공연 행사도 선보인다. 먼저 오는 28일 목동점을 시작으로 다음달 12일과 19일에 각각 킨텍스점과 천호점에서 '하늘정원 가을 음악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10인조 오케스트라 연주, 버스킹, 재즈 공연 등 다양한 이벤트와 함께 휴식 공간이 마련된다.

더현대 서울 6층 복합전시공간 알트원(ALT.1)에서는 특별 전시 '유코 히구치展'을 연다. 유코 히구치는 섬세한 묘사를 통한 독창적인 판타지 세계로 MZ세대에게 유명세를 얻은 신진 작가다. 전시는 올해 10월 3일부터 내년 1월 22일까지 진행된다.

아울러 다양한 사은행사도 마련했다. 오는 27일부터 다음달 6일까지 현대백화점 모바일 카드로 결제한 고객에게 금액할인권(1만원)과 무료 커피 쿠폰(카페H) 등 10가지 쇼핑 및 문화 혜택이 담긴 앱 쿠폰팩을 제공한다. 모바일 카드는 기존 현대백화점카드 회원이 현대백화점 통합 앱에 가입한 뒤 앱에서 별도 신청하면 발급 받을 수 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무더위가 지나고 찾아온 완연한 가을 날씨를 만끽하는 고객들을 겨냥해 다양한 할인 혜택과 함께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백화점을 찾는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콘텐츠를 선보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 롯데백화점이 ‘슈퍼 스타일(Super Style)’을 테마로 가을 황금 연휴를 정조준한다.

9월 27일부터 10월 13일까지 백화점 전 점에서 가을 정기 세일을 진행한다. 올해는 늦더위가 9월까지 기승을 부려 예년보다 늦은 10월 초부터 가을 옷 구매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임시 공휴일로 지정된 국군의 날을 비롯해, 개천절, 한글날 등 주요 공휴일이 몰린 10월 초에 맞춰 연휴 쇼핑 고객을 위한 패션 상품 할인 행사를 진행하고, 사은 혜택을 확대했다.

이번 세일에는 약 500개 브랜드가 참여해 가을, 겨울 신상품을 최대 50% 할인 판매한다. 우선, 한섬·삼성·LF 등 국내 주요 패션 그룹사와 협업하여 ‘Autumn Outer Collection’ 행사를 진행하여 가을 주력 상품인 원피스와 간절기 재킷 등 가을 상품을 10~30% 할인한 가격으로 선보인다. 가을 야외 활동을 즐기려는 고객을 위해 스포츠 부문에서는 의류, 운동화 등 인기 상품을 10~50% 할인 판매한다. 또한 잡화 상품군에서도 가방, 선글라스, 스카프 등을 최대 40% 할인한 가격으로 선보이며 가을 쇼핑 고객들의 즐거움을 더한다.

황금 연휴 기간 쇼핑 고객을 위해 다양한 혜택도 선보인다. 황금 연휴가 본격 시작되는 10월 1일부터 9일까지 패션, 잡화, 스포츠 단일 브랜드를 당일 30/60/100만원 이상 구매 시 10% 상당의 롯데상품권을 증정하며 동일 조건 하에 일부 브랜드를 롯데백화점 제휴 현대카드로 구매 시에는 15% 상당의 롯데상품권을 증정한다. 또한, 10월 1일부터 13일까지 백화점을 방문하는 고객들을 위해 F&B(식음료)매장에서 2만원 이상 결제 시 사용할 수 있는 ‘5천원 금액 할인권’을 이틀간 총 10만명에게 선착순 제공한다. 9월 30일, 10월 8일 당일 오전 10시 30분부터 롯데백화점 앱(APP)을 통해 발급받을 수 있다.

세일을 맞아 유통사 최초로 입점한 브랜드의 할인 행사도 선보인다. 우선, 잠실 롯데월드몰 지하1층에서는 유통사 최초로 오픈한 ‘에스피오나지’ 매장을 만나볼 수 있다. ‘에스피오나지’는 아메카지 빈티지를 추구하는 브랜드로 2011년 설립 이후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K-패션 1세대 브랜드다. 해당 매장에서는 ‘에스피오나지’ 뿐만 아니라 트렌디한 ‘워크 웨어’를 선보이는 ‘브론슨’ 브랜드도 구매할 수 있으며 ‘브론슨’ 24년 가을/겨울 전 상품을 최대 20% 할인하는 행사를 오는 10월 13일까지 진행한다. 한편, 인천점 1층에서는 ‘송지오 옴므X베트맨&조커’ 컬래버 팝업스토어를 진행하며 캐릭터를 활용한 티셔츠, 재킷 등 가을 상품을 선보인다.

가을 최대 혼수 시즌을 맞아 예비 부부를 위한 ‘웨딩 페어’ 행사도 진행한다. ‘웨딩 페어’는 롯데백화점의 웨딩 특화 서비스인 ‘웨딩 마일리지’를 최대로 받을 수 있는 행사로, 올해는 행사기간을 작년보다 6일 더 늘려 10월 1일부터 13일까지 총 13일간 진행한다. 또한 ‘바쉐론 콘스탄틴’, ‘그라프’, ‘리모와’, ‘토즈’ 등 참여 브랜드를 확대하고 9월 30일까지 신규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더블 마일리지’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아울러, 롯데백화점몰에서는 롯데백화점이 국내사업을 펼치고 있는 '바샤커피' 답례품 온라인 기획전도 선보이며 웨딩 마일리지 및 엘포인트 적립 등의 혜택도 제공한다.

‘패션’을 테마로 전 연령대가 즐길 수 있는 차별화 콘텐츠도 준비했다. 오는 10월 6일에는 올해로 6회째를 맞이하는 유통업계 대표 마라톤 대회 ‘스타일런’ 행사를 개최한다. 올해는 '패션'을 콘셉트로 프랑스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까웨(K-way)’와 협업해 더욱 특별한 마라톤 대회가 될 전망이다. 10월 3일(목)부터 6일(일)까지 롯데백화점 전 점에서 ‘킨더유니버스 페어’ 행사를 선보인다. ‘킨더유니버스(KINDER UNIVERSE)’는 롯데백화점의 키즈관 브랜드로, 이번 행사에서는 총 20개 아동·유아 패션 브랜드에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행사 기간 중 해당 브랜드에서 당일 30/60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5% 상당의 롯데모바일상품권을 증정한다.

김지현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부문장은 “올해 가을 신상품 구매 시기가 10월 황금 연휴와 겹치면서, ‘슈퍼 스타일’이라는 테마로 정기 세일 혜택을 대폭 강화했다”며 “‘패션’과 연계한 다양한 즐길 거리를 준비한 만큼, 많은 고객들의 관심 바란다”고 밝혔다.

○.. 신세계백화점이 9월 27일부터 ‘신백멤버스 페스타’를 열고 풍성한 쇼핑 혜택을 제공하는 쇼핑 축제를 진행한다.

10월 13일까지 17일간 열리는 이번 행사는 브랜드 별 세일도 함께 진행해 보다 풍성한 쇼핑 축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먼저 남성, 여성 패션을 비롯해 스포츠, 아동, 슈즈, 핸드백 등 패션 잡화와 침구, 그릇 등 리빙 카테고리까지 300여 개 브랜드가 최대 10%에서 50%까지 할인 해준다.

대표 브랜드로는 나이키(10~20%), 손정완(20%), 쉬즈미스(30~50%), 갤럭시라이프스타일(10%), 올젠(20~50%), 커버낫(10~30%), 미소페(20%), 어니스트서울(10~20%), 알레르망(20-50%), 빌레로이앤보흐(30~50%) 등이 있다.

같은 기간 신세계백화점 어플리케이션(APP)에서는 ‘커뮤니티 페스타’도 함께 진행해 APP 내 커뮤니티 가입 회원들에게 전용 쿠폰도 제공한다.

신세계 대표 커뮤니티 3곳에 모두 가입하면 패션/잡화, F&B, 리빙 브랜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5000원~1만원 쿠폰을 받을 수 있다.

또 커뮤니티 가입자들을 위해 전용 퀴즈 이벤트도 준비했다.

5개의 퀴즈를 모두 맞힌 전원에게는 신백리워드 500R이 지급되며, 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아이폰16프로, 다이슨 에어랩 멀티 스타일러, LG전자 스탠바이미 TV, 배스앤바디웍스 시그니처 바디워시&바디로션 세트 등을 경품으로 제공한다.

9월 30일 오후 8시부터는 신세계백화점 APP에서 화장품 샘플 쿠폰을 다운받아 10월 1일부터 각 점포 해당 브랜드 매장에서 교환할 수 있다.

프라다뷰티, 아르마니 뷰티, 에스티로더, 연작, 딥티크, 산타마리아노벨라 등 50여 개 브랜드의 대표 상품 샘플을 만나볼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신백멤버스 회원은 신세계백화점 APP에서 코스메틱 브랜드에서 사용 가능한 2/3만원 할인 쿠폰도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

신세계백화점 영업전략담당 이성환 상무는 “사은행사, 할인쿠폰, 화장품 샘플 증정, 브랜드 세일 등으로 고객들이 풍성한 쇼핑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며 “무더위가 지나고 선선한 날씨에 가을 신상품을 구매하는 고객들에게 최고의 쇼핑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남양유업은 자사 요구르트 브랜드 ‘이오’가 1996년 출시 이후 누적 판매량 32억 5천만개(2024년 상반기 기준)를 달성했다고 24일 밝혔다. 이 수치는 대한민국 국민 한 명당 약 62병씩 마신 셈이다.

‘이오’의 브랜드명은 초기 개발 당시 어린이를 위한 5가지 기능 성분으로 구성된 ‘effect-5’에서 착안해 만들어졌다. 획일적인 디자인에 60ml 용량 제품들이 주를 이뤘던 1990년대 요구르트 시장에서 이오는 80ml의 증량된 용량과 어린이를 위한 영양성분을 담아 차별성을 뒀다. 여기에 시인성 있는 디자인과 당대 인기 연예인들을 모델로 기용한 다수의 TV-CF를 선보이는 등의 차별성으로 제품 출시와 함께 조기 시장 안착에 성공했다.

현재 이오는 어린이 발효유 기준 국내 최저 당과 나트륨은 물론 국내 최다 25가지 영양성분과 유익균을 함유한 제품으로 발전했다. 여기에 1병 기준 생유산균 100억 CFU, 면역기능에 필요한 아연, 1일 영양성분 기준치를 충족하는 비타민D를 함께 담았다.

지금도 위생적인 설비와 까다로운 품질 검사를 거쳐 매일 36만 봉씩 생산되며 30년 가까운 시간 동안 ‘국민 요구르트’ 제품으로 사랑받고 있다.

2021년에는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이오 유산균음료’를 출시하며 라인업을 확장했다. 이오 유산균음료 제품은 테트라팩을 사용해 보존 기간을 한층 늘리고 유산균 배양액과 프리바이오틱스를 담았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고객 여러분의 사랑에 힘입어 이오가 28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을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아이부터 어른까지 모두가 애용하는 좋은 제품을 출시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한샘(대표 김유진)은 대한민국 사상 최대 단일 규모 아파트라 불리는 '올림픽파크 포레온' 입주민을 대상으로 입주박람회를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 올림픽파크 포레온은 둔촌주공 주택재건축 공사를 통해 탄생하는 아파트로 지상 최고 35층 85개 동으로 총 1만2032세대가 입주하는 '미니 신도시급' 단지를 자랑하고 있다. 올 11월 말경 입주 예정이며 오는 10월 중순에는 사전점검일이 예정됐다. 

오는 10월 4일부터 6일까지 서울 강남구 세텍(SETEC)에서 열리는 이번 박람회는 한샘과 입주박람회 전문업체 홍대INT기획이 협력해 주관하며, 올림픽파크 포레온 예비입주자 모임 카페를 통해 사전 이벤트도 진행중이다. 

이번 입주박람회는 가구부터 가전, 청소, 이사 등 입주에 필요한 모든 것을 한 자리에 만날 수 있는 행사다. 전문가의 가구 상담뿐만 아니라 할인을 포함한 다양한 혜택도 제공한다.

특히 한샘 부스에는 한샘의 홈스타일링 전문가가 상주해 3D 상담설계 프로그램 ‘홈플래너’를 활용한 맞춤형 입주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샘은 올림픽파크 포레온 아파트와 관련해 39㎡·59㎡·84㎡ 등 평형대별 3D 아파트 도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다. 거주 공간을 3D로 구현해 침실과 거실, 서재, 드레스룸, 홈카페 등 입주민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공간별 가구 배치를 제안한다. 

한샘 부스에서는 입주민들에게 최대 7% 추가 할인을 제공하고, 인기 붙박이장과 드레스룸을 3% 추가 할인한다. 또 견적 상담시 사은품 증정과 함께 포시즌 매트리스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한샘 관계자는 "올림픽파크 포레온 이전 대한민국 최대 규모 단지였던 헬리오시티 입주박람회 등 여러 대규모 입주박람회를 성공적으로 운영한 경험을 바탕으로 입주민들에게 합리적인 가격과 뛰어난 품질의 입주 서비스를 제공 중”이라며 “이번 입주 박람회를 통해 많은 입주민들이 편리하게 입주 준비를 마치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11번가가 주력사업인 오픈마켓 부문에서 6개월(3~8월) 연속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해내며, 최근 대규모 정산지연 사태로 인한 이커머스 시장 침체 우려 속에서도 탄탄한 실적 개선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11번가는 지난 8월에도 오픈마켓 사업에서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 올해 들어 8월까지(1~8월) 오픈마켓 부문 누적 영업이익을 전년 동기 대비 150억원 이상 개선했으며, 리테일(직매입) 사업을 포함한 11번가 전사 기준 영업이익도 전년 동기 대비 300억원 이상 개선했다.

올해 수익성을 최우선 목표로 내실경영에 집중하고 있는 11번가는 정산지연 사태가 한창이던 지난 8월 오픈마켓의 양대 축인 ‘셀러’와 ‘고객’과의 신뢰를 강화하며 실적 개선세를 이어가고 있다. 11번가는 셀러들의 원활한 자금회전을 위한 ‘안심 정산’을 지난달 새로 선보이고, 피해 셀러들을 돕는 기획전도 실시해 많은 고객들의 호응을 얻었다.

11번가의 이러한 노력으로 특히 소상공인 셀러들의 활동이 크게 늘었다. 매출 1000만원에 도달할 때까지 ‘제로(0%) 수수료’ 혜택을 제공하는 11번가의 판매자 성장 지원 프로그램 ‘오리지널 셀러’의 경우, 정산지연 사태가 발생한 7월과 8월 참여 판매자들의 월 평균 결제거래액이 올해 1~6월 월 평균 대비 45% 이상, 제품 판매수량도 53% 가량 늘었다.

11번가는 정산지연 사태 속 판매자들의 위기 극복에 힘을 보태며 동반성장 성과도 만들어냈다. 정산 피해를 입었지만 고객과의 배송 약속을 지켜 화제가 된 기업들을 모아 8월 초부터 한 달간 진행한 ‘착한기업’ 기획전은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으며 참여 셀러들의 거래액이 평균 2배, 최대 100배 넘게 급증하기도 했다.

이어 추석을 앞두고 정산지연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판매자를 지원하기 위해 이달 초 진행한 ‘굿 세일 위크’ 기획전에서는 참여 셀러들의 거래액이 전월대비 72% 증가하는 성과를 냈다.

11번가의 고객 수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지난 8월 11번가에 신규 가입한 고객 수는 정산지연 사태 발생 직전인 6월 대비 23% 증가했다. 또한 앱 분석 서비스 모바일 인덱스에 따르면 11번가의 8월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지난 6월 대비 약 10만명 늘어난 770만명을 기록했으며 업계 2위의 자리를 공고히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11번가는 올해 연말까지 고객 혜택과 편의성을 높이는 차별화된 서비스로 고객 확대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먼저, ‘클럽형 멤버십’을 도입, 세분화된 타깃 고객에게 맞춤형 혜택을 무료로 제공한다. 11번가는 이달 초 뷰티 카테고리 구매 고객만을 위한 ‘뷰티클럽’과 학생 고객에게 전용 쇼핑혜택을 무료 제공하는 ‘캠퍼스클럽’을 론칭했다. ‘뷰티클럽’의 경우 오픈(9/1) 이후 지난 11일까지 참여 셀러들의 거래액이 전월 대비 51% 증가하는 등 초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또한 ‘패밀리 멤버’가 제품을 주문하면, ‘패밀리 대표’가 대신 결제하는 ‘패밀리결제’ 서비스를 이달 2일 새롭게 선보였으며, 서비스 론칭 3주 만인 지난 22일 기준, 첫 주(9/8) 대비 2.3배 증가한 고객이 각각의 ‘패밀리’를 결합하며 고객들의 뜨거운 관심을 모으고 있다.

11번가 관계자는 “근본적인 체질 개선을 통해 수익성을 지속 개선하고 셀러/고객과의 신뢰를 이어가기 위해 적극 노력해 오픈마켓 사업에서 견고한 흑자 기조를 만들어내고 있다”며 “남은 하반기 '클럽형 멤버십'의 활성화와 '패밀리결제' 등 고객 편의에 기반한 서비스 고도화로 고객을 확보하고, 판매자 동반성장을 지속해 긍정적인 실적 흐름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 이디야커피가 9월 24일부터 인기 캐릭터 ‘시나모롤’과 ‘짱구는 못말려’와의 특별한 콜라보레이션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번 협업은 MZ세대 팬덤을 보유한 ‘짱구는 못말려’와 최근 국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산리오의 ‘시나모롤’이 만난 스페셜 콜라보레이션으로 국내에서는 F&B 단독으로 이디야커피에서 소개한다. 이 특별한 협업은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즐거움을 제공하면서, 친숙한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자 기획됐다.

이번 콜라보는 ▲특별 에디션 기프트카드와 함께 ▲랜덤 피규어 마그넷 ▲인형 키링 ▲태블릿 파우치 ▲텀블러 총 4종의 굿즈로 구성됐다. ‘특별 에디션 기프트카드’는 짱구와 시나모롤 캐릭터가 그려진 충전형 기프트카드로, 전국 이디야커피 매장 또는 이디야멤버스를 통해 지속해서 사용할 수 있다. 

‘랜덤 피규어 마그넷은’ 총 6종으로 짱구와 시나모롤이 함께 어울리는 아기자기한 모습을 담았다. ‘인형 키링’ 2종은 각 캐릭터 모양이 디자인된 푹신하고 부드러운 인형으로 가방, 열쇠고리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태블릿 파우치’는 귀여운 캐릭터 그림과 함께 24x30cm 사이즈로 제작되어 안정성과 사용자 편의까지 고려했으며, ‘시나모롤&짱구 텀블러’는 700ml의 대용량 사이즈는 물론 다회용 빨대까지 함께 제공해 실용적인 면을 강조했다.

굿즈는 전국 이디야커피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랜덤 피규어 마그넷은 제조 음료 포함 5000원 이상 구매 시 4000원에, 인형 키링, 태블릿 파우치, 텀블러는 8000원 이상 구매 시 각각 7900원, 9900원, 1만59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모든 굿즈는 한정 수량으로 운영되며, 재고 소진 시 자동으로 판매 종료된다.

이디야커피는 이번 ‘시나모롤X짱구는 못말려’ 콜라보를 기념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24일부터 30일까지 이디야멤버스 APP 픽업 주문을 통해 ‘미니펄 음료’ 4종, ‘가을 시즌 음료’ 3종을 주문하면 응모권이 자동 생성되며 추첨을 통해 총 60명에게 한정판 굿즈를 증정한다. 또한 9월 24일부터 10월 21일까지 ‘시나모롤X짱구는 못말려’ 기프트카드로 결제 후 기프트카드 번호를 입력한 고객 중 총 50명에게 모바일 상품권을 제공한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이번 시나모롤과 짱구의 스페셜 콜라보를 통하여 MZ세대는 물론 캐릭터를 좋아하는 모든 소비자들에게 더욱 더 특별한 즐거움을 전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협업을 통해 소비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겠다"고 전했다.

○.. 서울신라호텔이 특급호텔의 ‘콘텐츠’를 경험하기 위한 엔터캉스(엔터테인먼트+호캉스)를 즐기는 MZ세대를 위해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강화에 나섰다.

서울신라호텔은 라운지&바 ‘더 라이브러리’부터 야외 수영장 ‘어번 아일랜드’까지 호텔 내에서 즐기는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사하며 엔터테인먼트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서울신라호텔 라운지&바 ‘더 라이브러리’에서는 특별한 테마와 메뉴가 있는 라이브 공연을 선보인다.

주요 시즌에 맞춰 테마와 함께하는 ‘라이브 공연’은 공연을 오마주한 특별한 주류 페어링과 함께 푸드 메뉴를 즐기며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공연을 감상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오는 9월 27일과 10월 5일 양일 간은 가을을 맞아 화려한 쇼맨쉽과 파워풀한 울림이 있는 ‘팝페라(팝+오페라)’ 라이브 공연인 ‘팝페라 위스키 세레나데(Popera Whisky Serenade)’을 진행한다. 이번 공연은 유명 음악 예능 프로그램 출신이자 폭발적인 성량과 매력적인 보이스로 사랑받는 4인(박유겸, 최진호, 최민우, 이한범)가 이끌며, 고객과 활발히 소통하는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

‘더 라이브러리’에서 진행되는 라이브 공연은 특별한 주류 페어링과 메뉴가 제공되는 점도 특징이다. 서울신라호텔은 이번 팝페라 공연을 위해 연주곡을 오마주한 칵테일을 개발했다. 고객에게는 △글렌피딕 위스키 칵테일 2잔과 △글렌피딕 15년 240ml, △비프웰링턴, △샤퀴테리 & 치즈 과일 보드, △연주곡을 오마주한 디저트를 2인 세트로 선보인다.

오는 11월에는 탭댄스 밴드 공연 등 지속적으로 고객들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더 라이브러리’에서는 매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진행되는 하프공연, 오후 6시부터 밤 11시~자정까지 진행되는 라이브 재즈공연을 통해 고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서울신라호텔에서는 도심 속 휴식의 섬 ‘어번 아일랜드’ 등 호텔 내 공간을 활용해 호텔을 찾는 고객들에게 라이브 공연 등 다양한 즐길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어번 아일랜드’에서는 오는 11월까지 디제잉 공연을 진행한다. 어번 아일랜드를 이용하는 모든 고객을 위한 디제잉 공연은 트로피컬부터 힙합, 디스코, 재즈음악까지 다양한 분위기의 음악을 선보인다.

또 지난 7월부터는 성인 고객들을 대상으로 프라이빗 풀파티를 진행하고 있다. 매월 다른 컨셉과 무드의 디제잉, 라이브 공연으로 구성된 파티에서는 샴페인과 풀파티 전용 메뉴를 만나볼 수 있다.

서울신라호텔 관계자는 “엔터캉스를 즐기고자 호텔을 찾는 MZ세대들이 늘고 있다”면서, “시즌 별 특색을 더한 라이브 공연과 풀파티 등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 삼성물산 패션부문이 운영하는 컨템포러리 브랜드 구호(KUHO)가 ‘24년 가을겨울 시즌 대표 상품으로 브랜드 시그니처 아우터인 캐시미어 아이콘 코트를 비롯해 클래식하면서도 고급스러운 아우터를 다채롭게 출시했다고 24일 밝혔다.

구호는 올 가을겨울 시즌, 무용가의 워드로브(Wardrobe, 옷장)에서 영감받은 컬렉션을 선보였다. 부드러운 테일러링에 기반한 절제된 럭셔리 스타일에 클래식 감성을 더한 에센셜 아이템을 구성했다.

특히 시그니처 상품인 캐시미어 아이콘 코트에 유연한 실루엣과 깊이감이 느껴지는 컬러를 입혔다. 슬레이트 그레이, 카멜 베이지, 네이비, 블랙 등 인기 컬러뿐 아니라 헤링본 패턴의 라이트 베이지 컬러 상품을 새롭게 출시했다.

아이콘 코트는 고품질 캐시미어 100% 소재로 제작돼 잔잔하고 고급스러운 광택감과 부드러운 촉감이 특징이다.

구호는 구조적이고 여유로운 실루엣이 특징인 더블브레스트 코트, 우아한 코쿤 실루엣이 멋스러운 싱글 코트, 짧은 기장과 미니멀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라운드 숏 코트, 하프 기장의 피코트, 하이넥 벨티드 롱 코트 등 다양한 아우터 중심의 세련된 스타일링을 제안했다.

또한 촉감이 부드럽고 착용감이 편안한 어텀필(Autumn feel) 와이드 팬츠/플레어스커트, 두께가 얇은 터틀넥 풀오버 등 간결한 디자인의 아이템을 활용해 절제된 럭셔리의 정수를 표현했다.

가볍고 넉넉한 사이즈의 레더 빅 숄더백, 벨트 디테일이 적용된 탄탄한 캔버스 원단의 빅 토트백, 둥근 앞코와 아일렛 장식 스트랩을 반영한 메리제인 플랫의 조합으로 클래식과 트렌디함이 어우러진 룩을 완성했다.

유중규 구호 팀장은 “이번 가을겨울 시즌 컬렉션은 에센셜 아이템을 기초로 무용가의 옷장에서 볼법한 스타일을 럭셔리한 무드로 재해석했다”며, “캐시미어 아이콘 코트에 간결하고 미니멀한 디자인의 팬츠, 스커트 등의 매치를 통해 한층 고급스럽고 감도 높은 분위기를 드러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구호는 남다른 패션 감각으로 사랑받는 배우 배두나와 함께 촬영한 화보를 공개했다. 배두나는 ‘My private museum’을 컨셉으로 한 화보를 통해 구호 아우터 중심의 착장을 감각적으로 소화, 우아하면서도 고요한 멋을 발산했다. 

○.. CJ제일제당이 호주 최대 규모 항공사 기내식을 통해 ‘K-푸드 글로벌 영토 확장’에 나섰다.

CJ제일제당은 호주 콴타스항공(Qantas) 기내식으로 비비고 만두를 선보인다고 24일 밝혔다. 납품하는 제품은 비비고 찐만두로, 돼지고기∙돼지고기&김치맛 찐만두(bibigo Steamed Mandu Pork Dumplings∙Pork&Kimchi Flavored Dumplings)를 한 세트로 구성해 두 가지 맛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이 제품은 10월부터 호주에서 영국(런던), 싱가포르, 필리핀(마닐라), 일본(도쿄), 캐나다 등을 오가는 국제선과 퍼스(Perth)행 국내선 승객들의 간식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해외 항공사가 서울행이 아닌 국제 노선에서 기내식으로 비비고 K-푸드를 제공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콴타스는 호주를 대표하는 항공사로, 전 세계 주요 도시에 노선을 운영하고 있어 비비고 만두의 글로벌 인지도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CJ제일제당은 이번 납품을 시작으로 호주 내 B2B(기업간 거래) 사업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호주를 비롯한 오세아니아는 CJ제일제당이 ‘K-푸드 글로벌 영토 확장’의 주요 지역으로 삼고 사업을 적극 육성중인 지역이다. 현재 호주 1위 대형마트인 ‘울워스(Woolworths)’와 ‘코스트코(Costco)’, 편의점 체인 ‘이지마트(Ezymart)’, 뉴질랜드 대형마트 체인인 ‘뉴월드(New World)’와 ‘팩엔세이브(PAK’nSAVE)’ 등 주요 유통채널에서 비비고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대형 유통채널 진입에 이어 B2B 사업에도 박차를 가해 현지 K-푸드 사업 확대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차유진 CJ제일제당 오세아니아 법인장은 “호주와 전 세계를 오가는 소비자들의 기내식으로 비비고 만두를 선보이게 됐다”며, “다양한 기업들과 협업해 K-푸드의 판로를 꾸준히 넓혀갈 것”이라고 말했다.

○.. 오뚜기가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7979 서울 러닝크루’와 협업해, 9~10월 두 달간 러닝 행사에서 건강한 일상간편식 브랜드 '가뿐한끼' 제품 등을 제공하는 협업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7979 서울 러닝크루는 2022년 시작돼 올해로 3년째를 맞았으며, 매주 목요일 광화문광장, 여의도공원, 반포한강공원 등 3개 권역에서 다양한 코스를 마련해 지난해까지 약 3000명 이상이 참여한 인기 높은 프로그램이다. 오뚜기는 9~10월동안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실천하는 7979 서울 러닝크루의 코치진 및 참가자를 대상으로 가뿐한끼 키트와 해치&옐로우즈 캐릭터 키링 굿즈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오뚜기는 9월 매주 목요일 러닝 일정(9/5, 9/12, 9/19, 9/26)에 맞춰, 참가자를 케어하는 코치진과 페이서를 대상으로 스페셜 키트를 총 4회 제공한다. 행사에 제공하는 건강한 일상간편식 브랜드 ‘가뿐한끼 스페셜 키트’는 가뿐한끼 ▲닭가슴살 짜장 ▲매콤닭가슴살 카레 ▲현미밥과 ▲보냉백 ▲굿즈로 구성된다.

또한, 10월(10/2, 10/10, 10/17, 10/24)은 러닝크루에 총 3회 참가하고 여의나루 러너스테이션을 방문하는 ‘건강 미션’을 실시하여, 선착순으로 가뿐한끼 스페셜 키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해당 미션 참가자들에게는 서울시 해치 캐릭터와 오뚜기 옐로우즈 캐릭터로 만든 한정 키링 굿즈가 덤으로 제공된다. 내달 12일 서울레이스 마라톤 대비 일일행사(쉐이크아웃런)에 참가하는 이들에게도 스페셜 키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오뚜기 관계자는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실천하는 러닝크루를 응원하고, 식단 관리로 제격인 가볍게 즐기는 가뿐한끼 제품을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협업 이벤트를 마련하게 됐다"며, “간편식이지만 닭가슴살, 양배추 등 건강한 재료로 영양까지 갖춘 가뿐한끼를 한 끼 식사로 부담없이 즐기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이 올해도 외식업주들의 생애 첫 가게 마련에 힘을 보탠다.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오늘(24일)부터 ‘첫 내 가게 마련 대출’ 지원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첫 내 가게 마련 대출은 2021년 배민과 KB국민은행이 손잡고 선보인 외식업 자영업자를 위한 금융 지원 프로그램이다. 임차에서 벗어나 ‘내 가게’를 구입하고 싶지만, 낮은 신용도나 담보 부족으로 시중의 대출 상품을 이용하기 어려웠던 외식업주들을 위해 마련됐다. 올해까지 44명의 외식업주에게 추천서가 발급됐다.

배민은 대출 상품 운용에 필요한 50억원을 지원하고, KB국민은행은 이 금액을 마중물로 500억원 한도로 우대금리를 적용한 대출 상품을 외식업 자영업자에게 제공한다. 또 개인 담보가 부족한 업주에겐 배민이 담보를 지원한다. 대출은 15억원 한도로 가게 매입 자금의 최대 90%까지 가능하다.

신청 자격은 사업자등록증상 개업일 기준 10년 이상된 임차 가게를 운영하고 있는 외식업주로 업태가 음식점으로 명시돼야 한다. 배민 이용 여부와 관련없이 신청할 수 있다. 조건에 부합하는 외식업주에게 배민이 추천서를 발급하게 되며, 이후 KB국민은행에서 대출 심사를 진행하게 된다. 추천서는 발급 후 1년까지 유효하다.

대출지원 외에도 안정적인 가게 운영을 위한 지원도 제공된다. 내부 인테리어 부착물 디자인, 상호명, 마케팅, 메뉴 컨설팅 등 가게 운영 전반에 대한 활동도 지원할 예정이다.

대출 지원을 희망하는 외식업주는 다음달 7일까지 배민외식업광장 사이트에서 신청할 수 있다.

우아한형제들 권용규 사장님비즈니스성장센터장은 “외식업주들의 어려움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첫 내 가게 마련대출’을 시작하게 됐다”며 “오랜 시간 열정과 헌신으로 가게를 운영해온 외식업 사장님에게 실질적인 지원으로 불안정한 임차 환경에서 벗어나 안정적인 가게 경영 환경을 마련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 1년에 단 한 번 출시하는 ‘청정라거-테라’의 한정판 에디션이 돌아온다.

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가 ‘테라 싱글몰트 에디션’을 출시한다고 24일 밝혔다. 2022년을 시작으로 올해 세 번째 출시되는 테라 싱글몰트 에디션은 매년 출시와 함께 완판 신기록을 달성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에는 두 달치 물량이 4주 만에 전량 판매되었고, 소비자들의 재출시 요청이 지속됨에 따라 올해도 한정 출시를 결정했다. 

국내 라거 최초 싱글몰트, 싱글홉 콘셉트로 선보인 ‘테라 싱글몰트 에디션’은 청정하다고 알려진 호주 태즈메이니아 섬에서 자란 보리를 100% 사용하고, 홉 또한 태즈메이니아 단일 품종을 사용해 풍부한 맛과 향을 구현했다. 100년 전통과 독자적인 기술력을 자랑하는 제맥소 ‘조-화이트 몰팅스(JOE-WHITE MALTINGS)’와 협업해 제맥(Malting : 보리로 맥주용 맥아를 만드는 일련의 과정)을 진행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국내 레귤러 맥주 최초로 ‘몰트 이력 정보’를 적용, QR코드를 통해 보리와 홉을 수확한 농장부터 제품화까지 전 과정과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 제품에 대한 진정성을 담았다.

2024년 테라 싱글몰트 에디션은 호주 대표 동물이자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동물’이란 별명을 가진 ‘쿼카’ 이미지를 활용해 한층 더 귀엽고 세련되게 패키지를 디자인했다. 355ml, 500ml 캔 제품으로 출시되며, 26일부터 순차적으로 전국 대형마트 및 주요 가정채널에서 만나볼 수 있다.

하이트진로는 이번 에디션 출시와 함께 테라의 청정 가치 실현을 위해 친환경 재질로 만든 단독 전용 매대를 운영할 예정이다. 또, 테라 싱글몰트 전용잔이 담긴 355ml 캔 8팩 기획 상품을 선보이며, 쿼카 컬러잔을 활용해 소비자 증정 행사도 진행할 계획이다.

하이트진로 마케팅실 오성택 상무는 “22년 최초로 출시된 테라 싱글몰트 에디션은 매년 조기 완판과 함께 소비자들의 재출시 요청이 지속됐다”며 “테라는 다양성의 시대에 맞게 소비자 니즈를 적극 반영한 차별화된 제품으로 국내 맥주시장을 지속 선도하겠다”고 전했다.

○.. CJ푸드빌이 운영하는 N서울타워가 가을을 맞아 '2024 남산 와인페어' 등 와인을 주제로 한 다양한 행사를 개최한다.

먼저 오는 28일에는 오후 12시부터 10시까지 N서울타워 야외광장에서 ‘2024 남산 와인페어’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나들이 하기 좋은 가을 시즌을 맞이해 가을의 무드를 한껏 느낄 수 있도록 와인과 라이브 공연을 함께 준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남산 와인페어에서는 약 80여 종의 다양한 와인을 시음해 볼 수 있고, 200여 종의 와인을 할인가에 구매할 수 있는 와인 장터를 운영한다. 와인 뿐 아니라 와인과 어울리는 간단한 푸드를 즐길 수 있도록 테라스 및 좌석 존을 배치했으며 재즈와 어쿠스틱 공연도 마련돼 있다. 또한 와인 퀴즈 이벤트, 경품 추첨 행사 등을 통해 와인과 앰버서더풀만 숙박권 1매, 이비스 스타일 숙박권 2매 및 N서울타워 굿즈 등 푸짐한 경품을 증정한다.

와인페어 입장권에는 와인 시음, 와인 시음용 글라스, 푸드 교환권, N서울타워 전망대 50% 할인권이 포함돼 있다. 와인페어 현장 또는 네이버 예매, 워니버스 웹사이트 등 온라인을 통해 구매할 수 있으며 온라인에서는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하다.

이외에도 와인과 요리의 페어링을 즐길 수 있는 와인 클래스도 진행한다. 오는 25일에는 ASI 디플로마를 취득한 김진수 강사의 와인 클래스가 N서울타워 T2층에 위치한 ‘더플레이스 다이닝’에서 진행된다. ASI 디플로마는 국제소믈리에협회(ASI)가 발급하는 소믈리에 인증이다. 

30일에는 N서울타워 최고층에 위치한 프렌치 파인 다이닝 레스토랑 ‘엔그릴’에서 ‘비냐 빅(Vina Vik)’의 커머셜 디렉터 ‘제이미 라모리엣’이 진행하는 ‘와인클래스&디너’가 열린다. ‘비냐 빅(Vina Vik)’은 2023 세계 최고의 와이너리 Top 3에 선정된 유명 와이너리다. 이 날은 ‘엔그릴’의 프렌치 코스 요리 중 채끝 스테이크를 포함한 대표 메뉴 5종과 페어링 와인 5종을 제안한다. 또한 오는 10월 24일에도 호주의 유명 와이너리인 ‘몰리두커’와 함께하는 와인 클래스가 진행된다. 참석 예약은 N서울타워 네이버 예약을 통해 가능하다.

CJ푸드빌 관계자는 “이번 와인페어는 남산에서 가을의 정취와 낭만을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와인과 즐길거리를 준비했다”며 “올 가을 남산에서 가족, 연인과 함께 와인 취향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며 특별한 추억을 만들어 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 스타벅스 코리아(대표이사 손정현)가 개점 25주년을 기념해 내달 1일부터 구독 서비스인 ‘Buddy Pass(버디 패스)’를 시범 운영하고 1300만 멤버십 회원에게 특별한 이용 혜택을 제공한다.

Buddy Pass는 매일 이용할 수 있는 제조 음료 30% 할인 쿠폰을 비롯해 푸드 30% 할인, 딜리버스 배달비 무료, 온라인스토어 배송비 무료 쿠폰으로 구성된 스타벅스 최초의 구독 서비스다. 30일간 구독료는 9900원으로 10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약 3개월간 시범 운영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매일 1장씩 발급되는 제조 음료 30% 할인 쿠폰은 오후 2시부터 이용할 수 있으며 일반 제조음료를 대상으로 적용 가능하다. POS 주문, 사이렌 오더, 딜리버스 등 모든 스타벅스 주문 방식에 사용할 수 있다. 

푸드 30% 할인 쿠폰은 한 달에 1장 제공되며, 딜리버스 배달비 무료 쿠폰(1장)과 온라인스토어 배송비 무료 쿠폰(2장)는 각각 최소 주문 금액 이용 시 무료배달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해당 쿠폰들은 모두 제조 음료 30% 할인 쿠폰과 중복 적용 가능하다. 

Buddy Pass는 스타벅스를 자주 애용하는 버디(단골손님) 고객일수록 체감할 수 있는 경제적 효과가 커진다. 

예를 들어 평소 톨 사이즈 카페 라떼(5000원)를 즐기는 고객이라면 구독 서비스 가입 시 1일 1회 30%(1500원)를 할인 받아 일주일만 이용해도 구독료(9900원) 이상의 혜택을 누리게 되는 것이다. 제조 음료와 푸드를 동반 구매하면 그 효과는 더욱 커진다.
 
스타벅스는 Buddy Pass 론칭을 기념해 이달 24일부터 일주일간 서비스 오픈 사전 알림 이벤트를 진행한다. 사전 알림을 신청한 고객이 론칭 후 구독 서비스에 가입해 제조 음료 30% 할인 쿠폰을 이용하면 제조 음료 1+1 쿠폰을 증정한다.
 
스타벅스는 구독 서비스가 시범 운영되는 3개월 동안 구독 서비스 이용자가 얻는 실질적인 혜택을 분석하고 운영 지속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스타벅스 코리아 손정현 대표이사는 “1300만 스타벅스 멤버십 회원들만 누릴 수 있는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이번에 처음으로 구독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며 “오직 스타벅스 버디들을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인만큼 많은 고객들이 경험하고 스타벅스 이용 경험이 더욱 풍성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빙그레가 간판 캐릭터 빙그레우스를 활용한 신규 콘텐츠 및 디지털 굿즈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보이는 콘텐츠와 디지털 굿즈는 빙그레를 대표하는 캐릭터 빙그레우스와 유명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의 콜라보로 진행된다. 9월부터 12월까지 매달 새로운 인플루언서 작가와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와 디지털 굿즈를 선보일 예정이다.

9월에 선보이는 콘텐츠와 디지털 굿즈는 귀여운 캐릭터를 활용해 워치페이스, 프로필 사진 등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인스타그램 ‘김밥집’과의 협업으로 진행된다. PC와 모바일 등 여러 전자기기의 배경화면으로 사용할 수 있는 빙그레우스 월페이퍼를 비롯해 ‘과제 with 빙그레우스’ 워치페이스를 선보인다. 빙그레우스 캐릭터가 공부하는 콘셉트의 워치페이스는 시험기간을 앞둔 사용자의 공부 의욕을 끌어올릴 수 있도록 기획됐다.

빙그레우스는 빙그레 왕국이라는 가상세계관을 배경으로 SNS, 유튜브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빙그레 자체 캐릭터이자 빙그레의 기업 SNS 계정 운영을 맡고 있다. 2020년 공개 되자마자 온라인에서 수많은 화제와 팬덤을 만들어 낸 빙그레우스는 버튜버, 광고 모델, 굿즈 등 다양한 방법으로 많은 구독자와 소통을 이어나가고 있다.

빙그레 관계자는 “매달 새로운 인플루언서 작가들과의 협업을 통해 선보일 다양한 빙그레우스의 모습을 기대해달라”고 밝혔다.

○.. 이랜드뮤지엄(대표 한우석)이 익산시(시장 정헌율)와 함께 익산 보석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선보이는 ‘퀸즈 컬렉션(QUEENS COLLECTION)’ 전시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영국 왕실 소장품을 실물로 접할 수 있는 이번 전시는 오픈 2주 만에 1만 2천 명이 넘는 관람객이 방문했다. 익산 보석박물관 관람객 수는 같은 기간 전년 대비 3.4배 증가했다.

특히, 가족 단위 관람객과 20대 여성 관람객이 높은 비중으로 전시장을 찾는다. 가족 단위 관람객은 교육과 체험을 목적으로, 20대 여성은 영국 왕실의 낭만적인 스토리를 경험하기 위해 방문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왕실 철학, 가족애, 러브스토리가 담긴 △엘리자베스 2세 △마거릿 공주 △빅토리아 여왕 △윈저 공 부부 △다이애나 비 등 왕실 속 인물의 진품 컬렉션을 만나볼 수 있다.

'다이너마이트 룩스(Dynamite Looks)' 특별관에서는 한국인 최초로 그래미 무대에 올랐던 BTS의 다이너마이트 공연의상도 만나볼 수 있다.

관람객은 ‘살면서 내가 영국 왕실 관련 소장품을 직접 볼 수 있을지 몰랐다’, ‘말도 안 되는 경험을 하고 간다’, ‘문화적 충전을 하고 간다’ 등 전시에 대한 높은 만족도와 함께 이랜드뮤지엄의 다음 전시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랜드뮤지엄 관계자는 “익산 보석박물관과의 첫 교류전인 ‘퀸즈 컬렉션’ 전시에 익산 시민들께서 많이 찾아주셔서 기쁘다”며, “앞으로도 익산 시민들을 위한 다양한 교류전을 기획하고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 LG생활건강의 럭셔리 오랄 케어 브랜드 유시몰(EUTHYMOL) 제품이 일본 대표 이커머스 채널 큐텐(Qoo10)의 ‘메가와리’ 행사에서 카테고리 누적 판매 1위에 올랐다. LG생활건강은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지난해 5월 큐텐 진출 이후 최대 규모의 메가와리 매출 실적을 달성했다.

메가와리(メガ割)는 일본 큐텐이 분기 1회씩, 즉 1년에 총 4차례 진행하는 대규모 할인 행사다. 올해 3분기 메가와리 행사 기간은 지난달 31일부터 이달 12일까지였다. 통상 3분기 메가와리가 진행되는 9월에 연중 고객 유입이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LG생활건강 제품 가운데 이번 메가와리 행사에서 가장 눈에 띄는 성과를 낸 건 ‘유시몰 화이트닝 퍼플코렉터 치약’이었다. 흔히 보랏빛 미백 치약으로 알려진 이 제품은 메가와리 ‘일상(日用品・生活) 카테고리’에서 누적 판매금액 1위에 올랐다. 이 기간 퍼플코렉터 치약의 총 판매 개수가 약 3만 5,000개에 이른 가운데 유시몰 전체 브랜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60%가 넘는 고속 성장을 기록했다.

이러한 유시몰의 놀라운 성과는 유튜브 구독자 수 105만 명이 넘는 ‘EGA.channel’ 등 일본 인플루언서들과의 유기적인 협업과 ‘X(구 트위터)’ 등 파급력이 높은 SNS 홍보를 적극적으로 진행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LG생활건강 이커머스 담당자는 “일본 큐텐, 미국 아마존 등 다양한 해외 플랫폼 고객들에게 보다 더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방안을 늘 고민 중”이라며 “비교적 오프라인 비중이 높은 편인 일본에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판매를 동시에 촉진할 수 있는 유명 인플루언서와의 콜라보 활동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같은 기간 다른 뷰티 브랜드들의 선전도 이어졌다. 색조 브랜드 VDL과 오휘의 매출 성장이 직전 분기에 이어서 지속됐다. 주름 케어 효능을 앞세운 ‘도미나스 앳클리닉’ 제품의 판매량도 일본 현지 인플루언서의 ‘바이럴’ 효과가 나타나면서 크게 늘었다. 이처럼 올 3분기 메가와리에서 주력 브랜드인 CNP를 비롯한 LG생활건강 전체 브랜드들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약 335%에 달하는 성장률을 달성했다.

LG생활건강은 이번 실적을 바탕으로 오는 11월 메가와리에는 겨울 시즌에 적합한 제품 구성과 온오프라인 광고 등 일본 내에서 LG생활건강 브랜드들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활동에 주력할 방침이다.

○.. SPC그룹의 베이커리 브랜드 파리바게뜨가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에 ‘게이트웨이 KLIA(Gateway Kuala Lumpur International Airport)점’을 오픈했다.

파리바게뜨는 싱가포르 창이 국제공항에 이어, 또 한번 해외 국제공항 내에 입점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브랜드 파워와 품질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은 연간 4700만명이 이용하는 동남아시아의 대표 허브공항 중 하나로 파리바게뜨는 말레이시아 현지인들은 물론, 공항을 이용하는 세계인들을 대상으로 브랜드 인지도와 이미지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파리바게뜨의 말레이시아 7번째 매장인 ‘게이트웨이 KLIA점’은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KLIA) 2터미널 출발층과 연결된 쇼핑몰 ‘게이트웨이 KLIA’ 3층에 자리잡았다. 공항 상권 특성에 맞게 식사 대용의 샌드위치와 음료를 중심으로 크로와상, 뺑오쇼콜라 등의 정통 프랑스빵을 판매해 파리바게뜨의 제품 경쟁력을 선보일 예정이다.

한편, 파리바게뜨는 최근 필리핀 마닐라에도 현지 2호점인 'SM노스에드사몰점'을 오픈했으며, 말레이시아 내에 연말까지 5개 이상의 매장을 추가로 열 계획이다. 또한, 말레이시아에 건립 중인 할랄 인증 글로벌 제빵공장 'SPC 조호르바루 공장'도 연내에 가동을 목표로 하는 등 동남아 시장에서 적극적인 사업 확대에 나서고 있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파리바게뜨의 중요한 글로벌 성장축의 하나인 동남아시아에서 적극적인 사업을 펼쳐 글로벌 시장에서의 브랜드 경쟁력과 위상을 지속적으로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파리바게뜨는 현재 미국, 캐나다, 프랑스, 영국, 중국, 싱가포르, 베트남,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캄보디아 등 11개국에 진출해 590여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는 지난 21일 서울 드림플러스 강남에서 열린 ‘제2회 교촌 치톡 콘서트(Chicken+Talk)’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24일 밝혔다.

‘교촌 치톡 콘서트’는 꿈꾸는 청춘들이 강연자와 치킨을 즐기며 대화를 나누는 ‘칰팅모의(치킨+채팅+모의)’ 콘셉트 기반의 토크 콘서트다. 대한민국 국민의 ‘소울 푸드’인 치킨을 매개체로 MZ세대의 삶과 고민을 공감하고 응원하는 소통과 교류의 장으로 꾸려진다.

이날 ‘제2회 교촌 치톡 콘서트’에는 수능을 앞둔 고3, 먼 지방에서 올라온 20대 커플, 교촌과 '동갑내기'인 1991년생 직장인 등 총 80명이 참석해 열띤 호응을 보내며, 꿈과 열정을 나누는 뜻 깊은 시간을 가졌다. 특히 이번 행사에는 80명 모집에 약 580여 명의 고객이 신청하는 등 7:1의 높은 신청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먼저, 교촌의 가치를 새롭게 경험하는 ‘MZ가 바라보는 교촌’ 프로그램으로 제2회 치톡콘서트가 시작됐다. 차별화, 전문화, 고급화를 주제로 교촌치킨 브랜드의 운영 전략을 소개하며 33년간 교촌이 국내 대표 치킨 브랜드의 자리를 유지한 비결을 알렸다. 또한 소비자들이 교촌치킨에 대해 가지고 있던 오해들을 풀 수 있는 교촌의 노력, 교촌의 탄생 비화와 메뉴 개발 과정, ‘진심경영’ 기업 철학 아래 펼치고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다뤘다. 이를 바탕으로 ‘교촌 퀴즈 타임’도 마련해 재미를 더했다.

이번 치톡콘서트의 하이라이트는 가수 바다의 강연이었다. 바다는 ‘솔로활동을 하며 힘들던 시기, 본인의 일기장 제목이었다는 'I'm my fan'을 주제로, 수없이 한계에 부딪혀야 했던 자신의 인생과 에너지의 아이콘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해 왔던 과정을 이야기했다. "'아름다움'이란 '나다움'을 뜻한다"며 "내가 나를 믿지 않으면 누구도 나를 믿어주지 않는다. '할 수 있다'는 믿음과 긍정의 힘을 갖고 노력하면 벼랑 끝에 섰을 때 등에서 날개가 돋아나 나를 새로운 곳으로 데려다 줄 것"이라는 등 MZ세대에게 진심 어린 조언과 함께 용기와 희망의 메시지를 전했다.

강연 이후 진행된 질의응답 시간에는 바다가 참석자들의 고민을 상담하며, 강연의 여운을 이어가는 유쾌한 대화를 나누었다. 특히, 청춘들의 꿈을 응원하기 위해 바다는 자신의 히트곡을 간단히 열창하며 현장 분위기를 더욱 뜨겁게 만들었다.

교촌은 모든 참석자들에게 '열정'이라는 꽃말을 가진 해바라기 한 송이를 선물하며 마지막까지 감동을 선사했다. 이외에도 교촌옥수수, 점보윙시리즈, 퐁듀치즈볼 등 교촌치킨 인기 메뉴 시식회와 포토존, 럭키드로우 이벤트가 진행돼 참석자들의 오감을 만족하는 다채로운 즐거움을 전달했다.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이번 ‘교촌 치톡 콘서트’는 ‘진심경영’ 아래 MZ 고객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고객 공감대를 더욱 강화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며, “앞으로도 고객과 교감하기 위해 진정성과 신뢰를 바탕으로 온∙오프라인 소통을 지속적으로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농어촌 체험형 테마공원 상하농원(대표 권태훈)이 10월을 맞아 농촌에서 즐기는 이색축제 ‘상하 팜 페스티벌 - 땅콩 유령 대소동’을 운영한다.

상하농원의 10월 축제는 2016년 첫 개최 이후 매년 7만명 이상의 방문객을 맞이하며, 농촌의 가치, 건강한 먹거리의 소중함, 수확의 기쁨을 체험할 수 있는 대표적인 연간 행사로 자리 잡았다. 또한 상하농원의 청정한 자연 속에서 고창 지역의 특산물 땅콩과 고구마 등 농산물을 직접 수확하며 농촌 생활을 경험하는 ‘농촌 맞춤형’ 이벤트로 호평을 받아왔다. 올해 역시 가족단위 관람객들이 농촌의 수확철을 즐기며, 풍성한 체험을 통해 농업과 자연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이번 ‘상하 팜 페스티벌 – 땅콩 유령 대소동’은 추수철의 활기를 테마로, 농장에서 벌어진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꼬마농부들이 조각을 모으는 이야기로 구성됐다. 상하농원의 농사체험(고구마/땅콩 수확), 체험교실(고구마 경단 만들기), 수제공방(공방조각모으기)을 중심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체험들로 구성되어 있다. 

체험 프로그램 외에도 주차별로 다양하고 이벤트가 준비됐다. 1주차와 2주차에는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운동회가 펼쳐지고, 3주와 4주차에는 저주에서 벗어난 꼬마농부들의 코스튬 파티가 시작된다. 특히 코스튬 파티가 벌어지는 3주와 4주차에는 농부, 동물, 농작물 코스튬을 한 어린이는 무료입장 프로모션까지 더해져 축제 분위기를 더 뜨겁게 달군다.

‘상하 팜 페스티벌 – 땅콩 유령 대소동’은 10월 5일부터 27일까지 주말 기간동안 진행된다. 

○.. 서울우유협동조합(조합장 문진섭)이 ‘우유로 세상을 건강하게’라는 경영이념에 따라 ESG경영 실천에 앞장서며 굿윌스토어에 우유 제품을 후원했다고 24일 밝혔다.

서울우유는 굿윌스토어에 신제품 ‘A2+우유’(180ml) 총 3000개를 후원하며 장애인 소외계층을 위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강화하고 나섰다.

굿윌스토어는 장애인의 경제적 자립을 돕고자 일자리 고용 기회를 제공하는 직업 재활시설로 사회복지법인 밀알복지재단이 운영하고 있다. ESG경영 협력에 동참한 기업들로부터 기증받은 물품을 통해 장애직원의 고용을 창출하고 지역사회 주민들에게는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판매한다.

서울우유협동조합 문진섭 조합장은 “고객에게 받은 사랑과 감사를 ESG경영 실천을 통해 보답하고, 나아가 지역경제는 물론 상생을 통한 대한민국 경제 발전을 위해 실질적이고 다양한 ESG경영 활동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 대상이 고용노동부, 충청북도(이하 충북), 협력사 등과 ‘충북식품산업 이중구조 개선을 위한 상생협약’을 24일 체결하고, 총 458억원 상당을 협력사에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대기업과 중소기업, 수도권과 비수도권, 도심과 비도심 사이에 발생하는 근로 여건 격차가 산업 성장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해소하기 위해 체결됐다.

충북 괴산군 자연드림파크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김유진 고용노동부 노동정책실장, 김수민 충북 정무부지사, 김경숙 대상 ESG경영실장을 비롯해, 협력사 삼진푸드, 지앤에프, 시즈너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이에 앞서 지난 2월 대상은 식품업계 최초로 지역 식품제조업체가 지속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고용노동부 및 지방자치단체와 손잡고 4자 간 상생협의체를 구성해 ‘식품제조업 상생협력 공동선언식’을 진행한 바 있다. 이번 협약은 공동선언문에서 약속된 지원방안의 후속조치로 진행됐다. 여기에는 협력업체 근로자의 복리후생 증진 및 안전 강화 등 근로조건 개선에 힘쓰고, 숙련 인력 확보, 전문성·생산성 향상 등 기술경쟁력 제고에 협력한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대상은 협력사의 신규 인력 채용 및 임금 향상, 복지 증진을 위한 예산을 제공하고 실행 방안을 마련했다. 대표적으로 채용공고비용과 내일채움공제 등 정부공제사업의 기업부담금, 현물 및 현금 복지 등을 지원한다. 또, 안전한 근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역 한국산업안전관리공단과 협업하고, 위험성 평가 등 컨설팅을 진행, 현장에서 필요한 안전보건물품을 제공하기로 약속했다.

더불어, 협력사들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생산성 향상과 경쟁력 확보에도 힘쓴다. HACCP교육, ESG교육, 산업안전교육 등 근로자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은 물론, 품질 컨설팅을 진행하고 마케팅 활동을 도울 계획이다. 이외에도 ESG 컨설팅, 상생펀드, 선급금, ESG평가비용 등도 지원할 방침이다.

대상은 협력사들과 함께 이번 협약이 지속가능성을 갖고 원활히 이행될 수 있도록 ESG 경영을 도입한다. 지역 농수산물을 우선적으로 활용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나아가 상생협력 모범사례를 선보여 노동시장 이중구조 문제 해소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김경숙 대상 ESG경영실장은 “식품제조산업 현장 의견을 적극 반영해 마련한 상생협약안인만큼,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ESG 선도기업으로서 지역사회와 중소기업이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