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알리, 글로벌 시장 진출 지원 및 식품 전용관 연다...‘역직구’ 셀러는 5년간 ‘수수료 무료’
알리, 오는 10월 K-베뉴에 식품 전용관 론칭...역직구 사업도 개시 '글로벌 셀링 프로그램' 참여 판매자에 5년간 수수료 무료 정책 적용 레이 장 대표, "알리익스프레스 해외 진출 지원하는 유일한 창구 될 것"
[녹색경제신문 = 서영광 기자] 중국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익스프레스(이하 알리)가 오는 10월 국내 상품 전용관 K-베뉴(K-Venue)에 식품 전용관을 론칭한다.
이어 동월 미국, 스페인, 프랑스, 일본 시장을 우선으로 하는 역직구 사업 ‘글로벌 셀링 프로그램’도 본격 개시한다.
알리는 글로벌 셀링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판매자들을 대상으로 향후 5년간 수수료 무료 정책을 유지할 방침이다. 국내 판매자 혜택을 강화해 K-베뉴 활성화에 속도를 내겠단 포석으로 풀이된다.
25일 <녹색경제신문>의 취재를 종합하면 알리익스프레스가 국내 상품 전용관 ‘K-베뉴’ 활성화를 위해 셀러(판매자) 혜택을 강화한다.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는 오늘(25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제1회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 셀러 포럼’을 개최했다. 해당 자리에선 국내 셀러들의 글로벌 시장 진출 지원을 포함한 향후 알리의 비즈니스 전략이 공유됐다.
먼저 알리는 오는 10월부터 국내 셀러들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글로벌 셀링 프로그램’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알리는 1차 진출 국가로 미국, 스페인, 프랑스, 일본을 꼽았다. 이들 국가를 우선적으로 역직구 사업 시범운영에 나서겠다는 것.
특히 알리는 모기업인 알리바바 그룹의 다양한 플랫폼과 연계를 통해 판매자들의 판매 풀(Pool)을 넓힐 것이란 기대감을 내비쳤다.
이에 레이 장 알리익스프레스 대표는 “알리바바 그룹 산하 ‘티몰’과 ‘타오바오’는 중국을, ‘라자다’는 동남아 시장을, ‘다라즈’는 남아시아 지역을, ‘알리익스프레스’는 전 세계에 180여개 국가에 진출해있다”며 “이들과의 상호 협력을 통해 알리가 한국에 있는 중소기업들이 해외로 진출할 수 있도록 과정을 지원하는 유일한 창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알리는 글로벌 셀링 프로그램을 통해 K-베뉴 채널에 입점하는 국내 셀러들에게 향후 5년 동안 ‘수수료 0%’와 ‘보증금 0%’ 혜택을 보장하기로 했다. 국내 중소 규모 셀러들의 부담을 최소화해 중소기업(SME) 및 소상공인들의 해외 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단 것.
더불어 알리는 오는 10월 K-베뉴에 식품 전용관도 론칭한다. 국내 상품 전용관 중 식품 카테고리는 가장 먼저 판매된 품목이자, 가장 큰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분야이기도 하다.
이중에서도 신선식품 카테고리는 지난 8월 기준 식품 전체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쌀, 축산, 과일 등은 소비자 관심 뿐만 아니라 구매 만족도가 높은 분야이다.
또한 알리는 잠재력이 높은 품목으로는 수산, 가공식품, 간식, 건강기능식품 등을 꼽았다. 특히 건기식의 경우 최근 가파른 성장을 나타내고 있으며, 향후 인큐베이팅 기회를 집중해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이날 알리익스프레스는 셀러들에게 ‘안전 정산’에 대한 이점도 언급했다. 알리는 정기적인 정산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어, 자금 유동성과 관련한 우려가 적다는 것.
실제로 이날 식품 성공사례자로 참석한 박우용 이푸른(더쌀집) 부장은 “국내 온라인 이커머스 생태계가 어려운 현실인데 알리는 수수료 무료에 무료 혜택 쿠폰 등까지 제공이 돼 이점이 많다”며 “특히 현금거래가 기반이 되는 양곡 유통에선 자금 유통이 빠르지 않으면 사업이 어려우나, 알리는 매월 15일마다 정확히 정산이 되니 이것이 이점”이라고 말했다.
한편 알리익스프레스는 오는 10월 뷰티 전문관도 오픈하며, 11월엔 ‘광군제’ 및 ‘블랙프라이데이’ 행사도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