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2030세대 달리기 열풍... 신세계百, 리뉴얼로 '러너' 고객 노려 등

2024-10-06     양현석 기자

[녹색경제신문 = 양현석 기자] 신세계백화점이 최근 젊은층을 중심으로 일고 있는 '러닝 붐'을 겨냥해 전국 곳곳 점포의 스포츠 매장을 새 단장합니다. 2030세대 중심으로 ‘달리기 열풍’이 심상치 않은데요. 신세계 스포츠 슈즈 신장률도 '고공행진' 하고 있습니다. 

한편 롯데온은 10월 7일부터 12월 1일까지 56일 간에 걸쳐 강력한 브랜드 행사를 진행합니다. '브랜드 판타지' 행사는 하루에 1개 브랜드만 24시간 동안 집중 할인하는 것이 특징인데요. 브랜드 별로 단 하루 동안만 쓸 수 있는 역대 최대 규모의 할인 쿠폰이 제공되며 여기에 카드별 결제 할인이 추가됩니다. 

이외에도 현대백화점이 내년 2월 24일까지 현대프리미엄아울렛 스페이스원 3층 모카가든에서 그림책을 원작으로 한 공간 전시 '아무것도 없는 뮤지엄'을 여는 등 오늘(6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신세계백화점

○.. 신세계백화점이 전국 점포의 스포츠 매장을 새 단장하고 ‘러너’ 고객 수요를 노린다.

최근 2030세대 젊은층을 중심으로 달리기 열풍이 이어지면서 신세계백화점에선 9월 러닝화가 포함된 ‘스포츠 슈즈’ 장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5.5% 대폭 성장했다. 신세계백화점은 달리기 좋은 ‘러닝의 계절’ 가을을 맞아 나이키·뉴발란스 등 매장을 잇따라 리뉴얼하고 러닝복과 러닝화 등을 다양하게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먼저 하남점은 이달 1일 기존 나이키 매장을 ‘나이키 라이즈’ 매장으로 새 단장 오픈했다. 나이키 라이즈는 미래지향적인 인테리어를 바탕으로 디지털·퍼스널 경험을 강조하는 나이키의 신개념 매장이다.

이번에 리뉴얼한 매장은 기존 나이키 매장을 3.5배로 키운 160평(약 530㎡) 면적에, 기존에 없었던 러닝과 트레이닝 카테고리 상품을 대폭 들여온 것이 특징이다. 또 최근 여성 러너가 늘어난 것을 반영해 전체의 57%를 우먼스(여성) 품목으로 채웠다. 신세계는 이로써 하남점 나이키의 여성 매출 비중이 기존 35~45% 수준에서 50%까지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은 또 이달 광주신세계와 김해점에 각각 뉴발란스 초대형 규모 매장인 ‘메가샵’을 오픈한다. 기존 매장보다 3~3.5배 몸집을 키워 뉴발란스의 모든 카테고리를 체험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오는 18일 오픈하는 신세계광주 뉴발란스 메가샵은 약 102평 규모 ‘러닝 특화 매장’으로 꾸며질 예정. 지난 8월 전국 뉴발란스 매장에서 ‘오픈런’이 벌어지며 화제를 일으켰던 중·장거리 러닝화 ‘퓨어셀 SC 트레이너’를 비롯해 530SG와 2002RC, 1906REH 등 구하기 힘든 인기 모델을 단독 출시한다. 이밖에 퍼포먼스 특화 의류·용품을 다채롭게 만나볼 수 있다.

달리기는 최근 가장 빠르게 저변이 확대되는 운동으로 꼽힌다. 1년간 조깅·달리기를 경험한 비율이 2021년 23%, 2022년 27%에서 2023년 32%로 늘고 있다는 조사도 있다. 

'고프코어(아웃도어 의류을 일상복으로 입는 것)와 ‘블록코어(축구 유니폼에 영감을 받은 패션)’에 이어, 러닝복과 러닝 용품을 패션에 활용하는 ‘러닝코어’가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새 단장한 매장들이 2030 젊은층 고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신세계백화점 선현우 패션담당은 “올해 러닝 의류와 슈즈를 중심으로 스포츠 매출이 꾸준히 호조를 보이고 있다”며 “인기 상품은 물론 체험·경험적 요소를 채운 매장을 계속해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 롯데쇼핑 e커머스플랫폼 롯데온이 10월 7일부터 12월 1일까지 장장 56일에 걸쳐 대규모 브랜드 할인 행사인 ‘브랜드 판타지’를 진행한다. 역대 최장 기간으로, 롯데온 만이 가진 역량을 극대화하면서도 가장 효율적인 방식으로 행사가 펼쳐진다.

‘브랜드 판타지’ 축제에서는 56일간 매일 1개 브랜드씩 총 56개 브랜드의 압도적 할인 퍼레이드가 릴레이로 펼쳐진다. 첫째 날은 롯데칠성의 브랜드 판타지 행사가 진행된다. 7일 하루 동안 롯데온에서는 롯데칠성 브랜드 전품목을 22% 할인된 가격에 카드결제 할인까지 추가 적용해 구입할 수 있다. 칠성사이다와 펩시콜라를 비롯해 아이시스 생수와 오트몬드, 트레비, 칸타타, 게토레이 등을 최대 혜택가에 선보인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펩시콜라 제로슈거 라임향 제로카페인(210ml, 60캔) 제품은 22% 할인쿠폰에 10% 카드결제 할인이 추가되어 2만원 초반대에 선착순 할인 판매한다.

둘째 날 브랜드 판타지는 삼성전자다. 연간 최대 혜택으로, 삼성전자 전 품목 최대 30%까지 할인혜택이 적용된다. OTT 및 유튜브를 다이렉트로 시청할 수 있는 43형 4K 스마트 모니터를 44만원대에 선보일 뿐만 아니라 ‘비스포크 4도어 냉장고’와 같은 가전도 특가로 판매한다.

롯데온의 브랜드 판타지 행사에는 12월 1일까지 총 150억 규모의 물량이 준비되어 있다. 특히 오는 10월 17일에는 나이키, 10월 18일에는 입생로랑, 10월 23일은 막스마라 브랜드 판타지가 마련돼 높은 고객 호응이 예상된다. 

2022년 이래 뷰티‧패션‧명품‧키즈 전문관을 차례로 선보인 롯데온은 지난 상반기 기준 7개 분기 연속으로 버티컬몰 거래액이 전년 대비 증가하며 그 성과를 확인하고 있다. 이용자수도 꾸준히 증가 추세다. 앱 통계 분석 서비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 8월 롯데온(e커머스몰)의 모바일 앱 월간 활성사용자수(MAU)는 7월 대비 7% 이상 신장했고, 9월은 8월 대비 5% 이상 더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온 측은 “오롯이 하루 1개 브랜드에 플랫폼 자산과 마케팅 역량을 집중시키는 행사는 ‘브랜드 판타지’가 유일하다”며 “특정 브랜드를 선호하는 고객 입장에서도 쇼핑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최적의 기회”라고 설명했다. 

○.. 현대백화점은 6일부터 내년 2월 24일까지 현대프리미엄아울렛 스페이스원 3층 모카가든 아트랩(ART LAB)에서 '아무것도 없는 뮤지엄(The Museum of Nothing)' 전시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미국의 일러스트레이터 '스티븐 과르나차(Steven Guarnaccia)'의 어린이 그림책 '아무것도 없는 박물관'을 원작으로 한 전시다. 전시 공간을 '빈 서재', '구멍의 홀', '아무도 없는 방' 등 일곱 가지 테마로 분리해 '비어 있는 것'을 주제로 다양한 예술 작품을 선보인다. 예술 작품은 눈에 보이지 않는 공기와 향을 담은 병, 빈 페이지들이 가득한 책, 뻥 뚫린 구멍 등의 공간 조형물과 회화 작품으로 구성됐으며, 관람료는 무료다.

오는 25일부터 31일까지는 현대프리미엄아울렛 스페이스원의 개점 4주년을 기념해 '2024 스페이스원 디자인 페스티벌'도 진행한다. 행사 기간 패션쇼, 디즈니 코스튬 행사 등 다양한 문화 이벤트가 진행될 계획이다.

특히, 원작 그림책 작가인 스티븐 과르나차가 진행하는 고객 참여 행사도 선보인다. 대표적으로 오는 25일 오후 5시부터는 작가의 드로잉을 감상할 수 있는 '오픈형 라이브 드로잉'을 비롯해 '북토크'와 '작가 사인회'가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또한, 오는 26일과 27일에는 작가와 함께 작품을 만들어보는 '어린이 워크숍'도 연다. 참여 대상은 만 6세부터 10세까지의 어린이이며, 참가비는 2만원이다. 이외에도 작가의 작품관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아티스트 토크', '성인 워크숍'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현대어린이책미술관 관계자는 "이번 전시를 관람한 어린이들이 비어 있는 것에서 시작되는 무한한 상상의 세계로 빠질 수 있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에게 예술적 영감과 즐거움을 제공하는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 세븐일레븐은 국내 오프라인 매장 최초로 100만원대 프랑스 그랑크뤼 1등급 와인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이전만해도 와인은 편의점에서 구매하기 힘든 주류였다. 그러나 코로나19 이후 일상적으로 즐기는 데일리 와인 뿐 아니라 마니아들이 찾는 고급 빈티지 와인까지 다양한 와인이 편의점에서 판매되며 편의점은 오프라인 최대 와인 유통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 와인의 유통 흐름이 마트, 백화점에서 편의점으로 완전히 바뀐 것이다.

이러한 와인 유통 흐름을 주도한 것이 바로 세븐일레븐이다. 세븐일레븐은 업계 최초 샴페인 기획전을 열고, 와인 매니아들에게 인기 있는 희귀 와인 제품을 매월 MD기획전으로 선보이는 등 그간 편의점 와인 판매를 주도해왔다. 

이렇게 편의점 와인 판매를 주도해온 세븐일레븐이 이제는 국내 오프라인 매장 최초로 100만원대 그랑크뤼 1등급 와인까지 선보이며 10월 MD추천 와인 기획전인 ‘그랑크뤼 가을축제’를 진행한다.

‘그랑크뤼’는 1855년 파리박람회를 개최하면서 나폴레옹 3세가 도입한 프랑스 와인의 등급제도로 ‘Grand Growth Class’란 뜻의 우수 포도원 등급을 의미한다. 재배 지역에 따라 메독, 그라브, 생테밀리옹, 포므롤 등으로 나뉘어 그랑크뤼 등급이 매겨진다.

이번 기획전에서 세븐일레븐이 선보이는 100만원대 그랑크뤼 1등급 와인은 그랑크뤼의 시초이자 보르도에서 가장 유명한 등급인 메독 그랑크뤼 1등급 와인인 ‘샤또 마고2021’과 ‘샤또 오브리옹2021’이다.

샤또 마고는 메독 그랑크뤼 1등급 와인 중에서도 가장 여성스럽다고 평가받는 와인으로 작가 헤밍웨이가 사랑했던 와인으로 유명하다. 자주빛을 띤 루비색으로 붉은 과일, 하얀 꽃 감초와 토스트 향 등 풍만한 향이 특징이다.

샤또 오브리옹은 보르도 지역에서 가장 오래된 포도원 중 한곳에서 생산된 와인으로 ‘최초’라는 수식어가 붙은 고급 와인의 원조라고 할 수 있다. 그랑크뤼 중에서도 탁월한 우아함을 가진 와인으로 평가받는다. 

세븐일레븐은 그랑크뤼 1등급 와인 뿐 아니라 품질 좋은 그랑크뤼 3~5등급의 와인도 함께 선보인다. 루이 14세가 사랑한 보르도 그랑크뤼 와인인 ‘샤또 지스끄루2021’, 보르도 오메독 지역을 대표하는 그랑크뤼 와인인 ‘샤또 라퐁로쉐 2021’과 보르도 뽀이약 지역의 슈퍼 세컨드 그랑크뤼 와인(그랑크뤼 2위 이하 이지만 1위에 근접한 품질을 지닌 와인)인 ‘샤또 뽕떼까네 2021’ 등 7종의 그랑크뤼 신상 와인을 선보인다.

세븐일레븐은 10월 한달 동안 100만원대 그랑크뤼 1등급 와인을 비롯한 그랑크뤼 기획전 와인과 인기 스테디셀러 와인, 양주에 대해 대대적인 가격 할인 행사에 나선다. 총 9종의 그랑크뤼 기획전 와인과 세븐일레븐의 시그니처 와인인 ‘앙리마티스 앨런스콧쇼비뇽’,  ‘앙리마티스 트리벤토재즈’ 그리고 ‘윈저17년’, ‘조니워커더블블랙’ 등 인기 양주까지 총 67종의 와인 및 양주에 대해 10월 한달 동안 카카오페이, 현대카드, NH카드, 하나카드로 구매시 20~25% 현장 할인을 제공한다.

한편, 세븐일레븐은 2021년 업계 최초로 샴페인 기획전을 선보이며 와인 애호가들의 큰 주목을 받은 이후 편의점 와인 트렌드를 이끌며 편의점이 국내의 대중적인 와인 판매 채널로 자리매김 하는데 선구자적 역할을 해오고 있다. 2021년부터 야수파 대표 화가 앙리마티스의 드로잉작을 와인라벨에 디자인한 차별화 와인 ‘앙리마티스 와인’도 선보이며 국내에 ‘아트와인’ 열풍을 일으켜 60만병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고, 최근에는 트리플 천만 배우이자 대표 아트테이너로 손꼽히는 하정우와도 손잡고 아트와인인 ‘콜 미 레이터’를 국내 최초 단독 출시하며 국내 최고 와인 판매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  

송승배 세븐일레븐 음료주류팀 와인MD는 “국내 최고 와인 판매 플랫폼의 자부심을 담아 편와족에게 최고 와인을 추천하고자 그랑크뤼 1등급 와인을 오프라인 최초로 준비했다”며 “축제의 계절 가을을 맞아 최고의 프랑스 와인과 함께 소중한 가족, 연인, 친구들과 함께 의미있는 시간을 보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 홈플러스는 사단법인 스페셜올림픽코리아와 함께 지난 5일 서울숲에서 ‘홈플러스와 함께하는 2024 두드림 페스티벌’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두드림 페스티벌’은 타악기를 문화 소통 창구로 삼아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두드리고, 연주하고, 춤추는 축제다. 발달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 기획한 행사로, 2018년 처음 시작해 올해 세 번째로 진행됐다.

이번 행사는 발달장애인과 가족, 비장애인, 봉사자 등이 참여했다. 주요 인사로는 김광일 홈플러스 부회장, 조주연 홈플러스 사장, 박인주 홈플러스e파란재단 이사장, 정양석 스페셜올림픽코리아 회장, 나경원 스페셜올림픽코리아 명예회장이 참석했다. 홈플러스는 간식 등 물품 지원은 물론, 임직원들이 봉사자로 나서 힘을 보탰다. 

올해는 ‘TAP! TAP! 꿈과 마음을 두드리다’라는 슬로건 아래 모든 참가자가 즐길 수 있는 뜻깊은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발달장애인 타악기팀 ‘아리아난타’의 공연으로 시작해 ▲모든 참가자가 하나된 타악기 공연 '드럼 서클' ▲국내외 악기를 체험해보는 타악기 워크숍 ▲몸으로 표현하는 바디 워크숍 ▲다양한 문화 공연 ▲페이스 페인팅과 핀버튼∙그립톡 만들기 ▲영수증 사진기 체험존 등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로 구성됐다. 

조현구 홈플러스 사회공헌팀장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우러져 두드리고 춤추며 마음의 벽을 허무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며 “발달장애인을 비롯한 ’미래 세대’ 지원을 핵심으로 하는 홈플러스의 ESG 경영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힘쓰겠다”고 말했다.

○.. GS25는 ‘지구마불 세계여행’과 손잡고 세계 미식 여행 콘셉트로 기획한 간편식 시리즈를 선보인다고 6일 밝혔다.

‘지구마불 세계여행’은 여행 전문 크리에이터들이 주사위를 굴려 해외 각국으로 떠나는 여행 예능 프로그램이다. 해외여행 활성화 및 미식 문화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한 것에 발맞춰 인기 여행 예능 프로그램과 협업한 이번 간편식 시리즈 기획이 추진됐다.
 
GS25가 ‘지구마불 세계여행’ 시리즈로 선보이는 간편식은 △점보네개여행볶음면(아시아) △우육면(대만) △치킨마크니커리덮밥(인도) △쯔란돼지고기덮밥(중국) △빠에야주먹밥(스페인) 등 5종이다. 20종 이상의 시제품 테스트를 거쳐 요리 고유의 풍미를 현지 수준으로 잘 구현해 낸 5종의 메뉴가 출시 상품으로 최종 결정됐다.

가장 큰 흥행이 예상되는 상품은 점보라면 시리즈 6탄으로 기획된 ‘점보네개여행볶음면’이다. 김치불닭(한국), 야끼소바(일본), 똠얌(태국), 미고랭(인도네시아) 등 무려 4개국을 상징하는 메뉴를 대용량 볶음면 상품으로 구현해 낸 것이 특징이다. 

용량은 8인분이며, 4개 국가의 면 메뉴가 각각 2인분씩 구성돼 있다. 스프 등은 개별 포장돼 있어 고객은 원하는 메뉴별로 조리해 나눠 즐길 수 있다. 

오는 8일, GS25는 ‘지구마불 세계여행’ 간편식 시리즈 5종 3종을 전용 앱 ‘우리동네GS’ 사전 예약 판매로 우선 출시한다. 

△점보네개여행볶음면(아시아) △우육면(대만) △치킨마크니커리덮밥(인도) 3종의 상품이며, 각 1천개씩, 총 3천개 한정 물량이 12일까지 선착순 판매된다. 전국 오프라인 GS25 매장을 통한 정식 출시는 10월 중순 이후 순차적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안진웅 GS리테일 상품전략팀 매니저는 “해외 여행 활성화 및 세계 미식 문화에 대한 높은 관심도를 반영해 인기 여행 예능 프로그램과 협업한 간편식 시리즈를 선보이게 됐다”며 “해외 유명 메뉴를 편의점 간편식으로 개발해 선보이는 등 고객의 미식 니즈를 충족시키는 활동에 지속 주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 롯데는 스페셜올림픽코리아와 6일 서울 마포구 평화의공원 일대에서 ‘2024 슈퍼블루마라톤’을 개최했다. 2015년 시작해 9회째를 맞은 슈퍼블루마라톤은 자립∙관심을 의미하는 파란색 운동화 끈을 묶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달리는 대회로, 장애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개선하자는 취지의 행사다.

롯데는 발달장애인 스포츠 활동 지원 사단법인 스페셜올림픽코리아와 지난 2014년부터 장애인 인식 개선을 위한 실천캠페인인 슈퍼블루캠페인을 펼치고 있으며, 슈퍼블루마라톤은 매년 가을 진행하는 캠페인의 대표 행사다. 슈퍼블루 캠페인은 지적장애인 용어 바르게 쓰기인 블루(Beautiful Language Use (will) Echo·아름다운 말은 울림이 됩니다)캠페인에서 확장해 대한민국 대표 장애인 인식 개선 캠페인으로 자리잡았다.

롯데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장벽을 낮추기 위해 대회 규모를 지속 확대해오고 있으며, 지난해까지 누적 참가자는 5만명에 달한다. 올해 대회에는 이갑 롯데지주 커뮤니케이션실장, 정양석 스페셜올림픽코리아 회장, 나경원 명예회장 및 장애인과 장애인 가족, 일반 참가자, 롯데 임직원 등 약 8000명이 참가했다. 홍보대사 지누션 멤버 션은 대회 시작 전 러닝 클래스를 진행하고 마라톤에 참여했다.

올해는 슈퍼블루마라톤 대회의 의미를 살려 장애인 친화적 요소를 더했다. 참가자들에게 제공하는 메달에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를 삽입했으며, 장거리 코스에 부담을 느끼는 장애인 및 가족 단위 참가자들을 위해 슈퍼블루 걷기 코스(1.6km)도 신설했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경계를 허문다는 대회 취지에 맞춰 지난해까지 운영하던 하프코스는 없앴다.

롯데 계열사들도 장애인 인식 개선 및 성공적인 대회 개최를 위해 동참했다. 롯데월드의 대표 캐릭터인 로티와 로리는 대회 현장을 찾아 참가자들을 응원했다. 캐논코리아는 공식 포토존에서 사진 촬영 및 인화 서비스를 지원했으며, 롯데칠성음료는 부스 방문자 전원에게 대회 중간에 수분을 보충해 줄 식물성 음료 ‘오트몬드’와 초경량 생수 ‘아이시스N’을 증정했다.

롯데는 2013년 그룹 다양성 헌장을 제정하고 다양성 포럼 개최, 성별·장애·국적 관련 차별 철폐 등 다양성 가치를 그룹 경영 전반에 적용하고 있다.

롯데 관계자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장벽을 낮추고 함께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2015년부터 슈퍼블루마라톤 대회를 개최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계열사들과 힘을 합쳐 장애인 인식 개선에 적극 힘쓸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