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LS전선, 영국표준협회로부터 준법경영 관리 시스템 국제 인증 획득...글로벌 고객사 신뢰 확보
10월 10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ㅇ.. LS전선이 영국표준협회(BSI)로부터 준법경영 관리 시스템에 대한 국제 인증인 ISO 37301을 획득했다고 10일 밝혔다.
이 인증은 기업의 법규 준수와 윤리 체계가 국제 표준에 부합하는지를 평가하며, LS전선이 글로벌 전선업계 최초로 획득했다.
LS전선은 글로벌 고객사와 투자자들의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 준법경영을 강화하고 인증 절차를 추진했다. BSI는 LS전선 임직원들이 체계적인 경영방침과 규정으로 준법경영 시스템을 강화한 점을 높이 평가했다.
또한, 이번 인증은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기준과 밀접하게 연관돼 있어, 유럽 등 글로벌 시장에서 LS전선의 ESG경영 강화와 수주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회사 측은 "글로벌 고객사들의 입찰 과정에서 컴플라이언스와 ESG 요소가 중요한 평가 항목이 되고 있다"며, "이번 인증으로 컴플라이언스 기록을 명확히 제시할 수 있게 되었으며, ESG 경영을 추구하는 기업으로서 입지를 강화했다"고 밝혔다.
김병옥 LS전선 경영지원본부장/CSO는 "이번 인증은 글로벌 표준에 부합하는 윤리적이고 투명한 경영을 추구하는 중요한 이정표이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컴플라이언스 활동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신뢰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ㅇ.. SK케미칼은(대표이사 사장: 안재현) 프랑스 모나코에서 지난 2일 성황리에 마무리된 럭스펙 모나코 2024(LUXEPACK Monaco 2024)에서 글로벌 화장품 용기 회사인 톨리(TOLY)와 함께 순환재활용 소재 적용 비율을 높인 화장품 용기를 선보였다고 10일 밝혔다.
톨리는 유럽 몰타(Malta)에 본사를 둔 글로벌 화장품 용기 회사로 유럽, 북미, 아시아 등에서 럭셔리 화장품 브랜드의 제품 용기를 공급하는 패키징 전문 업체다.
이번에 선보인 화장품 용기는 SK케미칼의 소재 에코트리아 클라로(ECOTRIA CLARO)를 사용한 콤팩트 케이스다. 지난해 재활용 소재 함유율 50% 제품을 개발한 이후 올해에는 재활용 소재 함유율을 70%까지 높였다.
에코트리아는 재활용 원료를 포함한 고기능성 코폴리에스터를 지칭하는 브랜드며, 클라로는 사용 후 페트(PET)로 분류해 재활용이 가능한 코폴리에스터에 붙이는 명칭이다.
이번에 공개한 에코트리아 클라로는 폐플라스틱을 원료로 사용하면서도 사용한 이후에 또 다시 재활용 플라스틱의 원료가 될 수 있어 플라스틱의 완결적 순환 체계(Closed Loop) 구축이 가능한 가장 이상적인 재활용 소재라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ㅇ.. 삼성전자가 '삼성월렛'에 '탭 이체(Tap to Transfer)' 기능을 10일부터 새롭게 도입한다고 알렸다.
삼성월렛의 '탭 이체(Tap to Transfer)'기능은 갤럭시 스마트폰의 삼성월렛 사용자끼리 단말기 뒷면을 서로 맞대면 쉽고 빠른 계좌이체를 가능하게 해준다.
스마트폰에 탑재된 근거리 무선통신(Near Field Communication, NFC)을 기반으로 이체가 이뤄지며, 삼성월렛의 앱 업데이트를 통해 순차적으로 기능이 지원될 예정이다.
삼성월렛 '탭 이체' 기능은 사용자의 금융 편의성을 높여준다. 계좌이체 시 수취인의 계좌번호를 물어보거나 일일이 입력하는 과정을 생략할 수 있어 시간과 노력을 단축할 수 있다. 착오 송금의 위험도 줄일 수 있다.
송금 방법은 다음과 같다. 이체를 원하는 사용자는 ▲ 삼성월렛에 등록된 계좌에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이체 금액을 입력한 뒤 ▲수취인의 스마트폰과 맞댄 후 지문 인식 등 보안 인증을 거치면 송금이 완료된다.
탭 이체 과정에서 전송되는 수취인 계좌번호는 암호화되어 송금자에게 전달된다. 실제 송금하는 사용자의 삼성월렛 화면에는 수취인의 계좌번호 대신 휴대전화 뒷자리 4개만 나타나, 사용자는 보다 안심하고 금융 거래를 진행할 수 있다.
ㅇ.. SK스페셜티와 소셜벤처가 전통시장 활성화 및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함께 손을 잡았다.
SK스페셜티는 10일 “영주의 전통시장인 중앙시장 활성화를 위해 소셜벤처인 리쿼스퀘어가 주관하는 ‘오픈 인디 도어’ 뮤직 페스티벌과 연계해 취약계층에게 공연 관람과 전통시장 상품 구매 바우처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리쿼스퀘어는 SK스페셜티가 50억 기부금을 출원, 영주에서 사회적 가치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소셜벤처를 발굴•육성하는 STAXX 프로젝트에 선발된 기업이다.
이 회사는 중앙시장에 세운 양조장을 관광 상품화해 전통시장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추구하고 있다. 리쿼스퀘어는 한 때 ‘품절 대란’을 일으킬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던 ‘곰표 밀맥주’를 개발한 이력이 있으며 현재 영주 사과를 원료로 한 브랜디를 개발한 뒤 연내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오픈 인디 도어’는 오는 12~13일 중앙시장에서 개최된다.
리쿼스퀘어는 중앙시장의 숨겨진 매력을 부각하고 침체된 전통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지난 해에 이어 두 번째로 인디밴드 뮤직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올해는 인디 밴드계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11팀으로 라인업을 구성했고 오예린, 이풀숲, 서예안 등 영주 출신 아티스트들이 참여해 의미를 더했다.
ㅇ.. 삼성전자가 브랜드가치에서 사상 처음으로 1천억 달러를 돌파하며, 5년 연속 '글로벌 톱(Top) 5' 자리를 지켰다.
10일(미국 현지시간)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 인터브랜드(Interbrand)가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Best Global Brands)'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브랜드가치는 전년 대비 10% 성장한 1,008억 달러로, 글로벌 5위를 기록했다.
삼성전자의 브랜드가치는 AI 관련 산업 전반의 성장에 힘입어 모바일 AI 시장 선점과 AI 기술 적용 제품 확대, 반도체 부문 AI 경쟁력을 통해 큰 폭으로 상승했다.
삼성전자는 처음으로 5위를 기록한 2020년과 비교해도 불과 4년만에 62% 성장했으며, 아시아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글로벌 5대 브랜드의 위상을 지키고 있다.
인터브랜드는 ▲기업의 재무성과 ▲고객의 제품 구매 시 브랜드가 미치는 영향 ▲브랜드 경쟁력(전략, 공감력, 차별성, 고객참여, 일관성, 신뢰 등) 등을 종합 분석해 매년 브랜드가치를 평가한다. 전 세계 브랜드가치 평가 중 가장 역사가 길고 평가방법에서도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다.
인터브랜드는 삼성전자의 ▲모바일 AI 시장 선점 및 AI 기술 적용 제품 확대 ▲고객에게 실질적 혜택을 주는 연결 경험 강화 ▲반도체 경쟁력 기반 AI 시장 주도 ▲글로벌 시장에서 일관된 브랜드 전략 실행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친환경 정책 등이 이번 평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다.
ㅇ..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 전문 기업 티맥스티베로가 ‘데이터베이스 관리자’(DBA) 양성을 위한 SQL(Structured Query Language) 튜닝 세미나를 개최한다.
티맥스티베로는 이를 기반으로 DBA 커뮤니티 활성화에 본격적으로 나선다는 방침이다.
티맥스티베로는 오는 17일부터 18일까지 경기도 성남시 티맥스 수내타워에서 ‘Tibero 실전 SQL 튜닝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기존의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한 경험이 있지만, Tibero DBMS는 아직 낯선 DBA나 Tibero를 사용 중인 고객사, 그리고 SQL 튜닝에 관심 있는 개발자 등을 위해 준비됐다.
티맥스티베로 이희상 대표는 “이번 세미나를 시작으로 국내 DBA 육성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티맥스티베로는 기술 전문 기업에서 나아가 국내외 데이터베이스 전문가를 양성하고 시장 성장을 견인하는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역할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이러한 활동을 통해 Tibero DBMS의 기술적 우수성을 알리는 것은 물론, 국내 데이터베이스 전문가 커뮤니티 활성화를 통한 DBA 생태계 구축 효과도 기대한다”고 말했다.
티맥스티베로는 최근 실시간 데이터 처리와 분석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것에 주목했다.
아울러 데이터 구조와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가 점점 더 복잡해지면서 쿼리 성능 최적화와 리소스 효율성을 높이는 SQL 튜닝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만큼, 시장 니즈를 반영하기 위해 이 같은 세미나를 준비했다. 이를 기반으로 DBA 커뮤니티를 지원하고 전문가 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업계 리더십을 강화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ㅇ.. HD현대중공업이 무탄소 연료인 암모니아 이중연료 엔진을 개발, 친환경 선박 시장을 선도한다.
고압 직분사 방식으로는 세계 최초의 암모니아 엔진이다.
HD현대중공업은 최근 울산 본사 엔진기술센터에서 ABS(미국), DNV(노르웨이), LR(영국), BV(프랑스), RINA(이탈리아), NK(일본), KR(한국) 등 7개 선급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힘센(HiMSEN) 암모니아 이중연료 엔진(모델명: H22CDF-LA, 이하 힘센 암모니아 엔진)에 대한 형식 승인 시험을 완료했다고 7일 밝혔다.
HD현대중공업은 이번 형식 승인으로 힘센 암모니아 엔진에 대한 세부 심사 및 적합성 검토가 완료됨에 따라 상용화에 본격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HD현대중공업이 개발한 암모니아 엔진은 암모니아 운반선을 비롯, 일반 상선의 발전 및 추진용으로 적용이 가능하다. HD현대중공업은 이 엔진을 육상 발전용 시장에도 공급할 계획이다.
지금까지 개발된 암모니아 엔진은 ’저압 예혼합(豫混合) 방식‘으로 암모니아 연료와 공기를 섞어 엔진 연소실에 공급하고 이를 압축해 연소시키는 방식이었다. 이번에 개발에 성공한 ’고압 직분사(直噴射) 방식‘은 엔진 연소실에서 공기를 압축시킨 후 높은 압력으로 암모니아 연료를 분사하여 연소시키는 방식이다.
ㅇ.. 한전KDN(사장 김장현)은 지난 9월 23일과 24일, 본사 교육관과 스마트품질센터에서 조선대학교 전기 전공 대학생 40여 명을 대상으로 전력계통 특화 산학협력 교육을 시행했다.
한전KDN의 전력계통 특화 산학협력 교육은 ESG경영의 일환으로 지역인재 육성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지난 2022년부터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는 상반기 전남대학교 전공 재학생을 대상으로 시행한 바 있다.
교육은 학교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전력계통 전반에 실제 사용되는 전력기기 및 운영시스템을 확인하고 실습을 통해 전력계통 운영시스템과 구조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미래 에너지산업에 관심이 있는 청년 전문가를 육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번 전력계통 특화 산학협력 교육은 전력거래, 송․변전, 배전, AMI 각 분야에서 실제 사용되는 시스템에 대한 소개와 체험으로 진행됐다.
참가 대학생들은 첫날에 전력계통운영시스템(EMS), 전력시장운영시스템(CBP, Cost Based Pool), 송변전시스템(SCADA, Supervisory Control And Data Acquisition), 배전자동화시스템(DAS), 원격검침시스템(AMI) 등 각 분야의 대표적인 시스템에 대해 소개를 받았다.
ㅇ.. 글로벌 로봇청소기 점유율 1위 로보락(Roborock)은 지난 9월 6일부터 10일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IFA 2024(국제가전박람회)에서 7개의 미디어 어워드에서 수상했다고 10일 밝혔다.
어워드 수상 제품은 IFA 2024에서 첫 공개된 신제품 ‘로보락 Qrevo Curv’(큐레보 커브)다.
로보락 Qrevo Curv는 이번 IFA에서 트러스티드 리뷰(Trusted Reviews)와 디 앰비언트(The Ambient)가 선정한 ‘최고의 제품’(BEST IN SHOW IFA 2024)으로 꼽혔다. 또한 CNN, 기즈모도(Gizmodo)와 홈크럭스(Homecrux)는 로보락 Qrevo Curv를 각각 IFA 2024 최고의 제품(BEST OF IFA 2024)으로, 안드로이드 오쏘리티(Android Authority)도 IFA 2024 최고의 제품(BEST OF IFA 2024 AWARDS)로 선정했다.
이외에도 PC 매거진(PC Mag)의 ‘최고의 로봇청소기’ 부문 수상을 포함해 로보락은 총 7개 미디어 어워드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로보락 Qrevo Curv는 그동안 청소기 브러시에 엉키는 긴 머리카락이나 털을 따로 정리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최소화한 제품이다. 이중 엉킴 방지 시스템 등 다양한 기능을 탑재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신제품 로보락 Qrevo Curv는 연내 출시 예정이다.
ㅇ.. SK텔레콤은 전국 공식인증대리점에서 노년층 눈높이 맞춘 디지털 격차 해소 교육을 강화하고, 방문 고객에 사이버금융범죄보험 1년 무료 이용 기회를 제공하는 등 시니어 친화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10일 밝혔다.
SKT는 오프라인 접점에서 고객과 밀접하게 소통하는 공식인증대리점이 단순히 통신 서비스를 판매하는 공간을 넘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지역사회의 거점이 될 수 있도록 역할을 강화했다.
SKT 공식인증대리점에서는 디지털 격차를 느끼는 노령의 고객들을 진심 어린 마음으로 돕기 위해 직원들의 고객 응대 프로세스를 고도화해 고객 중심의 가치를 실현해 나가고 있다.
또한 SKT는 보이스피싱 취약 고객을 위한 안전망을 강화하기 위해 한화손해보험과 고객을 보호하는 공동 마케팅을 추진했다.
고객이 SKT 공식인증대리점에 갖는 기대만큼 더 적극적으로 우리 사회의 디지털 사각지대 해소에 기여하고 다른 사업자들과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