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수익성 중심 포트폴리오 갖추겠다"...레거시 D램·낸드 줄여 선단공정 가속화 비전
메모리, 선단공정으로 전환...D램·낸드 생산↓ 레거시 재고 판매 집중...보유재고 건전화 노력 HBM3E 판매 확대하고 HBM4 하반기 양산 목표
[녹색경제신문 = 우연주 기자] 삼성전자가 오늘(31일) 2024년 3분기 실적을 발표하고 컨퍼런스콜을 통해 수익성 위주의 포트폴리오 구축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메모리에서는 선단공정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레거시 D램과 낸드 생산을 줄였다고 밝혔다. 파운드리는 기존 라인 전환에 우선순위를 둔다는 계획이다.
다니엘 오 부사장은 "DS부문에서는 첨단 공정 기반의 차별화 제품과 HBM, 서버, SSD 등 고부가 제품의 수요에 적극 대응해 수익성 위주의 포트폴리오 구축에 주력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또, "DX부문에서는 프리미엄 제품 혁신을 지속하고 AI 제품의 완성도와 제품 연결성을 강화할 것이다. 전사적으로 글로벌 경기회복과 실수요 성장 여부를 면밀히 모니터해 유연하게 대응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메모리사업부에서는 시황과 연계된 탄력적 설비투자 집행 기조를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HBM과 DDR5 등 선단공정기반 고부가가치 제품 대응을 위한 전환투자와 R&D 및 후공정 투자에 집중하면서, 전년 수준의 시설투자를 전망했다.
파운드리는 시황과 투자효율성을 고려해 기존 라인 전환에 우선순위를 두고 투자를 운영하고 있다. 투자규모는 축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디스플레이는 경쟁력 우위 유지를 위한 선제적 중소형 디스플레이 팹 신규 투자와 제조라인 보완 투자 등 적극적인 투자 기조로 전년대비 투자규모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김재준 부사장은 "3분기 메모리 시장은 서버의 경우 주요 데이터센터 및 IT 기업들의 투자가 이어지며 AI 및 컨벤셔널 서버에 대한 수요가 강했다"고 분석했다.
그는 이어 "모바일 분야에서는 일부 고객의 재고 조정 때문에 수요가 약세를 보였다"며 "중국 시장에서 레거시 제품 공급 증가가 수요공급 상황에 어느정도 영향을 끼쳤다"고 말했다.
서버 애플리케이션과 선단제품 위주의 수요 강세가 두드러지면서 시장 디커플링이 심화되고 있다는 관측도 나왔다.
삼성전자는 근원적 사업 체질 강화를 목표로 선단 및 고부가가치 제품 위주로 사업포트폴리오를 조정하는데에 주력했으며, 보유재고 건전화를 위해 레거시 제품으로 이루어진 부진 재고 판매에 집중했다고 밝혔다.
선단제품의 경우 AI 및 서버향 고수익 제품 수요에 적극 대응해 매출 증가 폭은 HBM의 경우 70%를 상회했고, 서버향 DDR5는 10% 중반, 서버향 SSD는 30% 중반을 기록했다.
김 부사장은 "결과적으로 지난 쿼터에 비교해보면, 부진재고 감축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D램과 낸드의 평균판매단가가 높은 한자릿수 만큼 상승했다. 매출은 고수익 제품 판매에 힘입어 달러화 기준 전분기 대비 한 자리 수 중반 증가했다"고 말했다.
단, 전분기대비 재고평가손 환입 규모 축소와, 인센티브 충당 등 일회성 비용, 달러 약세에 대한 환 영향 등으로 실적은 감소했다.
4분기에 대해 김 부사장은 "메모리 시장에서는 3분기에 경험했던 트렌드가 지속될 것 같다"고 말했다.
서버는 AI에 기인한 수요 강세가 이어지는 반면, 모바일은 일부 고객사의 재고 조정이 전분기에 이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는 것이다.
그런 한편, 지정학적 이슈, 금리, 경기부양정책 등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4분기에도 시장 디커플링이 지속되는 가운데 수익성 중심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지속 개선하겠다는 방침이다.
김 부사장은 "시장 수요에 맞춰 선단공정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레거시 D램과 낸드 생산을 탄력적으로 줄이는 중이다. 전분기에 이어 재고 건전화를 연내로 마무리해 사업체질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디램의 경우 HBM은 캐파 증가에 맞춰 판매를 확대하고, 서버향 DDR5는 1b나노 전환을 가속화하고, 32기가비트 기반 고용량 모듈 판매 비중을 적극 확대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업계 최초로 개발한 10.7Gbps LPDDR5X와 GDDR7의 양산 판매를 통해 고부가가치제품 리더십을 확보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낸드의 경우, 서버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지는 만큼 시장의 메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TLC SSD 수요에 적극 대응하겠다는 계획이다.
V8기반 TCLe Gen5 판매도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성장 잠재력이 높은 QLC 시장에서 이번 분기에 64테라바이트 제품 양산과 128테라바이트 샘플 전개를 계획하고 있다.
이를 통해 내년 상반기에는 128테라바이트까지 QLC SSD 라인업을 확대해 양산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나온다.
김 부사장은 "2025년에도 서버의 경우 데이터센터 및 일반 기업들의 투자는
AI와 연계해 지속 강세를 보일 것 같다"며 "AI서버 뿐만 아니라 컨벤셔널 서버의 빌드 수요도 안정적으로 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특히 생성형AI의 데이터 사이즈가 가파르게 증가하면서, HBM DDR5 및 서버 SSD의 고용량화 추세도 계속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모바일은 주 고객사들의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 출시가 확대되며 플래그십 세그먼트 중심으로 더 높은 스펙이 요구됨에 따라 메모리 수용량 증가가 기대된다.
PC도, 윈도우 10 서비스 단종과 팬데믹 초기에 판매된 PC의 교체 주기 도래 등으로 수요 성장 모멘텀이 존재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매크로 경기 회복 추이 및 온디바이스 AI향 킬러 앱 출시 여부 등 일부 불확실성에 대해서는 지속 모니터링할 예정이다.
2025년 수요는 전반적으로 강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이러한 수요 증가는 레거시 제품보다는 주로 선단공정 기반의 고용량, 고사양 제품에 의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김 부사장은 말했다.
그는 "기존 라인의 공정전환을 가속화해 레거시 제품의 비중을 줄이고, 선단 공정 비중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D램과 낸드의 성장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되지만 선단공정에 기반한 차별화 제품 비중에 집중해 수익성 위주의 사업 포트폴리오 경쟁력을 준비해나가도록 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디램의 경우 HBM3E 판매를 더욱 확대할 계획이며 HBM4의 경우 하반기 개발 및 양산 진행 예정이다.
레거시 라인에서 1b 나노 전환을 가속화해 시장내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구 공정 기반의 DDR4와 LPDDR4의 비중을 줄이고, 서버향 128기가바이트 이상 DDR5 모듈, 모바일/PC/서버향 LPDDR5X 등, 하이앤드 비중을 적극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낸드의 경우, 서버 SSD 판매를 확대하고, 64테라바이트와 128테라바이트 SSD를 포함한 QLC 기반 고용량 트랜드에도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김 부사장은 "V6에서 V8로의 공정전환을 본격화하고, PCLe Gen 5 시장내 리더십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연결 기준으로 매출 79.1조원, 영업이익 9.18조원의 2024년 3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전사 매출은 전분기 대비 7% 증가한 것으로, 역대 최대 분기 매출을 기록했다.
기존 최대는 2022년 1분기 77.78조원이다.
MX는 스마트폰 신모델 출시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13% 개선됐고, DS부문은 하이엔드(High-end) 메모리의 판매 증가로 전분기 대비 3% 상승했다.
매출 총이익은 30조원으로, MX의 플래그십 중심 매출 확대로 전분기 대비 소폭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DS부문의 인센티브 충당 등 일회성 비용 영향 등으로 전분기 대비 1.26조원 감소한 9.18조원을 기록했다.
DS부문의 일회성 비용은 전사 영업이익과 시장 컨센서스의 차이보다 더 큰 규모였다.
삼성전자는 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적극적인 연구개발 투자를 지속하며 분기 최대 8.87조원의 연구개발비를 기록했다.
□ DS부문, HBM 및 DDR5 등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확대로 실적 견인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9.27조원, 영업이익 3.86조원을 기록했다.
메모리는 AI 및 서버용 수요에 적극 대응해 ▲HBM(High Bandwidth Memory) ▲DDR5(Double Data Rate 5) ▲서버용 SSD(Solid State Drive) 등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가 확대됐다.
이에 따라 전분기 대비 HBM, DDR5 및 서버용 SSD는 높은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단, 전분기 대비 재고평가손 환입 규모 축소와 인센티브 충당 등 일회성 비용, 달러 약세에 따른 환영향 등으로 이익은 감소했다.
시스템LSI는 매출 극대화 및 재고 최소화로 매출은 증가했으나 일회성 비용 증가로 실적은 하락했다. SoC(System on Chip)는 플래그십 제품의 신규 고객사 확보로 판매량이 증가했고 DDI(Display Driver IC)도 판매가 확대됐다.
파운드리는 모바일 및 PC 수요 회복이 기대보다 부진한 가운데 일회성 비용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다.
그러나 5나노 이하 첨단 노드 중심으로 수주 목표를 달성했고, 2나노 GAA(Gate All Around) PDK(Process Design Kit)를 고객사에 배포해 제품 설계가 진행 중이다.
□ DX부문, 플래그십 제품 판매 확대로 매출 확대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4.99조원, 영업이익 3.37조원을 기록했다.
MX(Mobile eXperience)는 스마트폰, 태블릿, 웨어러블 신제품 출시로 전분기 대비 매출 및 영업이익이 성장했다.
제품 경쟁력 강화를 위해 스펙이 향상되면서 재료비가 인상되었으나 플래그십 제품 중심 판매로 매출이 확대되어 두 자릿수에 가까운 이익률을 확보했다.
네트워크는 사업자 투자가 축소되고 비수기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매출이 감소했다.
VD(Visual Display)는 ▲Neo QLED ▲OLED ▲대형 TV 등 전략 제품 판매에 주력하는 한편, 서비스 사업 매출을 확대해 전년 동기 및 전분기 대비 매출 및 이익이 증가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신제품 중심으로 프리미엄 제품 판매를 확대해 전년 동기 대비 실적이 개선됐다.
□ 하만, 소비자 오디오 제품 판매 확대로 전분기 대비 실적 개선
하만은 매출 3.53조원, 영업이익 0.36조원을 기록했다.
하만은 소비자 오디오 제품 판매 확대와 원가 구조 개선으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개선됐다.
□ SDC, 주요 고객사 스마트폰 신제품 출시 대응으로 실적 개선
SDC는 매출 8조원, 영업이익 1.51조원을 기록했다.
디스플레이는 중소형의 경우 주요 고객사 스마트폰 신제품 출시 대응으로 실적이 개선됐다.
대형의 경우 TV와 모니터의 견조한 수요를 바탕으로 전분기 대비 판매량은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이 다소 감소했다.
□ 환영향
3분기 환영향은 달러 및 주요 신흥국 통화 대비 원화 강세로, 달러 거래 비중이 큰 부품 사업 중심으로 전분기 대비 전사 영업이익에 약 0.5조원의 부정적 효과가 있었다.
[4분기 전망]
4분기는 반도체 부문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세트 사업의 약세로 성장폭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DS부문은 고부가 제품 판매 확대 및 기술 리더십 확보에 집중하는 한편, DX부문은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에 주력하고 AI 전략 강화를 통해 수익성 개선에 주력할 계획이다.
□ DS부문
메모리는 서버 수요 강세가 유지되고 모바일은 일부 고객사 재고 조정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수익성 위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개선할 방침이다.
D램의 경우 HBM 판매를 지속 확대하고 서버용 DDR5는 1b 나노 전환 가속화를 통해 32Gb(기가비트) DDR5 기반 고용량 서버 수요에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낸드의 경우 8세대 V낸드 기반 PCIe(Peripheral Component Interconnect express) 5.0 판매를 더욱 확대하고 고용량 QLC(Quad Level Cell) 양산 판매를 통해 시장 리더십을 강화할 계획이다.
시스템LSI는 SoC의 경우 '엑시노스 2400' 공급을 확대하고 DDI는 IT용 OLED 확대 지원 및 모바일 OLED TDDI(Touch and Display Driver Integration) 제품 상용화에 집중할 계획이다.
파운드리는 주요 응용처 시황 반등이 지연되면서 고객 수요 약세가 전망되는 가운데, 다양한 응용처를 확대해 실적 개선을 추진하고 2나노 GAA 양산성 확보 등을 통해 고객 확보에 주력할 방침이다.
□ DX부문
MX는 연말 성수기에 대응해 갤럭시 Z 폴드6·플립6, S24 시리즈 등 AI 스마트폰의 견조한 판매를 이어가 연간 두 자릿수 이상의 플래그십 매출 성장을 추진할 계획이다.
태블릿과 웨어러블도 성능을 대폭 강화한 프리미엄 신제품 중심으로 판매 확대를 추진할 방침이다.
네트워크는 국내외 주요 시장 판매 확대로 매출 증가가 전망된다.
VD는 연말 성수기 영향으로 TV 수요 회복이 기대되는 가운데, 주요 유통사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프리미엄·대형·라이프스타일 TV 제품 중심으로 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제품 글로벌 판매 확대를 통해 AI 가전 시장을 선점하고 시스템 에어컨 판매를 확대해 전년 대비 매출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 하만
하만은 안정적인 전장 사업 수주가 예상되고 연말 성수기 소비자 오디오 제품 판매 확대와 운영 효율화를 통해 견조한 수익성을 유지할 계획이다.
□ SDC
디스플레이는 중소형의 경우 주요 고객사 신제품 수요가 지속되고 IT 및 전장 제품의 판매 증가가 예상되지만 패널 업체간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전분기 대비 실적 개선 여부는 보수적으로 전망하고 있다.
대형의 경우 생산 효율 향상으로 주요 고객사 수요에 안정적으로 대응해 매출을 확대하고 2025년 신제품 수요에 적기 대응할 방침이다.
[2025년 전망]
2025년은 거시경제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가운데 시장 수요 성장이 기대된다.
DS부문은 첨단공정 기반 제품과 HBM, 서버용 SSD 등 고부가 제품 수요 대응을 통해 수익성 있는 포트폴리오 구축에 주력할 방침이다.
DX부문은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혁신을 지속하면서 AI 경험의 완성도와 제품 연결성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 DS부문
메모리는 AI와 연계된 데이터센터 투자 등으로 고용량 및 고성능 제품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바 첨단공정 비중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HBM3E 판매를 더욱 확대하는 한편, HBM4는 하반기에 개발 및 양산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서버용 128GB 이상 DDR5 및 모바일∙PC∙서버용 LPDDR5X 등 고사양 제품 판매를 적극 확대할 예정이다. 8세대 V낸드로의 공정 전환을 본격화하고 QLC 기반 고용량 수요에도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시스템LSI는 주요 고객사 플래그십 제품에 SoC 공급을 집중하는 한편, 차세대 2나노 제품 준비에 집중할 계획이다.
이미지 센서는 기능 차별화를 통한 신규 제품 공급을 확대하고, DDI는 패널 디스플레이구동칩(PDDI)과 타이밍 콘트롤러(T-CON)를 통합한 솔루션 개발 등을 통해 제품 차별화를 추진할 방침이다.
파운드리는 첨단공정 양산성 확보를 통해 매출 확대를 추진하고 2025년 2나노 양산 성공을 통해 주요 고객 수요를 확보할 계획이다.
또한, 메모리 사업부와 협력해 HBM 버퍼 다이(Buffer Die) 솔루션을 개발해 신규 고객 확보를 추진할 방침이다.
□ DX부문
MX는 갤럭시 AI 고도화를 바탕으로 갤럭시 S25 시리즈, 폴더블 등 플래그십 중심의 매출 성장과 수익성 개선을 추진하는 한편, 갤럭시 탭·북 및 웨어러블 등 에코시스템 제품 판매도 확대할 방침이다.
내년 상반기에 출시할 갤럭시 S25 시리즈는 갤럭시 AI의 경험 완성도를 높여 일상 혁신을 주도하고 마케팅 및 체험 프로그램을 강화해 판매를 확대할 방침이다.
올해 출시한 갤럭시 링을 통해 삼성 헬스 에코시스템 확장에 기여하고, 향후 출시 예정인 XR(eXtended Reality) 디바이스 등 당사 제품간 연결 경험을 강화할 계획이다.
네트워크는 주요 사업자 망 증설과 신규 수주를 통해 전년 대비 실적 개선을 추진하는 한편, 5G 핵심칩 고도화로 하드웨어 제품 경쟁력을 제고하고 ▲vRAN(virtualized Radio Access Network) ▲ORAN(Open Radio Access Network) 등 통신 기술 리더십을 강화할 방침이다.
VD는 AI 기능 차별화와 더불어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중심으로 제품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 1위 업체로서의 위상을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스마트싱스와 연계한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해 TV의 역할을 AI 홈의 허브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생활가전은 AI 가전의 기능 고도화와 글로벌 확산을 추진하는 한편, ▲시스템에어컨 ▲빌더 ▲빌트인 등 B2B 사업을 강화하고 소비자 직접판매(D2C) 기반 온라인 매출을 성장시켜 사업 구조를 개선할 방침이다.
□ 하만
하만은 삼성전자와 협업을 통해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전장사업은 거래선을 다변화하고 신규 분야 수주를 확대하고, 소비자 오디오는 TWS(True Wireless Stereo) 중심의 고성장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 SDC
디스플레이는 중소형의 경우 스마트폰 시장 성장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하나,AI 디바이스에 최적화된 저소비 전력, 고화질 등 OLED 혁신 기술로 폴더블과 하이엔드 스마트폰에서의 리더십을 이어갈 계획이다.
대형은 TV의 경우 QD-OLED의 성능 우위를 기반으로 프리미엄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모니터는 고해상도 신제품 추가 및 주사율 다변화 등을 통해 게이밍 시장뿐 아니라 B2C 영역까지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