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우리금융, 나틱시스와 미국 데이터센터에 1억5000만불 투자 外

2025-01-14     이준성 기자

[녹색경제신문 = 이준성 기자] 우리금융그룹이 전략적 파트너인 프랑스 투자은행 나틱시스(Natixis)와 함께 미국 데이터센터 두 곳에 1억5000만 달러를 공동 투자했습니다. 투자 대상은 애리조나 데이터센터와 버지니아 데이터센터로, 두 곳 모두 아마존과 15년 장기 임대차 계약을 체결한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라고 하는데요. 두 데이터센터가 위치한 애리조나와 버지니아는 각각 서부와 동부의 주요 데이터 허브로, 안정적인 수요를 바탕으로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화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사진=우리금융그룹]

O···우리금융, 나틱시스와 미국 데이터센터에 1억5000만불 투자

우리금융그룹은 전략적 파트너인 프랑스 투자은행 나틱시스(Natixis)와 함께 미국 데이터센터 두 곳에 1억5000만 달러(한화 약 2100억원)를 공동 투자했다고 14일 밝혔다.

지난해 6월 우리금융이 나틱시스와 '글로벌 사모대출 펀드(Global Private Debt Fund) 조성과 상호 협력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첫 성과다.

이번 공동 투자는 우리PE자산운용의 해외펀드 운용 경험과 우리은행 IB그룹의 글로벌 투자 노하우가 결합해 시너지를 극대화한 사례다. 또한 나틱시스는 글로벌 금융 네트워크와 사모대출 전문성을 바탕으로 투자 구조 설계와 실행을 지원했다.

투자 대상은 미국 애리조나 데이터센터(176MW 규모)와 버지니아 데이터센터(110MW 규모)이다. 두 시설 모두 아마존과 15년 장기 임대차 계약을 체결한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다.

북미 데이터센터 시장은 클라우드 컴퓨팅과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로 높은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다. 특히 애리조나와 버지니아는 각각 서부와 동부의 주요 데이터 허브로 안정적인 수요를 바탕으로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버지니아 지역은 미국 내 데이터센터의 설립과 운영이 가장 활발한 곳으로 공실률이 1%에 불과하다. 애리조나 피닉스 지역 또한 미국 내 6번째 규모의 데이터센터 시장으로 공실률이 3% 수준으로 성장성이 높은 지역이다.

우리금융의 미국 데이터센터 투자는 곧 출범할 트럼프 정부의 '미국 우선주의' 정책 기조와도 부합한다. 관세 및 무역장벽 강화 정책은 해외 기업들로 하여금 미국 내 직접 투자와 현지화된 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지난해 설정된 '우리-Natixis 글로벌사모대출펀드'는 투자 규모를 2억5000만 달러(한화 약 3500억원)에서 향후 3년에 걸쳐 단계적으로 15억 달러(한화 약 2.1조원)로 확대할 계획이다.

강신국 우리PE자산운용 대표는 "우리PE자산운용의 해외 투자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글로벌 PE 역량을 강화하고, 우리금융 계열사 간 시너지를 창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제공=KB금융그룹]

O···KB금융, 'KB금융X국형원 행복을 그리는 오늘' 영상 공개

KB금융그룹은 대한민국 문화예술을 이끌어 갈 신진 작가를 발굴하고 지원하고자 국형원 작가와 함께 작업한 2025년도 KB금융그룹 달력 소개 영상 'KB금융X국형원 행복을 그리는 오늘'을 공개했다고 14일 밝혔다.

KB금융이 평범한 하루가 주는 행복을 주제로 제작한 올해 달력에는 간결한 그림체와 부드러운 색감으로 일상의 소중함을 전달하는 일러스트 작가 국형원의 작품 12점이 담겨있다.

이번 영상에서 국형원 작가는 직접 달력에 담긴 작품을 소개하고 협업 소감과 함께 KB금융의 아트 마케팅에 대한 신진 작가로서의 기대감을 밝힌다. 더불어 KB금융의 대표 캐릭터인 스타프렌즈를 주제로 진행중인 미술 전시회 '스타프렌즈의 더할 나위 없는 순간들'에 대한 감상평도 전달한다. 

국형원 작가는 "이번 협업을 통해 많은 분들에게 제 작품에 담긴 일상의 소소한 행복을 전할 수 있게 되어 행복하다"며 "우리 삶 속에서 매일 함께하는 달력을 보며 잠시나마 여유를 가지고 천천히 일상을 바라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기를 희망한다"는 소감을 전했다.

KB금융 관계자는 "올해 달력은 잠재력 있는 예술가와의 협업을 통해 변화와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기획됐다"며 "앞으로도 KB금융은 국내 신진작가 공모전을 비롯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며 K-아트를 이끌어갈 신진작가를 발굴하고 작품 구매와 전시 지원 등 실질적인 성장을 지원하여 금융과 예술의 시너지를 창출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KB금융과 국형원 작가의 영상은 KB금융그룹 유튜브 채널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KB금융 인스타그램에서는 국형원 작가의 작품이 담긴 고급형 캘린더 신청 이벤트도 진행된다.

한편, KB금융은 지난해 국내 최대 아트페어인 '키아프(Kiaf) 서울 2024'에 리드파트너로 참여하고 리움미술관과 함께 'KB GOLD&WISE 뮤지엄데이'를 개최하는 등 금융과 문화·예술을 접목시킨 아트 마케팅을 활발하게 진행하며 문화예술리딩그룹으로서 사회와 끊임없이 상생하고 국민과 소통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O···신한은행 땡겨요, 강동구 공공배달앱 업무협약 체결

신한은행은 지난 13일 서울시 강동구 성내동 소재 강동구청에서 강동구와 공공배달앱 서비스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신한은행 '땡겨요'는 '혜택이 돌아오는 배달앱'을 슬로건으로 정하고 낮은 중개수수료, 빠른 정산, 이용금액의 1.5% 적립 등 소비자와 가맹점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땡겨요에 신규 입점하는 강동구 소재 가맹점을 위해 '사장님 지원금' 20만원을 제공해 마케팅을 위한 자체 쿠폰을 발행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땡겨요' 정산 계좌를 신한은행으로 변경하는 가맹점에 대해서도 변경 익월 첫 영업일에 4천원 할인 쿠폰을 50매 제공해 최대 40만원 규모의 혜택을 제공한다.

신한은행은 강동구와 함께 땡겨요에서 음식 주문 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강동 땡겨요 상품권'을 신규 발행하는 등 지역 구민에게 보다 많은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지속 가능한 상생을 위해서는 지역사회와의 협업이 매우 중요하다"며 "지자체와 파트너십을 확장하고 더 많은 고객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땡겨요 서비스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땡겨요는 서울특별시 내 14개 기초자치단체(광진구·구로구·용산구·서초구·은평구·성동구·중구·중랑구·강북구·종로구·강남구·관악구·서대문구·강동구)들과 공공배달앱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상생 배달앱으로서 역할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다.

 

윤희성 수출입은행장(사진

O···수출입은행, 설 맞아 전국 사회복지시설에 1억8000만원 기부

한국수출입은행은 설을 맞아 전국 18개 사회복지시설에 총 1억8000만원을 기부하고, 임직원 봉사활동도 함께 펼쳤다고 14일 밝혔다.

수은 본점 임직원들은 이날 서울역 인근에 있는 노숙인 대상 무료 급식소와 아동복지시설을 찾아 식료품 등을 전달하고, 배식 및 보육 봉사활동을 펼쳤다. 

부산·대전·광주 등 전국 13개 지점 직원들도 설을 맞아 기부금이 전달된 해당 지역 사회복지시설을 방문해 아동, 장애인, 독거노인들에게 명절음식 등 필요물품을 전달할 예정이다.

윤희성 행장은 "설을 맞아 어려운 이웃들에 작은 온기를 전달하고자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면서 "우리 사회의 취약계층이 더 나은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수은은 지난해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대한적십자사 등 108개 기관에 전년 대비 크게 증가한 총 146억원을 기부했으며 친환경 활동, 헌혈 등 임직원 참여 봉사활동을 총 79회 실시하는 등 적극적으로 사회공헌을 실천하고 있다.

 

[사진=IBK기업은행]

O···기업은행, 설날 특별자금 9조원 지원

 IBK기업은행은 설 명절을 맞아 다음달 14일까지 신규대출 3.5조원, 만기 연장 5.5조원 등 총 9조원 규모의 '설날 특별지원자금'을 지원한다고 14일 밝혔다.

기업은행은 일시적인 자금 부족을 겪는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에게 원자재 결제, 임직원 급여·상여금 등 운전자금 용도로 기업당 최대 3억원까지 지원한다. 또한 할인어음, 기업구매자금 등 결제성 대출에는 최대 0.3%p 범위 내에서 추가 금리감면을 제공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설 명절을 앞두고 경기 침체 및 소비 위축 등으로 유동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제공=MG새마을금고]

 O···새마을금고, 배우 남궁민과 모델 연장 계약 체결 

MG새마을금고는 지난달 배우 남궁민과의 광고 모델 계약을 연장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계약 연장은 남궁민이 새마을금고의 브랜드의 신뢰성과 이미지를 강화하는 데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한 결과다. 

남궁민은 2023년 9월부터 새마을금고 전속 모델로 활동하며 대중에게 따뜻하고 친근한 이미지를 전달해왔다. 특히 그의 차분하고 신뢰감있는 모습은 새마을금고가 추구하는 가치와 잘 부합하며 대중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새마을금고 관계자는 "남궁민 배우와 함께하며 브랜드의 이미지를 한층 강화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남궁민 배우와 함께 고객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남궁민은 최근 MBC드라마 '연인'에서 열연을 펼쳤으며, 올해는 SBS금토드라마 '우리 영화'로 시청자들을 만날 예정이다. 다양한 작품 활동과 함께 광고 모델로서도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그의 행보에 많은 관심이 모이고 있다.

 

[제공=카카오뱅크]

O···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 캐시백 프로모션 2025' 진행 

카카오뱅크는 다음달 1일부터 내년 1월 31일까지 1년간 체크카드 결제금액에 따라 캐시백을 제공하는 '프렌즈 체크카드 캐시백 프로모션 2025'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14일 밝혔다.

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는 전월 실적, 지급한도 제한없이 국내외 가맹점 이용금액의 0.2%가 캐시백으로 적립되며, 주말·공휴일에는 주중의 두 배인 0.4%가 적립된다. 단 일부 가맹점은 제외된다.

카카오뱅크는 전월 체크카드 사용실적이 30만원 이상인 고객을 대상으로 생활 속 다양한 분야에서 매월 일정 금액의 캐시백 혜택을 제공하는 캐시백 프로모션을 정기적으로 진행해오고 있다.

이번 프로모션은 실제 고객들이 자주 결제하는 분야의 혜택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버스, 지하철, 택시 등 대중교통 업종과 편의점, 다이소, 커피 프렌차이즈 등 일상밀착형 업종에 대한 캐시백 혜택을 신규 추가했다.

▲일상(배달의민족, GS25, 커피 프랜차이즈) ▲생활용품/택시 (다이소, 택시업종) ▲온라인쇼핑(쿠팡, 에이블리) ▲주유/통신(GS칼텍스, 휴대전화요금) ▲학원(학원업종) ▲후불교통(버스, 지하철) 분야 등 11개 업종·가맹점에서 추가 캐시백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캐시백의 월 최대 한도는 2만9000원이다. 자세한 내용은 카카오뱅크 홈페이지 및 애플리케이션에서 확인 가능하다.

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는 지난해 누적 발급 건수 3100만 장을 돌파했다. 지난해 동안에만 약 400만 장이 추가 발급되며, 출시된 지 7년이 지났음에도 여전히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다. 연간 체크카드 이용금액 역시 지난해 말 기준 23조원에 달하는 등 고객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체크카드 고객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이번 프로모션을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일상 속 다양한 분야의 혜택을 더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화손해보험

O···한화손해보험, 신입사원 설맞이 '떡만두 나눔' 봉사활동 진행

한화손해보험은 지난해 하반기 신입사원 공채를 거쳐 올해 1월 입사한 신입사원 37명이 13일 오후 여의도 한화손보 본사 4층 타운홀에서 '떡만두 나눔' 봉사활동을 펼쳤다고 14일 밝혔다.

신입사원들은 손수 빚은 만두와 직접 포장한 가래떡 10kg을 정성껏 준비해 국내외 저소득층 아동 및 청소년을 지원하는 NGO(비영리기구) 단체 사단법인 '해피피플'에 전달했다. 기부된 떡만두국 재료는 학대 피해를 입은 여성 청소년들이 머물고 있는 서울시립 금천여자단기청소년쉼터 등 10곳에 전달돼 명절을 맞은 이들에게 따뜻한 한 끼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날 봉사활동에 참여한 최형익 한화손보 신입사원은 "새해를 맞이해 청소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수 있어 의미있는 시간이었다"며 "오늘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을 이웃들과 나눌 수 있는 가치 있는 활동에 지속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제공=현대해상]

O··현대해상, 올해 첫 TV광고 '걱정 한 점 없는 보험' 온에어

현대해상은 올해 첫 TV 광고 '걱정 한 점 없는 보험' 편을 공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신규 광고는 TV, 유튜브, 극장 등 다양한 채널에서 만나볼 수 있다.

이번 광고는 아파본 사람들의 수 많은 건강 걱정들을 '먹구름'에 비유해 '걱정 먹구름을 달고 사는' 모습을 위트 있게 표현했다.

여기에, 현대해상이 전문성을 갖춘 보험사로서 '누구보다 아파본 사람들을 잘 이해하고, 보험 걱정 없이 일상을 즐길 수 있도록 돕는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현대해상 관계자는 "걱정이 일상인 시대, 보험 가입이 쉽지 않은 고객들이 걱정 한 점 없는 하루를 보낼 수 있도록 든든하게 힘이 돼 주는 현대해상의 모습이 잘 전달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해상은 확장된 유병자 개념에 맞춰 간편건강보험 라인업을 더욱 강화해, 고객의 치료 이력 구분을 세분화해 맞춤형 가격을 제공하는 '현대해상 내삶엔(3N)맞춤간편건강보험'을 올해 첫 신상품으로 출시하며 유병자보험상품 선택의 폭을 넓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