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균형발전 위한 새로운 교통 인프라 논의 활발
[녹색경제신문 = 문홍주 기자] 16일 국회에서 '지하철 7호선 급행 도입 간담회'가 개최됐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기술적, 경제적 도전에도 불구하고 급행화 추진의 필요성과 가능성에 대한 긍정적 전망이 나왔다.
이번 행사는 노종면 의원(인천 부평갑) 주최로, 주요 국회의원과 교통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노 의원은 개회사에서 “지하철 7호선 급행 도입은 수도권 교통문제 해결의 열쇠가 될 수 있다”며, 이를 통해 수도권 외곽의 주거 편의성을 높이고 서울 도심 집중 현상을 완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술적 방안과 사회적 수용성 논의, 단계적 접근
이번 간담회에서는 급행화 실현을 위한 두 가지 주요 방안이 논의되었다.
첫 번째는 9호선과 같이 대피선을 추가로 설치하는 방식으로, 이는 속도 향상 효과가 크지만 높은 공사비와 기술적 난이도가 따른다.
두 번째는 정차 패턴을 조정하는 방안으로, 기존 시설을 최대한 활용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지만, 속도 향상 효과가 제한적이라는 단점이 지적됐다.
서울교통공사 이윤택 열차 운영처장은 “7호선은 기존 신호 시스템과 운행 패턴 때문에 급행 도입 시 대피선 설치가 필수적이다”라고 설명하며, 안전성과 효율성을 모두 고려한 단계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경제적 타당성과 지역 협력, 명확한 기준과 주민 소통 강조
전문가들은 급행화 과정에서 추가 역 설치와 용역 조사를 통한 비용 대비 효과 검토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교흥 의원(인천 서구갑)은 “29년 청라 국제도시역 개통 시 BC(비용 편익) 값이 더 높아질 것”이라며, 급행 도입의 경제적 가능성을 언급했다. 또한, 정차역 선정 과정에서 지역 간 형평성 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명확한 기준과 주민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급행화 도입이 단순히 통행 시간을 단축하는 데 그치지 않고, 수도권 균형 발전과 교통 효율성 제고를 위한 새로운 교통 인프라를 제시할 수 있다고 입을 모았다.
정성호 의원(경기 동두천·양주·연천갑)은 “양주, 포천 지역 주민들에게 급행 도입은 희망적인 메시지”라며, 기술적 어려움이 있더라도 장기적 관점에서 해결책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에서 논의된 의견과 방안들은 향후 정책 수립과 예산 편성 과정에서 중요한 참고자료가 될 전망이다.
문홍주 기자 real@greene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