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서트 직캠 폰’으로 유명세 탄 '갤럭시S23 울트라'가 후속작인 갤S24 울트라 화질보다 좋다? 진실은?
상태바
‘콘서트 직캠 폰’으로 유명세 탄 '갤럭시S23 울트라'가 후속작인 갤S24 울트라 화질보다 좋다? 진실은?
  • 조아라 기자
  • 승인 2024.11.02 0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갤럭시 S23 울트라 [사진=삼성전자]
갤럭시 S23 울트라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지난 2023년 출시한 갤럭시S23 울트라는 광학 줌 기능으로 콘서트나 공연 촬영에 적합해 유명세를 탔다. 엑스(기존의 트위터)나 유튜브에 게시된 갤럭시S23 울트라 영상이 전문 카메라 못지 않은 화질로 이용자들 사이에서 유명해졌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통념으로 당연히 차기작인 갤럭시S24 울트라가 더 화질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런데 일부 후기들을 살펴보면 오히려 갤럭시S23 울트라의 화질이 더 좋다고 증언하는 후기들을 여럿 찾아볼 수 있다. 일부 테크 유튜버들 사이에서는 갤럭시S24 울트라의 카메라 기능이 ‘다운그레이드’됐다는 지적의 이야기도 있다.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 이유는 각 모델에 탑재된 광학줌 렌즈의 차이에 있다. 갤럭시S23 울트라의 후면카메라는 1천만 망원의 3배, 10배 광학줌 렌즈를 탑재했다. 갤럭시S24 울트라의 경우 광학줌은 1천만 망원의 3배 광학줌 렌즈, 5천만 망원의 5배 광학줌 렌즈를 탑재했다.

각 탑재된 광학줌 배율이 아닐 때는 디지털 줌을 이용하는데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줌을 당기는 디지털 줌의 경우 광학 줌보다 화질이 감소할 수 있다.

갤럭시S23 울트라의 경우 10배를 당겼을 때 광학줌 렌즈를 사용한다. 이에 비해 5배 광학줌 렌즈를 탑재한 갤럭시S24 울트라의 경우 5배를 당겼을 때 광학줌 렌즈를 사용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원거리 촬영을 하는 이용자의 경우 갤럭시S24 울트라가 화질이 더 좋지 않다고 느낄 수 있다.

탑재된 렌즈가 다르기 때문에 촬영한 상황, 사용하는 렌즈의 배율에 따라 결과물의 화질이 달라질 수 밖에 없다.

예컨대, 콘서트장 무대의 가수와 같은 원거리의 피사체를 촬영하려면 10배줌 광학렌즈를 장착한 갤럭시S23 울트라가 유리할 수 있다. 반대로, 멀지 않은 피사체를 촬영할 경우 갤럭시S24 울트라가 더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다만, 촬영하는 현장의 밝기 등 현장 상황에 따라 촬영물의 결과는 달라질 수 있다.

한편, 내년 1월 출시가 유력한 갤럭시S25 울트라에 탑재될 카메라 렌즈를 두고도 여러 추측들이 엇갈린다.

IT 팁스터(IT기기의 정식 출시 제품의 사양, 성능을 알아내 대중에게 공개하는 사람들) 아이스 유니버스에 따르면 갤럭시 S25 울트라의 4중 후면 카메라는 2억 화소, 5000만 화소, 5000만 화소, 5000만 화소로 구성될 예정이다. 여기에 S24 울트라의 1000만 화소 망원 렌즈는 3배 광학 줌 기능을 유지하면서 5000만 화소로 업그레이드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녹색경제신문 = 조아라 기자]

조아라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