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차세대 통신 인프라 혁신기술 발표..."OSP 안정성이 높아야 5G 기술 탄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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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차세대 통신 인프라 혁신기술 발표..."OSP 안정성이 높아야 5G 기술 탄탄"
  • 정두용 기자
  • 승인 2019.09.04 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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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가 통신 인프라 운용효율을 높이고,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통신 네트워크를 제공하겠다고 선언했다.

KT는 4일 대전 유성구 대덕연구단지에서 ‘OSP 이노베이션센터’를 공개하고 “5Gㆍ인공지능(AI)ㆍ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바탕으로 통신 네트워크에 혁신을 꾀하겠다”고 밝혔다.

오성목 KT 네트워크부문장(사장)은 이날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5G를 중심으로 펼쳐질 초연결사회를 누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통신 인프라의 근간인 OSP의 안정성이 높아져야 한다”며 “KT는 OSP 이노베이션센터를 중심으로 대한민국 통신 인프라의 신뢰성을 한 차원 높이기 위해 지속적인 혁신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KT는 OSP 이노베이션센터에서 개발한 혁신기술을 바탕으로 통신 인프라 구축과 운용의 패러다임을 바꾸겠다는 복안이다.

KT가 4일 대전 유성구 대덕연구단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OSP 이노베이션센터’를 공개하고, 이곳에서 개발한 혁신기술을 바탕으로 통신 인프라 구축과 운용의 패러다임을 바꾸겠다고 4일 밝혔다. 통신구에 설치된 지상형 5G 로봇이 비정상적으로 온도가 상승한 지점으로 출동해 로봇에 탑재한 에어로졸 소화기로 소화분말을 분사하고 있다. [KT 제공]
KT가 4일 대전 유성구 대덕연구단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OSP 이노베이션센터’를 공개하고, 이곳에서 개발한 혁신기술을 바탕으로 통신 인프라 구축과 운용의 패러다임을 바꾸겠다고 4일 밝혔다. 통신구에 설치된 지상형 5G 로봇이 비정상적으로 온도가 상승한 지점으로 출동해 로봇에 탑재한 에어로졸 소화기로 소화분말을 분사하고 있다. [KT 제공]

외부 통신시설(OSPㆍOut Side Plant)은 기지국ㆍ서버 등 통신장비 이외에도 통신구ㆍ통신주ㆍ맨홀과 같은 기본적인 통신 인프라를 말한다. OSP의 효율성 및 안정성은 5G 네트워크에서 중요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KT가 현재 운용·관리하는 전국의 OSP는 통신구 230개(286㎞), 통신주 464만개, 맨홀 79만개에 이른다.

KT는 5G에 필요한 OSP 혁신을 위해 올해 5월 네트워크부문에 ‘인프라운용혁신실’을 신설하고, 통신 인프라 시설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 및 개선활동을 펼쳤다. 또한 대규모 긴급 통신복구훈련을 정기적으로 시행해 재난상황에서 신속한 조치가 가능하도록 역량을 높이고 있다.

KT는 이를 위해 융합기술원 산하에 ‘KT OSP 이노베이션센터’를 지난 7월에 구축했다. 차세대 통신 인프라 혁신기술 개발을 위한 공간이다. OSP 이노베이션센터는 대덕 연구단지에 약 7만6000㎡ 규모로 조성됐다. 안정적이면서도 효율적인 OSP 구축·운용을 위한 기술개발과 실제 상황에서 시험이 이뤄지고 있다.

KT는 빅데이터 기반의 차세대 OSP 관리시스템을 개발해 통신 인프라 구축 및 운용효율을 향상시켰다. 또한 5G와 AI에 기반한 로봇을 활용해 통신구, 맨홀 등을 보다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KT 네트워크부문 직원들이 통신구에 설치된 지상형 5G 로봇을 점검하고 있다. [KT 제공]
KT 네트워크부문 직원들이 통신구에 설치된 지상형 5G 로봇을 점검하고 있다. [KT 제공]

빅데이터 기반의 차세대 OSP 관리시스템 ‘아타카마’ 개발...상용화 성공

KT 측은 이날 발표를 통해 “통신 인프라의 설계부터 관제까지 모든 과정을 하나의 시스템에서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차세대 OSP 관리시스템 ‘아타카마(ATACAMA)’를 개발하고, 상용화했다”고 밝혔다.

아타카마는 KT의 설계·운용·관제·장애복구 분야의 전문인력들의 모든 노하우를 데이터베이스화해 완성됐다.

KT는 아타카마에 대해서 “기존 구간별 수동 설계에 약 100분이 걸리던 광케이블 망 설계 작업이 약 5분으로 단축돼 20배 정도의 생산성 향상을 가져왔다”고 설명했다.

AI 자동설계로 시작점부터 종단까지의 전 구간의 최적 루트 설계가 가능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원화 루트를 자동 설계해 네트워크의 신뢰성과 안정성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기존 약 50분이 필요했던 선로 개통 프로세스도 약 10분으로 5배가량 단축됐다.

네트워크 장애를 인지한 후 세부 위치 파악을 보다 쉽게 할 수 있어 보다 빠른 장애 조치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KT는 이와 함께 로봇으로 통신구 화재를 감지 및 진화하고, AI로 맨홀을 관리하는 OSP 관리 혁신솔루션을 공개했다.

기존 솔루션이 OSP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감지만 가능하거나 개별 인력이 현장에 출동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업무 효율성 해결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OSP 관리 혁신솔루션 공개…5G 로봇으로 화재 감지부터 진화까지

KT는 새롭게 개발한 ‘화재감지 기술(CTTRS)’과 5G 로봇도 이날 공개했다.

이를 통해 기존 화재 감지기에 한계점을 극복하겠다는 포부다. 기존 화재 감지기는 다소 긴급한 상황에서 실시간 대응에 시간이 걸리는 등의 한계가 있었다. 센서가 부착된 특정 지점에 감지가 가능하다는 문제도 지적되던 사안이다.

KT가 새로 개발한 CTTRS로 통신구 안 온도의 이상변화를 감지하면, 통신구에 설치된 레일형∙지상형 5G 로봇이 통신구 상황을 파악하고 화재를 조기 진화한다.

레일형 5G 로봇 ‘사파이어(死Fire)’는 통신구에 설치된 레일을 따라 이동하며 통신구 환경을 5G를 네트워크를 통해 원격으로 감시ž조종 할 수 있다.

풀HD 카메라와 열화상(IR) 카메라를 통해 현장 상황을 5G로 실시간 중계하고, 에어로졸 소화기로 소화분말을 분사해 화재를 초기에 진화한다.

KT는 맨홀 시설에 대해 원격에서 자동으로 실시간 침수 상태를 탐지하고 빠르게 조치할 수 있는 맨홀 관리 혁신 솔루션을 개발했다.

맨홀의 특성상 도로 아래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맨홀 내부 상태 확인을 위해서는 작업자가 직접 현장에 가서 맨홀 안 상태를 확인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KT가 개발한 ‘침수감지 기술(MFRS)’은 AI 기반의 분포형 음파계측 방식으로 맨홀의 침수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 MFRS로 침수된 맨홀의 위치를 확인하면 5G 로봇 ‘빙수(泵水)’가 해당 위치로 이동해 현장 작업을 수행한다. 자율주행 기반의 5G 원격조종 로봇인 빙수는 맨홀 환경을 탐색하고 양수 조치를 수행한다.

빙수 로봇은 마그넷 리프터(Magnet Lifter)를 이용해 맨홀 뚜껑을 열고, 안으로 진입해 자동 양수작업을 실시한다. 360도 카메라와 유해가스 센서로 맨홀 내부를 확인할 수 있어 맨홀작업 안전사고 예방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안정적인 5G 초연결사회 위해 OSP 혁신 노력 지속할 것”

외부에 통신 케이블 들을 연결하기 위해 설치되는 통신주의 경우 일반적으로 5미터 이상의 높이로 설치되기 때문에 외부 충격, 날씨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기울임이 생길 수 있다.

이런 경우 안전성 등을 위해 보수가 필요하기 때문에 통신주의 기울임을 빠르게 인지하고 조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KT는 원격에서 통신주 기울임을 빠르고 손쉽게 파악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했다.

KT가 개발한 ‘통신주 기울임감지 기술(PTRS)’은 원격에서 통신주의 기울임을 탐지할 수 있어 즉각적인 대응을 도와줄 것으로 예상된다. 무엇보다 통신주 상태를 원격에서 확인할 수 있어 불요한 현장출동을 줄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T는 OSP 혁신기술과 솔루션을 치밀한 테스트를 거쳐 전국 현장에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이 뿐만 아니라 안전하고 안정적인 통신 인프라 구축·운용을 위해 ICT 융합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정두용 기자  lycaon@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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