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추격자 아닌 개척자로" 현대차그룹, 자율주행 분야 세계 톱티어 '앱티브'와 합작법인 설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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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젠 추격자 아닌 개척자로" 현대차그룹, 자율주행 분야 세계 톱티어 '앱티브'와 합작법인 설립
  • 양도웅 기자
  • 승인 2019.09.23 2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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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전장 전문기업' 앱티브, 레벨 4·5 자율주행 최고 수준 기술력도 보유
현대차그룹, 단순 협업 아닌 공동개발 위한 합작법인 설립 '정공법 택해'
현대차그룹-앱티브, 이사회 동수 구성 등 공동경영 체계 구축, 2020년 설립
신설 합작법인, 2022년까지 자율주행 플랫폼 개발 완료·상용화 계획

현대차그룹이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차 기술력을 보유한 앱티브와 손을 맞잡았다. 

현대자동차그룹은 23일 자율주행 분야 세계 톱티어(Top Tier)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한 앱티브와 공동으로 미국 현지에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글로벌 자율주행 분야에서 ‘톱 플레이어’ 위상을 노린다고 밝혔다. 

합작법인 지분은 현대차그룹과 앱티브가 1:1로 나눠 보유하며, 이사회도 동수로 구성한다. 합작법인 설립은 2020년 중에 이뤄질 예정이다. 

업계에 자율주행 개발을 위한 ‘합종연횡’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완성차 업체와 유력 자율주행 기업이 별도의 합작법인을 설립해 자율주행차 기술을 연구 개발하는 모델은 이례적이다.

단순 협업을 넘어 합작법인 설립이라는 공동개발 방식을 택한 현대차그룹은, 이 ‘정공법’이 글로벌 자동차 업체와 IT 기업이 주축이 된 자율주행 업계에 커다란 반향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율주행은 자동차 산업은 물론 모빌리티 업계의 패러다임을 대전환시킬 최상위 혁신 기술로 꼽힌다.

탑스장들이 운전에서 해방되면서 차량이 이동 중에도 시간을 여유롭게 활용할 수 있고 교통사고 감소와 에너지 절감 등을 통해 막대한 사회적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자동차 업체들은 물론 IT 기업들도 자율주행 기술 확보 여부에 따라 지속가능 성장도 판가름날 것이라는는 판단에, 이 분야의 기술개발과 시장 선점을 위해 사활을 걸고 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 부회장. [사진 연합뉴스]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 [사진 연합뉴스]

◆ 현대차그룹, 단순 협력 넘어 합작법인 설립이라는 '정공법' 택해... "'이동의 자유' 실현이라는 공동 목표에 따른 것"  
◆ 신설 합작법인, 2022년까지 자율주행 플랫폼 개발 완료 및 상용화 계획 추진

현대차그룹과 앱티브의 자율주행 기술 전문 합작법인 설립은 미래 모빌리티 혁신을 주도하고 인간중심에 기반하는 완벽한 ‘이동의 자유(Freedom in Mobility)’를 실현해 고객가치를 높이겠다는 공동의 목표에 따른 것이다.

특히, 차량 설계 및 제조,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분야에서 탁월한 역량을 보유한 현대차그룹과 자율주행 소프트웨어(SW) 분야 최고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앱티브가 손 잡음으로써 기술 개발 시너지 효과는 극대화될 전망이다.

신설 합작법인은 2022년까지 완성차 업체 및 로보택시 사업자 등에 공급할 자율주행 플랫폼 개발을 완료하고 상용화한다는 계획이다.

또, 기존 앱티브의 자율주행 연구거점 외에도 추가로 국내에도 자율주행 연구거점을 마련함으로써 세계적인 자율주행 기술력이 국내에 확산되는 효과를 낼 것으로 보인다.

합작법인 설립을 통해 현대차그룹은 운전자의 개입 없이 운행되는 레벨 4·5(미국자동차공학회 SAE 기준) 수준의 '궁극의 자율주행차'를 시장에 조기에 선보임으로써 더 이상 '추격자'가 아닌 글로벌 자율주행 기술을 선도하는 ‘개척자’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겠다는 구상이다.

현대차그룹과 앱티브가 23일(현지시각) 미국 뉴욕에서 양사 주요 경영진 및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자율주행 S/W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합작법인 설립에 대한 본계약을 체결한다. [사진 현대자동차]
현대차그룹과 앱티브가 2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양사 주요 경영진 및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자율주행 SW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합작법인 설립에 대한 본계약을 체결한다. [사진 현대자동차그룹]

◆ 현대차그룹과 합작법인 설립 '앱티브', 지난해 CES서 유일하게 비오는 날 로보택시 운영

앱티브는 차량용 전장부품 및 자율주행 전문 기업으로, 인지시스템, 소프트웨어 알고리즘, 컴퓨팅 플랫폼, 데이터 및 배전 등 업계 최고의 모빌리티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최근 오토모티브 뉴스가 발표한 2018년 글로벌 자동차 부품 공급사 순위에서 20위를 기록했지만, 차량용 전장부품만 공급하는 업체 순위로는 세계 선두권 업체로 꼽힌다.

특히, 앱티브가 핵심 사업 분야로 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있는 부문은 바로 자율주행이다. 

2015년과 2017년 자율주행 유망 스타트업으로 꼽히던 ‘오토마티카(ottomatika)’와 ‘누토노미(nuTonomy)’ 인수를 통해 자율주행 개발 역량을 단번에 끌어 올렸다.

앱티비의 자율주행 기술력은 글로벌 자율주행 기술 업체 중 최상위권에 위치해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현재 보스턴에 위치한 자율주행사업부를 중심으로 피츠버그, 산타모니카, 싱가포르 등 주요 거점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싱가포르와 라스베이거스에서는 로보택시 시범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이들 거점에서 자율주행기술을 연구하고 있는 앱티브 자율주행사업부의 임직원 수는 총 700여명에 달하며, 총 100여대 이상의 자율주행차를 운행하고 있다.

여타 자율주행 전문 기업들이 주로 무난한 교통환경에서 기술을 구현하는 반면, 앱티브는 복잡한 교통과 열악한 기후 및 지형 등 난이도가 높은 상황에서의 대처 능력이 뛰어나다는 분석이다.

지난 2018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기간 중 다양한 업체들이 로보택시 시범 서비스를 선보인 가운데, 비가 오는 날에도 유일하게 서비스를 운행한 업체는 앱티브 밖에 없었다는 사실은 앱티브가 얼마나 자사 기술력에 자신감을 가지고 있는지를 증명하는 사례다.

현대차그룹과 앱티브는 자율주행 전문기업 설립을 통해 전 세계에서 운행 가능한 레벨 4·5 수준의 가장 안전하고 뛰어난 성능의 자율주행 SW를 개발할 예정이다.

사진은 지난 2017년 CES 당시 라스베이거스에서 현대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아이오닉 자율주행에 탑승, 성능을 점검하는 모습. [사진 현대자동차]
사진은 지난 2017년 CES 당시 라스베이거스에서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아이오닉 자율주행에 탑승, 성능을 점검하는 모습. [사진 현대자동차그룹]

◆ 고도화된 자율주행 기술, 교통사고 비용 낮추고 교통체증 따른 시간 낭비 줄일 것
◆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 "자율주행 기술 상용화 목표로 인류의 삶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것"
◆ 케빈 클락 앱티브 CEO, "자율주행 플랫폼 상용화에 현대차그룹 최적의 파트너"

고도화된 자율주행 기술은 보다 안전한 이동서비스 제공을 통해 사회적 비용을 크게 절감시키게 된다. 

현재 북미의 연간 교통사고 비용은 8360억 달러에 달하지만 자율주행차가 도입되면 840억 달러로 90% 가까이 비용이 낮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또, 교통체증에 따른 도로에서 낭비되는 시간과 연료비용도 크게 저감될 수 있다.

현대차그룹과 앱티브는 23일(현지시각) 미국 뉴욕에서 양사 주요 경영진 및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JV 설립에 대한 본계약을 체결한다.

현대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이번 협력은 자율주행기술 상용화를 목표로 인류의 삶과 경험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중대한 여정이 될 것”이라며 “자율주행 분야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앱티브와 현대차그룹의 역량이 결합된다면 강력한 시너지를 창출해 글로벌 자율주행 생태계를 선도해 나갈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앱티브 케빈 클락(Kevin Clark) CEO는 “이번 파트너십은 ADAS를 비롯한 차량 커넥티비티 솔루션, 스마트카 아키텍처 분야 앱티브의 시장 선도 역량을 보다 강화하게 될 것”이라며 “현대차그룹이 보유한 최첨단 기술력과 연구개발 역량은 자율주행 플랫폼의 상용화를 앞당기기에 최적의 파트너”라고 언저급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2017년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에서 현대자동차그룹의 자율주행차에 탑승한 모습. [사진 연합뉴스] 

◆ 현대차그룹과 앱티브, 지분 비율 1:1로 합작법인 설립... 이사회 동수 구성
◆ 현대차그룹 총 2.4조원 투자하고 앱티브는 자율주행 솔루션 개발 인력 700여명 출자

이번 계약으로 현대차그룹과 앱티브는 총 40억 달러 가치의 합작법인 지분 50%를 동일하게 갖게 된다.

▲현대차와 기아차, 현대모비스는 현금 16억 달러(약 1조9100억원) 및 자동차 엔지니어링 서비스, 연구개발 역량, 지적재산권 공유 등 4억 달러(약 4800억원) 가치를 포함 총 20억 달러(약 2조3900억원) 규모를 출자하며, ▲앱티브는 자율주행 기술과 지적재산권, 700여명에 달하는 자율주행 솔루션 개발 인력 등을 합작법인에 출자한다.

합작법인은 이사회 동수 구성 등 양측 공동경영 체계를 갖추게 된다.

합작법인은 현대차그룹의 완성차 양산 기반과 앱티브의 자율주행 SW 기술을 확보하게 되며, 현대차그룹과 앱티브는 합작법인을 통해 양측의 강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유기적이면서도 밀접한 협업체계를 구축한다.

지난해 9월 현대차그룹은 정의선 수석부회장 취임 이후 미래 ‘게임 체인저’로 거듭나기 위한 과감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이번 신설 법인 설립 결정으로 완전자율주행 기술 개발의 중요한 퍼즐을 맞춘 것으로 분석된다.

현대차그룹의 대규모 투자와 앱티브의 고도화된 기술력의 결합으로 JV의 연구개발 역량은 대폭 향상될 전망이며, 자율주행 분야 글로벌 우수 인재 확보에도 박차를 가하게 된다.

현대·기아차는 내연기관차는 물론 순수 전기차와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차량을 합작법인에 공급해 원활한 자율주행 연구 및 도로 주행 테스트를 지원하고, 기존에 앱티브가 펼치던 로보택시 시범사업에도 현대·기아차 차량으로 대체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현대차그룹과 자율주행차 개발을 위해 합작법인을 설립하기로 한 앱티브의 로고.
현대차그룹과 자율주행차 개발을 위해 합작법인을 설립하기로 한 앱티브의 로고.

앱티브 자율주행사업부가 운영하던 기존 연구거점들은 신설 합작법인에 그대로 존치되며, 추가로 국내에도 연구거점을 신규 설립, 국내 자율주행 기술력도 ‘퀀텀 점프’ 수준의 성장을 이룰 발판이 될 전망이다.

또, 5G 통신과 인공지능 등 국내 관련 산업과의 협업이 자연스럽게 진행되면서 4차 산업혁명과 고부가가치 산업의 동반 성장을 견인하게 될 전망이다.

신설 합작법인은 전세계 자동차 메이커에 공통으로 적용할 수 있는 자율주행용 S/W 개발 및 공급을 목표로 한다.

합작법인 본사는 미국 보스턴에 위치하게 되고, 추후 설립 인허가, 관계당국 승인 등을 거쳐 이르면 내년 중 최종 설립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은 대규모 투자 외에도 보유하고 있는 자율주행 관련 특허 제공, 차량 개조, 인력 지원 등 전폭적인 협력과 지원을 통해 기술교류 효과를 극대화할 방침이다.

양도웅 기자  lycaon@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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