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칩 스케일 패키지’LED 모듈 최초로 선봬
상태바
삼성전자, ‘칩 스케일 패키지’LED 모듈 최초로 선봬
  • 한익재 기자
  • 승인 2016.10.12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Zhaga 표준 규격 채용으로 제품 호환성 높여

삼성전자가 초소형 '칩 스케일 패키지'를 적용한 스팟 조명용 LED 모듈을 처음으로 선보였다.

▲ 삼성전자의 '칩 스케일 패키지' LED 모듈, 컬러 튜너블 라인업 TO20. 모듈 기판에 각각 다른 색온도의 패키지를 순차적으로 배치해 원하는 색온도를 구현한다.

이번 라인업 중 색 조절이 가능한 ‘컬러 튜너블(Color Tunable)’ 제품은 각각 다른 색온도(CCT)의 초소형 ‘칩 스케일 패키지’를 순차적으로 모듈기판에 배치한 후 패키지간 출력을 달리해 원하는 색온도를 구현한다.

'컬러 튜너블' 라인업은 초소형 ‘칩 스케일 패키지’의 장점을 극대화한 제품으로 기존 플라스틱 패키지 대비 매끄러운 색 조절이 가능하며, LED 모듈 기판 사이즈를 약 50% 이상 작게 만들 수 있다.

'칩 스케일 패키지'를 적용한 스팟 조명용 LED 모듈은 자가(Zhaga) 표준규격을 채용해 등기구 제조사의 부품 호환성을 높였으며, 기존 광학부품에도 바로 적용 가능해 다양한 지향각(Beam Angle)을 제공할 수 있다.

제조사간 제품 호환성을 높여 LED 조명 개발에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고 LED 조명 시장에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디자인 플랫폼을 제공한다.

한편 삼성전자의 '칩 스케일 패키지'는 LM80 테스트를 완료해 등기구 제조사가 삼성전자의 신제품 모듈을 조명제품에 적용시 별도의 테스트가 필요없어 고객이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최소 6개월 이상 줄여준다.

---------------------------

※ 칩 스케일 패키지(CSP, Chip Scale Package): LED 패키지를 감싸는 플라스틱 몰드(Mold) 및

기판과 광원을 연결하는 금속선 연결 공정을 없애 크기가 작고 신뢰성과 가격 경쟁력이높은 것이 특징이며 다운라이트 및 건축용 실내조명에 적합한 이번 제품은 광량 및 색 조절여부에 따라 총 6종의 라인업으로 구성됐다.

※ 다운라이트: 천장에 매립하는 소형 조명기구

※ LM80: 美'에너지스타(Energy Star)' 프로그램의 LED 조명 신뢰성 평가 기준.

※ 자가(Zhaga): LED 조명 엔진의 표준화를 위한 국제 산업 컨소시엄.

한익재 기자  hik3428@gmail.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