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기아, 2023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ESG 비전 및 3대 핵심가치 최초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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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이모저모] 기아, 2023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ESG 비전 및 3대 핵심가치 최초공개”
  • 박시하 기자
  • 승인 2023.08.01 1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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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1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기아, 2023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사진=기아]
기아, 2023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발간[사진=기아]

ㅇ..기아가 지난 한 해 동안의 다양한 지속가능경영 성과와 ESG 관련 정보를 담은 2023년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했다.

기아는 고객, 투자자, ESG 평가기관 등 국내외 여러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을 위해 매년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기아는 보고서 본문을 ▲ESG 비전과 관련된 내용을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풀어낸 ‘매거진(Magazine: Sustainable Story)’ 파트와 ▲데이터 중심의 ‘팩트북(ESG Fact book)’ 파트로 나누어 구성했다.

‘매거진’ 파트에는 새롭게 수립한 기아의 ESG 비전 ‘Sustainable Movement for an Inspiring future(영감을 주는 미래를 위한 지속가능한 움직임)’ 및 전략 체계에 대한 소개가 담겼다. 또한, 기아의 ESG 3대 핵심가치인 ▲지구를 위한 친환경/순환경제 선도(Cleaner & Circular), ▲모두가 안전하고 만족하는 사회 구축(Safe & Satisfying), ▲투명하고 신뢰성 있는 거버넌스 확립(Transparent & Trustworthy)의 의미 및 주요 추진 현황이 담겼다.

‘팩트북’ 파트는 대외 이해관계자들의 정보 탐색 용이성을 고려해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 각 영역별로 상세한 정성∙정량 데이터를 수록했으며, ▲전략 방향 ▲목표 ▲성과 및 현황 ▲인증 및 평가 순으로 내용을 구조화해 가독성을 높였다.

SKT, AI기술로 지자체 탄소 감축 돕는다[사진=SKT]
SKT, AI기술로 지자체 탄소 감축 돕는다[사진=SKT]

ㅇ..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유영상)은 자사의 AI 기반 위치분석 플랫폼 ‘리트머스(LITMUS)’를 활용, 특정 지역의 버스·지하철 등 대중교통과 자가용 차량의 탄소 배출량을 분석하는 기술을 상용화했다고 1일 밝혔다.

SKT가 상용화한 탄소 배출량 분석 기술은 기지국 정보와 AI 기술을 통해 특정 지역 내의 ▲이동 수단(버스, 지하철, 일반차량 등), ▲이동 거리, ▲이동 목적별/구간별 속도 분석(30분 단위 평균 속도) 등의 데이터를 추출, 이를 활용해 해당 지역의 정교한 탄소 배출량을 분석하는 기술이다.

정부 발표에 따르면, 국내 전체 탄소 배출량 중에서 자동차·지하철 등 이동수단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 14% 정도로 에너지, 산업 사용 다음으로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때문에 지자체 차원에서 교통 관련 정책을 세울 때부터 탄소 배출량을 고려하면 전체 탄소 배출량 감축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나, 기존에는 특정 지역의 데이터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 정책 수립에 어려움이 있었다.

SKT는 이번 기술을 지자체에 제공함으로써, 지자체가 탄소 감축을 고려한 교통 정책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JBL, 브랜드 앰버서더 박재범과 함께 Dare to Discover 캠페인 선보여[사진=JBL]
JBL, 브랜드 앰버서더 박재범과 함께 Dare to Discover 캠페인 선보여[사진=JBL]

ㅇ..자동차, 소비자 및 기업 고객을 위해 최고의 연결 기술을 공급하고 있는 하만 인터내셔널(HARMAN International)은 한국 대중음악을 대표하는 월드 아티스트, 프로듀서, 엔터테인먼트 대표 박재범을 JBL 브랜드 앰버서더로 선정하고 최근 국내에 선보인 JBL TOUR 시리즈 신제품과 함께 'Dare to Discover' 캠페인을 선보인다.

JBL은 한국 아티스트 최초로 브랜드 앰버서더로 선정된 박재범과 함께한 ‘Dare to Discover’ 캠페인 영상을 SNS 채널을 통해 공개했다.

'Dare to Discover’ 캠페인은 소비자들이 진정한 개성과 가치 추구에 몰입하고 JBL의 제품들과 함께 일상에서 즐거움을 발견하는 초대의 메시지를 담고 있다.

캠페인 영상에서 박재범은 JBL TOUR ONE M2 헤드폰을 사용해 작업에 몰입하며 영감을 찾는다. 또한, 세계 최초의 스마트 충전 케이스 및 혁신적인 기능들을 갖춘 새로운 JBL TOUR PRO 2 완전 무선 이어폰으로 일상에서 음악을 즐기는 모습도 보여준다. 이와 함께 ‘Dare to Discover, 내 안으로 떠나는 투어(A tour into myself)’ 슬로건을 통해 나 자신에게 집중하고 몰입하는 순간을 완성해 주는 JBL TOUR 시리즈를 표현하고 있다.

쉐보레, 8월 시원한 여름, 쉐보레와 함께떠나요! 프로모션 시행![사진=쉐보레]
쉐보레, 8월 시원한 여름, 쉐보레와 함께떠나요! 프로모션 시행![사진=쉐보레]

ㅇ..글로벌 브랜드 쉐보레(Chevrolet)가 7월에 이어 8월에도 ‘시원한 여름, 쉐보레와 함께 떠나요!’ 프로모션을 이어가며 국내 고객들을 대상으로 풍성한 혜택을 제공한다.

쉐보레는 새롭게 출시한 더 뉴 트레일블레이저를 구매하는 고객에게 5.0%의 이율로 최대 36개월, 5.5%의 이율로 최대 72개월까지 가능한 특별 할부 혜택(선수율 20%)을 제공한다.

또한, 쉐보레는 볼트 EUV를 구매하는 고객이 콤보 프로그램을 선택할 시 최대 300만 원을 지원하고, 일시불로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취등록세 150만 원을 지원한다(중복 지원 불가). 아울러, 쉐보레는 전기차 보조금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국고/지자체 보조금 외에 지역별 최대 391만 원(서울시 기준)을 추가 지원하며, 이 경우 볼트 EUV 구매 고객은 콤보 할부 선택 시 최대 691만 원, 일시불로 구매 시 최대 541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볼트 EUV 구매 고객은 3.9%의 이율로 최대 36개월 특별 할부 프로그램(선수율 0%)을 선택할 수 있으며, 생산 월별로 최대 150만 원의 유류비가 지원된다.

포뮬러 E 시즌9 최종전 2023 한국 런던 E-PRIX 경기 장면[사진=한국타이어]
포뮬러 E 시즌9 최종전 2023 한국 런던 E-PRIX 경기 장면[사진=한국타이어]

ㅇ..글로벌 선도 타이어 기업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대표이사 이수일, 이하 한국타이어)가 전기차 레이싱 타이어 독점 공급사이자 오피셜 파트너로 활동하는 국제자동차연맹(FIA) 주관 세계 최고 전기차 레이싱 대회 ‘ABB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ABB FIA Formula E World Championship, 이하 포뮬러 E)’이 지난 7월 29일과 30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에서 열린 ‘2023 한국 런던 E-PRIX(2023 HANKOOK LONDON E-PRIX)’ 경기를 끝으로 시즌9 대장정의 막을 내렸다.

시즌 파이널 대회에서는 ‘재규어 TCS 레이싱(JAGUAR TCS RACING)’ 소속 ‘미치 에반스(Mitch Evans)’와 ‘인비젼 레이싱(Envision Racing)’의 ‘닉 캐시디(Nick Cassidy)’가 각각 15·16라운드 우승을 차지했다. 그럼에도 ‘포르쉐 99X일렉트릭 젠’ 파워트레인을 공유하는 드라이버 챔피언십 부문 1위 ‘아발란체 안드레티 포뮬러 E(AVALANCHE ANDRETTI FORMULA E)’의 ‘제이크 데니스(Jake Dennis)’가 15라운드 경기를 2위로 통과, 16라운드 경기 결과에 상관없이 시즌 종합 우승을 조기 확정 지으며 영국 출신으로는 최초로 포뮬러 E 세계 챔피언에 등극했다.

팀 챔피언십 부문에서는 ‘재규어 I-Type 6’ 파워트레인을 공유하는 팀 간의 치열한 접전 끝에 ‘인비젼 레이싱’이 ‘재규어 TCS 레이싱’을 제치고 팀 챔피언십 부문 우승을 차지했다.

한국타이어는 런던 대회에 앞선 지난 25일(현지시간) 포뮬러 E와 함께 ‘인도어 랜드 스피드 레코드(Indoor Land Speed Record)’ 부문에서 기네스북 신기록 수립이라는 또 하나의 값진 업적을 달성하며 최상위 전기차 타이어 기술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지니 TV 탭2[사진=KT]
지니 TV 탭2[사진=KT]

ㅇ..KT가 IPTV와 LTE 태블릿 기능을 동시에 갖춘 ‘지니 TV 탭 2’를 1일 출시한다고 밝혔다.

지니 TV 탭 2는 집 안의 KT 와이파이(WiFi)를 통해 IPTV 서비스(실시간 채널 시청, VOD 다시보기, 키즈랜드 등)를 제공하고 밖에서는 태블릿으로 LTE 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단말이다.

KT는 가족 간에 시청하고자 하는 콘텐츠가 달라 집 안에서도 나만의 TV가 따로 필요한 경우와 집안·밖에서 자유롭게 어린 자녀의 키즈콘텐츠 시청을 돕는 학습 기기가 필요한 고객의 니즈를 반영해 '21년도 국내 최초로 태블릿형 셋톱박스 '지니 TV 탭(구. 올레 tv 탭)'을 선보인 이후 구매가 꾸준히 이어짐에 따라 개선된 단말로 후속 라인업을 출시하게 됐다.

캐딜락 8월 프로모션[사진=캐딜락]
캐딜락 8월 프로모션[사진=캐딜락]

ㅇ..아메리칸 럭셔리 브랜드 캐딜락(링크)이 휴가철 고객 혜택을 극대화한 8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캐딜락은 차량 수요가 증가하는 휴가철을 맞아 8월 한 달 간, 전 차종 대상 금융 지원 프로그램에 더해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출고 기념품 증정 및 특정 차량 추가 할인 등 다양한 고객 혜택을 포함된 프로모션을 선보인다.

캐딜락은 엔트리급 럭셔리 SUV XT4 구매 고객에게 ▲연중 최대 현금할인 ▲60개월 무이자 할부(선수금 30%) ▲36개월 무이자 리스(보증금 30%) 등 금융 옵션을 지원하고, 젊은 캠핑족들 사이에 대란 아이템으로 인기를 이어가고 있는 휴대용 스크린 ‘LG 스탠바이미 GO’를 출고 고객 전원에게 증정한다.

또한 캐딜락은 어반 럭셔리 SUV XT5 구매 고객에게 ▲현금할인(트림별 상이) ▲48개월 무이자 할부(선수금 30%) ▲36개월 무이자 리스(보증금 30%) 등의 구매 혜택 옵션을 지원하고, 출고 고객 전원에게 특별하게 제작된 ‘캐딜락 레디백 패키지’를 제공한다.

브런치스토리 전시[사진=카카오]
브런치스토리 전시[사진=카카오]

ㅇ..카카오(대표이사 홍은택)의 다음CIC(대표 황유지)가 운영하는 콘텐츠 퍼블리싱 플랫폼 ‘브런치스토리’가 지난 해 진행한 ‘제10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의 수상작 대상 10편을 도서 출간했다고 밝혔다.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는 우수 작품을 선정해 종이책으로 출판을 지원하는 공모전이다. 스타 작가의 등용문으로 불리며 출간을 꿈꾸는 예비 작가들의 관심이 날로 늘고 있다.

브런치북 5회 은상 수상작 ‘90년생이 온다(임홍택)’, 브런치북 8회 대상 수상작 ‘젊은 ADHD의 슬픔 (정지음)’, 브런치북 전자책 출판 프로젝트 수상작 ‘어서 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황보름)’ 등 많은 인기작을 배출했다.

특히 지난 해 진행한 공모전은 수상 규모와 혜택을 대폭 늘려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바 있으며, 총 9주간 역대 최다인 8,150여 편의 작품이 응모됐다. 대상 10편과 특별상 40편 총 50편을 선정했으며 이중 대상 10편은 브런치스토리의 대상 파트너 출판사 10곳에서 각각 종이책으로 도서 출간했다.

더 뉴 티볼리(에어)[사진=KG모빌리티]
더 뉴 티볼리(에어)[사진=KG모빌리티]

ㅇ..KG 모빌리티가 8월 한 달 동안 ‘쿨 서머 세일 페스타’ 등 고객 경제적 여건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맞춤형 판촉 프로모션을 시행한다고 1일 밝혔다.

토레스 론칭 1주년을 기념하여 토레스, 티볼리 브랜드, 코란도 등 해당 모델 구매 시 ▲삼성 건조기 17kg(1,399천원) ▲삼성 식기세척기+오븐(1,380천원) ▲삼성 로봇청소기(1,399천원) ▲삼성 빔 프로젝트(출고가 1,589천원) 등 4가지의 사은품 중 1가지를 선택할 수 있는 ‘쿨 서머 세일 페스타(Cool Summer Sale Festa)’를 운영한다.

또한, 토레스는 세일 페스타 해당 모델에 대해 파격적인 초저리 할부도 제공한다. △선수금 30%의 1.9% 60개월할부 △선수금 20%의 2.9% 60개월할부 △선수금 없이 3.9% 60개월할부로 구매 가능하다. 단, 초저리할부로 구매 시 삼성 가전은 제공하지 않으며 스마트할부 및 일시불로 구매 시 지원된다.

2 on tour 부스에 전시된 폴스타 2[사진=폴스타]
2 on tour 부스에 전시된 폴스타 2[사진=폴스타]

ㅇ..스웨덴의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 브랜드 폴스타가 오는 8월 3일부터 10월 8일까지 전국 4개 지역에서 ‘투 온 투어(2 on tour)’ 팝업 스토어를 진행하며 고객 접점을 강화한다.

‘투 온 투어’는 폴스타가 고객의 일상으로 찾아가 자사의 전기 퍼포먼스 5도어 패스트백 '폴스타 2(Polestar 2)’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한 전시 및 시승 행사다. 100% 온라인 판매 방식을 갖춘 폴스타는 오프라인에서의 지속적인 고객 접점 강화를 통해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으며, 지난해 4월 이후 현재까지 16번의 투 온 투어를 통해 약 19만 명의 고객을 만나고, 2천 5백 회가 넘는 시승 기회를 제공하는 등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번 투 온 투어 역시 백화점과 복합쇼핑몰 등 잠재 고객들이 일상에서 자주 방문하는 곳에서 진행한다. ▲ 8월 3일부터 6일까지 ‘롯데백화점 동탄점’을 시작으로 ▲ 9월 6일부터 10일까지 ‘잠실 롯데월드몰’에서 진행한다.

또한, ▲ 8월 10일부터 9월 10일까지 ‘현대백화점 목동점’, ▲ 9월 11일부터 10월 8일까지 ‘현대백화점 대구점’에서는 시승과 전시 외에도 차량 출고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등 해당 지역의 고객들에게 더욱 깊이 있는 브랜드 및 제품 경험 기회를 제공하는 형태로 운영할 계획이다.

HDC 고드름 캠페인[사진=HDC현대산업개발]

ㅇ..HDC현대산업개발은 여름철 근로자의 건강을 보호하고 온열질환으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HDC 고드름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HDC 고드름 캠페인’은 혹서기 예방을 위한 3대 수칙인 물, 그늘, 휴식을 적극적으로 제공하며 옥외 근로자의 건강을 보호하는 프로그램이다. 작년부터 시행된 사업주의 휴게시설 설치 의무화에 따라 ‘휴게시설 설치 및 운영’ 지침을 마련해 현장 근로자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휴게시설을 제공하고 있다.

휴게시설은 작업 구간과 접근성을 고려해 설치하며, 온·습도 관리를 위한 시설과 함께 릴렉스체어 등 편안한 휴식을 위한 물품을 비치했다. 특히, 옥외작업이 많은 현장 특성을 반영해 최상층마다 차광막을 설치해 그늘을 마련하고 있다.

카카오헬스케어 로고[사진=카카오 헬스케어]
카카오헬스케어 로고[사진=카카오 헬스케어]

ㅇ..카카오헬스케어는(대표 황희)는 연세대학교 의료원(이하 연세의료원, 원장 윤동섭)과 함께 오는 8월 30일 ‘2023 글로벌 디지털 헬스케어 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오전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에비슨의생명연구센터 유일한홀에서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되며, 8월 25일까지 사이트 사전등록 후 참여할 수 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의료 인공지능(AI)과 디지털치료기기(DTx)를 주제로 ▲다양한 연구 성과 공유 ▲기술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정책 및 지식 공유 ▲최신 산업동향 및 미래 전략 논의 등이 진행된다.

특히, 오후에는 구글클라우드의 패트리샤 플로리사 이사(Patricia Florissi, Technical Director of Office of the CTO)와 디지털 헬스케어 선도기업인 카카오헬스케어 황희 대표가 ‘AI를 활용한 의료데이터 솔루션 개발과 글로벌시장 동향’ 등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연세대학과 의과대학 이은 교수(정신과학)는 불면증을 중심으로 DTx 플랫폼 실증 사례를 소개할 예정이며, 유승찬 교수(의생명시스템정보학)는 DTx 및 의료 인공지능 전개를 위한 벤더(vendor) 중립 인프라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박시하 기자  lycaon@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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