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스터치가 10월 20일부터 내달 9일까지 3주간 도쿄 시부야에서 팝업스토어 '맘스터치 도쿄'를 선보입니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맘스터치가 해외에서 선보이는 첫 팝업스토어인데요. 앞서 마스터 프랜차이즈로 진출한 태국, 몽골에 이어, QSR(Quick Service Restaurant) 선진국인 일본에서 팝업스토어 운영으로 현지 소비자들과 교감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한편 '스타필드 수원'이 공간 경험형 스토어를 필두로 연내 베일을 벗고 수원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예정입니다. 스타필드 수원은 2016년 스타필드 하남 오픈 이후 다섯 번째 스타필드로, 올해 말 오픈을 앞두고 있는데요. 신세계프라퍼티는 스타필드 수원을 시작으로 기존 가족 중심의 1세대 스타필드에서 한 차원 진화한 MZ세대 중심의 ‘스타필드 2.0’의 시대를 열 계획입니다.
이외에도 현대시티아울렛 동대문점이 중소기업 상생 뷰티 행사 '뷰티폴페스타'를 진행하는 등 오늘(11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 맘스터치가 도쿄 한복판에 대형 팝업스토어를 열고 K-버거의 경쟁력을 알린다.
맘스터치는 10월 20일부터 내달 9일까지 3주간 도쿄 시부야에서 팝업스토어 ‘맘스터치 도쿄’(MOM’s TOUCH TOKYO)를 선보인다고 11일 밝혔다. 맘스터치가 해외에서 선보이는 첫번째 팝업스토어다.
이번 일본 도쿄 팝업스토어의 콘셉트는 'WOW Taste, MOM's touch'다. 브랜드 네임인 ‘MOM’(맘)을 뒤집으면 나타나는 ‘WOW’(와우)라는 키워드에서 착안, 기존 패스트푸드 시장의 판도를 뒤집고 감탄사가 절로 나오는 독보적인 맛과 양, 품질로 성공한 맘스터치만의 경쟁력을 보여준다는 계획이다.
메뉴는 싸이버거, 그릴드비프버거, 케이준양념감자를 비롯해 총 10가지 메뉴를 제공한다. 특히 국내 매장처럼 배터링(반죽 묻히기)부터 후라잉(튀기기)까지 모든 조리 과정을 주방에서 수제 방식으로 진행해 기존 패스트푸드 브랜드에서 경험할 수 없었던 압도적인 맛과 품질을 현지 소비자들에게 생생히 전한다는 방침이다.
맘스터치 관계자는 “외식 선진국인 일본은 글로벌 경쟁력과 해외사업의 중장기적 성공 여부를 가늠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장”이라며, “특히 현지인들이 맛과 품질에 민감한데다 최근 한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좋은 반응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해외에서 최초로 운영하는 이번 팝업스토어를 통해 일본 소비자들에게 맘스터치, 더 나아가 토종 버거 브랜드의 경쟁력을 알리겠다”고 밝혔다.
○.. 신세계프라퍼티의 신작 ‘스타필드 수원’이 공간 경험형 스토어를 필두로 연내 베일을 벗고 수원특례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다.
스타필드 수원은 2016년 스타필드 하남 오픈 이후 고양, 코엑스몰, 안성에 이은 다섯 번째 스타필드로, 올해 말 오픈을 앞두고 있다. 신세계프라퍼티는 스타필드 수원을 시작으로 기존 가족 중심의 1세대 스타필드에서 한 차원 진화한 MZ세대 중심의 ‘스타필드 2.0’의 시대를 연다.
수원특례시 장안구 정자동에 연면적 약 10만 평(33만1000㎡), 지하 8층~지상 8층 규모로 조성되는 스타필드 수원은 지역민의 니즈는 물론 MZ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적극 반영한 것이 특징이다. 대규모 산업시설과 대학교가 밀집해 3040 밀레니엄 육아 가정과 1020 잘파세대(Z세대+알파세대)가 많은 수원의 지역 특색을 고려했다. 세분화된 취향을 만족시킬 트렌디한 콘텐츠와 감도 높은 서비스, 자기 계발을 위한 문화 시설과 스포츠 시설까지 폭넓게 제시해 130만 수원 시민은 물론 인접 도시 유입 인구까지 약 500만 명을 아우른다는 포부다.
스타필드 수원은 ▲‘공간 경험형 스토어’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이 깃든 ‘고감도 콘텐츠’ ▲삶을 풍요롭게 하는 ‘문화예술 특화 카테고리’를 앞세워 수원을 대표하는 아이코닉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 현대시티아울렛 동대문점은 오는 13일부터 15일까지 3일간 지하1층 대행사장과 야외광장에서 중소 뷰티 브랜드의 판로 확대를 위한 행사 '뷰티폴페스타'를 진행한다고 11일 밝혔다.
현대시티아울렛 동대문점과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이 함께 진행하는 이번 행사에는 총 21개 중소 뷰티 브랜드가 참여해 기초 및 색조 화장품 등 다양한 뷰티 상품을 최초 판매가 대비 최대 5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대표 상품은 바노바기 비타제닉 젤리마스크 하이드레이팅(9900원), 리본셀 블루쥴렌샤이닝벨벳(3만1500원), 르제 바비수 듀얼 임팩터(4만7600원) 등이다.
특히, 최근 K뷰티에 관심이 많은 외국인 고객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도 마련했다. 대표적으로 오는 13일과 14일 진행되는 가을 컬러 메이크업쇼와 14일 진행되는 바노바기 스킨케어 뷰티 클래스는 영어로 진행된다.
아울러 행사 기간 현대시티아울렛 동대문점에서 10만원 이상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행사에 참여 브랜드들의 상품이 랜덤 구성된 핑크박스(최대 10만원 상당)를 증정한다. 또한 '뷰티폴페스타' 행사장에서 30만원 이상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올리브영 기프트카드(1만원)를 증정한다.
현대시티아울렛 동대문점 관계자는 "국내 뿐만아니라 외국인 관광객에게 동대문이 K패션과 K뷰티의 명소로 떠오르고 있다"며 "앞으로도 동대문을 찾는 고객들을 위한 이색 마케팅 행사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 KT&G(사장 백복인)가 궐련형 전자담배 ‘릴 하이브리드 3.0(lil HYBRID 3.0)’의 판매처를 11일부터 전국 모든 편의점으로 확대한다.
지난 7월 24일 출시된 ‘릴 하이브리드 3.0’은 전용 플래그십 스토어인 ‘릴 미니멀리움(lil MINIMALIUM)’과 온라인 판매처 ‘릴 스토어’에서 판매를 시작했고, 지난 8월에는 서울과 6대 광역시, 세종 및 경기도 일부 지역 편의점 약 2만6000개로 판매가 확대됐다. 이어 11일부터 판매처가 추가됨에 따라 전국 5만2000여 개 편의점에서 릴 하이브리드 3.0을 구매할 수 있게 된다.
‘릴 하이브리드 2.0’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릴 하이브리드 3.0’은 기존 기기에 적용됐던 청소 불편 해소와 고속충전, 스틱 삽입 시 자동 예열되는 ‘스마트온’ 기능에 더해 세 가지 흡연 모드와 ‘일시 정지’ 기능이 추가됐다.
릴 하이브리드 3.0은 하나의 기기로 ‘릴 하이브리드 2.0’과 퍼포먼스면에서 동일한 ‘스탠다드 모드’, 강한 임팩트의 ‘클래식 모드’, 예열 시간을 10초로 단축한 ‘캐주얼 모드’ 등 세 가지 유형의 흡연이 가능하다. 또, 최대 2분 내에서 횟수 제한 없이 디바이스 사용을 일시 정지할 수 있다.
릴 하이브리드 3.0의 권장 소비자가는 8만8000원이며, 편의점에서는 ‘지알로 옐로우’와 ‘카민 레드’ 2가지 컬러를 판매한다. 릴 미니멀리움과 릴 스토어에서는 편의점 2종을 포함해 ‘비앙카 화이트’, ‘누아르 블랙’ 등 총 4가지 컬러의 구매가 가능하다.
한편, 같은 날 릴 하이브리드의 새로운 전용스틱인 ‘믹스 블루썸(MIIX BLUSOME)’도 전국 편의점에서 동시에 출시되며, 가격은 4500원이다. 믹스 블루썸 출시로 릴 하이브리드 전용스틱은 총 10종으로 확대된다.
임왕섭 KT&G NGP사업본부장은 “소비자 반응에 힘입어 KT&G만의 자체적인 혁신 기술이 적용된 릴 하이브리드 3.0 판매처를 전국 모든 편의점으로 확대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끊임없는 혁신을 기반으로 제품 개발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LG생활건강(대표 이정애)이 고보습 기능성 립케어 신제품인 ‘립세린(Lipcerin)’을 출시하고 기능성 립케어 시장 개척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립세린은 입술의 불필요한 각질을 부드럽게 케어하고, 촉촉함은 채워 최적의 립 컨디션을 만들어주는 제품이다. LG생활건강은 10월 빌리프, CNP, 비욘드, 글린트, 수려한 5개 브랜드 립세린 출시를 시작으로 올해 연말까지 총 16개 뷰티 브랜드에서 순차적으로 신제품을 선보이며 ‘립세린 카테고리’ 형성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립세린 출시에 앞서 LG생활건강은 국내외 립케어 시장의 성장세에 주목했다. 글로벌 시장 조사 기관 유로 모니터에 따르면 글로벌 립케어 시장 규모는 2022년 기준 약 28억 3000만 달러(한화 3조8200억원)로 전년 대비 8.8% 커졌다. 같은 해 국내 립케어 시장 규모 역시 전년 대비 4.2% 확대되는 등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LG생활건강은 이에 일상에서 최상의 립 컨디션을 유지하고 싶은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하고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누릴 수 있는 기능성 립케어 제품인 ‘립세린’을 개발했다. ‘Lipcerin’은 입술의 영어 단어인 Lip(립)과 대표적인 보습 성분인 Glycerin(글리세린)의 합성어다.
립세린에는 글리세린을 포함해 입술 피부의 5대 고민인 각질, 주름, 보습, 탄력, 윤기를 개선해주는 ‘LG 립세린 펜타 턴오버 리커버리 컴플렉스TM(LG Lipcerin Penta Turnover Recovery complexTM)’ 포뮬러가 적용됐다.
LG생활건강 관계자는 “립세린은 립밤의 휴대성과 립마스크의 보습력에 위생적인 용기가 결합한 ‘3세대’ 기능성 립케어 제품”이라며 “올 연말까지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준비한 제품을 출시하면서 기능성 립케어 카테고리를 확대해나가고, 향후 K-뷰티를 대표하는 립케어 제품으로 립세린을 육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 이랜드에서 운영하는 유·아동 쇼핑 플랫폼 ‘키디키디’(kidikidi)가 2023년 FW시즌을 맞아 모델 김나영 가족과 캠페인을 진행한다.
‘일상이 취향’ 슬로건으로 진행되는 키디키디의 이번 가을∙겨울 캠페인은 키디키디 고객들의 일상 속 육아의 행복과 기쁨을 더해주기 위해 기획됐다. 김나영 가족이 일상 속에서 육아를 즐기는 모습을 화보로 담아 냈으며, 이를 바탕으로 SNS와 키디키디 공식 홈페이지에서 고객들과 일상 속 즐거운 육아를 주제로 소통할 계획이다.
이번 캠페인에서 김나영은 아이와 함께하는 총 네 가지의 라이프스타일을 소개한다. ‘여유있는 카페타임’, ‘집에서 쉬어가는 주말’, ‘하원 후 근처 놀이터’, ‘크리스마스 식탁에서’ 등 소소한 일상 속 행복한 육아 모습과 함께 다채로운 브랜드 소식 및 특별한 혜택도 만나볼 수 있다.
이랜드 키디키디 관계자는 “일상 속에서 찾아가는 육아의 행복을 주제로 키디키디의 MD들이 엄선한 브랜드를 소개하는 캠페인”이라며, “키디키디에서 소개하는 김나영 가족의 일상에서 육아를 더 풍성하고 행복하게 채워줄 다양한 브랜드의 상품을 만나볼 수 있다”고 말했다.
○.. 농심이 농심켈로그와 세계 식량의 날(10월 16일)을 맞아 올해도 결식아동 지원에 나선다. 2020년 처음 기부를 시작한 이후 4년째다.
양사는 최근 초록우산과 전달식을 갖고 4000인분 상당의 스낵과 시리얼을 기부했다. 기부한 물품은 초록우산 복지관 5곳과 한사랑장애영아원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어린이들에게 전달된다.
농심 관계자는 “우리 사회 사각지대에 놓인 어린이들에게 힘을 보태고자 매년 식품 기부에 동참하고 있다”라며 “농심이 전한 식품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농심켈로그 관계자는 “세계 식량의 날을 맞이해 도움이 더욱 절실히 필요한 어린이들에게 실질적인 지원을 하고자 농심과 매년 뜻 깊은 나눔에 동참해오고 있다”며 “켈로그는 앞으로도 성숙한 기부 문화 정착을 위해 적극적으로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젊은 세대를 대상으로 껌 소비 접점을 늘리기 위해 자동차 문화 브랜드 ‘피치스(Peaches.)’와 만났다. 롯데웰푸드는 지난 10월 7일과 8일 양일간 열린 뮤직 페스티벌 ‘ONE UNIVERSE FESTIVAL 2023’에서 피치스와 컬래버레이션한 ‘롯데 X 피치스 에너지 껌’을 관객들에게 샘플링했다.
롯데 X 피치스 에너지 껌은 이번 페스티벌을 위해 준비한 한정판 껌이다. 과라나추출분말, 타우린, 비타민 등이 첨가되어 있어 에너지 넘치는 축제를 즐기며 씹기에 어울린다. 패키지 또한 피치스 브랜드만의 힙한 느낌을 담아 특별하다.
이번 협업은 새롭고 독창적인 자동차 문화를 추구하는 브랜드 피치스와의 만남을 통해 젊은 세대와 껌 소비 접점을 늘리기 위해 진행됐다. 껌에 젊고 활기 넘치는 이미지를 연결해 코로나19 엔데믹 후 다시 살아나고 있는 껌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함이다.
롯데웰푸드의 올해 3분기 누적 껌 매출 성장률은 지난해 동기 대비 30%에 육박한다. 특히 젊은 세대에서 선호도가 높은 풍선껌 ‘왓따’의 경우 같은 기간 50% 이상 성장했고, 나들이 및 야외활동을 위한 장거리 운전에 유용한 ‘졸음번쩍껌’도 60% 이상 성장했다.
롯데웰푸드 관계자는 “피치스와의 협업을 통해 자동차와 음악을 즐기는 젊은 세대와의 접점을 늘렸다“며, “껌 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접점 늘리기 마케팅을 다양하게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아모레퍼시픽공감재단이 동덕여자대학교와 서울여자대학교 학생들의 마음 건강 증진을 위한 Look at ME ‘청년 마음 캠퍼스’를 개최했다.
지난 10월 4일과 5일에 각각 진행한 ‘청년 마음 캠퍼스’는 동덕여대와 서울여대 학생 10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아모레퍼시픽공감재단과 동덕여자대학교 인권센터, 서울여자대학교 학생상담센터, 아이들과미래재단, 밑미, 오설록이 함께했다. 올해 상반기에 진행한 숙명여대 편에 이어 ‘고유한 나를 찾아서’라는 슬로건 아래 청년들의 이야기를 듣고 경험을 공유하며, 청년들이 ‘나답게’ 성장할 수 있는 마음 건강 증진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오설록은 차 테라피 ‘오감산책’을 통해 차의 맛과 향, 색으로 학생들의 감각을 깨우며 마음의 여유를 선사하고, 캠퍼스 교정에 설치된 ‘감정의 정원’, ‘공감의 정원’ 부스에서는 학생들이 서로의 고민과 감정을 공유하고 공감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아모레퍼시픽공감재단 박재연 이사 (리플러스인간연구소 소장)와 장동선 이사(궁금한뇌연구소 대표, 한양대학교 교수), 댄서 효진초이, 김밥 큐레이터 정다현, 유튜버 무빙워터, 프리랜서 마케터 정혜윤이 연사로 참여한 공개강연에서는 각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카운슬링으로 청년들이 자신만의 길을 찾을 수 있도록 용기를 심어주었다.
아모레퍼시픽공감재단 이상목 이사장은 “대인관계, 취업, 진로 등 여러 고민으로 마음 건강의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이 '청년 마음 캠퍼스'를 통해 나를 알아가고, 나다운 길을 개척할 수 있는 용기를 얻길 바란다"며 기대감을 전했다.
○.. CJ제일제당의 프리미엄 델리미트(Deli meat) 브랜드 <육공육(六工肉)>이 미식햄 제품 라인업을 강화한다. CJ제일제당은 브런치, 와인 안주 등에 적합한 유럽식 프리미엄 슬라이스 햄 3종을 출시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에 선보이는 신제품은 유럽식 프리미엄 슬라이스 햄 3종으로 ‘육공육 잠봉 슬라이스·이탈리안 슬라이스·등심 슬라이스’다. 나트륨이 낮은 안데스 소금으로 저온 숙성하고, CJ제일제당의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고기 식감은 그대로 살려 전문점 수준의 풍미를 구현했다.
‘이탈리안 슬라이스’는 고기에 파프리카, 양파, 고추 등 한국인에 입맛에 잘 맞는 채소들을 훈연해 부드러운 단맛과 매콤한 풍미를 살렸다. 치아바타와 야채를 곁들여 이탈리안 샌드위치를 만들어 먹거나, 파스타 토핑, 와인 안주로도 활용할 수 있다.
‘등심 슬라이스’는 기름기가 적은 국내산 알등심 살코기를 발라내 깔끔하고 담백한 맛이 특징이다. 프랑스식 햄 ‘잠봉 슬라이스’는 돼지고기 뒷다리살의 부드러운 고기 식감을 그대로 살렸으며, 큼지막한 크기로 출시돼 1장으로도 풍성하게 잠봉뵈르 샌드위치, 크로크 무슈 등을 즐길 수 있다.
신제품 출시 기념으로 데니쉬 식빵으로 유명한 프리미엄 베이커리 브랜드 ‘교토마블’과 협업한 제품도 선보인다. 육공육 슬라이스 햄과 후랑크 등을 활용한 ‘잠봉크림 굴뚝파이·로인뵈르 샌드위치·킬바사 굴뚝파이’ 등 콜라보 메뉴 10종을 신용산역에 위치한 브런치 카페 ‘마블베이크’에서 만나볼 수 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소비자들의 미식 경험이 많아지고 입맛이 고급화됨에 따라 프리미엄 육가공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다”며 “집에서도 고급스러운 외식경험을 할 수 있도록 프리미엄 제품을 계속해서 선보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스타벅스 코리아(대표이사 손정현)가 10월 12일 제주시 ‘동쪽송당 동화마을’ 내 '더제주송당파크R점' (제주시 구좌읍 비지림로 1181)을 오픈하며 스타벅스 리저브 브랜드의 새로운 콘셉트와 함께 국내 최대 규모의 ‘리저브 전용’ 매장을 선보인다.
스타벅스 '더제주송당파크R점'은 스타벅스의 5번째 ‘THE’ 매장으로 고객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했으며, 스타벅스 리저브 커피와 매장의 특별함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더제주송당파크R점'은 지상 1,2층으로 구성된 약 360평 규모이며 전체 좌석 수는 340석으로(1층 76석, 2층 236석, 야외 28석)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이 넓은 공간에서 편안하게 매장을 즐길 수 있도록 구성했다.
스타벅스 코리아 손정현 대표이사는 “금번 오픈하는 ‘더제주송당파크R점’은 국내 최대의 스타벅스 ‘리저브 전용’ 매장으로 리저브 브랜드의 변화가 시작되는 곳”이라며,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스타벅스가 보유한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으며, 다양한 휴식 공간과 즐길 거리가 가득한 ‘더제주송당파크R점’에서 행복한 하루를 보내시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은 구수한 풍미의 ‘동서 옥수수차’를 한 잔씩 간편하게 마실 수 있는 ‘동서 한잔용 옥수수차’를 출시한다고 11일 밝혔다.
동서 한잔용 옥수수차는 기존의 2L용 옥수수차 제품에 대해 ‘한 잔 단위의 차로 이용할 수 있으면 좋겠다’, ‘찬물에서도 잘 우러났으면 좋겠다’는 소비자 의견을 반영해 선보이는 제품이다. 기존의 대규격 티백 제품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한 잔 단위로 출시한 것은 2021년 ‘한잔용 보리차’에 이어 두번째이다.
이번 신제품은 동서 옥수수차만의 구수한 맛을 한잔 용량의 티백에 담아 집이나 학교, 사무실 등 언제 어디서나 신선하게 즐길 수 있게 한 제품이다. 엄선한 옥수수와 보리 원료의 최적 배합을 통해 동서 옥수수차만의 구수한 풍미와 깔끔한 맛을 더욱 살렸으며, 순수한 곡물 본연의 맛으로 물 대신 마시기도 좋다.
동서식품 이재익 마케팅 매니저는 “이번 신제품은 오랫동안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아온 동서 옥수수차를 소량으로 간편하고 신선하게 즐길 수 있게 한 제품”이라며 “동서 한잔용 옥수수차와 함께 언제 어디서나 여유로운 티타임을 즐기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 배달의민족(이하 배민) 개발자들의 성장과 고민을 담은 책이 나왔다.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대표 이국환)은 수년간 쌓아온 배민의 조직문화, 서비스 기획, 개발 등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책 《요즘 우아한 개발》(출판사 골든래빗)을 출간한다고 11일 밝혔다.
이 책은 우아한형제들 기술블로그에서 현업 개발자들이 직접 공유해 온 개발 경험과 인사이트에 대한 콘텐츠를 엄선해 엮었다. 우아한형제들은 2016년부터 기술블로그를 통해 개발 조직의 성장과정을 꾸준히 기록해왔다.
《요즘 우아한 개발》에서는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배민을 국내 1위 배달 플랫폼으로 성장시키며 겪은 우아한형제들 구성원의 문화, 온보딩, 기획, 개발, 이슈 관리, 인프라 구축 등에 대한 생생한 스토리를 만날 수 있다.
특히 실제 서비스 운영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고, 적절한 기능을 구현해 개선하는 등 다양한 정보 기술을 생생하게 풀어낸 점이 눈에 띈다. 기술적인 내용 뿐만 아니라 우아한형제들 구성원은 어떤 태도로, 어떤 분위기에서 일을 하는지, 회사는 구성원들이 업무에 적응하고 몰입할 수 있도록 어떤 노력을 하는지 등에 대한 이야기도 담았다.
책 출간을 주도한 우아한형제들 DR((Developer Relations)팀 유영경 매니저는 “개발자 성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영진 철학과 회사 지원이 있기에 개발자 간 활발한 기술 교류와 소통이 가능했다”면서 “개발자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만든 이 책이 우형의 가치를 알리고, 좋은 서비스를 만들고자 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는 길잡이가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우아한형제들 송재하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이 책은 배민다운 개발 문화와 함께 그간 치열한 시장 경쟁 속에서 어떻게 배민이 성장했는지를 살펴볼 수 있는 유익한 기록물이 될 것”이라며 “많은 독자들이 《요즘 우아한 개발》을 통해 지식을 공유하고 확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는 프랑스 보르도 남동부에 위치한 샤또 그리몽(Chateau Grimont)의 와인 2종을 출시한다고 11일 밝혔다.
샤또 그리몽은 프랑스 보르도 남동부에 위치해 25헥타르(약 7만5천평) 규모의 포도밭을 보유하고 있다. 1958년 영(Yung) 가문의 샤또와 포도밭을 매입해 품질 개선뿐만 아니라 지속 가능 농법에도 집중한 결과, 프랑스 농림부가 주관하는 재배 인증인 HVE(Haute Valeur Environnementale, 자연친화 포도재배 인증) 중에서 가장 높은 단계인 레벨3 인증을 받았다. 또, 지난 10년간 다양한 와인 어워즈에서 80개 이상의 메달을 획득하는 등 뛰어난 품질의 와인을 만드는 와이너리로 자리매김했다.
이번에 출시하는 와인은 ‘샤또 그리몽 트라디씨옹(Chateau Grimont Tradition)’과 ‘샤또 그리몽 뀌베 프레스티지(Chateau Grimont Cuvee Prestige)’다. ‘샤또 그리몽 뀌베 프레스티지’는 샤또 그리몽의 정수가 담긴 와인으로, 숙성 잠재력이 돋보인다. 메를로 80%, 까베르네 소비뇽 20%로 블렌딩해, 부드러우면서 복합적인 풍미가 느껴지고 조화로운 피니시가 인상적이다. 특히, 지난 1월 편의점 업계 최초로 프랑스 보르도 코망드리 와인 기사 작위를 받은 GS리테일의 김유미 MD가 추천했으며, 전국 GS편의점을 통해서 만나 볼 수 있다.
‘샤또 그리몽 트라디씨옹’은 가성비 좋은 와인으로, 부드러운 동시에 힘차고 잘 익은 탄닌이 느껴지는 고품질의 레드 와인이다. 와인 전문지 ‘디캔터’가 매년 주최하는 '디캔터 월드 와인 어워즈(Decanter World Wine Awards)'에서 90점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현대백화점(목동점, 천호점, 판교점, 신촌점), 현대프리미엄아울렛 송도점, 신세계백화점 본점 등을 통해 판매한다.
○.. 쿠팡이 대만에 진출한지 1년 만에 현지에 제품을 수출한 중소기업들이 1만2000곳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경기 둔화 여파로 인한 수출 감소, 포화상태에 놓인 국내시장, 글로벌 인플레이션 등 ‘삼중고’를 뚫고 대만에 진출한 쿠팡의 로켓에 올라타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찾은 중소기업들이 가파르게 늘어난 결과다.
쿠팡은 지난해 10월 대만에 로켓직구·로켓배송을 런칭 후 올 9월 말 기준 쿠팡을 통해 대만에 진출한 중소기업이 1만2000곳을 돌파했다고 11일 밝혔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해외 수출한 국내 소비재 중소기업 수는 4만2592곳으로, 쿠팡을 통해 대만에 진출한 중소기업 수가 1만2000곳 이상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전체의 약 28% 수준으로 분석된다. 우리나라 전체 소비재 수출 중소기업 10곳 중 3곳이 쿠팡으로 수출할 정도로 규모가 크다는 뜻이다.
쿠팡은 한국에서 입증한 빠른 로켓배송 모델을 대만 현지에 성공적으로 이식, 파격적인 소비자 혜택을 제시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로켓직구는 통상 배송에 3주가 소요되는 타 직구업체와 달리 690 대만달러(한화 약 2만8800원) 이상 제품을 구매하면 익일 대만행 첫 비행편을 통해 빠르게 무료 배송하고, 현지 로켓배송도 195 대만달러(한화 약 8150원) 이상 구매하면 다음날 무료배송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대만 판매 카테고리가 1년 만에 뷰티·패션·생활용품·주방용품·가전·유아용품 등 다양하게 확대되면서 중소기업들의 수출 범위가 대대적으로 넓어졌다. 쿠팡 앱은 폭넓은 셀렉션·합리적인 가격·빠른 배송으로 지난 2분기부터 대만 쇼핑앱 다운로드 1위를 질주하고 있다.
현재 대만에서 팔리는 수백만개 제품 가운데 70%는 한국 중소기업 제품이다. 쿠팡을 통한 중소기업 수출이 늘어나면서 대만 수출 물량은 올 들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해외 진출 애로사항이 많은 소비재 중소기업들의 수출이 늘어나고, 단일 유통기업을 통해 단기간에 중소기업들이 대거 해외에 진출한 경우가 드물었다는 점에서 쿠팡의 대만 진출은 고무적이라는 평가다. 전성민 가천대 경영학부 교수는 “쿠팡의 대만 수출은 해외 진출이 정체된 수많은 소비자 중소기업들에게 새로운 판로 개척 대안으로 떠오르면서 한국 경제의 새로운 수출 엔진으로 도약하는 모멘텀을 맞이했다”고 말했다.
○.. 이랜드월드에서 운영하는 여성 SPA 브랜드 미쏘(MIXXO)의 대표 겨울 상품 ‘스웨이드 스탠카라 숏 무스탕’이 출시 초반부터 높은 판매율을 기록하며 올 겨울 돌풍을 예고했다.
미쏘는 지난해보다 추어진 날씨로 인해 숏 무스탕을 비롯한 겨울 상품을 찾는 고객들이 늘어나며 전년 대비 가을∙겨울 상품의 판매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미쏘의 시그니처 제품인 스웨이드 스탠카라 숏 무스탕의 경우는 초겨울부터 많이 팔리기 시작하는 아이템 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전년 대비 8배 이상 판매되고 있다.
스웨이드 스탠카라 숏 무스탕은 지난해 1만장 이상 판매되고, 고객 리뷰만 1200여건, 평점 4.9점을 기록한 인기 상품이다. 올해는 고객의 생소리에 착안해 보다 여유있는 핏과 안감 배색 등을 새롭게 리뉴얼해 출시했다.
이랜드 미쏘 관계자는 “전년대비 2주 빠르게 선보인 미쏘의 숏 무스탕이 커진 일교차와 함께 트렌드를 선도하며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지난해 큰 인기를 끌었던 미쏘의 겨울 아우터 제품들이 올해는 더 트렌디하고 엣지있게 스타일링을 완성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 11번가가 연휴 이후 본격적으로 가을 준비에 나선 고객을 위해 인기 시즌 상품을 한데 모은 10월 ‘월간십일절’ 행사를 오늘(11일)부터 15일까지 실시한다.
타임딜, 단독판매 행사, 라이브 방송, 경품 이벤트 등을 다양하게 마련해, 다음달(11월) 열리는 연중 최대 쇼핑 축제 ‘십일절 페스티벌에 앞서 풍성한 십일절 혜택을 미리 즐길 있도록 구성했다.
월간십일절의 대표 코너인 ‘타임딜’에서는 가을 시즌 고객 수요가 높은 품목들을 중심으로 500여 개의 상품을 엄선해 최대 72%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대표 상품으로 ▲한일전기 올스텐 가열식 가습기(11일 오후 4시) ▲스팀보이 카본 전기요(12일 오후 7시) ▲폴로랄프로렌 가을 신상 셔츠/카디건(12일 오후 11시) ▲LG 트롬 건조기세트(14일 오후 11시)를 비롯해 계절가전, FW패션상품, 제철 먹거리, 호텔/리조트 숙박권 등을 다양하게 선보인다.
고객들의 관심이 높은 화제의 상품들을 만나볼 수 있는 기회도 마련했다. 11일 오후 2시부터 ‘2023 임영웅 콘서트 MD’ 단독판매 행사를 진행한다. 이달 27일부터 진행되는 가수 임영웅의 전국투어 콘서트를 기념해 제작된 상품으로, ‘스웻셔츠, 담요, 슬로건’과 ‘IMHERO TOUR 2023 MD’ 등의 구성으로 선착순 판매한다.
11번가 이영진 마케팅담당은 “이번 십일절을 통해 고객들에게 가을 쇼핑 기회를 제공하고, 올해 월간십일절 기간 구매 데이터를 바탕으로 최고의 쇼핑 혜택을 담은 11월 ‘십일절 페스티벌’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 파리바게뜨가 단팥빵, 소보루빵, 슈크림빵을 990원 혜택가에 선보이는 ‘착!한 빵’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고물가 시대에 고객들에게 통 큰 혜택을 전하는 ‘착!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앞서 지난 9월에 진행한 '착!한 커피' 행사가 2주간 누적 200만잔을 넘어서는 등 폭발적인 반응을 얻은 데 힘입어 기획됐다.
파리바게뜨는 12일부터 28일까지(지역별 상이) 대표 빵 3종(단팥빵, 소보루빵, 슈크림빵) 990원 제공을 비롯해 식빵 1종(오늘도 신선한 식빵)도 1990원 혜택가로 판매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4개 품목에 한해 1일 1인 최대 6개까지 구매가 가능하고(교차 구매 가능), 일 선착순 수량 소진 시 종료된다. 파리바게뜨 매장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온라인(딜리버리, 픽업) 구매 시는 적용되지 않는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고물가로 인한 소비자 부담을 줄이기 위해 지난 착!한 커피에 이어 착!한 빵 행사를 진행한다”며, “앞으로도 뛰어난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보일 수 있는 행사를 선보일 것”이라고 전했다.
○.. GS리테일(플랫폼BU장 오진석 부사장)이 11일 카카오 커머스 CIC(공동대표 이효진, 양호철)와 ‘온·오프라인 결합(O4O) 강화’를 골자로 한 전략적 제휴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양사는 이번 제휴를 통해 고객 혜택 강화는 물론 각 사가 보유한 탄탄한 인프라와 데이터 역량 그리고 플랫폼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시너지를 창출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내년 상반기 중으로 GS25의 주류 스마트 오더 플랫폼 와인25플러스와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연계한 서비스를 출시한다. 고객은 카카오톡 선물하기 내 와인25플러스 채널에서 주류 상품을 구매하고 원하는 날짜에 가까운 GS25 및 GS더프레시 매장에서 상품을 수령할 수 있다.
이번 제휴로 GS리테일은 와인25플러스의 판매 전선을 O4O 통합 앱 플랫폼 ‘우리동네GS’ 및 1만7000여 개의 오프라인 매장에서 4800만명 이상이 사용하는 전 국민 플랫폼인 카카오톡으로까지 확대하며 고객 접점을 늘릴 수 있게 됐다. 카카오는 GS25가 취급하고 있는 와인, 맥주, 위스키, 하이볼, 5000여 종의 주류 상품을 통해 상품 구색을 강화하고 GS25, GS더프레시 등 GS리테일의 인프라를 활용해 오프라인으로의 영역을 확대한다.
오진석 GS리테일 플랫폼 BU장(부사장)은 “국내 유통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온·오프라인 결합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만큼 카카오 커머스와의 제휴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O4O 서비스 경쟁력을 더욱 높여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GS리테일은 상품, 마케팅 등에서 과감하게 이종 산업과의 제휴 영역을 지속 확대하며 고객에게 다양하고 재미있는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남양유업은 지난 6일 대전 메가박스 신세계 아트앤사이언스점에서 ‘영화관 수산물 간식 개발’ 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해양수산부가 주관하고 남양유업, 국립부경대학교, 한국수산회 등이 참여한 이번 협약은 수산물을 활용한 영화관 간식 시제품 평가 및 상품화와 정식 판매를 위한 협업 체계 구축에 뜻을 모아 성사되었다.
식품가공기업 더소스코리와 함께 제품 개발에 나서는 남양유업은, 자사 판매망을 활용한 유통 활로를 개척하며 영화관 등 각종 시설 입점에 주력할 계획이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이전에는 수산물을 가정과 식당에서 주로 먹었지만, 이제는 언제 어디서든 여가를 즐기며 건강관리 차원에서도 많은 분들이 찾고 있다”며 “우리 국민들이 영화관뿐만 아니라 일상 곳곳에서 우리 수산물을 보다 많이 접할 수 있도록 소비 확대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영화관 수산물 간식을 개발하고 유통 활로를 모색해 소비 활성화 및 국민건강증진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고자 협약에 참여했다”며 “회사가 보유한 판매망과 인프라를 적극 활용하여 맡은 바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 롯데홈쇼핑(대표 김재겸)은 오는 12일부터 22일까지 11일간 초대형 쇼핑행사 ‘대한민국 광클절’을 열고 110억 쇼핑 지원금, 최대 90% 할인, 경품 이벤트 등 차별화된 쇼핑 혜택을 제공한다.
‘대한민국 광클절’은 2020년 롯데홈쇼핑이 업계 최초로 선보인 초대형 쇼핑 행사다. 기존 홈쇼핑에서는 시도하지 않던 대규모 마케팅으로, 업계 대형 할인 행사가 자리매김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올해 6회째를 맞는 ‘광클절’은 ‘함께 할수록 커지는 쇼핑 행사’를 콘셉트로, ▲쇼핑 지원금 110억원 ▲최대 90% 할인 ‘광클 펀딩’ ▲재구매 고객 대상 ‘광클 스탬프’ ▲경품 이벤트 ‘광클 럭키드로우’ ▲50개 인기 브랜드 할인 ‘광클 브랜드’ 등 참여할수록 많은 혜택이 돌아가는 쇼핑 행사로 기획했다.
행사 기간 동안 총 110억원의 ‘광클 지원금’을 통해 매일 선착순 10만명에게 1만원 할인쿠폰을 제공한다. ‘광클절’ 최초로 고객 참여수에 따라 할인율이 변동되는 ‘광클 펀딩’ 행사도 준비했다. 펀딩에 참여한 고객 중 매일 선착순 1000명에게 ‘롯데웰푸드 월간과자 구독권’, ‘벨리곰 블루투스 스피커’ 등을 최대 90% 할인 판매한다. 구매 금액별로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도 마련했다. 5만원 이상 구매 시 매일 추첨을 통해 ‘아이폰 15 프로’, ‘시그니엘 숙박권’ 등 화제의 상품을 증정하는 ‘광클 럭키드로우’, 일별 10만 원 이상 구매 후 3회 이상 ‘광클 스탬프’를 찍은 고객을 대상으로 적립금 3만원도 증정한다. 이외에도 행사상품 구매 시 10% 적립, 최대 7% 카드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유료 멤버십 ‘엘클럽(L.CLUB)’ 회원 중 행사상품 누적 구매금액 상위 33명에게 ‘100만원 상당 롯데호텔 숙박권’ 등 경품도 제공한다. 신규 가입고객에게 생필품을 990원에 판매하는 특가 이벤트를 진행하고 할인쿠폰(1만원 2매)도 제공한다.
TV홈쇼핑에서는 패션, 리빙, 주방 등 인기 브랜드 50여 개를 ‘광클 브랜드’로 선정하고, 대표 프로그램 특집전, 최대 50% 할인 등을 선보인다. 리빙 프로그램 ‘최유라쇼’는 독일 명품 침구 브랜드 ‘프랑켄스톨츠’와 ‘빌레로이앤보흐’, ‘휘슬러’ 등 글로벌 리빙 브랜드를 특별구성으로 선보인다. 패션 프로그램 ‘이수정샵’은 ‘광클절 럭셔리 특집전’을 열고 ‘구찌 숄’, ‘필립 플레인 머플러’ 등 해외 명품부터 각종 악세서리를 소개한다. 단독 패션 브랜드 ‘LBL’은 캐시미어 특집전을 통해 가을/겨울 패션 아이템을 선보인다. 이외에도 ‘보이로 전기요’, ‘일월 온열매트’ 등 난방용품과 ‘비비안’ 등 이너웨어도 최대 50% 할인해 판매한다. 모바일 채널에서는 매일 자정 최신 유행 상품을 한정수량 판매하는 ‘광클 NO.1’, 하루 두 번 타임특가 세일을 진행하는 ‘광클 타임’ 등 다양한 이벤트를 연다. 모바일TV ‘엘라이브’는 ‘다이슨 청소기’ 등 인기상품을 소개하고 구매고객에게 최대 20% 적립혜택과 추첨을 통해 커피 기프티콘을 제공한다.
윤지환 롯데홈쇼핑 마케팅부문장은 “지난 2020년 업계 최초이자 초대형 쇼핑행사로 화제를 모은 ‘대한민국 광클절’을 올해는 고객이 참여할수록 보다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행사로 기획했다”며 “화제의 상품을 제공하는 경품 이벤트부터 타임특가, 쇼핑 지원금, 적립금까지 다양한 혜택이 제공되는 만큼 알뜰 쇼핑 이상의 행운을 얻어가는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NS홈쇼핑은 지난 5일 순천향대학교 병원(서울)에서 상아제약,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과 상호 발전을 위한 3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사회 문제로 떠오른 ‘경도인지장애(치매)’ 환자를 줄이는데 목적을 둔 ‘국민 두뇌 건강 지키기 캠페인’을 실시하기 위해 NS홈쇼핑, 상아제약,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이 손을 잡고, 지난 5일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이날 업무협약식은 상아제약의 ‘두뇌혁명PS’ 론칭을 기념한 행사 중 실시됐다. 행사에는 NS홈쇼핑 조항목 대표이사와 상아제약 김봉수 대표이사,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 이정재 병원장 등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앞으로 NS홈쇼핑은 ‘국민 두뇌 건강 지키기 캠페인’의 성공적인 진행을 위해 ‘두뇌혁명PS’를 론칭 방송하고, 두뇌 건강을 위한 정보가 포함된 방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상아제약은 국민 두뇌 건강에 도움을 주는 ‘두뇌혁명 PS’를 출시하며 ‘두뇌혁명PS’의 판매수익금 일부를 취약 계층 및 저소득층 노인을 위한 ‘두뇌혁명PS’ 기부 활동에 사용할 계획이다.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은 ‘치매현황 및 위험성 극복방안’ 등의 연구 세미나를 통해 두뇌 건강을 지키기 위한 양질의 의학 정보를 제공하는 한편, NS홈쇼핑 임직원을 대상으로 경도인지장애 검진 할인혜택도 제공한다.
이번 업무협약은 기업이 이윤을 추구하기 위한 건강기능식품 기획 판매 유통에 그치지 않고, ‘건강’이라는 중요한 가치 공유를 위해 양질의 건강 정보를 전달하려 힘쓰고, 나눔을 실천하는 건강 캠페인을 건강기능상품 론칭과 함께 실시 한다는 데 의미가 크다.
NS홈쇼핑 조항목 대표이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하는 관계사의 뜻이 담긴 ‘국민 두뇌 건강 지키기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어서 기쁘게 생각한다”며, “NS홈쇼핑은 상품 소개 뿐 만 아니라 고객께 필요한 정확하고, 바른 건강 정보를 전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 오리온(대표이사 이승준)은 키위의 맛과 모양을 젤리로 구현한 신제품 ‘마이구미 키위알맹이’를 출시했다고 11일 밝혔다.
키위알맹이는 과일과 흡사한 맛과 모양, 식감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마이구미 알맹이 시리즈 네 번째 제품이다. 반구 모양의 외관은 쫄깃한 젤리로 만들고 속은 입안에서 사르르 녹는 속살 식감을 표현했다. 실제 키위 과즙을 함유해 새콤달콤한 맛을 더하면서 ‘치아시드’로 톡톡 씹히는 씨까지 구현했다.
오리온은 2021년 선보인 마이구미 알맹이가 포도, 자두, 리치 등 과일 시리즈로 소비자들에게 각광받고 있는 가운데, 새콤달콤한 맛으로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는 키위를 젤리로 구현해 보자는 아이디어에서 착안해 개발에 착수했다. 개발 기간 동안 수백 번이 넘는 배합과 실험을 거쳐 기존 제품들과는 차별화된 독특한 식감의 젤리를 완성했다.
오리온은 1992년 첫 젤리 브랜드인 ‘마이구미’ 출시 이후, 30년간 쌓아온 연구 개발 및 생산 노하우를 바탕으로 젤리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특히 마이구미 알맹이 시리즈는 출시 2년 만에 누적 판매량 3천만 봉을 넘어서는 등 오리온 젤리 카테고리 고성장의 주역으로 자리 잡았다. 2021년에는 현지명 ‘궈즈궈신(果滋果心)’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한 데 이어, ‘붐젤리(BoomJelly)’라는 현지명으로 베트남에도 출시해 유수의 글로벌 제품들과 당당히 경쟁하고 있다. 러시아에서도 젤리 생산라인 구축을 완료하고, 4분기 중에 현지명 ‘젤리보이(JellyBoy)’의 판매를 시작하는 등 지속해서 해외 시장을 넓혀 나갈 방침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기존 포도, 자두, 리치에 이어 키위까지 출시하며 소비자 선택의 폭이 한층 넓어졌다”며 “새콤달콤한 키위 맛과 쫄깃하면서도 톡톡 씹히는 독특한 식감의 조화가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 롯데온이 버티컬 혜택 통합으로 프리미엄 쇼핑 플랫폼으로 박차를 가한다.
롯데온은 지난 5일 버티컬 서비스 통합 멤버십 '온앤더클럽'을 론칭했다. '온앤더클럽'은 롯데온이 운영하는 뷰티, 명품, 패션, 키즈 등 4개 전문관의 서비스와 혜택을 한 번에 제공받을 수 있는 버티컬 전용 무료 멤버십 서비스다. 온앤더클럽을 가입한 회원 대상으로 웰컴 쿠폰 및 매월 할인 쿠폰을 비롯해 큐레이션 서비스와 이벤트 등 회원 전용 혜택을 제공한다.
롯데온의 버티컬 서비스는 프리미엄한 브랜드 및 상품,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안하며 롯데온의 핵심 서비스로 자리 잡았다. 롯데온은 지난해 4월 뷰티 버티컬 '온앤더뷰티' 론칭을 시작으로 온앤더럭셔리(9월), 온앤더패션(11월), 온앤더키즈(23년 4월) 등 카테고리 전문관을 차례로 선보였으며, 고객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어 롯데온의 성장을 이끌고 있다. 실제로 올해 9월 '온앤더뷰티'와 '온앤더럭셔리' 매출은 전년대비 각 30% 이상 신장했으며, 이를 비롯해 각 버티컬의 카테고리별 실적은 매월 전년대비 두자릿 수 신장을 이어가고 있다.
롯데온은 핵심 서비스인 버티컬을 필두로 프리미엄 쇼핑 플랫폼으로 성장을 이끌겠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지난 8월 버티컬 마케팅을 전담하는 '버티컬마케팅팀'을 신설하고, 기획전 및 멤버십 등 서비스 개편에 나섰다.
특히 지난 5일에는 본격적인 고객 확대 및 버티컬간 시너지를 위해 버티컬 통합 멤버십 '온앤더클럽'을 론칭했다. 기존에 운영하던 뷰티 전용 멤버십 '온앤더뷰티 클럽' 회원의 만족도 및 활동성이 높은 점을 반영해 회원 전용 혜택 및 서비스를 4개 버티컬로 확대했다. 실제로 '온앤더뷰티 클럽' 회원 수는 론칭 1년 만에 8배 이상 늘었으며, 버티컬 주요 고객층인 3040 여성 회원을 중심으로 각 버티컬 간 교차 구매도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온은 이달 4일부터 가수 이효리와 손잡고 ‘쇼핑 판타지’ 광고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쇼핑 판타지'는 프리미엄 쇼핑 플랫폼으로 이미지 제고에 효과를 톡톡히 내고 있다. 티저 영상 공개 5일만에 조회수 200만회를 돌파하는 등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으며, 롯데온 앱(App) 방문자 수와 신규 가입자 수도 가파르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오는 16일에는 광고 영상 본편을 공개해 본격적인 이미지 제고 및 고객 확보에 나설 예정이다.
권오열 롯데온 마케팅부문장은 “롯데온이 버티컬 서비스를 중심으로 프리미엄 쇼핑 플랫폼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가운데, 버티컬 서비스 간 시너지를 창출하고 고객에게 긍정적인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버티컬 통합 멤버십 ‘온앤더클럽’를 론칭하게 됐다”며, “고객이 긍정적인 경험을 쌓고, 자주 방문하고, 재구매하고, 버티컬간 교차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계속해서 서비스를 개편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 롯데쇼핑이 지난 6월 발간한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가 미국 머콤(MerComm)사가 주관하는 ‘2023 갤럭시 어워즈' 연간 보고서 인쇄물 분야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부문에서 금상을 받았다. 지난해 같은 부문에서 동상을 수상한 데 이어 2년 연속으로 우수 지속가능경영보고서로 평가받았다.
갤럭시 어워즈는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인 미국 머콤(MerComm)사가 주관하는 글로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경연 대회로, 올해로 33회째를 맞았다. 전세계 140여개 단체의 전문가들이 평가자로 참여,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를 통해 연간 보고서, 홍보 제작물, 광고 등 총 15개 분야의 수상작을 발표한다. 광고나 외부 스폰서 없이 엄격한 심사를 거쳐 선정하는 만큼 신뢰도가 높다.
롯데쇼핑은 지난해부터 ESG 활동 내용을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해 고객, 주주 등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고 있다. 보고서에는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롯데슈퍼, 롯데e커머스 등 롯데쇼핑 사업부가 진행하고 있는 ESG 추진 사업 내용과 성과를 수록하고 있다. 2022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는 환경경영 추진 방향 및 기후변화 대응전략, 자원순환 및 지속가능한 상품 개발 사례, 파트너사와의 동반성장 활동, 지역사회 연계 사회공헌활동, 선진 지배구조 정착 및 준법·윤리경영 실천 등의 내용을 담았다.
이우경 롯데 유통군 마케팅혁신본부장은 “롯데쇼핑은 체계적이고 투명한 ESG 활동을 추진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번 수상은 롯데쇼핑이 추구하는 ESG 경영 노력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것”이라고 말했다.
○.. 신세계백화점에 입점한 신세계그룹 브랜드를 풍성한 혜택으로 만나볼 수 있는 '신세계 패밀리.ZIP’이 열린다.
오는 10월 13일부터 22일까지 전 점에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신세계백화점이 직접 운영하는 뷰티 편집숍 시코르와 신세계의 리빙 브랜드 까사미아부터 신세계인터내셔날이 수입 · 판매하는 글로벌 브랜드까지 60여 개 브랜드를 파격적인 혜택으로 선보인다. (점포별 입점 브랜드 상이)
‘신세계 패밀리.ZIP’은 신세계가 지난 5월에 이어 두 번째로 여는 행사로, 여러 장르와 브랜드의 쇼핑 혜택을 꼭꼭 눌러 담았다는 의미에서 압축 파일 확장자 '.ZIP'을 이름에 넣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신세계그룹 브랜드가 할인과 사은 이벤트를 총 집약해 준비한 행사”라며 “쌀쌀해진 날씨에 가을 · 겨울 패션은 물론 혼수나 이사를 준비하는 고객들까지 알찬 쇼핑 혜택을 누리실 것”이라고 말했다.
○.. 물가 안정 기여를 위한 이마트의 2023년 연중 프로젝트 ‘더 리미티드’가 오는 12일 목요일부터 4차 상품을 선보인다.
이마트는 이번 ‘더 리미티드’ 4차의 경우 카테고리별 인기 브랜드 중심으로 출시 초기 디자인을 활용해 추억과 재미를 더한 ‘레트로’ 컨셉을 기획했을 뿐만 아니라 판매가격 또한 과감히 인하해 ‘레트로’ 초저가를 지향했다.
‘더 리미티드’ 4차 품목은총 54개로 가공식품 26개, 신선 7개, 일상용품 19개, 완구 1개, 가전 1개 상품으로 기획했으며, 특히 완구의 경우 20~30년 전 단종된 추억의 인기 상품을 한정수량으로 재출시했다.
‘더 리미티드’ 4차 상품은 각 품목군 내 인기 브랜드로 ‘레트로’ 상품을 기획하여 더 많은 소비자들이 추억과 재미, 그리고 가격적 메리트를 느낄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최근 고물가 영향으로 집에서 직접 요리를 해먹는 수요가 늘어나고 있어, 인기 많은 간편식 품목 위주로 상품을 준비했다.
이마트 황운기 상품본부장은 “고물가 기조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더 리미티드’ 4차상품을 출시했다”며 “더 많은 고객들이 이마트에서 알뜰 쇼핑할 수 있도록 출시 상품 대부분을 각 품목군에서 인기 있는 브랜드로 기획했다”고 말했다.
○..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가 KT와 함께 테이블 무인 주문 시스템 가맹점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11일 경기도 오산시에 소재한 교촌에프앤비 본사에서 진행된 업무협약 체결식에는 김용태 교촌에프앤비 가맹영업본부장과 최성욱 KT 대구경북고객본부장 등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교촌과 KT는 전국 교촌치킨 가맹점 1375곳을 대상으로 테이블 무인 주문 시스템 ‘KT 하이오더’ 도입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KT 하이오더는 고객이 앉은 자리에서 단말기를 통해 직접 주문과 결제를 완료하는 시스템이다.
해당 시스템을 이용하면 고객 서비스 편의성 증대는 물론이고 매장 운영 측면에서는 인건비 절감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또한 매장 직원들이 주문 및 결제 대신 조리 및 다른 서비스에 전념할 수 있어 전반적인 서비스 품질 향상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실제로 KT 하이오더를 먼저 도입해 활용하고 있는 대구 수성구 교촌치킨 범어1호점과 수성점은 매장 운영 효율성 증가와 매출 증대 등에 효과를 보고 있다.
김용태 교촌에프앤비 가맹영업본부장은 “교촌치킨 홀 매장을 찾는 고객들이 더욱 편한 서비스 경험을 할 수 있도록 KT 하이오더 가맹점 도입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IT 혁신 서비스를 통해 고객과 가맹점주 모두에게 더 나은 매장 환경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성욱 KT 대구경북고객본부장은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양사가 AI, 빅데이터 등의 분야에서도 협력을 확대해 외식업계의 인공지능 및 디지털 전환을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롯데칠성음료가 11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2023 한국IR대상 시상식’에서 유가증권시장 기업부문 우수기업에 선정됐다.
한국IR협의회가 2001년부터 매년 진행하는 한국IR대상은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IR활동과 주주중시경영으로 자본시장 발전에 기여한 IR우수기업과 베스트 IRO(Investor Relations Officer)를 선정 및 시상함으로써 국내 상장기업의 IR활성화를 도모하고 자본시장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행사다.
롯데칠성음료는 올해 우수기업 수상으로 3년 연속 IR우수기업 선정의 영예를 안았으며 개인부문에서는 IR팀을 이끌고 있는 양소현 팀장이 Best IRO를 첫 수상했다.
롯데칠성음료는 ▲ 대표이사, 전략기획부문장, 재경부문장 등 경영진들의 적극적 IR활동 참여 ▲ 주식시장의 가감 없는 의견을 경영진에게 지속적으로 피드백 해 기업과 주식시장 간 쌍방향 소통을 위해 노력한 점 ▲ 경영진이 직접 해외 현지 NDR(Non-Deal Roadshow), 해외 컨퍼런스 등에 참여해 해외 투자자를 대상으로 해당 기업 뿐 아니라 한국의 음료, 주류시장에 대한 이해도와 인지도 제고에 힘쓴 점 ▲ 연간 가이던스의 꾸준한 제공 등 다양한 활동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Best IRO로 선정된 양소현 팀장은 효과적인 IR 활동을 위해 정기적 국내외 IR을 정착시키고 경영진들의 적극적 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해 노력한 점과 정보 공평성 제고를 위해 국, 영문 공시 확대 등의 활동을 한 점에 대해 공로를 인정 받았다. 또한 한국IR협의회 교육 강사 참여, IR 원고 기고 등 IR 활성화를 위해 노력한 점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앞으로도 IR 접근 채널 다양화, IR 시스템 고도화를 통한 전문성 강화 등 주주친화경영에 더욱 힘을 쏟을 계획”이라며, “국내외 투자자들과의 적극적이고 신뢰성 있는 소통을 통해 IR 활성화 및 자본시장 발전에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배달의민족의 물류서비스를 전담하는 우아한청년들(대표이사 김병우)은 공식 기업 홈페이지를 오픈했다고 11일 밝혔다. 지난 2015년 설립된 우아한청년들은 이번에 공개한 홈페이지를 통해 우아한청년들의 사업과 기업가치, 인재상, 사내문화 등 기업과 관련된 내용들을 구체적으로 밝힌다는 계획이다.
2023년 비전 ‘언제나 믿을 수 있는 물류경험’을 선포한 우아한청년들이 이번에 오픈한 홈페이지는 누구나 방문할 수 있는 ‘온라인 사옥’을 추구한다. 회사소개부터 시작해 우아한청년들 기업비전, 사업영역, 상생경영 등 관련 정보를 모두 제공해 만족스러운 사용자경험을 제공하고자 개설됐다.
홈페이지는 PC와 모바일, 태블릿 등 모든 기기에서 최적화된 디자인을 제공해 다채로운 우아한청년들 콘텐츠를 모든 환경에서 쾌적하게 볼 수 있다. 또한 누구나 필요한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회사소개 ▲비즈니스 ▲상생경영 ▲미디어 ▲스토리 등으로 메뉴를 나눴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통해 접근성을 높였다.
우아한청년들 브랜딩과마케팅실 관계자는 “기업 홈페이지를 만들 때 누구나 찾아올 수 있는 온라인 사옥을 짓는다는 마음으로 시작했다”며 “전국 각지에서 일하고 있는 우아한청년들의 구성원들의 노력과 성과를 최대한 담아냈으며 우청다움이 느껴지도록 문구 하나까지 세세히 신경 썼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홈페이지 오픈을 통해 우아한청년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와 사업을 지속적으로 알려나가겠다”고 밝혔다.
○.. 이랜드이츠의 샤브샤브 샐러드바 ‘로운 샤브샤브’가 가을 시즌을 맞아 신메뉴 ‘마라 파라다이스’를 10월 13일부터 약 두 달간 전국 로운 샤브샤브 매장에서 선보인다.
신메뉴 ‘마라 파라다이스’ 콘셉트의 메인은 얼얼한 매력의 중독성이 강한 ‘마라 샤브샤브’로, 마라 비법 육수와 함께 마라 샤브샤브에 빠질 수 없는 중국 당면과 분모자, 두부 면 등 샤브 토핑을 추가했다. ‘마라 샤브샤브’에는 2가지 종류의 향신료 소스도 추가로 제공해 매운 맛과 얼얼한 맛을 단계별로 조절할 수 있어 마라 초보자부터 애호가까지 모두가 즐길 수 있도록 구성했다.
특히 이번 ‘마라 파라다이스’ 콘셉트로 함께 출시되는 샐러드바 메뉴 및 음료는 총 6종으로 ▲달콤 꿔바로우, ▲중화풍 찜닭, ▲연유 꽃빵 튀김, ▲마라 감자튀김, ▲소고기 감태죽, ▲무알콜 고수 모히또로 구성된다.
이랜드이츠 로운 샤브샤브 관계자는 “로운 샤브샤브에서는 고기와 야채 등 마라 식재료를 무제한으로 제공해 즉석에서 제조해서 먹을 수 있는 만큼, 기존의 마라탕보다 합리적이고 건강하게 마라 맛을 즐길 수 있다”며 “이번 가을 신메뉴를 통해 마라향을 좋아하는 고객들이 많이 방문해 만족스러운 한끼 식사를 즐기길 바란다” 고 전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