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산재보험 미가입 해결"... 쿠팡, 업계 최초 택배물품 분류 인력 100% 직고용 추진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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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가 레이더] "산재보험 미가입 해결"... 쿠팡, 업계 최초 택배물품 분류 인력 100% 직고용 추진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4.08.11 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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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경제신문 = 양현석 기자]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택배물품 분류 전담 인력의 직고용 비율을 올해 안에 100%로 높여 완전 직고용 체제로 운영합니다. 100% 직고용으로 산재보험 미가입 등 사회보험 사각지대 우려 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쿠팡은 내년까지 분류시설 자동화에 2000억원 이상을 추가 투자하는 등 업무여건 선진화에도 노력한다는 계획입니다. 

한편 쿠팡 와우 멤버십 월 회비가 오른 지난주, ‘쓱배송 클럽’ 가입자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SSG닷컴은 연말까지 ‘쓱배송 클럽’과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 연회비를 1만원으로 인하해 모객에 속도를 내겠다는 각오입니다.

이외에도 롯데온이 유료 멤버십이 필요없는 익일배송 서비스 '내일온(ON)다' 대상 상품을 1만개 에서 23만개로 확대하는 등 오늘(11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상품들이 오토소터에서 자동으로 배송지역별로 분류되고 있다.[사진=쿠팡]
상품들이 오토소터에서 자동으로 배송지역별로 분류되고 있다.[사진=쿠팡]

○..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택배물품 분류 전담 인력의 직고용 비율을 올해 안에 100%로 높여 완전 직고용 체제로 운영한다는 방침을 11일 밝혔다.

CLS는 업계 최초로 수천명에 달하는 분류전담인력을 전국적으로 운영하면서 업계를 선도해 왔다. 특히 이와 같은 대규모의 분류전담인력 운용을 통해 배송인력이 배송에만 전념하도록 함으로써 택배기사 등 배송인력의 업무시간을 획기적으로 낮추는 효과를 가져왔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CLS는 전문업체 위탁 방식으로 분류전담인력을 운영해 오다 지난 2021년부터 직고용 방식으로 점차 전환해 왔으며, 현재는 분류전담인력 중 80% 이상을 직접 고용하고 있다. 이번에 분류전담인력 전체 직고용을 발표하면서 다시 한번 업계를 선도하게 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CLS는 분류전담인력 전체를 CLS가 직접 고용함으로써 사회보험 가입 관리가 철저해지고 산재보험 미가입 등의 문제 또한 완전히 해소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CLS는 향후 사업의 성장에 따라 채용인력이 확대될 경우, 추가적인 고용 창출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CLS는 오토소터(auto-sorter, 자동 분류기) 전면 도입 등 분류시설 자동화를 선제적으로 진행하여 왔고 내년까지 분류시설 자동화에 2,000억원 이상을 추가로 투자하는 등, 분류전담인력의 업무여건 개선에도 지속적으로 힘쓰고 있다. 오토소터는 분류 인력이 직접 박스에 붙어 있는 송장을 보고 주소별로 분류하는 과정을 자동으로 처리함으로써 분류 인력의 업무 개선에 도움을 준다.

CLS 관계자는 "그동안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분류전담인력 직고용 정책이 올해 안에 100% 직고용을 통해 마무리되면, 산재보험 미가입 등 사회보험 사각지대 우려가 완전히 해소되고 근로자들의 처우도 개선될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앞으로도 대규모의 분류 자동화시설 추가 투자 등을 통해 업무여건을 선진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체감 연회비 무료와 장보기 특화 혜택을 앞세운 ‘쓱배송 클럽’ 가입자가 지난주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SSG닷컴은 연말까지 ‘쓱배송 클럽’과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 연회비를 1만원으로 내리고 모객에 속도를 낸다.

SSG닷컴은 이달 1일부터 7일까지 그로서리 특화 멤버십 ‘신세계 유니버스 쓱배송 클럽(이하 쓱배송 클럽)’ 신규 가입자 수가 전주 대비 30% 늘었다고 11일 밝혔다. 

구독료 부담은 적으면서도 장보기 쇼핑에 필수적인 혜택을 모두 누릴 수 있다는 점이 고물가 시대 합리적인 소비를 지향하는 고객의 호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쓱배송 클럽’은 가입 즉시 연회비 이상의 장보기 지원금을 제공해 체감 구독료가 0원이다. ‘쓱배송’, ‘새벽배송’ 무료배송 쿠폰과 8% 장바구니 할인 쿠폰을 매달 각각 세 장씩 지급해 적게 살 때는 무료배송을, 많이 살 때는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무료배송 쿠폰은 1만4900원 이상 주문 시, 할인 쿠폰은 5만원 이상 구매 시 사용 가능하다.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스타벅스 등 기존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의 그룹사 할인 혜택도 동일하게 제공된다.

특히, 무료배송 혜택은 2030 가입자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쓱배송 클럽’ 전체 고객 중 이들 세대가 차지하는 비중은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보다 15%p 높았다. 기존 4만원 무료배송 기준을 채우는 것이 부담스러웠던 1~2인 가구를 중심으로 가입이 늘어났다는 분석이다.

미이용 고객 재유입 효과도 봤다. 회원 3명 중 1명은 1개월 이상 구매 이력이 없는 고객이었다. 통상적으로 유료 멤버십 가입자는 우수 회원 비중이 높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외부 고객 유입이 많았던 것으로 파악된다. 론칭 프로모션으로 진행했던 이사 지원금 이벤트 등이 주효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쓱배송 클럽’ 가입자가 이처럼 빠르게 늘고 있는 배경에는 온라인 장보기 분야에서의 근본적인 경쟁력과 플랫폼 신뢰도가 있다.

쓱닷컴 온라인 장보기는 이마트 신선식품 등 고품질의 식료품과 생필품을 한 번에 편리하게 받아볼 수 있어서 차별화된다. 배송 과정에서는 콜드체인 물류 인프라를 바탕으로 상품이 적정 온도를 벗어나지 않도록 해 선도를 유지한다. 수령한 신선식품이 신선하지 않다고 느끼는 경우에는 ‘신선보장제도’를 통해 조건 없이 교환, 환불받을 수도 있다.

SSG닷컴은 연말까지 ‘쓱배송 클럽’과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 연회비를 기존 3만원에서 1만원으로 인하한다. ‘쓱배송 클럽’ 신규 고객에게는 장보기 지원금 1만5000원을,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 가입자에게는 SSG머니 1만원을 지급한다.

임정환 SSG닷컴 그로스전략담당은 “월 3~6회 온라인에서 장을 보는 고객이라면 체감 연회비 0원에 필요한 혜택은 모두 모은 ‘쓱배송 클럽’이 진정한 가성비”라며 “패션, 뷰티 등 모든 상품군에서 폭넓은 할인 혜택을 누리고 싶다면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에 가입하면 된다”고 말했다.

○.. 롯데온이 익일배송 서비스를 본격 강화한다. 롯데온은 8월말까지 오늘 주문하면 내일 오는 ‘내일온(ON)다’ 상품을 23만개로 확대한다.

롯데온은 지난 4월 익일배송 서비스 ‘내일온(ON)다’를 처음 선보였다. 전용관을 마련하고 가공식품•생활•주방•반려동물용품 등 가짓수는 1만여 개 정도로 시작했다. 지난 3개월간 고객 니즈를 확인한 롯데온은 오는 8월말부터 뷰티 및 패션 카테고리를 비롯, 전 카테고리를 망라한 23만개 상품으로 내일온다 서비스를 확장한다.
 
롯데온은 별도의 유료 멤버십 가입 없이도, 내일온다 서비스를 통해 대부분의 주문건이 무료로 익일 배송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실제로 롯데온에서 3만원 이상 주문건은 현재도 무료배송 되고 있기 때문이다.

익일배송을 원하는 고객은 상품에 붙는 ‘내일온다’ 플래그와 함께 주문 마감시간을 확인하면 된다. 롯데온의 내일온다 플래그는 주문 마감시간이 오전 9시부터 오후 17시까지로 설정된 상품에만 붙는다. 상품별 마감 시간 내 주문을 완료하면 다음날 주문한 상품을 받아볼 수 있는 시스템이다.

롯데온은 연내 내일온다 물량을 3배까지 늘리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와 더불어 오늘 주문하면, 당일 배송되는 ‘오늘온(ON)다’ 서비스도 추가로 검토 중이다.
 
고객 편의 증진 차원에서 롯데온의 배송 서비스 개선 노력은 꾸준히 지속돼 왔다. 지난해 3월 선보인 ‘희망일 배송’ 서비스는 고객이 최소 1일에서 최대 30일까지 원하는 날짜를 지정할 수 있다. 희망일을 지정하면 별도의 예약 상담/통화 없이도 정해진 날짜에 상품을 배송 받을 수 있다. 대형 상품이 많은 가구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일례로 한샘 브랜드 주문 고객의 95% 이상이 이미 희망일 배송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한편 롯데온은 전체 배송 물량의 20%를 담당하고 있는 롯데글로벌로지스(롯데택배)와의 협업을 더욱 강화, 빠른 배송을 원하는 고객 수요도 함께 흡수한다는 계획이다.

○.. NS홈쇼핑이 8월 12일부터 9월 10일까지 3가지 적립금을 내건 '릴레이 적립88!'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릴레이 적립88!'는 NS홈쇼핑 TV와 NS샵플러스 티커머스 방송 상품을 대상으로 모바일 구매 후 푸시 수신 동의 및 이벤트 페이지에서 출석체크를 완료한 고객에게 적립금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이다.

프로모션 기간동안 '100% 매일적립금'과 회차별로 10일 이상 출석시 '8000원 추가 적립금', 1, 2회차 모두 출석시 '2만원 적립금' 등 최대 6만6000원의 적립금을 받을 수 있다. 

먼저, '매일 적립금'은 당일 1개 이상 대상 상품을 구매하고, 출석체크를 완료한 고객에게 즉시 1000원 적립금을 지급하는 행사다.

이와 함께, 행사 기간을 15일씩 1차와 2차로 나눠 차수별로 1개 이상 대상 상품을 구매하고 출석체크를 10일 이상 완료하면 적립금 8000원을 지급하고, 행사 기간동안 모두 출석 시에는 적립금 2만원을 추가로 지급한다.

또한, 매일 ID당 1일 1회 모바일 5%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NS홈쇼핑 관계자는 “날마다 새로운 혜택이 있는 NS홈쇼핑 모바일 앱에 출석하는 습관으로 풍성한 적립금을 받아가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 신세계백화점이 자체 돈육 브랜드 ‘신세계 프라임 포크’를 론칭한다.

신세계 프라임 포크는 신세계백화점 바이어가 충북 음성 축산물공판장에서 우수 돈육을 직접 눈으로 보고 엄선해 직경매 방식으로 매입한 상품이다.

앞서 지난 2021년 백화점 업계 최초로 직경매 한우를 선보인 뒤 자체 브랜드인 ‘신세계 암소 한우’까지 론칭한 신세계백화점은 그동안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돈육 브랜드까지 확장한 것이다.

직경매 방식으로 유통 단계를 줄이고 한우와 돈육을 같은 공판장에서 매입해 물류비까지 절감하면서 합리적인 가격에 고품질 정육 상품을 소개할 수 있게 됐다. 판매 가격은 삼겹살과 목심 기준 100g당 4500원이다.

신세계백화점은 부드러운 육질과 풍미를 자랑하지만 거세 등으로 동일 등급 내에서도 품질 편차가 크다는 돈육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엄격한 자체 품질 기준을 수립했다.

신세계 프라임 포크는 100% 무항생제 암퇘지 중 축산물품질평가원 기준 1등급 이상만 취급한다. 생체 중량과 지육 중량, 등지방 두께, 육색, 지방색, 마블링까지 가장 엄격한 소싱 기준으로 고품질의 상품만을 엄선한다.

입고된 돈육은 각 점포 푸드마켓의 정육 가공 작업실에서 직접 지방 정형 과정을 거친다. 삼겹살의 경우 피하지방은 10mm가 넘지 않도록 잘라내고 과지방은 추가로 제거한다. 근간지방(살코기 사이 비계층) 두께는 5~10mm로 정했다.

신세계 프라임 포크는 8월 2일 경기점과 대구신세계 식품관을 시작으로 9일 본점, 타임스퀘어점, 의정부점에 순차적으로 선보이고, 올 하반기 중에 전 점포로 확대할 예정이다.

또, 올 하반기 내에 신세계 프라임 포크 비중을 직접 매입하는 돈육 물량의 30% 수준인 월 120두까지 확대한다. 초기 물량 대비 6배 늘어나는 것으로, 더 많은 고객들에게 우수한 품질의 돈육을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인다는 방침이다.

최원준 신세계백화점 식품담당은 “업계 최초로 선보인 직경매 한우를 통해 상품력을 검증한 신세계가 새로운 프리미엄 돈육 브랜드를 론칭하며 차별화에 나섰다”며, “앞으로도 균일한 품질과 최상의 선도 관리로 고객들의 입맛을 충족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 스타벅스 코리아(대표이사 손정현)가 모바일 주문 및 결제 서비스인 사이렌 오더의 누적 주문 건수 5억 건 돌파를 기념하며, 8월 12일, 19일, 26일 매주 월요일 3일간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사이렌 오더로 제조 음료 주문 시 50%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앱피 먼데이(APP-Y MONDAY)’ 이벤트를 전개한다.

‘앱피 먼데이’란 매주 월요일마다 스타벅스 앱에서 진행되는 서프라이즈 이벤트로, 미국 등 글로벌 스타벅스에서 진행했던 모바일 전용 이벤트 명칭을 활용해 고객에게 이번 앱(APP) 이벤트를 통해 행복(HAPPY)한 순간을 선물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이번 이벤트는 8월 12일, 19일, 26일 오후 2시부터 3시간 동안 진행되며 이벤트 기간 내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이 사이렌 오더로 제조 음료 주문 시 음료 1잔 당 5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벤트가 진행되는 시간에는 최대한 많은 고객이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사이렌 오더 1회 주문 시 음료 및 푸드 구분 없이 최대 6개 아이템까지만 구매 가능하다. 아울러, 피지오, 망고 바나나 블렌디드, 리저브 및 티바나 음료, 특정 매장 특화 음료 등 일부 음료와 딜리버스 주문은 이벤트 대상에서 제외된다. 

이번 이벤트는 사이렌 오더 주문 건수가 5억 건을 돌파하는 등 점차 모바일 앱을 통해 스타벅스를 애용하는 고객층이 많아짐에 따라 기존 오프라인으로 진행되었던 해피아워 이벤트를 사이렌 오더 기반으로 새롭게 기획했다.

실제로 사이렌 오더 결제 비중은 매년 꾸준히 증가하며, 론칭 초기 한 자릿수였던 결제 비중은 2019년 20%를 넘어섰고, 현재는 전체 주문의 35%가 사이렌 오더로 주문되고 있다. 특히, 스타벅스 앱을 사용하는 고객의 사이렌 오더 이용률은 2명 중 1명 수준인 54%에 달한다.

주문 건수 역시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사이렌 오더는 2014년 첫 선을 보인 이래 혁신적인 모바일 주문 서비스로 자리 잡으며, 지난 6월 론칭 10년 만에 주문 건수 5억 건을 돌파했다. 지난해 7월 4억 건을 돌파한 이래 11개월 만으로, 역대 1억 단위 돌파 중 가장 빠른 속도다.

스타벅스 김범수 마케팅담당은 “고객의 관심과 사랑으로 달성한 사이렌 오더 5억 건 돌파를 기념해 고객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할 수 있는 서프라이즈 이벤트로 이번 앱피 먼데이를 기획했다”며, “무더운 여름 한 주의 시작을 앱피 먼데이 이벤트로 활기차게 시작하시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 이랜드월드(대표 최운식)에서 운영하는 취향 기반 패션 플랫폼 폴더(FOLDER)가 지난 10일 ‘대구 동성로 하이라이트(Highlight)점'을 오픈했다.

하이라이트 매장은 다양한 브랜드의 단독 상품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는 폴더의 상위 등급 매장이다.
 
대구 동성로 하이라이트점은 기존 대구 동성로 매장을 최신 인테리어 사양으로 리뉴얼했다. 694㎡ 규모 매장에서는 현대적이고 도시적인 컨셉의 인테리어와 함께 강화된 고객 체험 요소를 경험할 수 있다.

대구 동성로 하이라이트점에서는 뉴발란스, 푸마, 아식스 등 글로벌 브랜드와 협업한 단독 상품과 호카, 오클리, 노매뉴얼, 잔스포츠 등 MZ 고객을 위한 트렌디한 브랜드를 만나볼 수 있다.

폴더는 '대구 동성로 하이라이트점' 리뉴얼 오픈을 기념해 '신꾸(신발꾸미기)' 서비스도 진행한다. 오프라인 방문 고객은 슈참 악세서리 브랜드 '마이 초이(my choi)'와의 협업 '신꾸 패키지'를 기간 한정으로 만나볼 수 있으며, 신발 커스터마이징도 체험해볼 수 있다.

이랜드 폴더 관계자는 "대구 동성로 하이라이트 매장은 트렌드를 반영한 단독 상품과 콜라보 캠페인을 만나볼 수 있는 오프라인 공간“이라고 말하며, "감도 높은 큐레이팅을 통해 신발 트렌드를 조명하고, 젊은 감각의 문화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 동성로점'은 신촌, AK수원점에 이어 폴더가 오픈한 3번째 하이라이트 매장이다. 폴더는 오는 8월 15일 부산 광복 하이라이트 매장을 추가로 선보이며 프리미엄 공간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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