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NH농협은행, 설 명절 '임직원 간 손편지 보내기' 캠페인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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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이모저모] NH농협은행, 설 명절 '임직원 간 손편지 보내기' 캠페인 실시
  • 나아영 기자
  • 승인 2025.01.16 1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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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경제신문 = 나아영 기자] NH농협은행이 설 명절을 맞아 윤리경영 문화 확산과 건강한 조직문화 강화를 위해 '임직원 간 손편지 보내기'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합니다. '임직원 간 손편지 보내기' 캠페인은 NH농협은행이 2016년부터 매년 진행하는 행사로, 임직원들은 서로 감사와 존중의 마음을 담은 손편지를 주고받음으로써 윤리적이고 건강한 조직문화를 정착시키고 있다고 하는데요. 목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NH농협은행
NH농협은행, 설 명절 '임직원 간 손편지 보내기' 캠페인 실시. [사진=NH농협은행]

O...NH농협은행, 설 명절 '임직원 간 손편지 보내기' 캠페인 실시

NH농협은행은 2025년 설 명절을 맞아 1월 15일부터 1월 24일까지 임직원 간 윤리경영 문화 확산을 위한 '손편지 보내기'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임직원 간 손편지 보내기' 캠페인은 2016년부터 매년 윤리공감우체통을 통해 감사편지를 전하는 행사다. 임직원 간 선물 주고받기를 지양하고, 감사와 존중의 마음을 손편지로 전함으로써 윤리적이고 건강한 조직문화를 정착시키고자 하는 캠페인이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손편지는 정성과 진심을 담아 상대방에게 전할 수 있는 소중한 소통의 방식"이라며 "이번 캠페인을 통해 윤리경영 문화를 확산하고, NH농협은행이 신뢰받는 금융기관으로 거듭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신임 NH농협은행장은 취임사를 통해 따뜻한 소통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조직문화를 강화하고, 윤리경영을 실천해 고객이 믿고 거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바 있다.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 전경. [사진=하나은행]

O...하나은행, 2024년 전 금융권 퇴직연금 적립금 증가 1위 달성

하나은행은 2024년 전 금융권 퇴직연금 적립금 증가 1위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금융감독원의 통합연금포털 퇴직연금 비교공시에 따르면 2024년 12월 말 기준 하나은행의 퇴직연금 적립금은 총 40조 2000억원으로, 이는 2024년 한 해 동안 6조 6000억원(IRP 3조원, DC 1조 9000억원, DB 1조 7000억원)이 증가한 수치다.

하나은행은 지난 2023년에도 퇴직연금 적립금 6조 4000억원 증가로 전 금융권 퇴직연금 적립금 증가 1위를 달성한 데 이어, 2년 연속 전 금융권 퇴직연금 적립금 증가 1위라는 압도적인 성적을 달성해내며 손님들로부터 신뢰받는 퇴직연금 강자임을 증명했다.

또한, 하나은행은 2024년 연간 기준 개인형IRP와 확정기여형(DC)의 원리금비보장상품 운용 수익률 부문에서도 은행권 1위를 기록하며 퇴직연금 1등 은행 이미지를 공고히 했다.

이와 같은 꾸준한 성과는 하나은행만의 차별화되고 선도적인 퇴직연금 상품운용과 손님 중심의 연금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한 결과다.

먼저, 하나은행은 2021년 은행권 최초로 퇴직연금 ETF 상품을 판매 개시한 데 이어 2022년에는 은행권 최초 채권 직접투자를 도입했고, 퇴직연금 전 업권에서 유일하게 원금보존추구형 ELB 상품을 판매하는 등 손님들께 다양한 퇴직연금 투자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하나은행은 업계 최초로 퇴직연금 손님만을 위한 전문 상담센터 '연금 더드림 라운지'를 서울·경기·대구·부산 등 전국 7개 주요 거점에 설치했으며, 올해에도 자산관리에 최적화된 다양한 퇴직연금 상품 안내와 연금 설계를 받을 수 있는 전용 공간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외에도, 영업점 방문이 어려운 손님들을 위한 ▲카카오톡 '퇴직연금 스마트 안내장' ▲모바일 은퇴설계 솔루션 '하나더넥스트 연금플래너' ▲모바일 연금진단 서비스 '하나원큐 연금닥터' 등 쉽고 편리하게 손님들이 이용하고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비대면 퇴직연금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하나은행 연금사업단 관계자는 "하나은행을 믿고 소중한 연금자산을 맡겨주신 손님들의 성원에 힘입어 2년 연속 퇴직연금 적립금 증가 1위라는 놀라운 성과를 이뤄낼 수 있었다"며 "2025년에도 손님들의 풍요롭고 안정적인 인생 2막을 함께 준비하기 위해 하나은행만의 차별화된 상품 구성과 세심한 연금자산관리 서비스로 퇴직연금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은행은 지난 10월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하는 '2024년 퇴직연금사업자 평가'에서 은행권 유일 2년 연속 우수 사업자로 선정되며, 퇴직연금 역량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 [사진=신한은행]

O...신한은행, 2024년 개인형 IRP 순증 1위 달성

신한은행은 2024년 한 해 동안 개인형 IRP 적립금 약 3조 300억원이 증가해 은행권 순증 1위를 달성했다고 16일 밝혔다.

'개인형 IRP'는 연말정산, 퇴직소득세 절세 등 다양한 세제 혜택을 갖춰 노후자금 준비를 위한 필수 상품으로 가입 규모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은행권 최다인 190개 ETF 상품 라인업 구축 ▲신한 SOL뱅크 '나의 퇴직연금' 전면 개편 ▲영업점 무서류 IRP 신규 서비스 도입 등을 통해 고객 편의성을 높이고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했다.

또한 신한은행은 2022년 은행권 최초 '퇴직연금 고객관리센터'를 오픈하고 은퇴설계 전문 컨설턴트들이 33만여 고객에게 포트폴리오 중심 자산운용 및 수익률 관리를 위한 상담서비스를 진행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2024년 고객으로부터 선택받은 퇴직연금 관리은행이 되어 기쁘다"며 "고객의 안정적인 퇴직연금 자산형성을 돕고 수익률을 높이기 위한 솔루션을 만들어 차별적인 고객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우리금융, "윤리경영 토대 위에 신뢰받는 종합금융그룹으로 다시 설 것". [사진=우리금융]
우리금융그룹 '2025년 그룹 경영전략워크숍' 개최. [사진=우리금융그룹]

O...우리금융그룹 '2025년 그룹 경영전략워크숍' 개최

우리금융그룹이 지난 15일 회현동 소재 본사 비전홀에서 '2025년 그룹 경영전략워크숍'을 개최하고 올해 경영전략 공유와 윤리경영 실천에 대한 결의를 다졌다.

이날 행사는 ▲2024년 성과 리뷰 ▲2025년 전략 방향 공유 ▲유공직원 시상 등 기존 경영전략워크숍의 프로그램을 유지하면서도 예년과 다르게 '윤리경영 실천 서약식'을 진행해 신뢰받는 종합금융그룹으로 도약하겠다는 다짐의 장으로 차별화했다.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은 "올해는 신뢰 가치를 최우선으로 삼아 개인의 윤리의식 제고와 조직 내 윤리적 기업문화 정착, 그룹 차원의 윤리경영 실천에 모두가 한뜻으로 몰입해 반드시 '신뢰받는 우리금융'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임직원들에게 윤리의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교육해 윤리 의식을 내재화하고, 조직과 업무 전반의 약한 고리를 반복적으로 점검하며, 엄정한 신상필벌 원칙을 강하게 적용해 나가자"며 윤리경영에 대한 결연한 각오를 분명히 했다.

더불어 "기업문화는 단기간에 바뀌지 않으며, 윤리적 기업문화를 만드는 과정은 한 번에 만드는 '주조' 작업이 아니라, 쉼 없이 담금질을 계속 해야 하는 '단조' 작업이라는 마음가짐으로 중단 없이 일관되게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임 회장은 지난해 어려운 영업환경에서도 최선을 다해 한 해를 마무리한 그룹 임직원들을 격려하며, 올해 경영전략으로 '보통주자본비율 제고를 위한 자산 리밸런싱'과 '14개 계열사가 원팀으로 뭉쳐 시너지 창출' 등을 제시했다.

이 자리에는 그룹사 대표 및 임원, 은행 본부장 및 부서장, 자회사 전략담당 부서장, 그룹 우수직원 등 임직원 약 400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임직원들은 "윤리경영 실천을 통해 그룹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 뜻깊은 자리였다"며, "나부터 확고한 윤리의식을 가지고 솔선수범하겠다"는 소감을 전했다.

한편, 우리금융은 지난 연말 윤리경영실을 신설해 윤리정책 총괄과 경영진 감찰을 전담케 하고, 금융권 처음으로 '임원 친인척 개인(신용)정보 등록제'를 시행하는 등 내부통제 혁신에 속도를 내고 있다.우리은행 역시 합병 26년 만에 퇴직직원 동우회를 통합해 계파문화 청산을 통한 기업문화 개선에 나섰고, 자금세탁방지센터와 여신감리부를 본부급으로 격상해 감독·감시 기능을 강화하는 등 내부통제 조직을 한층 고도화했다.

 

[제공=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 [사진=카카오페이]

O...카카오페이 '오래오래 함께가게', 소상공인 인터뷰 시리즈 영상 공개

카카오페이가 '오래오래 함께가게' 입점 소상공인 브랜드 스토리를 소개하는 '오래 인터뷰' 시리즈 영상 첫 편을 16일 공개했다.

'오래 인터뷰'는 카카오페이와 함께일하는재단의 소상공인 상생 캠페인 '오래오래 함께가게' 일환으로 온라인 홍보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위해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는 인터뷰 프로젝트다. 브랜드 대표인 '나', 우리 브랜드, '오래오래 함께가게' 참여 소감, 소상공인 브랜드의 미래에 대한 키워드를 선정하고 설명하는 형식으로 브랜드 탄생과 성장 스토리를 보여준다.

이번 시리즈는 2024년 '오래오래 함께가게'에 참여한 소상공인 브랜드 중 ESG 가치를 실현하는 브랜드를 소개한다. 지역사회 시니어 일자리를 창출하는 '링크앤라이프 릴리' 편 공개를 시작으로 친환경 업사이클링 소재를 활용한 패션 브랜드 '오운유', 청소년의 건강한 삶을 지원하는 시리얼 브랜드 '그래틴트'의 이야기를 차례로 공개할 예정이다.

가장 먼저 공개된 '링크앤라이프 릴리' 편에서는 대표 인터뷰뿐만 아니라 브랜드 매니저, 제조팀에서 일하고 있는 천안 남산마을 할머니의 인터뷰도 함께 담았다. 소상공인 브랜드를 만드는 사람들의 목소리로 사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와 작은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겪는 어려움, '오래오래 함께가게'를 만나 더 많은 소비자들과 가까워지는 과정을 들을 수 있다.

강민서 링크앤라이프 릴리 대표는 "향을 매개로 사람과 사람, 지역과 지역을 연결하는 브랜드가 되고 싶다"며 "'오래오래 함께가게' 덕분에 오프라인 팝업스토어에서 소비자들이 향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어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카카오페이는 "소상공인 브랜드를 만드는 사람들의 진솔한 이야기가 많은 소비자에게 알려져 소상공인 사업 활성화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카카오페이는 소상공인 브랜드가 겪는 판로나 홍보 확장의 어려움을 함께 해결하며 소상공인 상생 활동을 꾸준히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오래 인터뷰'는 카카오페이 공식 유튜브 채널과 '오래오래 함께가게' 온라인몰 '브랜드' 탭의 '오래 인터뷰' 카테고리에서 시청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와 함께일하는재단은 소상공인 브랜드의 온라인 판로 및 홍보 지원을 위해 '오래오래 함께가게' 온라인몰을 구축하고 할인 이벤트 등 온라인 마케팅 프로모션, 상품 상세페이지 기획 및 디자인, '오래 인터뷰' 등 소상공인 브랜드 홍보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고 있다.

한편, '오래오래 함께가게'는 '더 가깝게, 카카오'라는 그룹 통합 상생 슬로건에 발맞춰 카카오페이와 함께일하는재단이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의 지속적인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시작한 상생 캠페인이다. 지난 2023년부터 누적 200여 개의 브랜드에 오프라인 팝업스토어와 온라인몰을 통한 판로를 지원하고, 홍보 콘텐츠 제작, 금융 및 마케팅 교육 등을 제공해 10만 명이 넘는 소비자와 소상공인 브랜드를 연결한 바 있다.

 

한화생명, '금융소비자보호헌장' 실천 서약식 실시. [사진=한화생명]
한화생명, '금융소비자보호헌장' 실천 서약식 실시. [사진=한화생명]

O...한화생명, '금융소비자보호헌장' 실천 서약식 실시

한화생명이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2025년 금융소비자보호헌장 실천 서약식'을 열었다. 한화생명은 금융소비자보호법이 시행된 2021년부터 매년 서약식을 실시하며 금융소비자 권익보호에 대한 원칙과 실천 의지를 대내외에 알리고 있다.

이날 서약식에는 한화생명과 GA 자회사 3사의 대표이사를 필두로 4개사의 최고고객책임자(CCO)와 임직원도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소비자권익 보호가 기업 존속 및 성장의 최우선 가치라는 점을 재다짐했다.

행사는 여승주 한화생명 대표이사 부회장과 이경근 한화생명금융서비스 대표이사, 고병구 한화라이프랩 대표이사, 구도교 피플라이프 대표이사의 금융소비자보호헌장 서약서 서명을 시작으로 대표직원의 헌장 낭독 및 선서 순으로 이어졌다. 금융소비자보호 헌장은 ▲최적의 상품과 서비스제공 ▲완전판매 ▲고객서비스 ▲민원공정·신속대응 ▲고객 자산·정보 보호 등의 행동강령과 실천의지를 담았다.이에 더해, 한화생명은 전 임직원과 GA 자회사의 설계사(FP)를 대상으로 24일까지 온라인 실천 서약 캠페인도 실시한다.

최재덕 한화생명 CCO는 "금융소비자보호는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필수요소"라며,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등 선진화된 소비자보호 체계를 구축해 고객의 금융자산을 보호하면서도 편리한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삼성카드.
삼성카드. [사진=삼성카드]

O...삼성카드, 설맞이 온·오프라인 이벤트 진행

삼성카드는 설 명절을 맞이해 삼성카드 회원을 대상으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먼저, 오는 23일까지 온라인 쇼핑몰에서 삼성카드로 결제하는 고객에게 할인과 무이자할부 혜택을 제공한다.

삼성카드는 네이버 플러스 스토어의 기획전인 '설 선물대첩'에 참여해 혜택을 제공한다.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 회원이 기획전 상품을 삼성카드로 결제 시 7% 할인 혜택을 3만원 한도로 받을 수 있다. 100만원 이상 결제 시에는 12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 또한 제공된다.

지마켓·옥션의 '설 빅세일' 대상 상품을 삼성카드로 결제 시 최대 7% 할인을 7만 원 한도로 받을 수 있다. 50만원 이상 결제 시에는 최대 12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삼성카드가 직접 운영하는 회원 전용 온라인 쇼핑몰, '삼성카드 쇼핑'에서는 설 선물 기획전을 오는 22일까지 진행한다. 건강식품, 한우세트 등 명절 선물세트를 할인가에 구매할 수 있다.오프라인 대형마트를 이용하는 고객들도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오는 29일까지 이마트에서 삼성카드로 설 선물세트 등 행사상품 구매 시 최대 50% 할인된 행사가로 구매할 수 있다. 행사상품을 제외한 품목 구매 시 이용금액에 따라 최대 50만원의 신세계 상품권을 받을 수 있다.오는 29일까지 트레이더스 홀세일 클럽에서 삼성카드로 행사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은 최대 50% 할인된 행사가로 구매할 수 있다.농협하나로마트에서는 삼성카드로 결제 시 금액에 따라 최대 250만원의 농촌사랑 상품권을 오는 30일까지 받을 수 있다.

삼성카드는 명절 소비 진작을 통한 내수경기 활성화를 위해 무이자 할부 혜택을 제공한다. 대형마트, 온라인 이용 고객은 최대 3개월까지, 백화점, 보험, 병원 이용 고객은 최대 5개월까지 무이자할부 혜택을 오는 31일까지 받을 수 있다. 설맞이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삼성카드 홈페이지와 앱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내수경기 활성화를 위해 고객들의 소비 부담을 덜어줄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에게 유용한 혜택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KB국민카드, 친환경 차량 이용자 위한 'KB국민 에버온 EV카드' 출시. [사진=KB국민카드]

O...KB국민카드, 친환경 차량 이용자 위한 'KB국민 에버온 EV카드' 출시

KB국민카드가 친환경 차량(전기/수소차) 이용자를 위한 충전요금 할인과 일상 혜택을 담은 KB국민 에버온 EV카드를 출시했다.

이 카드는 전기/수소차 충전소 이용요금 결제 시 전월실적 40만원 이상 1만원, 80만원 이상 1만5000원, 120만원 이상이면 월 최대 2만원까지 충전요금 할인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충전요금 할인 외에도 전월실적 40만원 이상 충족 시 ▲주차장, 세차장 업종 20% 할인, OTT(넷플릭스, 티빙, 웨이브, 디즈니플러스, 유튜브프리미엄) 20% 할인 ▲KB Pay로 오픈마켓(G마켓, 옥션, 11번가) 결제 시 10% 할인을 각각 월 5000원 한도로 제공한다.

또, 손해보험 업종에서 자동차보험 결제 시 보험료 승인금액 건당 20만원 이상이면 연 1회에 한해 보험료 1만원 할인을 제공한다.

친환경 차량 KB국민 에버온 EV카드 출시에 맞춰 다양한 이벤트 혜택도 제공한다.

출시일로부터 1년 동안 에버온 회원 인증 후 충전요금 결제 시 최대 2만원까지 추가 청구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에버온 전기충전 추가 20%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또, 2월 15일까지 응모하면 추첨을 통해 3만(500명), 최대 500만(1명) 에버온 포인트를 제공하는 '에버온 EV카드로 최대 500만P 적립!' 행사도 진행한다.

이 카드의 연회비는 2만원이며, 모바일 단독카드로 발급 시에는 1만4000원이다. 카드발급 신청은 KB Pay에서 신청 가능하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환경과 미래세대를 생각하는 친환경 차량 이용자를 위한 전기차, 수소차 충전요금 할인, 주차장 할인, 자동차보험 할인 등 차량 이용자에게 꼭 필요한 혜택과 함께 일상 할인까지 담은 상품"이라며 "향후에도 친환경 혜택을 담은 카드 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증권.
삼성증권. [사진=삼성증권]

O...삼성증권, 미국 지수옵션 거래 서비스 시작

삼성증권은 미국 CBOE 거래소의 파생상품인 지수현물옵션의 초단기 상품인 '제로데이 서비스'(0DTE)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삼성증권은 S&P500지수를 기반한 SPXW와 러셀2000지수를 기반한 RUTW를 2가지를 거래할 수 있다. 특히, SPXW는 현지에서 제로데이 거래를 대표하는 종목으로 삼성증권에서는 거래소에서 제공 중인 Global Trading Hours (한국시간 주간거래)를 지원하고 있어, 정규거래 포함 약 20시간 거래가 가능해 미국 주식 정규장 개장 전후에 발표되는 주요 경제지표 및 이벤트 등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신규 런칭 서비스인 제로데이(0DTE) 옵션은 거래일(월~금요일) 마다 매일 만기가 있는 옵션으로, 만기가 짧아 투자에 대한 수익 확인이 신속하며 다른 일반 옵션에 비해 낮은 프리미엄 비용으로 투자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옵션상품의 장기보유로 인한 리스크를 피할 수 있고 기초자산(지수) 가격의 상승이 예상될 때 콜옵션 매수, 하락이 예상될 때 풋옵션 매수를 통해 수익을 추구하는 양방향 투자가 가능하다는 장점으로 데이트레이딩을 하는 투자자들에 적합한 투자상품으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홍상영 삼성증권 디지털전략마케팅담당 상무는 "급변하는 글로벌 시장에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투자처를 제공하기 위해 지수현물옵션의 제로데이(0DTE) 서비스를 런칭하게 됐다"고 밝혔다.

제로데이옵션은 지수현물옵션 중 한 가지로 변동성이 큰 시장에서 빠른 대응이 가능한 상품이다. 지난 코로나 팬데믹 시기 미국 현지 개인투자자들에게 유용한 투자상품으로 급부상하면서 2020년 이후 매년 거래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해 미국 전체 옵션 거래량의 50% 이상 차지하고 있다. 파생상품의 거래 최대 장점인 레버리지 효과 외에도 해외선물 또는 해외주식 투자자라면 옵션 상품의 특성을 활용해 헷지(Hedge) 목적으로 옵션을 거래할 수 있다.

위와 같이 다양한 투자 전략에 활용될 수 있는 미국 CBOE 거래소의 지수현물옵션 거래를 위해서는 해외선물옵션 계좌가 필요하며 비대면으로 삼성증권 MTS(mPOP)를 통해 손쉽게 개설이 가능하다. 상품 런칭을 기념해 거래 수수료 할인 이벤트도 진행 중이며, 이벤트 신청 시 계약당 2.2달러로 할인 적용돼 거래 가능하다.

 

미래에셋자산운용. [사진=미래에셋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 [사진=미래에셋자산운용]

O...미래에셋, 'TIGER 미국S&P500타겟데일리커버드콜 ETF' 순자산 3000억원 돌파

미래에셋자산운용은 'TIGER 미국S&P500타겟데일리커버드콜 ETF(482730)' 순자산이 3000억원을 돌파했다고 16일 밝혔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15일 종가 기준 'TIGER 미국S&P500타겟데일리커버드콜 ETF' 순자산은 3135억원이다.

'TIGER 미국S&P500타겟데일리커버드콜 ETF'는 S&P500 지수에 투자하며 연 10%의 배당수익률을 목표로 하는 월배당 커버드콜 ETF다. 일반적인 커버드콜 ETF와 달리 옵션 매도 비중을 평균 10% 수준으로 낮춘 것이 특징이다. 국내 상장된 S&P500 지수 활용 커버드콜 ETF 중 콜옵션 매도 비중이 가장 낮다. 이를 통해 S&P500 지수 상승에 평균 90% 이상 참여할 수 있다.

낮은 옵션 비중으로 'TIGER 미국S&P500타겟데일리커버드콜 ETF'는 시장 급등락 시 유연하게 대처 가능하다. 미국 연준의 금리인하에 대한 기대감이 낮아지면서 시장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옵션 때문에 발생하는 상방 제한이 적고, 안정적으로 시장의 반등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기존 커버드콜 ETF와 다르게 주가 상승에 대한 제한도 적다. 미국 대선이 치러진 2024년 11월 1개월간 'TIGER 미국S&P500타겟데일리커버드콜 ETF' 수익률은 +5.08%로 나타났다. 이는 해당 기간 'TIGER 미국S&P500 ETF(360750)'와 동일한 수익률이다. 커버드콜 전략을 활용하더라도 옵션 매도 비중이 적어 주가 상승에 제한을 받지 않았다.

매월 높은 수준의 배당을 추구하는 것도 특징이다. 'TIGER 미국S&P500타겟데일리커버드콜 ETF'의 12월 분배금은 1주당 97원으로, 11월(93원) 대비 4.3% 상승했다. 옵션 매도 비중을 줄여 S&P500지수에 최대한 참여하는 만큼 향후 배당 성장도 기대할 수 있다.

김수명 미래에셋자산운용 전략ETF운용본부 선임매니저는 "TIGER 미국S&P500타겟데일리커버드콜ETF는 목표 분배율을 과도하게 높이지 않아 장기투자 관점에서 꾸준한 배당과 배당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며 "고분배 전략 등 다양한 커버드콜 ETF가 출시된 가운데 투자자들은 옵션의 종류, 매도 비중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나아영 기자  financial@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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