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ARIRANG 美우량회사채 ETF 2종목 코스피시장 신규 상장
상태바
거래소, ARIRANG 美우량회사채 ETF 2종목 코스피시장 신규 상장
  • 이석호 기자
  • 승인 2019.08.16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한국거래소
자료=한국거래소

 

한국거래소(이사장 정지원)는 한화자산운용 ‘ARIRANG 미국장기우량회사채 ETF’, ‘ARIRANG 미국단기우량회사채 ETF’ 등 2종목을 20일 코스피 시장에 상장할 예정이라고 16일 밝혔다.

해외채권 ETF를 실물운용 방식으로 상장하는 최초 사례다. 이미 상장돼 있는 해외채권 ETF는 기초자산이 모두 선물지수 추종 상품으로 파생상품에 보수적인 투자자들의 접근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번 상장은 해외상품 투자자들에게 주식 대비 안전자산인 미국우량 회사채를 기초자산으로 한 ETF 상품을 제공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

우량회사채 투자로 일반 주식 대비 안정적일 뿐만 아니라 국공채 대비 높은 수익 추구도 가능하다.

미국 AAA~A 등급의 우량회사채로 지수가 구성돼 있으며, 만기 듀레이션에 따라 장기·단기 지수추종 상품을 상장한다. 이번에 상장되는 단기(1~3Y), 장기(15Y+) 상품의 경우 지수구성 종목수가 800종목 이상이며, 부분복제 방식으로 운용한다. 또 기초지수 수익률뿐만 아니라 원화(KRW) 대비 통화의 가치변동이 수익률에 반영된다.

운용비용, 구성종목 교체 등에 따라 지수성과와 운용성과 간의 괴리가 발생할 수 있으며, 기초지수 및 과세 특성 등 고유의 상품구조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투자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매일의 납부자산구성 내역은 거래소 및 자산운용사 ETF 홈페이지, CHECK 단말기에 제공하고, 편입자산의 신용평가 등급과 잔존만기는 매월 말 거래소 홈페이지에 공지할 예정이다.

 

 

이석호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