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NSC "DMZ 국제평화지대 구상, 실천방안 단계적 추진"
상태바
靑NSC "DMZ 국제평화지대 구상, 실천방안 단계적 추진"
  • 김의철 전문기자
  • 승인 2019.10.18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NSC "DMZ 구상, 실천방안 단계적 추진"
- "한미 방위비분담 협상 진행 검토.대책 논의"
정의용 청와대 NSC실장
정의용 청와대 NSC실장

청와대는 18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를 갖고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제안한 '비무장지대(DMZ)의 국제평화지대화' 실현 방안 등을 논의했다.

상임위원들은 이날 회의에서 DMZ의 국제평화지대화 구상과 관련 조기에 실천 가능한 방안을 세밀하게 검토하고, 사전 준비를 거쳐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24일(현지시간) 뉴욕 UN총회장에서 한 기조연설에서 DMZ 내 유엔기구 및 평화·생태·문화기구 유치, 유엔지뢰행동조직과 DMZ 지뢰 협력제거 등을 골자로 하는 국제평화지대화 구상을 밝힌 바 있다.

상임위원들은 이번 회의에서 한미 간 방위비분담 협상 진행 상황을 검토하고 관련 대책도 논의했다.

한미는 지난달 24∼25일 서울에서 내년 이후부터 적용할 제11차 방위비분담 특별협정(SMA) 체결을 위한 1차 회의를 개최했다.

한미는 다음 주 미국 하와이에서 2차 회의를 여는 방안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날 상임위원회 회의에서 위원들은 북미 협상이 조속히 재개돼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목표가 가급적 조기에 이뤄지도록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와 함께 적극적으로 노력하기로 했다.

김의철 전문기자  def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