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7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ㅇ..삼성전자가 4월 27일부터 30일까지 상하이 신국제박람센터(SNIEC)에서 열리는 중국 최대 가전전시회 AWE (Appliance & Electronics World Expo) 2023에서 89형 마이크로 LED를 처음으로 중국에 선보이며 초프리미엄 제품으로 시장 공략에 나선다.
AWE는 세계 3대 가전ㆍ전자산업박람회 중 하나로 중국 시장의 트렌드와 소비자 니즈를 파악할 수 있는 행사다. 올해 AWE에는 1,200여개의 글로벌 기업들이 참가하며 최첨단 기술과 트렌드를 선보인다.
삼성전자는 올해 89형 마이크로 LED 중국 시장에 첫 출시를 시작으로 한국ㆍ중동ㆍ북미ㆍ유럽 등에도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중국에 110형 마이크로 LED를 출시하며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올해는 89형 마이크로 LED를 시작으로 76ㆍ101ㆍ114형 제품까지 라인업을 확대해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히고 초고화질ㆍ초대형 제품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마이크로 LED는 마이크로미터(㎛) 단위의 LED가 백라이트나 컬러필터 없이 스스로 빛과 색을 내 최상의 화질을 구현한다. 모듈 형태로 설치가 가능해 모양ㆍ비율ㆍ크기를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어 사용자가 맞춤형 화면을 완성할 수 있다.
기존 TV와 달리 베젤이 없어 어떠한 환경에서도 벽과 스크린 사이의 경계를 구분할 수 없을 정도의 몰입감 있는 시청 경험을 제공한다.
ㅇ..KT는 대한민국이 주도하는 디지털트윈 산업 육성과 확산을 위해 19개 기업∙기관∙대학과 강남구 안다즈 호텔에서 ‘K-디지털트윈 워킹그룹’ 출범식을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K-디지털트윈 워킹그룹 출범식은 KT와 언리얼엔진 개발사인 에픽게임즈 코리아가 공동으로 주관하고 메가존클라우드, DL이앤씨를 비롯해 네이블커뮤니케이션즈,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 모빌테크, 빗썸메타, 삼우이머션, 스타랩스, 어도비코리아, 이지스, 자이언트스텝, 클로버추얼패션, 하이브IM, 홍익대학교, ETRI, OGN, TCAG 총 19개 기업∙기관∙대학이 참여한다.
디지털트윈(Digital Twin)이란 현실 세계의 사물을 가상 세계에 그대로 구현하는 것을 말한다.
K-디지털트윈 워킹그룹 출범은 ▲디지털트윈 활용 분야 개척 ▲산업 표준 형성▲국내 생태계 구축에 목표를 둔다. 이를 위해 산업 도메인별로 건설 국토∙유통 커머스∙게임 메타버스 3개의 디지털트윈 그룹을 운영한다. DT별 리더를 선임해 그룹내 파트너사들과 다양한 협업 사례(USECASE)를 만들어 낼 예정이다.
ㅇ..아시아나항공이 다가오는 여름 성수기를 맞아 인천-사이판 노선을 7월 1일(토)부터 8월 31일(목)까지 매일 운항한다.
운항 스케줄은 오후 9시 25분에 인천공항을 출발해 다음날 오전 2시 55분 사이판공항에 도착, 돌아오는 편은 현지 시각 오전 4시 20분에 사이판공항을 출발해 오전 7시 55분 인천공항에 도착한다.
이에 앞서 여름 성수기 전인 4월 27일(목)부터 6월 30일(금), 이후 9월 1일(금)부터 10월 28일(토)까지는 동일한 운항 스케줄로 주 4회(수,목,토,일) 운항한다.
해당 노선에는 비즈니스 8석, 이코노미 180석으로 구성된 차세대 친환경 항공기 A321-neo 기종이 투입된다
지난 1992년 인천-사이판 노선 첫 운항 이래 올해로 취항 31주년을 맞이한 아시아나항공의 사이판 노선은 사시사철 온화한 기후가 유지되고 ▲쇼핑 ▲해양 액티비티 ▲연중 축제 등 즐길거리가 다양해 많은 여행객들에게 사랑받는 휴양지 노선이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전세계 하늘길이 막힌 상황에서도 아시아나항공은 한국과 사이판 간 트래블버블(여행안전권역) 체결에 발맞춰 사이판 운항을 공식 재개하는 등 그간 양국의 가교 역할을 해왔다.
아시아나항공은 이번 증편과 함께 ‘사이판 취항 31주년 기념 프로모션’도 진행, ▲항공권 ▲호텔 ▲골프장 ▲면세점 등 다양한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오는 5월 20일(토)까지 아시아나항공 홈페이지 ∙ 모바일 앱을 이용해 인천-사이판 노선 항공권을 구매한 고객들에게 7% 특별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탑승 기간은 4월 27일(목)부터 10월 28일(토)까지다.
또한, 5월 20일(토)까지 아시아나항공이 제공하는 프로모션 코드로 예약 후 6월 30일(금)까지 투숙시 ▲켄싱턴호텔 사이판 ▲퍼시픽 아일랜드 클럽 사이판 ▲코럴 오션 리조트 사이판 ▲라오라오베이골프&리조트의 숙박 또는 골프패키지 상품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일부 호텔 이벤트 기간 상이)
ㅇ..서울, 2023년 4월 27일 – 아우디 코리아(사장: 임현기)가 5월 2일부터 6월 30일까지 아우디 고객을 대상으로 '중고차 웰컴 캠페인’을 실시한다.
전국 아우디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동시에 진행되는 이번 캠페인은 중고차 등록 후 아우디 공식 서비스센터에 처음 방문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캠페인이다. 중고차 구매 후 아우디 공식 서비스 센터에서의 첫 차량 점검을 통해 고객들이 중고차를 더욱 안심하고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번 캠페인 기간 동안에는 아우디의 전문 테크니션과 최첨단 장비를 통해 13가지 필수 항목에 대한 점검 서비스를 무상으로 받을 수 있다. 아울러, 캠페인 기간 중 유상수리 또는 서비스 연장 패키지를 구매한 고객에게 ‘중고차 웰컴 패키지’를 증정하고, 아우디 순정 부품을 20% 할인된 가격에 제공하여 아우디 중고차 보유 고객은 부담 없는 가격으로 자동차 수리가 가능하다. (단, 엔진오일 및 타이어 제외). 보다 자세한 사항은 전국 아우디 공식 서비스센터 또는 아우디 고객지원 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ㅇ..소니코리아는 급변하는 영상 제작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국제 경쟁력이 있는 영상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기 위해 사단법인 한국독립PD협회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우수한 영상 제작 전문 인력의 양성과 산업 기술 및 정보를 개발, 공유하여 국내 미디어 산업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소니코리아는 4K 및 HDR(High Dynamic Range), HFR(High Frame Rate) 콘텐츠 제작을 위한 시네마라인 카메라와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등의 최신 촬영 장비 기술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급변하는 영상 제작 환경에서 경쟁력 있는 영상 콘텐츠 제작을 지원할 예정이다. 제품 지원뿐 아니라 워크플로우 솔루션 등을 바탕으로 한 영상 제작 트렌드 및 기술 세미나를 제공하며 국내 영상 콘텐츠 제작 환경 개선을 도모할 계획이다.
소니코리아 오쿠라 키쿠오 대표는 “전 세계적으로 FHD에서 4K로 제작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지금, 한국독립PD협회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4K를 비롯한 고화질 영상 제작을 위한 워크플로우 개선을 돕고, 국제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갖춘 양질의 콘텐츠 제작에 매진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국독립PD협회 송호용 이사장은 “4K 콘텐츠가 점차 대중화되어 감에 따라, 영상 산업 역시 이에 맞는 워크플로우를 구축하고 제반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다”며 “소니코리아와 한국독립PD협회의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국내에서 활동하는 독립PD들이 경쟁력 있는 콘텐츠 제작 역량을 갖추고 급변하는 영상 제작 환경에서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독립PD협회는 국내 방송산업에 지대한 역할을 담당해 온 외주제작사 및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독립PD들이 설립한 조직이다. 창작자로서의 권익 보호 뿐만 아니라 독립PD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축적된 제작 역량을 모아 대한민국의 핵심 창조산업을 이끄는 것을 목표로 한다.
ㅇ..SK텔레콤은 T전화 이용자가 기업의 콜센터 번호를 누르면 통화 연결 전에 다양한 민원을 처리할 수 있는 링크를 바로 제공해주는 ‘비즈니스링크’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비즈니스링크’는 T전화 이용자가 SK브로드밴드·소방청 등 기업의 콜센터 번호를 누르면 콜센터와 음성통화 없이도 원하는 업무를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다. 해당 서비스는 챗봇, 민원신고 페이지, 콜센터 상담 웹페이지, 앱 설치 등부터 온라인 주문까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T전화 이용자는 콜센터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어서 빠르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고 전화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T전화 이용자가 119를 누르면 화재·구조·구급·민원을 선택할 수 있는 링크가 동시에 제공된다. 신고자가 의사소통이 어렵거나 음성 통화가 곤란한 경우에도 키패드를 눌러서 긴급 상황을 전달할 수 있다. 또 자동으로 휴대폰의 위치가 파악되어 빠른 출동이 가능하다.
SKT는 SK브로드밴드, 소방청과 함께 서비스를 선보였으며 지속적으로 제휴 기업 및 공공기관을 늘림으로써 T전화 사용자의 편의를 높일 계획이다.
기업들은 ‘비즈니스링크’를 통해 자사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한눈에 보여줌으로써 고객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기업의 공지사항이나 이벤트 정보도 추가로 제공할 수 있다.
ㅇ..SK㈜ C&C가 27일, 전사 고객 대상 사업 조직을 총괄하는 ‘고객 담당 최고책임자(CCO, Chief Client Officer)’로 김완종 Digital사업 총괄을 신규 선임했다고 이날 밝혔다.
SK㈜ C&C는 이번 조직 개편을 통해 전사 고객 어카운트(Account) 기능을 CCO 산하로 통합해 고객 채널을 단일화하고, 고객 및 시장 중심의 디지털 ITS(IT서비스) 수행 역량을 강화했다.
주요 고객 산업별로 구성된 ▲전략GTM부문 ▲제조 Digital부문 ▲ICT Digital부문 ▲금융 Digital부문을 CCO 산하로 편제했다.
이를 통해 CCO는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씽킹 파트너(Thinking Partner)’ 역할을 맡게 된다.
고객 문제 해결을 위한 최선의 단초(Best of Breed Offering)를 찾아내고, 고객 밀착형 디지털 해법(Digital Offering)으로 고객의 비즈니스 혁신을 종합 지원하게 된다.
ㅇ..현대자동차그룹이 독일 국제포럼디자인(International Forum Design)이 주관하는 ‘2023 iF 디자인 어워드(International Forum Design Award)’에서 금상 및 본상 등 총 27개를 휩쓸며 세계 최고 수준의 디자인 경쟁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인 iF 디자인 어워드는 1954년부터 매년 시장에 출시되었거나 출시 예정인 프로젝트 중 디자인 차별성과 영향력을 평가해 선정하고 있다.
올해 현대차그룹은 ▲제품(Product) ▲프로페셔널 콘셉트 (Professional Concept)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실내 건축(Interior Architecture) ▲사용자 인터페이스(UI, User Interface) ▲사용자 경험(UX, User Experience) 등 6개 부문에서 총 27개 디자인상을 받아 역대 최다 수상 실적을 달성했다. (2022년 총 17개 수상)
ㅇ..글로벌 선도 타이어 기업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대표이사 이수일, 이하 한국타이어)와 LS네트웍스(대표 문성준)의 스포츠 브랜드 ‘프로스펙스’가 협업해 카본 러닝화 ‘에너젯 아이온(ENERJETxiON)’ 3종을 한정판 제품으로 출시했다.
한국타이어와 프로스펙스의 협업은 이번이 두 번째다. 지난해 한국타이어의 올웨더 타이어 ‘키너지 4S2(Kinergy 4S2)’의 트레드(노면과 닿는 타이어 표면) 패턴을 적용해 안정성을 강화한 운동화를 선보이며 처음 인연을 맺었다.
두 번째 프로젝트의 콘셉트는 레이싱과 러닝의 만남이다. 서킷 위의 레이싱카처럼 빠르고 안정적인 러닝을 즐길 수 있도록 제품을 고안했다. 에너젯 아이온은 한국타이어의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 ‘아이온(iON)’의 대표 컬러를 반영하고, 고성능 전기차 타이어인 ‘아이온 에보(iON evo)’의 타이어 패턴을 아웃솔(밑창) 디자인으로 적용해 미끄럼 방지에 특화된 운동화다.
특히 아웃솔은 한국타이어의 고성능 레이싱 타이어를 생산하는 과정에 사용되는 고무 혼합물을 활용해 일반 운동화의 밑창보다 더욱 뛰어난 접지력과 마찰력을 자랑한다. 미드솔(중창)에는 곡선 구조의 ‘카본 플레이트’를 적용하면서 러닝 시 높은 추진력을 제공한다. 색상은 올화이트와 올블랙, 화이트&블랙으로 구성됐으며, 프로스펙스의 국내 주요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공식 스토어에서 구매할 수 있다.
한국타이어의 아이온은 세계 최초 풀 라인업을 보유한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다. 그중에서 이번 협업 디자인에 적용된 아이온 에보는 지난 4월 독일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 빌트(Auto Bild)’의 타이어 테스트에서 1위를 차지하며 글로벌 시장에서도 그 기술력을 입증한 타이어다.
ㅇ..LG유플러스는 프랑스 미술의 살아있는 전설 앙드레 브라질리에의 다큐멘터리와 세계 최고 오케스트라 베를린 필하모닉의 ‘2023 유로파 콘서트’ 콘텐츠 공동 제작에 참여하고, 이를 자사 IPTV인 ‘U+tv’와 모바일 앱 ‘U+모바일tv’을 통해 독점 제공한다고 27일 밝혔다.
LG유플러스는 문화∙예술 공동 프로젝트이자 사회 문화공헌 미디어 사업인 ‘U+스테이지’의 일환으로 2016년부터 세계 유명 공연장·아티스트와 협업하여 콘텐츠를 제작 및 제공하고 있다. 예술업계와 상생을 통해 문화 산업 보급에 기여하고, 문화와 예술을 사랑하는 고객들의 시청경험을 혁신하겠다는 방침이다.
먼저 4월 26일부터 선보인 ‘앙드레 브라질리에: 꿈은 기원’은 94세 현역 화가이자 샤갈, 마티스 등 프랑스 미술 황금기 거장들의 정신을 이어온 마지막 인물로 평가되는 앙드레 브라질리에의 생애 마지막 다큐멘터리다. 프랑스 방송사 뮤지엄TV가 창립 10주년을 기념하여 특별 제작을 기획하고, LG유플러스와 프랑스의 세계적인 갤러리 그룹 ‘오페라갤러리’가 공동 제작사로 참여했다.
앙드레 브라질리에는 앞서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4월 초까지 서울 예술의 전당에서 특별전을 개최, 작가의 정수를 담은 유화 120여점을 공개한 바 있다. 다큐멘터리는 80년 화가인생의 스토리와 그의 아틀리에는 물론, 서울 특별전의 작품도 UHD 화질로 생생하게 담았다. 또한 프랑스 전 대통령인 니콜라 사르코지 등 예술 애호가가 출연, 화가의 작품세계에 대해 이야기하는 모습도 시청 가능하다.
또한 오는 5월 1일 베를린 필하모닉이 바르셀로나에서 개최하는 ‘2023 유로파 콘서트’를 프랑스 방송사 메조(Mezzo) TV등과 공동 제작하여 5월 중 국내 최초로 독점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에는 건축의 거장 안토니 가우디가 설계한 성가족 성당이자 세계적인 관광지 ‘사그라다 파밀리아(La Sagrida Familia)’에서 진행되어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번 공연은 세계적인 지휘자이며 베를린 필하모닉의 상임 지휘자인 키릴 페트렌코 지휘 하에 ‘모차르트 교향곡 25번’과 세계적인 성악가, 바르셀로나 출신의 합창단이 웅장하고 오페라적인 풍부한 표현의 ‘대관식 미사’를 연주한다.
조아라 기자 lycaon@greene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