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생활, 배달, 신분 확인 등 다채로운 서비스 제공
온라인 앱 이용 시간 늘려 은행 고객으로 유치하려는 전략
[녹색경제신문 = 정지원 기자] 주요 시중은행이 온라인 앱을 통해 금융 서비스뿐만 아니라 비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며 비대면 고객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신분 확인 기능부터 티켓 예매, 배달 기능까지 다양한 생활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고객들의 앱 활용도를 높이는 모양새다.
4대 시중은행의 한 관계자는 "금융이 생활에서 빠질 수 없는 부분이지만 금융 서비스만으로 고객들이 은행 앱을 자주 사용하게 만드는 건 한계가 있다"며 "다양한 비금융 생활 편의 서비스로 은행 앱 이용도를 높이고, 결국 고객 확보로 이어지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KB국민은행의 KB스타뱅킹은 주요 시중은행 중 가장 많은 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를 보유한 만큼 독보적인 생활 편의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특히 KB스타뱅킹 내의 생활 밀착형 플랫폼 국민지갑을 통해 전자증명서 발급 편의성을 높였다. 실제 국민지갑의 전자증명서 페이지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는 증명서는 ▲주민등록등·초본 ▲소득금액증명원 ▲가족관계증명서를 포함해 81가지에 달한다.
국민지갑을 통해 신분 확인도 가능하다. 국민지갑의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에 주민등록증을 등록하면 은행, 관공서, 공항, 등에서 신분 확인이 가능하다. 주민등록법에 따라 실물과 동일한 효력이 있어 개인 간 물품 계약 또는 부동산 거래 시에도 사용할 수 있다.
여가생활을 위한 편의 서비스도 들어있다. KB스타뱅킹 이용 고객은 국민지갑을 통해 전국 국립 휴양림, 국립 수목원 등의 입장권이나 숙소 등 편의 시설을 예약할 수 있다. 기차 예매 서비스를 통해 KTX와 SRT 등 교통권 예매도 가능하다.
신한은행은 신한SOL뱅크를 통해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앱 내 '지켜요' 플랫폼을 통해 고객이 직접 보이스피싱 방법을 알아보고 예방법을 안내받을 수 있다. 금융감독원에서 발송하는 보이스피싱 관련 '소비자 경보'를 실시간으로 메인화면에 업데이트해 고객들이 신종 사기에 신속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도 하고있다.
신한SOL뱅크를 통해 신한은행의 배달 앱 서비스 '땡겨요'도 활용 가능하다. 은행 앱 메인 화면에 위치한 땡겨요를 클릭하면 별도의 앱 설치 없이 땡겨요 서비스를 통해 음식 주문이 가능하다.
하나은행의 하나원큐앱은 스포츠 문화에 특화된 생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나원큐앱을 이용 고객은 앱을 통해 국가대표 A매치 경기 티켓을 구매 가능하고 KPGA 하나은행 인비테이셔널 골프 갤러리 초대권을 제공받을 수 있다. 특히 하나원큐앱 축구 티켓 판매를 통해 방문자 수 46만명에 이르는 등 고객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하나원큐앱 내 온라인 결제를 통한 고객 혜택도 제공 중이다. 하나원큐앱 안의 쿠폰마켓에서 외식·음료 등 쿠폰을 구매하면 결제 금액의 7%의 리워드를 받을 수 있다.
우리은행은 우리WON뱅킹을 통해 택배와 건강 등 생활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우리WON뱅킹 이용 고객은 My택배 채널을 통해 방문 택배와 편의점 택배를 예약하고 실시간 배송조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헬스케어 채널을 이용하면 회원 정보 입력을 통해 질병 위험도, 건강 나이, 피부 나이 등도 알 수 있다.
정지원 기자 financial@greene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