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전기차 활용 양방향 충·방전 플랫폼 기술 실증연구 착수...“내 전기차 배터리 충전해서 한전에 팔 수 있을까?”
상태바
현대건설, 전기차 활용 양방향 충·방전 플랫폼 기술 실증연구 착수...“내 전기차 배터리 충전해서 한전에 팔 수 있을까?”
  • 문홍주 기자
  • 승인 2024.05.29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 발전의 걸림돌 출력제어와 송전망, 전기차 배터리로 보완

[녹색경제신문 = 문홍주 기자] 현대건설이 메가 컨소시엄(이하, 현대건설 컨소시엄)을 구성해 ‘전기차를 활용한 전력중개거래 생태계 조성’ 연구 개발에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현대건설 컨소시엄에는 현대자동차·기아를 비롯해 전기차 및 충·방전소 실증 설비를 제공할 수 있는 사업자 등 총 15개의 국내 유수 기관이 참여한다.

전기차를 활용한 양방향 충·방전 플랫폼 서비스 구조

향후 기술개발과 보급에 따라서 전기차 차주는 전기차 배터리를 충전해서 사용하는 것만이 아니라 한전 등 전기 사업자에게 판매함으로써 전기료 할인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기차 배터리, ESS(에너지 저장장치)처럼 활용한다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제안한 세부 연구과제는 배터리 충전을 통해 운송수단만으로 활용되는 전기차에 방전 기능까지 추가하여 전기차 배터리 자체를 ESS처럼 활용 가능한 기술(V2G)을 개발하고 상용화를 목표로 하는 것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본 실증연구는 정부로부터 약 200억원을 지원받고 민간 부담금까지 포함해 약 380억 원의 연구개발비를 투입하는 역대 최대 규모의 V2G 기술 연구과제”라며 “2028년까지 4년간 1,500기 이상의 충·방전기를 설치해 V2G 실증을 수행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환경분야 전문가는 “우리나라 친환경 발전의 걸림돌인 ‘출력제어’와 ‘송전망’ 문제를 V2G 기술로 상당 부분 보완해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했다.

친환경 발전의 걸림돌 출력제어와 송전망, 전기차 배터리로 보완

V2G 기술은 우리나라가 탈탄소 사회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문제인 ‘친환경 발전 전력망 안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친환경 발전 전력망 안정화' 문제의 핵심은 '태양광이나 풍력 발전량을 통제하기 어렵고, 너무 많이 생산된다'라는 것이다. 이는 송전시설 전체에 과부하를 주기 때문에 매우 위험한 문제가 된다.

정부와 업계는 그간 여러 해결책을 모색했지만 몇 년간 답보 상태에 머물고 있다.

정부는 대규모로 ESS 시설을 지어 남는 전기를 저장하려 했지만 ESS 시설에서 화재가 연이어 벌어지면서 가동을 중단했고 설비 확대 계획만 몇 년 뒤로 잡아놓은 채로 사실상 발을 뺐다. 관련 기업들도 투자에서 손을 떼기 시작했다.

ESS 대신 기존의 송전망을 늘리는 것은 더욱 어렵다. 송전망이 지나가게 되는 지역주민과의 분쟁 때문이다. ‘밀양 송전탑 사건’이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전국 사업용 태양광 가운데 40% 이상이 몰려 있는 호남은 전기가 남아돌지만, 대량의 전기를 필요로 하는 다른 대도시에는 친환경 전기를 공급할 방법이 없는 게 우리나라의 현실이다.

정부도 당장 뾰족한 방법이 없어서 태양광 및 풍력발전 생산을 그만하라며 출력제어를 걸고 있다. 사실상 영업 중단 명령이다. 이렇게 되면 태양광이나 풍력 사업자가 발전 시설을 돌리지 못한 만큼 정부가 손해를 보상해 주어야 하는데 명확한 보상안 규정이 없는 상태다.

전기차 분야 전문가는 “우리나라의 친환경 전력 생산과 수급의 불균형 문제를 전기차 배터리를 통해 일부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라며 “중국, 유럽, 미국도 이와 관련된 기술을 이미 실증 적용하거나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있다”라고 했다.

특히 중국은 이 분야에서 큰 진전을 보이고 있다. 예를 들어, 장쑤성 우시시에 대규모 양방향 충전소가 설립되어 50대의 전기차가 동시에 전력을 그리드로 다시 공급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장쑤성 우시시에 설치된 대규모 양방향 충전소

GM(제너럴 모터스)은 2026년까지 모든 전기차에 V2H(Vehicle-to-Home) 기술을 통합하여 전기차가 가정을 위한 전력을 공급하고 그리드로 에너지를 되돌려 보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V2G 실증연구 계획 착수와 더불어 배터리의 충·방전 스케줄링 알고리즘을 고도화하고 소유주가 손쉽게 충·방전기에 접근할 수 있도록 V2G와 관련된 모든 플랫폼의 상호 연동을 구현하겠다”라는 계획을 밝혔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금년 6월 분산에너지활성화특별법 시행을 앞두고 V2G를 활용한 다양한 분산에너지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해 전력중개거래사업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홍주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