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한예슬∙소유 보러 앱 켜"... CJ온스타일, 역대 9월 최대 활성 이용자 기록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한예슬∙소유 보러 앱 켜"... CJ온스타일, 역대 9월 최대 활성 이용자 기록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4.09.29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색경제신문 = 양현석 기자] CJ온스타일과 한예슬, 소유, 안재현, 선예, 김소영이 만나 지난 8월 26일 첫 선을 보인 초대형 라이브쇼(라방)가 론칭 한 달을 맞았습니다. 현재 4화까지 방송된 초대형 라이브쇼 콘텐츠 누적 조회수는 1000만뷰를 돌파했으며, CJ온스타일 라방 전체 거래액도 108% 증가했는데요. 특히 9월 모바일 앱 평균 일간활성이용자(DAU)는 역대 9월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CJ온스타일은 초대형 콘텐츠 투자를 통해 신규 고객을 모바일로 유입하고 매출까지 높이는 전략이 통한 결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한펀 지방자치단체와 농가들이 쿠팡을 통해 중간 유통 마진이 없는 직거래를 활성화하고, 전국으로 농특산물 판매를 늘리면서 지역 경제에 새로운 활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쿠팡은 올 들어 충주 사과 1800톤과 성주 참외 2800톤을 매입했는데요. 쿠팡은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하면서 고객에게 우수한 품질의 농산물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기 위해 노력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이외에도 롯데홈쇼핑이 지난 28일 인공지능 기술로 구현한 디지털 쇼호스트가 진행하는 TV홈쇼핑 생방송을 선보이는 등 오늘(29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CJ온스타일이 초대형 모바일 라이브쇼가 첫 방송한 지난 8월 26일부터 9월 25일까지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9월 모바일 앱 평균 일간활성이용자(DAU)가 역대 9월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사진=CJ온스타일]
CJ온스타일이 초대형 모바일 라이브쇼가 첫 방송한 지난 8월 26일부터 9월 25일까지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9월 모바일 앱 평균 일간활성이용자(DAU)가 역대 9월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사진=CJ온스타일]

○.. CJ온스타일의 초대형 모바일 라이브쇼 신규 프로그램이 토크 예능처럼 시청자들과 소통하며 매 회 전례 없는 페이지뷰(PV)를 기록하고 있다.

CJ온스타일은 초대형 모바일 라이브쇼(이하 라방)가 첫 방송한 지난 8월 26일부터 9월 25일까지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9월 모바일 앱 평균 일간활성이용자(DAU, Daily Active Users)가 역대 9월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는 전년 동월 대비 32% 증가한 수치로, 이달 초에는 3일 연속 130만명 이상이 CJ온스타일 앱에 접속했다.

현재 4회까지 방송된 이번 신규 프로그램 콘텐츠 누적 조회수는 1천만 뷰를 넘어섰다. 매회 라방 평균 페이지뷰(PV)는 35만에 육박한다. 지난 24일 ‘MZ들은 뭐 입지?’를 주제로 방송한 패션 프로그램 <한예슬의 오늘 뭐 입지?> 페이지뷰(PV)는 40만에 달했다. 일반 라방 페이지뷰(PV)가 1만 안팎에 그치는 것을 고려하면 40배 이상의 흥행이다. 이날 방송 시작 10분 만에 일부 제품 사이즈는 완판 되기도 했다.

이러한 흥행에 힘입어 같은 기간 CJ온스타일 모바일 라이브쇼 전체 거래액도 전년비 108% 올랐다. 이는 CJ온스타일이 초대형 콘텐츠 투자를 통해 신규 고객을 모바일로 유입하고 매출까지 높이겠다는 전략이 통한 셈이다.

여느 플랫폼에서 볼 수 없었던 유명 연예인들의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선보인 덕에 20대, 30대 고객도 늘었다. 같은 기간 CJ온스타일 앱에 방문한 2030 고객은 전월 동기간(7/26~8/25) 대비 20% 가까이 신장했다. 또한 모바일 앱 만이 아닌 유튜브, 틱톡 등 콘텐츠를 볼 수 있는 플랫폼을 다각화한 점도 주효했다. 특히 틱톡에서 CJ온스타일 라방을 접하고 앱으로 인입된 고객은 전월비 3배 증가했다.

CJ온스타일 관계자는 “가격, 정보 중심의 기존 라방에서 탈피해 화제성 있는 셀러와 함께 만든 이번 신규 프로그램은 2030대 새로운 팬덤 확보뿐만 아니라 앱 경쟁력을 높이는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며 “잘 만든 대형 콘텐츠 하나가 열 광고 부럽지 않은 ‘블록버스터 법칙’ 전략을 입증해낸 만큼 앞으로도 모바일 앱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최근 3년간 쿠팡과 손을 잡은 충주 사과, 성주 참외 등 지역의 특산물 판로가 전국으로 확대됐다. 쿠팡이 이들 지역과 손을 잡고 지방 농가의 우수 과일 특산물 매입을 크게 늘려 전국 로켓프레시 새벽배송을 확대한 결과다. 지방자치단체와 농가들이 쿠팡을 통해 중간 유통 마진이 없는 직거래를 활성화하고, 전국으로 특산물 판매를 늘리면서 지역 경제에 새로운 활력이 돌고 있다.

쿠팡은 올 들어 충북 충주 사과, 경북 성주군 참외, 의성군 복숭아·자두 등 지방 우수 과일 특산물의 매입 규모가 지난 2021년 이후 최소 3배 이상 크게 늘어났다고 29일 밝혔다. 이 지역들은 쿠팡이 해당 지자체와 업무협약(MOU)을 과거 맺었거나 올 들어 파트너십을 확대한 곳이다. 폭염이나 냉해 등 이상기후 현상이 나타난 지역들로, 쿠팡은 생산량 급감 등 어려움에 놓인 농가의 특산물 매입을 확대해 왔다.

쿠팡의 충북 충주 사과 올해 1~8월 매입 규모는 1800여 톤으로, 2021년 같은 기간 600톤에 비해 3배가량 늘어났다. 1907년 최초로 재배를 시작해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충주 사과는 충북 지역의 대표 특산물이다. 쿠팡은 지난 2021년 충주시와 지역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꾸준히 매입 규모를 늘려왔다. NH충북원예농협 이상복 본부장은 “사과는 물론 배, 백미와 잡곡 등 우수 충청도 지역 농산물의 매출이 최근 3년간 5배 이상 고속 성장했다”며 “지역에 뿌리를 내린 수백 곳 이상의 농가들이 대외 악재 속에서도 신성장 동력을 얻었다”고 말했다.

경북 성주군의 대표 특산물인 참외도 매입 규모를 크게 늘렸다. 쿠팡의 성주 참외 매입 규모는 2021년 1~8월 640톤에서 올해 같은 기간 2800톤으로 4배 이상 늘어났다. 지난 한해 2500톤의 성주 참외를 매입한 점을 감안하면, 올 들어 8월까지 매입 규모가 지난해를 넘어섰다. 성주군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참외 재배지로 5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한다. 지난 3월 성주군과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참외 판로가 확대될 전망이다.

전국에서 손꼽히는 복숭아·자두 특산지인 경북 의성군도 마찬가지다. 쿠팡의 올 1~8월 의성 복숭아·자두 매입 규모는 220여톤으로, 2021년 1~8월 30여톤 대비 7배 이상 늘어났다. 쿠팡을 통한 판로가 전국으로 확대되면서 의성군은 지난 8월 쿠팡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350곳의 의성 우수 농가를 대상으로 공동선별출하회를 조직해 특산물의 맛과 품질경쟁력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김주수 의성 군수는 "의성군 대표 농산물인 복숭아와 자두는 물론 마늘·쌀 등 다양한 품목을 제공하는 등 의성 브랜드 상품의 판매가 촉진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쿠팡이 특산물 매입을 크게 늘린 지역 농가들은 “인구감소 직격탄으로 어려움을 겪어왔던 만큼 쿠팡 새벽배송을 통해 새로운 활력을 얻고 있다”고 입을 모은다. 경북 성주와 의성군의 인구는 수년째 줄어 각각 5만명대가 무너졌고, 사과 농가가 몰려있는 충주 주덕읍·산척면 등도 비슷한 어려움에 처해있다. 복잡한 유통구조의 지역 도매상 등에 납품해 온 농가들은 쿠팡 직거래를 통해 대표 특산품 브랜드 판매를 전국으로 늘리면서 매출과 고용 확대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한다.

유상천 성주 월항농협 센터장은 “인구가 계속 급감해 자치단체 소멸 위험 단계로 진입했지만, 쿠팡 로켓프레시로 농가 소득이 늘면서 올해 성주 참외 매출은 지난해 대비 약 1.5배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소포장 작업 고용인력도 40명에서 52명으로 30% 이상 늘었다”고 했다.

경북 의성군의 농업회사법인 가족 임영호 부사장은 “쿠팡과의 업무협약을 계기로 인구가 줄면서 활력을 잃어가던 지역 농가가 성장 모멘텀을 맞았다”며 “올해 본격적으로 운영 예정인 의성 사과와 의성 쌀도 전년 대비 60% 이상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쿠팡은 이밖에 충남 금산군(인삼), 전라남도(갈치·참조기 등), 경북 포항(과메기·오징어 등) 등 다양한 지자체와 협업해 지역 특산물을 확대하고 있다. 또 다양한 홍보 기획전을 열어 마케팅 활동을 확대할 방침이다. 쿠팡 관계자는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하면서 고객에게 우수한 품질의 농산물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롯데홈쇼핑(대표 김재겸)은 지난 28일 인공지능 기술로 구현한 디지털 쇼호스트가 진행하는 TV홈쇼핑 생방송을 선보였다.

28일 오후 9시 35분 ‘스페인/포르투갈 9일’ 패키지 여행상품 판매방송에 롯데홈쇼핑 최유나 쇼호스트를 디지털화한 쇼호스트가 등장했다. 이날 방송을 위해 롯데홈쇼핑은 최 쇼호스트의 얼굴, 동작 영상에 인공지능 이미지 생성 기술을 적용해 디지털 쇼호스트를 제작했다. 기술 구현에는 국내 생성형 인공지능 전문기업 ‘딥브레인AI’가 참여했다. 

보통 TV홈쇼핑 생방송 중 영상 자료화면에는 쇼호스트의 목소리만 나오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이날 방송에는 디지털 쇼호스트가 등장해 설명함으로써 판매 상품에 대한 이해도와 주목도를 높였다. 또한 스튜디오에 최 쇼호스트와 디지털 쇼호스트가 나란히 등장하는 장면을 연출해 방송의 재미를 더했다. 실시간 채팅 ‘바로TV톡’에서는 “똑같은 외모의 쇼호스트가 나란히 등장하니 신기하다”, “디지털 쇼호스트라고 하니 더 눈길이 간다” 등 긍정적인 고객 반응이 이어졌다.

앞서 지난달 29일 패션 프로그램 ‘루시톡라이브(Lucy Talk Live)’에는 실사화된 가상인간 ‘루시’가 출연했다. 지난 2월 첫선을 보인 ‘루시톡라이브’는 루시가 패션, 잡화, 레포츠 등 한 주간 인기 있었던 상품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이다. 그 동안 루시의 인공지능 아바타가 출연해 고객과 소통해 왔으며, 앞으로는 실사화된 루시가 진행을 이어갈 예정이다.

한편, 롯데홈쇼핑은 회사 운영 전반에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해 업무 효율화를 꾀하고 있다. 핵심 키워드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메일을 작성해 주는 ‘AI 메일’ 서비스에 이어 이미지, 영상 소스를 원하는 형태로 가공해 주는 자동화 기술도 개발했다. 이외에도 고객들의 상품평을 요약해 제공하는 ‘AI 리뷰’ 서비스를 자체 개발해 500개 이상 상품에 적용했다.

김연수 롯데홈쇼핑 CX부문장은 “디지털 쇼호스트가 TV홈쇼핑 생방송을 진행하는 등 회사 운영 전반에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며, “향후 보다 고도화된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를 선보여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 신세계백화점이 남성 패션계에서 핫하고 트렌디한 브랜드의 팝업스토어를 강남점에 잇달아 선보이며 가을 남성 패션 수요 잡기에 나선다.

밀리터리, 워크웨어 등의 복식을 감각적으로 재해석해 제안하는 ‘아워셀브스’와 일상복과 오피스룩의 경계 구분 없이 편안한 옷을 만드는 뉴비즈니스 캐주얼 브랜드 ‘어나더오피스’의 팝업스토어를 연달아 선보이는 것.

강남점 남성 전문관은 올해 트렌디한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를 꾸준히 소개해왔다. 지난 4월에는 좋은 소재로 일상에서 편하게 입을 수 있는 데일리웨어 브랜드 ‘러프사이드’를 소개했고, 5월에는 유명 편집숍 카시나에서 직접 운영하는 ‘코스트퍼킬로’를 백화점 최초로 선보였으며, 6월에는 아메리칸 캐주얼 의류와 모자 중심의 빈티지숍 ‘파라마운트피커스’의 팝업스토어를 유치하기도 했다.

이번에 소개하는 아워셀브스와 어나더오피스는 남성 패션계에서 주목 받고 있는 브랜드로 특유의 감각적인 디자인과 합리적인 가격대로 2030세대의 남성 고객들의 크나큰 지지를 받고 있다.

특히 어나더오피스는 10월 16일부터 22일까지 일본 이세탄 멘즈 신주쿠에서도팝업스토어를 열어 한일〮 양국의 2030세대 영고객을 동시에 만날 예정이다.

신세계백화점은 남성 신진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유치해 리뉴얼을 통해 늘어난 영고객의 순환을 유도, 층별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남성층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킨다는 계획이다.

실제로 지난해 4월 리뉴얼한 남성전문관의 경우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2030 고객의 비중은 전년 동기 대비 7%p 증가해 35% 가량을 차지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여기에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스위트파크’가 전국의 2030 고객을 강남점으로 모으는 역할을 톡톡히 하며 화장품, 스트리트 패션 등과의 연계 구매도 활발히 일어나 지하부터 지상 7~8층까지 고객의 순환이 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팝업스토어 오픈을 기념해 풍성한 구매 혜택도 마련했다. 먼저 두 브랜드 모두 팝업 기간 중 전 상품을 10% 할인해 판매한다. 또 아워셀브스의 대표 상품 중 하나인 모즈파카의 브라운 컬러, 편집숍 어데케이드와 협업해 만든 피코트, 패션 유튜버 ‘킹타쿠’가 운영하고 있는 브랜드 ‘우드비’와 협업해 만든 슬랙스, V넥 니트, 패딩베스트 등을 강남점 팝업스토어에서 가장 먼저 만나볼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어나더오피스의 시그니처 아우터 상품 일부를 15%~30%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팝업 기간 중 어나더오피스에서 30만원 이상 구매 시 편백나무향 멀티 프래그런스, 60만원 이상 구매 시 멀티 래그런스와 함께 머플러를 사은품으로 증정한다. (사은품은 한정 수량, 소진 시 조기 종료)

신세계백화점 선현우 패션담당은 “2030 남성들에게 열광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브랜드의 팝업스토어를 강남점에 연달아 선보인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이 새로운 브랜드와 다양한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쿠팡이 환절기를 맞아 내일(30일)부터 10월 13일까지 2주간 와우회원 전용 뷰티 할인전 ‘뷰티페어’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건조한 가을 날씨에 대비한 보습 중심의 스킨케어 제품과 FW 메이크업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을 최대 69%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뷰티페어는 제품군에 따라 1차 스킨케어, 2차 메이크업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스킨푸드, 비플레인, 아넷사, 홀리카홀리카, 나인위시스, 마녀공장 등 인기 브랜드 77곳이 참여했다. 

먼저 오는 6일까지 진행되는 1차 스킨케어 행사에서는 에센스, 앰플, 팩 등 환절기 피부 관리에 필수적인 제품들을 선보인다. 대표적으로 달바 ‘화이트 트러플 수프림 세럼 세트’, 닥터지 ‘블랙 스네일 크림’, 에스트라 ‘아토베리어 365 크림 플러스’, 한스킨 ‘클렌징 오일 앤 블랙헤드 PHA’ 등이 있다. 

7일부터 13일까지는 가을 시즌에 어울리는 다양한 메이크업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머지 ‘더 퍼스트펜 아이라이너’, 헤라 ‘블랙 쿠션 파운데이션 듀오’, 어바웃톤 ‘블러 파우더 팩트’, 삐아 ‘라스트 벨벳 틴트’ 등 국내외 인기 브랜드의 쿠션, 블러셔, 립글로즈, 하이라이터 등을 할인한다. 

쿠팡은 이번 행사 기간 동안 2만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 5000원 상당의 장바구니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이니스프리, 아이오페, 헤라, 루나 등 브랜드별 추가 쿠폰과 사은품도 준비했다. 

쿠팡 관계자는 “계절 변화와 트렌드에 맞춘 뷰티 제품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를 반영해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트렌드와 고객 선호도를 고려해 다양한 기획전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 롯데마트가 10월 징검다리 연휴를 맞아 통크게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대형마트의 경우 일반적으로 연휴 기간 근교 나들이나 캠핑을 즐기는 고객 증가로 인해 매출이 상승하는 편이다. 실제로 현충일이 있었던 지난 6월(2024.06.06~2024.06.09)과 광복절이 있던 8월(2024.08.15~2024.08.18) 징검다리 연휴기간 롯데마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각 15%, 20% 상승했다.

이에 롯데마트는 오는 10월 1일부터 10월 6일까지 6일간, 주요 신선 가공식품에 대해 '황금연휴 통큰딜'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황금연휴 통큰딜’은 연중 오직 연휴 주간에만 진행하는 초특가 행사다. 롯데마트는 10월에 접어듦에 따라 기온이 낮아지면서 연휴 기간 근교 나들이를 계획하는 가을 나들이족을 겨냥해, 과일/델리/가공식품 등 먹거리 위주로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

먼저, ‘국내산 한돈 삼겹살,목심(각 100g/냉장)’을 행사카드(롯데/KB국민/신한/NH농협/삼성) 결제 시 30% 할인해 각 1890원에 판매한다. 롯데마트는 한돈자조금과 공동 기획을 통해 기존 판매가 대비 약 30% 저렴한 1000원대 삼겹살과 목심을 준비했다. 더불어 ‘민속 친한우 전품목(1+/1++등급)’과 ‘호주 청정우 척아이롤(100g/냉장)’을 엘포인트 회원 대상으로 각 50%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한 끼 식사용으로 먹기 좋은 ‘산더미 대파 소불고기(800g/냉장)’를 이번주 핫프라이스로 선정해 행사카드 결제 시 50% 할인한 1만2900원에 선보인다.

또한 수산에서는 ‘킹크랩(100g/러시아산)’을 행사카드 결제 시 기존 대비 반값인 4995원에 판매하고, 초밥이나 덮밥에 많이 활용되는 ‘프리미엄 파타고니아 연어 필렛(500g/냉장/칠레산)’은 엘포인트 회원 대상으로 1만원 할인해 1만9900원에 제공한다.

델리 식품과 과일도 합리적인 가격에 준비했다. ‘NEW 한통가아아득치킨(1팩)’을 행사카드 결제 시 40% 할인한 7794원에, 대용량 ‘반값 득템 초밥(30입)’은 1만4995원에 판매한다. 가을철 대표 과일인 ‘청도 홍시(4~6입/팩)’은 2팩 이상 구매 시 팩당 2000원 할인 혜택을 제공해 1팩에 5990원 선보이며, ‘영천 샤인머스켓(1.5kg/박스)’은 엘포인트 회원 대상으로 3000원 할인해 1만2990원에 판매한다. 특히 영천 샤인머스켓은 당도 자동 선별기를 통해 16brix 고당도 샤인머스켓으로 시세 대비 20% 저렴해 가격 메리트가 우수한 상품이다.

이외에도 ‘원플러스원(1+1)’ 프로모션과 2개 이상 구매 시 50% 할인 등 고객 구매 부담을 줄여주는 다양한 할인 혜택을 준비했다. ‘봉지라면 13종’과 ‘떠먹는 요구르트 30종’에 대해 1+1으로 판매하며, 인기 냉동 상품인 ‘물만두/군만두/수제만두 25종’에 대해서는 행사카드로 2개 이상 구매 시 개당 5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주요 여성 브랜드 위생용품인 ‘좋은느낌’과 ‘도루코 퓨어우드 IH 프라이팬 5종’에 대해서도 2개 이상 구매 시 반값 할인 혜택을 선보인다.

고주현 롯데마트·슈퍼 커머셜플랜팀장은 "10월 징검다리 연휴를 맞아 근교 나들이나 홈파티를 계획하는 고객들을 겨냥해 ‘황금연휴 통큰딜’ 행사를 준비했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고객들이 주요 먹거리를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해 즐거운 연휴를 맞이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 스타벅스 코리아(대표이사 손정현)가 10월 1일 세계 커피의 날을 맞아 전국 스타벅스 매장에서 오늘의 커피와 아이스 커피 대상으로 구매 혜택 이벤트를 전개한다.

스타벅스는 10월 1일 하루 동안 오늘의 커피 또는 아이스 커피 톨 사이즈 이상 구매 시 커피와 함께 곁들이기 좋은 쁘띠 까눌레를 증정한다. (단, 오늘의 커피, 아이스 커피, 쁘띠 까눌레 미판매 매장, 인천공항 입점 매장 제외)

또한, 10월 1일부터 10월 5일까지 커피와 잘 어울리는 추천 디저트인 스타벅스 너티 쿠키, 돌체 핑거 초콜릿, 헤이즐넛 볼 초콜릿(밀크), 헤이즐넛 볼 초콜릿(모카) 등 4종 중 1개 이상을 오늘의 커피 또는 아이스 커피와 함께 구매하면 주문당 별 2개를 추가 증정한다.

세계 커피의 날인 10월 1일에 제공하는 오늘의 커피와 아이스 커피는 고객 투표로 최종 선정된 원두인 하우스 블렌드로 추출한다. 앞서 스타벅스는 9월 12일부터 세계 커피의 날 기념 이벤트를 전개하면서 스타벅스 앱을 통해 하우스 블렌드, 케냐, 과테말라 안티구아, 베란다 블렌드 등 4개 원두를 후보로 고객 투표를 진행했으며 3만7000여 명이 투표에 참여했다.
 
하우스 블렌드는 라틴 아메리카 지역의 원두를 혼합해 달콤한 카라멜과 너트향의 풍미와 함께 깔끔하고 균형 잡힌 맛이 특징이다. 미디엄 로스트로 중간 정도 무게감을 갖고 있으며 스타벅스에서 가장 인기 있는 원두 중 하나다.

한편, 세계 커피의 날은 매년 10월 1일로 커피를 전 세계에 알리고 커피에 관련된 다양한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국제커피기구(ICO)가 제정한 국제 기념일이다.

○.. 풀무원푸드앤컬처(대표 이동훈)는 당진영덕고속도로 공주휴게소(대전/당진방향) 푸드코트 및 휴게시설의 전면적인 리뉴얼을 완료하고 9월부터 새롭게 운영을 시작했다고 29일 밝혔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작년 11월 공주휴게소 인수 후, 올해 5월부터 8월까지 3개월간 공주휴게소를 풀무원의 건강한 휴게 문화 공간으로 재탄생시키는 리뉴얼 공사를 진행한 바 있다.

공주휴게소(당진방향) 푸드코트는 이번 리뉴얼을 통해 식사 공간을 더욱 확장했다. 조리공간을 기존 두 곳에서 하나로 통합하고, 여유 공간을 홀 좌석으로 재구성하여 식사 좌석을 기존 110석에서 150석(혼밥존 8석 포함)으로 확대했다. 식사 공간이 넓어짐에 따라 고객이 붐비는 명절 연휴나 공휴일에도 고객들이 편안하게 휴게소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고객 화장실도 전면적으로 개선했다. 남녀 화장실 세면대를 교체하고 여성 화장실에 파우더룸과 드레스룸을 새롭게 조성해 쾌적하고 깔끔한 환경을 제공한다.

외부 매장 또한 리뉴얼을 진행해 공주의 지역 특산품인 밤을 활용한 ‘공주 밤빵’ 매장을 새롭게 리뉴얼해 선보였다. 공주 밤빵은 무항생제 계란을 사용하여 오븐에 구운 건강한 먹거리로 유화제나 방부제를 넣지 않아 안심하고 즐길 수 있다.

공주의 지역 특산물 알밤을 먹인 한우 암소로 만든 '공주알밤 한우국밥(9500원)'도 공주휴게소를 대표하는 메뉴다. 깊은 육수가 특징이며, 국내산 알밤과 한우를 사용한 지역 상생 메뉴로 고객들에게 특별한 식사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공주휴게소(대전방향) 외부 열린 매장에는 폴딩 도어를 설치해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폴딩 도어 설치로 여름철에는 시원하게, 겨울철에는 따뜻하게 실내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

풀무원푸드앤컬처 이동훈 대표는 “풀무원푸드앤컬처가 다년간 축적한 경기광주, 양평, 함안 등 전국 휴게소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공주휴게소만의 특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며 “휴게소가 더욱 많은 이용객이 찾는 지역 명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롯데아울렛이 10월초 황금연휴 기간을 맞아, 쇼핑 및 나들이 수요 사로잡기에 나선다.

일반적으로 황금연휴 또는 징검다리 연휴 기간에는 가족 단위 고객들을 중심으로 평소보다 아울렛을 찾는 고객들이 20%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특히, 10월초부터 시작되는 황금연휴 기간은 아우터를 중심으로 가을/겨울 의류를 준비하는 시기인 데다, 선선한 날씨로 나들이 겸 아울렛을 찾는 수요가 많아 방문객 수가 더욱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롯데아울렛은 10월 1일부터 9일까지 전점(21개점)에서 대규모 할인 행사인 ‘골든 세일위크(Golden Sale Week)’를 열고, 풍성한 쇼핑 혜택과 더불어 고객들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들도 다채롭게 선보인다.

먼저, 해외패션부터 스포츠, 키즈, 리빙에 이르기까지 전 상품군에 걸쳐 총 450여 개 브랜드가 참여해 다양한 쇼핑 혜택을 제공한다. 대표 브랜드로 ‘겐조’, ‘막스마라’, ‘‘A.P.C.(아페쎄)’, ‘타임’, ‘비이커’, ‘나이키’, ‘아디다스’ 등이 있으며 기존 아울렛 판매 가격에서 브랜드에 따라 최대 30% 추가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결제 수단에 따라 구매 금액의 최대 5% 상당을 롯데상품권으로 증정하는 프로모션도 함께 진행한다.

특히, 가을은 등산과 골프 등 아웃도어 스포츠의 최대 성수기로 꼽히는 만큼, 관련 행사도 대규모로 진행한다. 대표적으로 9월 26일 서울역점과 동부산점 등을 시작으로 10월 17일까지 입점 전점에서 ‘노스페이스 에디션 슈퍼 위크’ 행사를 릴레이 형식으로 열고, 바람막이 및 패딩, 고어텍스 슈즈 등 인기 상품을 엄선해 특별한 가격에 선보인다. 또한, 10월 1일부터 9일까지는 ‘골프 용품 대전’을 진행해, ‘혼마’, ‘마제스티’, ‘잭시오’ 등의 골프채와 가방을 최대 55% 할인 판매한다.

나들이 수요를 사로잡기 위한 즐길 거리도 다양하게 준비했다. 특히, 한글날(10/9)을 맞아 10월 8일부터 롯데프리미엄아울렛 의왕점에서는 ‘플레이모빌 세종대왕’ 팝업을 진행한다. 플레이모빌로 만든 대형 세종대왕 피규어를 활용해 포토존을 조성하고, 구매 고객 대상 랜덤 피규어를 증정한다. 그 외에도 동부산점에서는 9월 30일부터 10월 13일까지 ‘안다르 맨즈 스페셜 팝업’을 열고 아빠와 아이가 함께할 수 있는 요가 클래스를 진행하는 등 점포에 따라 다양한 체험형 팝업과 이벤트를 선보인다.

문언배 롯데아울렛 영업전략부문장은 “올해는 국군의 날(10/1)이 임시 공휴일로 지정됨에 따라 황금연휴가 더욱 길어진 만큼, 나들이 겸 쇼핑을 즐기려는 수요가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쇼핑 혜택은 물론 고객들이 직접 참여해 즐길 수 있는 콘텐츠들까지 심혈을 기울여 준비한 만큼, 롯데아울렛과 함께 즐거운 황금연휴 보내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 편의점 세븐일레븐이 대한민국 패션의 메카 동대문에 패션·뷰티특화 매장을 오픈하며 기존 유통채널로서의 틀을 한 단계 도약하는 ‘뉴리테일’ 시대를 연다.

세븐일레븐은 지난 27일 패션·뷰티 콘텐츠를 메인으로 K푸드, 체험형 놀이공간, PB 전시존 등이 집결된 ‘세븐일레븐 동대문던던점’을 새롭게 선보였다. 이는 편의점 업계에 전에 없던 새로운 도전으로 기존에 편의점에서 비주류 카테고리로 분류됐던 패션과 뷰티 영역을 전면에 내세운 특화 매장이라는 점이 상징적이다.

본래 편의점의 경우 먹거리가 전체 매출의 80% 이상(담배 제외)을 차지할 만큼 식품 중심의 소비채널이다. 그러나 젊은 소비자층의 니즈가 더욱 세분화되는 나노사회로 접어들면서 세븐일레븐은 먹거리 이외에도 개개인의 취향과 경험을 고려한 상권별 맞춤형 특화 매장을 새로운 점포 운영전략으로 내세웠다.

이를 통해 단순히 물건을 사고 파는 쇼핑채널을 넘어 삶을 변화시키는 경험을 선사하는 근거리 생활밀착형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업의 본질을 진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러한 기조로 처음 선보이는 동대문던던점은 글로벌 브랜드로서 해외 인지도가 높은 세븐일레븐만의 특장점을 살려 외국인 방문객 비율이 높은 동대문 상권에 자리잡았다. K문화를 애정하고 체험하고자 하는 ‘클로벌(K-lobal)’ 외국인 관광객과 더불어 세븐일레븐이 선보여 오고 있는 영&트렌디(Young&Trendy) 전략에 따라 새로운 패션·뷰티 경험 욕구가 있는 국내 MZ세대를 주요 타깃으로 한다.   

세븐일레븐 동대문던던점의 경우 약 80평 규모로 일반 점포 대비 3.5배 가량 넓으며, 특별 조닝 기획을 통해 공간력을 확보했다. 일반 점포 표준 상품 구색 대비 30% 더 많은 패션, 뷰티상품들로 구성된 ‘패션·뷰티존’과 K푸드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K-푸드코트’, 세븐일레븐 만의 경쟁력 있는 PB상품들을 별도로 전시한 ‘세븐셀렉트존’, 다양한 체험형 놀이시설이 마련된 ‘K컬처 놀이존’과 함께 와인, 맥주 등 주류에서의 경쟁력을 갖춘 세븐일레븐이 선보이는 ‘리쿼 뮤지엄’까지 총 5개의 공간으로 기획됐다.

세븐일레븐은 이번 동대문던던점을 시작으로 패션·뷰티 특화 점포 운영을 확장해나갈 예정이다. 특히 해당 매장을 통해 집결되는 외국인 관광객 구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향후 빠르게 변화하는 외국인 관광객 수요를 예측하고 글로벌 세븐일레븐 수출 전략에도 이를 반영해 운영할 예정이다.  

이진형 세븐일레븐 상품지원부문장은 “동대문던던점은 편의점을 소매품 구매처에서 확장해 공간경험, 놀이경험 등 신선한 경험을 판매하는 뉴리테일 플랫폼으로 도약하기 위한 첫 신호탄이라 할 수 있다”며 “세븐일레븐은 앞으로도 새로운 편의점 이용문화 창조를 통해 삶을 변화시키는 경험을 선사할 것이다”고 말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