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HD현대오일뱅크, 국내 정유사 최초로 초저유황 바이오선박유 해외 선사 수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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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이모저모] HD현대오일뱅크, 국내 정유사 최초로 초저유황 바이오선박유 해외 선사 수출
  • 우연주 기자
  • 승인 2024.12.12 17:0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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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12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사진=HD현대오일뱅크]
[사진=HD현대오일뱅크]

ㅇ.. HD현대오일뱅크가 국내 정유사 최초로 초저유황 바이오선박유를 해외 선사에 수출했다.

HD현대오일뱅크가 최근 초저유황 바이오선박유를 대만 선사인 양밍(Yang Ming Marine Transport Corporation)에 공급했다고 12일(목) 밝혔다. 

지난 7월 국내 최초로 초저유황 바이오선박유를 국내 선사에 공급한데 이어 해외 선사 첫 수출에도 성공하면서 관련 시장 선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기존 선박유에 바이오디젤을 혼합한 바이오선박유는 국제해사기구(IMO)의 2050년 ‘탄소중립’ 목표에 따라 기존 화석연료 기반 선박유를 대체할 친환경 연료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다.

바이오선박유의 경우 LNG, 메탄올, 암모니아 등 다른 대체 연료와 달리 별도의 선박 엔진 및 연료 공급 시스템의 개조가 필요 없고, 기존 선박유 공급 인프라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에서 발간한 ‘글로벌 선사의 미래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망 확보 전략 조사’에 따르면 바이오 선박연료 시장 규모는 2024년 39억 달러에서 2034년 8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연평균 7.3%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카카오]
[사진=카카오]

ㅇ.. 카카오(대표이사 정신아)의 사회공헌 플랫폼 카카오같이가치는 ‘모두에게 다정을 건네고픈 연말’이라는 주제로 오는 31일까지 연말 기부 캠페인을 진행한다. 

모두가 어려운 시기지만 주변에 도움이 절실한 이웃에게 다정한 손길을 건네길 장려는 취지로 기획했다. 

카카오같이가치는 기부에 앞장서서 이용자들의 참여를 독려하고자 카카오가 이용자를 대신해 기부하는 ‘1천 원 기부쿠폰’을 선착순 10만 명에게 최대 1억 원까지 제공한다. 

기부쿠폰을 받은 이용자는 ▲독거 어르신 주거 개선 ▲해외 분쟁지역 주민 의료 지원 ▲보호소 유기견 치료 ▲자립준비청년 창작가 멘토링 지원 ▲결식우려 아동 식사 제공 등 총 5개의 추천 모금함 중 하나를 선택해 기부하면 된다. 

이용자는 각 모금함에 원하는 금액만큼 직접 기부도 가능하다. 이 외에도 연말에 돕고 싶은 이웃을 댓글로 작성하면 추첨을 통해 10명에게 카카오 프렌즈 춘식이 인형을 지급한다.

 

[사진=네이버]
[사진=네이버]

ㅇ.. 네이버가 한 해 동안 블로그에 축적된 의미 있는 데이터를 총정리한 '2024 네이버 블로그 리포트'를 11일 공개했다

네이버는 2020년부터 매년 연말에 블로그 서비스의 다양한 트렌드와 데이터를 담은 블로그 리포트를 공개하고 있으며, 이번 리포트는 2023년 11월 1일부터 2024년 10월 31일까지의 데이터를 분석했다.

올해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214만 개의 새로운 블로그가 생성되었으며, 블로그 총 사용 시간은 7억 시간을 기록했다. 하루 동안 작성된 게시글은 최대 120만 개, 방문자는 최대 1,800만 명, 새로 맺어진 이웃 수는 64만 명, 페이지 뷰는 2억 6천만 건을 기록하며 대세 소셜미디어로서 인기를 입증했다.

특히, 올해는 자연스러운 모습을 여러 장의 사진으로 기록하는 ‘포토덤프 챌린지’로 MZ세대 사용자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올해 블로그 클립의 성장도 주목할 만하다. 올해 236만 개의 블로그 클립이 생성되었으며, 주로 ▲요즘 취미, ▲여름 휴가, ▲워터밤과 같은 트렌디한 주제들이 인기를 끌었다. 블로그 리포트에서 올해 가장 인기 있었던 클립들도 확인할 수 있다. 그 밖에도, 올해 월별 이슈 키워드들과 20대 인기 키워드, 가장 많이 첨부된 장소, 가장 많은 공감을 받은 글 등 블로그에 쌓인 다양한 트렌드들도 살펴볼 수 있다. 

 

ㅇ.. 동국제강그룹 동국제강(대표이사 최삼영)이 12일 대전 유성구 소재 동국제강그룹 연수원 ‘후인원’에서 사내 수급사와 ‘동국제강·수급사 안전보건 역량 교육 및 워크샵’을 가졌다고 밝혔다.

동국제강은 유지보수·시설관리 등 철강 생산 공정 주변 환경 안정화에 기여하는 사내 수급사도 예기치 못한 안전 위험에 노출될 수 있음을 고려해, 통합 워크샵을 통해 사내 수급사 안전보건 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안전 일터 문화를 조성하고자 이번 워크샵을 마련했다.

당일 워크샵에는 곽진수 동국제강 기획실장(전무)을 비롯해 동국제강 본사 안전기획부서, 사업장 안전환경팀, 인터지스·동국시스템즈 안전팀, 주요 수급사 30여개사를 포함해 총 50여명이 참석했다.

당일 입소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수급사 안전보건 포상 ▲중대재해 동향 분석 ▲수급사 안전보건 기준 ▲수급사 안전경영매뉴얼 ▲안전보건 통합전산시스템 교육이 이어졌다.

이날 광재·거림 2개사가 안전보건 우수업체로 선정돼 대표이사 감사패와 포상금을 받았다. 동국제강은 안전예방지수·재해지수·안전경영지수 등 자체 기준에 따라 30여개 업체 안전보건 경영 실태를 평가했으며, 두 업체는 관련 법·규정 이행과 안전 실천 부분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한 바 있다.

 

[사진=쿠쿠홈시스]
[사진=쿠쿠홈시스]

ㅇ.. 쿠쿠홈시스의 무선청소기 브랜드 파워클론이 ‘소비자가 선택한 최고의 브랜드' 무선청소기 부문에서 대상에 선정됐다.

쿠쿠의 청소기 라인인 ‘파워클론’은 혁신적인 기술로 구현한 강력한 체감 성능과 가벼운 무게로 소비자들로부터 폭넓은 신뢰와 사랑을 받은 브랜드다. 이번 대상 수상을 통해 쿠쿠는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한 제품으로 무선청소기 시장에서 입지를 넓히고 있음을 증명했다.

지난 11일 서울 중구 더 플라자 호텔에서 진행한 ‘소비자가 선택한 최고의 브랜드’는 새롭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소비자의 신뢰와 사랑을 받았음은 물론 좋은 품질과 지속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업종별 최고의 브랜드를 선정하는 시상이다.

이번 시상은 실제 소비자들의 선택을 통해 결정됐다는 점에서 의미 있다. 조사 기관인 한국소비자평가위원회가 만 20~59세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1차, 2차로 나눠 소비자 조사(웹 서베이 방식)을 진행했다. 

소비자 조사 평가 항목 및 지표는 브랜드전략 및 비전, 맞춤형 경험 및 초개인화 서비스 체계,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기업의 노력, 소비자와 기업간의 약속 이행을 위한 노력, 소비자 권익증진을 위한 노력, 기업 내 소비자 보호, 관리 시스템 구축 및 운영 등 9개 영역으로 되어있어 소비자의 만족도를 심층적으로 평가했다.

 

ㅇ.. 한국도로공사(사장 함진규)는 11일 대전정부청사에서 산림청(청장 임상섭)과 한국산지보전협회가 주관하는 ‘산림 ESG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산림청장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산림생태계 보전․보호 활동 등과 같이 산림과 연계한 사회적 책임 이행 실적이 뛰어난 우수기업을 발굴하고 적극적인 ESG 경영 참여를 확대시키기 위해 진행됐다.

한국도로공사는 지난해 9월 산림청과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자체 등 대외기관과 협력해 휴게소 및 졸음쉼터와 고속도로변에 식재와 화단을 조성하는 미세먼지 저감 숲 조성 사업을 지속하고 있다.

이 사업을 통해 미세먼지 감소 및 소음 차단 등의 효과와 고속도로 인근 지역주민과 이용 고객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해 이번 공모전의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유환구 한국도로공사 시설처장은 “범지구적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공공기관으로서 탄소중립 실천을 위해 노력하는 것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대외기관과 협력해 환경보호와 더불어 고객님들이 쾌적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아름다운 고속도로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카카오모빌리티]
[사진=카카오모빌리티]

ㅇ..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11일 경기 성남시의 사옥을 방문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제교통포럼(ITF) 글로벌 방문단에게 카카오모빌리티의 미래 모빌리티 기술을 선보였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방문은 국토교통부, ITF, 한국교통안전공단, 대한교통학회 공동 주최로 12일부터 진행되는 ‘2024 글로벌 모빌리티 컨퍼런스(Global Mobility Conference 2024)’ 참석을 위해 한국을 찾은 글로벌 교통·모빌리티 주요 인사들이 컨퍼런스에 앞서 한국 모빌리티 기술의 현주소를 확인하고 싶다는 의향을 밝히면서 성사됐다.

방문단에는 북미 최대 카쉐어링 서비스 Zipcar와 공유 모빌리티 기업 NUMO의 창립자 로빈 체이스, 파리즈 알리예프 아제르바이잔 디지털교통부 교통정책국 국장, 조나스 젠슨 스웨덴 국가도로교통연구소 선임 연구원 등이 포함됐다.

이 자리에서 카카오모빌리티는 장성욱 미래이동연구소장의 발표로 회사의 기술 비전을 소개하고, 자율주행차량 전시와 로봇 서비스 ‘브링(BRING)’의 시연 등을 통해 미래 모빌리티 기술에 대한 비전과 실제 서비스 적용 사례를 설명했다. 또한 도로지도(HD-Map), 실내 지도, 비정형지도 제작용 로봇·드론 등 MMS(모바일 맵핑 시스템)를 자체 기술로 구현하기 위한 장비의 전시 및 설명을 통해 디지털 트윈 역량을 선보였다.

ITF 글로벌 방문단은 장성욱 연구소장의 발표 이후 글로벌 진출 현황 등에 대해 다양한 질문을 던지며 카카오모빌리티의 기술 비전에 깊은 관심을 나타냈다. 로빈 체이스 창립자는 “이번 방문을 통해 한국의 모빌리티 기술 현황을 확인할 수 있어 좋았다”며  “자율주행 등의 구현 수준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고 말했다.

 

ㅇ.. LG유플러스의 키즈 플랫폼 ‘키즈토피아’(KidsTopia)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개최한 ‘2024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및 자율규제 성과공유회’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2024년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성과공유회’는 메타버스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산·학·연·관 전문가들이 모여 한 해 성과를 공유하고 우수 기업 및 프로젝트에 대해 시상하는 행사다. 올해 행사는 지난 11일 서울시 용산구 서울드래곤시티 호텔에서 진행됐다.

키즈토피아는 ▲이용자 보호 ▲사용자 간 협력 및 상호작용 ▲이용자를 위한 진정성 등 항목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키즈토피아는 아이들이 3D 가상 체험 공간에서 AI 캐릭터들과 외국어·동물·공룡·우주 등을 체험하며 학습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어린이 친화적인 그래픽과 자체 개발한 AI 기술인 익시(ixi) 기반 다양한 언어로 캐릭터와 대화가 가능한 것이 강점이다.

키즈토피아는 국내뿐만 아니라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높은 인기를 끌면서 출시 1년 7개월 만인 올해 12월 기준 누적 가입자 90만명을 돌파하기도 했다.

 

 

우연주 기자  lycaon@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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