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2024 그룹 기술윤리 보고서' 발간
카카오(대표이사 정신아)는 그룹 차원의 기술윤리 활동 성과를 담은 ‘2024 그룹 기술윤리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서비스와 기술의안전성과 투명성 강화를 목표로 한 카카오 그룹의 연간 기술윤리 활동과 정책적 노력을 종합적으로 소개했다.
카카오는 그룹 차원의 기술윤리 거버넌스를 강화한 점을 강조했다. 지난 4월 그룹 차원의 기술 윤리를 체계화하기 위해 기존 ‘공동체 기술 윤리 위원회’를개편하고 ‘그룹 기술윤리 소위원회’를 신설했다. 기존의 ‘공동체 기술 윤리 위원회’가 계열사별 기술윤리를 점검하고,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역할을 맡았다면, 개편 후의 ‘그룹기술윤리 소위원회’는 리스크 사전 점검, 기술윤리 정책 통합 관리 등 선제적 대응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룹기술윤리 소위원회는 올해 ▲ 카카오 AI 윤리 신규 항목 신설 ▲ 안전한 AI를 위한 핵심 체크리스트 도입 ▲ 생성형 AI의 사내 활용 정책 총 3건의기술윤리 정책을 새롭게 수립했다.
특히, ‘카카오 그룹의 책임 있는 AI를 위한 가이드라인’에는 이용자의 주체성을 강조하고, AI에 과도하게 의존하지 않도록 경계하며, 신체적·정신적·사회적안전을 보장하는 신규 조항이 추가되었다. 이와 함께, AI 기반 서비스의 출시 및 업데이트 과정에서 안전한 AI 체크리스트’를 필수적으로 점검하도록 했다. 임직원의 안전한 생성형 AI 활용을 장려하기 위해 ‘생성형 AI 사내 활용 정책’도 마련했다.
이 외에도, 매월 온라인 매거진 ‘테크에틱스’ 발간, 그룹 리터러시 활동 소개 페이지 개설, 연간 그룹 기술윤리 보고서 발간, 국내외 외부 소통 및 협력 확대 등기술윤리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그룹기술윤리 소위원회의 통합 관리 하에 카카오는 리스크 관리 체계인 ‘Kakao AI Safety Initiative(Kakao ASI)’를 구축하고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AI 개발을 위해 산업계, 학계, 연구기관 등 100여 곳이 포함된 AI Alliance에 국내 기업 최초로 가입하는 등 국제 협력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주요 계열사인 카카오게임즈,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뱅크,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카카오페이, 카카오헬스케어, 디케이테크인 등도▲안전과 신뢰 ▲투명성 ▲포용성 및 공정성 ▲개인정보보호와 보안을 중심으로 기술윤리 활동을 확대했다. 올 한 해 소위 및 계열사 전반의 활동 내역은 총40건에 달한다.
카카오는 그룹기술윤리 소위원회 다양한 활동 성과를 바탕으로, 내년에도 기술윤리 관점에서 서비스가 개발될 수 있도록 꾸준한 논의를 지속할 계획이다.
이상호 그룹기술윤리 소위원회 리더는 발간사를 통해 “카카오 그룹 내 일어날 수 있는 기술의 역기능을 사전에 검토하고 대응하는 체계를 강화하는데주력하고 있다”며 “이번 보고서를 통해 기술과 서비스를 통해 보다 안전하고 포용적이며 믿을 수 있는 미래를 만들어 가는 데 기여하기 위한 카카오 그룹의구체적 노력을 간명하고 투명하게 알리고자 한다”고 말했다.
○...카카오엔터, 첫 사내 연말 시상식 '엔톱어워즈 2024' 개최
카카오엔터테인먼트(대표 권기수, 장윤중)가 엔터테인먼트 기업 만의 개성을 담아 첫 사내 연말 시상식 ‘ENTOP AWARDS 2024’(엔톱어워즈)를 열고 한해 최고의 IP와 IT 기술 등 흥행 사례들을 임직원들과 공유하고 시상하는 자리를 가졌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지난 20일 서울 종각 오피스에서 전사 임직원 참여 아래 연말 시상식 엔톱어워즈를 열고 사내 소통의 자리를 가졌다. 엔톱어워즈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한해 동안 뮤직, 스토리, 미디어를 아우르는 기업으로서 선보인 수많은 IP와 기술 혁신 사례, 회사 성장을 이끈 프로젝트들 중 최우수 케이스를 내부 선정하고 이를 함께 축하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시상식 하이라이트는 올 한해 각 콘텐츠 장르별로 가장 우수한 IP를 선정하는 ‘베스트 IP’ 부문과 회사 성장 및 브랜딩에 기여한 여러 프로젝트에 상을 수여하는 ‘베스트 임팩트’ 부문이 꾸몄다. 먼저 전사 임직원들의 참여로 선정된 베스트 IP 부문에는 ‘내일의 으뜸 : 선재 업고 튀어’(스토리 IP), 에스파(aespa) ‘Supernova(슈퍼노바)’(뮤직 IP), ‘핑계고’(미디어 IP)가 각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날 열린 엔톱어워즈는 올해 5월 첫 선을 보인 정기 타운홀 브랜드 ‘엔톡’(ENTalk)의 연말 행사로 마련됐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엔톡으로 직원과 리더 간 소통을 강화하는 한편 뮤직, 스토리, 미디어를 아우르는 다양한 역량에 대한 전사 직원 이해도를 제고하고 있다. 올해 3월 취임해 쇄신TF 등으로 기업 변화를 이끌어 온 권기수, 장윤중 공동대표는 엔톱어워즈에서 “크루들의 노력과 새로 마련된 여러 소통 기회를 통해 올 한해 회사를 안정시키고, 향후 성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다”며 “올해와 마찬가지로 내년에도 오랜 시간,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을 ‘좋은 콘텐츠’를 꾸준히 선보이는 회사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두산그룹, 이웃사랑 성금 20억 원 기부
두산그룹(회장 박정원)은 24일,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진행하는 ‘희망 2025 나눔 캠페인’에 동참해, 이웃사랑 성금 20억원을 기부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으로 조성된 성금은 저소득 청년과 실직자 등을 대상으로 하는 기본 생활 지원, 복지 사각지대 가구 대상 안전한 일상 지원, 장애인·가정폭력 피해아동·노숙인 자립 지원 등 도움이 필요한 곳에 쓰여질 예정이다.
두산 관계자는 “나눔의 온기를 전달하는 뜻깊은 캠페인에 함께 할 수 있어 기쁘다”면서 “우리 이웃들이 안전한 일상 속에서 어려운 환경을 잘 이겨내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두산그룹은 1999년부터 매년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희망나눔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으며, 올해까지 기탁한 누적 성금은 558억원이다.
○...코오롱스페이스웍스, 이노스페이스와 전략적 협력 MOU 체결
코오롱그룹의 첨단 복합소재 전문회사 코오롱스페이스웍스(대표이사 안상현)가 민간 우주 발사체 기업 ㈜이노스페이스(대표이사 김수종)와 우주∙방산 분야의 전략적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코오롱스페이스웍스는 2023년 3월 이노스페이스의 국내 민간 최초 시험발사체 ‘한빛-TLV’의 핵심 부품을 납품하는 등 이노스페이스와의 협력을 이어온 바 있다. 이번 MOU는 이러한 협력을 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이어가기 위해 체결됐다. 코오롱스페이스웍스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우주산업 및 방산 분야의 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양사는 협약에 따라 ▲우주 발사체 추진기관 및 동체 구조의 설계∙제조∙양산 ▲발사체 기술 기반 방산 응용 부품 개발 및 양산 ▲우주 및 방산 관련 신규 사업 기회 공동 발굴 ▲유관 산업 정보의 수집 및 공유 등을 추진한다. 또 방산 분야에 필요한 부품 및 조립체 개발 과제를 공동으로 수행하고 제품 상용화와 양산 체계 마련을 위해 긴밀히 협력할 예정이다.
신규 고객 확대를 위한 영업 협력도 강화한다. 코오롱스페이스웍스의 복합소재 기술과 이노스페이스의 우주 발사체 기술을 활용해 방산 분야에서 활용되는 첨단 부품과 시스템을 공동으로 개발∙공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 고품질의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방산 분야의 사업 영역 화장과 안정적 매출 증진을 도모할 계획이다.
안상현 코오롱스페이스웍스 대표는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발사체 부품 개발 및 기술 지원을 넘어 우주산업과 방산 분야까지 사업을 확장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코오롱스페이스웍스의 첨단 복합소재 기술력을 바탕으로 양사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글로벌 우주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 도산공원에서 새해맞이 ‘라춘복배달’ 이벤트 진행
카카오(대표 정신아)가 강남구와 협업해 새해맞이 특별 이벤트 ‘라춘복배달’을 도산공원에서 진행한다. 새해 인사가 활발히 오가는 연말연시에 주변 사람들과 더욱 특별하게 복을 나누고 소원을 빌 수 있도록 기획된 행사로, 12월 24일부터 2025년 2월 2일까지 약 6주간 진행된다.
카카오는 강남구와 함께 도산공원 전체를 라이언과 춘식이 캐릭터를 활용한 새해 테마 공간으로 꾸며 방문객들이 새해의 설렘을 느낄 수 있도록 준비했다. 도산공원 정문에서 공원 안으로 이어지는 길목을 복주머니와 춘식이 한지등으로 꾸며 공원 입장과 동시에 새해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연출했으며, 공원 중심부는 털모자 등 겨울 코스튬을 입은 라이언과 춘식이 초대형 애드벌룬을 설치해 포토존으로 꾸몄다.
포토존 옆에 위치한 춘식이 복주머니 모양의 팝업 부스에서는 매일 12시부터 17시까지 선착순 100명에게 SNS 이벤트 참여 시 손난로, 아크릴 키링, 새해 덕담이 담긴 랜덤 복권 등이 담긴 복주머니 굿즈 패키지를 증정한다.
또한, 방문객들의 새해 희망과 소망을 적을 수 있는 소원지도 제공한다. 작성한 소원지를 공유할 수 있는 ‘소원 전시존’도 별도로 마련해 연말연시 분위기를 더욱 따뜻하게 만들 계획이다.
강남구에서 이번 행사를 홍보하기 위한 옥외 광고 캠페인도 진행된다. 라이언과 춘식이가 복 배달원으로 변신해 초대형 복주머니를 배달하는 생동감 있는 3D 영상이 강남역, 코엑스, 신사역 등 주요 미디어 스크린에서 송출될 예정이다.
최선 카카오 프렌즈크리에이티브 리더는 “올 한해 서울시 등과 협업해 한강 드론 라이트 쇼, 인천공항 브랜드 협업, 서울썸머비치, 도산공원 라춘복배달 등 서울의 랜드마크에서 카카오프렌즈 IP를 활용한 대규모 오프라인 행사를 선보였다." 라며 "올해에 이어 2025년에도 카카오의 다양한 캐릭터 IP를 오프라인에서 규모감 있게 선보일 수 있는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이어갈 계획이다” 고 전했다.
정창현 기자 lycaon@greene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