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경제신문 = 정수진 기자] 카카오뱅크가 주택담보대출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기간을 내년 6월 말까지 6개월 추가 연장한다고 합니다. 은행권에서만 카카오뱅크만이 약 3년간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정책을 적용해오고 있으며, 약 3만7000명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428억원 규모의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혜택을 제공했다고 합니다. 카카오뱅크는 각종 경쟁력 있는 대출금리와 수수료 면제 정책 등을 통해 보다 많은 영역에서 고객의 금융 부담을 줄여드리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합니다.
우리은행은 남양주시,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우리금융그룹 미래형 통합 IT센터 ‘디지털 유니버스’ 건립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합니다. ‘디지털 유니버스’는 △인공지능 △블록체인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대응하기 위한 우리금융그룹의 디지털 금융허브로, 2026년 착공해 2028년 준공을 목표로 삼고 있다고 하네요. 최첨단 기술과 친환경 설계를 접목한 △그룹 IT 개발 및 운영 시설 △금융 R&D센터 △교육 시설 등 IT 핵심 전략시설이 구축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월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정책 6개월 연장 …“누적 428억원 면제 혜택”
카카오뱅크가 주택담보대출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기간을 내년 6월 말까지 6개월 연장한다.
카카오뱅크는 주택담보대출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정책을 통해 고객들이 총 428억 원의 수수료 비용을 절감했다고 23일 밝혔다. 주택담보대출 상품 출시 후 모든 중도상환에 대해 수수료를 면제해오고 있는 은행은 카카오뱅크가 유일하다.
카카오뱅크는 지난 2022년 2월 주택담보대출을 출시한 이후 올해 11월까지 약 3만 7000명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428억 원 규모의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혜택을 제공했다. 고객 1인당 평균 115만원의 수수료 부담을 던 셈이다.
중도상환수수료는 대출 상환일이 도래하기 전에 고객이 대출을 상환할 경우 부과되는 비용을 뜻한다. 은행권에서는 카카오뱅크만이 약 3년간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정책을 적용해오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향후 변경되는 중도상환수수료 관련 감독규정 개정사항과 손실 비용 및 안정적인 자금 운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주택담보대출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정책 연장 여부를 6개월 단위로 결정할 계획이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혁신적인 IT 기술을 통해 절감한 운영 비용을 고객의 편익과 혜택으로 돌려드리고 있다"라며, "각종 경쟁력 있는 대출금리와 수수료 면제 정책 등을 통해 보다 많은 영역에서 고객의 금융 부담을 줄여드리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토스뱅크, 하나증권과 우대수익률 특판 RP 이벤트 진행
토스뱅크는 20일, 하나증권 계좌를 개설한 고객을 대상으로 특판 RP 상품 가입 시 최대 연 6% 우대수익률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를 통해 토스뱅크에서 하나증권 연계 계좌를 개설한 고객이 특판 RP 상품에 가입하면 선착순 5만명을 대상으로 1인당 최대 200만원까지 최대 연 6%(세전)의 우대수익률을 제공한다. 우대수익률은 최초 매수일로부터 3개월간 제공되며, 한도를 초과하거나 이벤트 기간이 종료된 이후에는 고시수익률(2024년 12월 3일 기준, 세전 연 2.7%)이 적용된다.
‘RP(환매조건부채권)’는 증권사가 보유한 채권을 운용해 일정 기간 후 고객에게 약속한 이자율로 수익을 제공하는 금융상품이다. 시중 예금보다 더 높은 이자수익을 기대하는 고객이 단기적으로 안정적 자산을 운용하기에 적합하다.
토스뱅크에서 하나증권 신규계좌를 개설한 고객에게는 특판 RP 우대 혜택 외에도 미국주식 매수쿠폰 $30 지급, 수수료 및 환전 우대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이벤트 참여는 토스뱅크 ‘목돈굴리기’ 메뉴에서 할 수 있고, 더 자세한 내용은 토스뱅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고객의 다양한 상품 수요를 반영하고 하나증권과의 협력을 통해 안정적이고 매력적인 투자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투자 활용도가 높은 우수한 투자 상품을 계속 소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토스뱅크 '목돈굴리기' 서비스는 경쟁력 있는 금융투자 상품들을 모아 토스뱅크 앱에서 소개하는 서비스로, 현재 12조3000억 원에 달하는 금융상품을 고객에게 소개해오고 있다.
○...카카오페이, 연말 맞이 '올해도 쩐했습니다' 캠페인 진행
카카오페이가 연말을 맞아 한해 동안 사람과 사람 사이 마음을 전달한 따뜻한 순간을 되돌아보는 ‘올해도 쩐했습니다’ 캠페인을 열고 영상부터 기부 이벤트, 테마 송금봉투까지 공개한다고 23일 밝혔다.
‘올해도 쩐했습니다’ 캠페인은 '쩐(돈)'과 '전하다'를 중의적으로 활용한 표현으로 ‘쩐’과 함께 전달하는 감사, 축하, 위로, 응원과 같은 마음을 조명하고 ‘누구에게나 이로운 금융’을 만드는 카카오페이의 기업 철학을 공유하고자 기획됐다.
■ 사용자와 함께 만든 캠페인 영상, 방송인 유병재 콜라보레이션 영상 순차 공개
먼저 카카오페이는 23일 공식 인스타그램에 ‘올해도 쩐했습니다’ 캠페인 영상을 공개했다. 캠페인 영상은 특별한 용돈 박스로 부모님께 감사를 전한 순간, 송금게임으로 웃음을 나눈 순간 등 돈을 통해 마음을 전달한 ‘쩐한’ 순간을 담았다. 특히 사용자가 일상 속에서 직접 찍은 다양한 영상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제작돼 감동의 순간을 생생하게 전한다.
방송인 유병재와 함께 돈과 얽힌 사연을 소개하는 콜라보레이션 콘텐츠도 진행한다. 카카오페이와 유병재는 12월 초 각각 공식 채널을 통해 돈에 얽힌 사연을 모집하고 지난 17일 재미있거나 감동적인 사연을 선정해 소개하는 라이브를 진행했다. ‘올해도 쩐했습니다’ 영상에서는 라이브 영상의 주요 내용을 편집한 하이라이트 형식으로 유병재 유튜브 채널에 27일 공개될 예정이다.
■ 카카오페이도 ‘쩐합니다’, 유병재 콜라보레이션 콘텐츠 좋아요 1천 개 달성 시 2억 기부 약속
카카오페이는 “올해도 쩐했습니다” 캠페인 공개를 기념해 국제아동권리 NGO 세이브더칠드런에 기부금 1억을 전달하고 사용자 참여만큼 추가 기부하는 매칭그랜트(matching grant) 이벤트를 개최한다. 27일 유병재 채널에 공개되는 ‘올해도 쩐했습니다’ 영상이 좋아요 1천 개 이상 달성하면 카카오페이가 2배 기부하는 방식이다.
매칭그랜트 이벤트 성공 시, 조성되는 기부금 2억은 카카오페이와 세이브더칠드런이 함께 하는 ‘취약계층 아동 양육지원사업’에 쓰인다. ‘취약계층 아동 양육지원사업’은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의료 서비스를 제때 받지 못하는 저소득 가정의 취약계층 아동을 발굴하고 의료서비스, 양육보조수당, 아동 및 보호자 대상 금융교육, 부모교육을 제공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 따뜻한 연말 인사 담아 '쩐'할 수 있도록 캠페인 테마 송금봉투 한정 출시
카카오페이는 기부 이벤트 외에도 더 많은 사용자와 캠페인의 의미를 공유하고자 테마 송금봉투를 출시했다. ‘올해도 쩐했습니다’ 송금봉투는 한 해가 가기 전에 서로에게 전하지 못한 마음을 의미 있게 전할 수 있도록 연말의 따뜻한 분위기를 담은 일러스트로 디자인했다. 새로운 송금봉투는 1월 6일까지 카카오페이 송금봉투 카테고리 내 ‘올해도 쩐했습니다’에서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카카오페이와 함께 따뜻하고 훈훈한 마음을 ‘쩐’할 수 있는 연말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카카오페이만의 콘텐츠를 통해 사용자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누구에게나 이로운 금융 서비스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애큐온저축은행, ‘사랑의 빵 나눔 행사’ 진행!
애큐온저축은행이 지난 18일(수) 대한적십자사 서울특별시지사 남부봉사관 출장소에서 취약계층 위한 ‘사랑의 빵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지역사회 내 소외된 이웃 및 취약계층 대상으로 갓 구운 따뜻한 빵을 통해 나눔의 온정을 전하고자 준비했다.
이날 애큐온저축은행 임직원 봉사단 20명은 대한적십자사 서울특별시지사 남부봉사관 출장소에서 직접 재료 준비부터 빵 반죽 제작 및 굽기, 포장까지 모든 과정에 참여하며 340여 개의 빵을 만들었다. 완성된 빵은 대한적십자사 서울남부혈액원을 통해 지역사회 소외계층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이밖에 기부금 및 ESG 실천 기업 명패 전달식도 진행됐다. 이날 전달식에는 애큐온저축은행 강신자 사회책임운영위원장, 최형길 사회책임운영위원회 감사 및 대한적십자사 서울특별시지사 허혜숙 사무처장, 윤종옥 나눔기획팀장이 참석했다.
애큐온저축은행은 지역사회 취약계층을 위한 다양한 사회책임활동을 진행해 온 공로를 높이 평가받아 대한적십자사 서울특별시지사로부터 ESG 실천기업으로 인증받았다. 또한 기부금은 애큐온저축은행 임직원이 총 1500만원을 마련, 대한적십자사 서울특별시지사를 통해 소외계층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애큐온저축은행 강신자 사회책임운영위원장은 “애큐온저축은행 임직원이 구워낸 따뜻한 빵이 우리 사회 소외된 이웃들에게 온정의 손길로 이어지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애큐온저축은행은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사랑의 나눔을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애큐온캐피탈과 애큐온저축은행은 수혜 대상과 사업 성격에 따라 세 가지 주제의 사회책임활동을 진행하며 지속가능(Sustainability)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친환경 보일러 및 LED 교체 등 친환경 활동인 ‘애큐온 그린 온(Green On)!’ △소아암환우 치료비 지원 및 교육 물품 등 미래세대 지원 활동인 ‘애큐온 드림 온(Dream On)!’ △복지 사각지대 위기가구 및 재가 장애인 지원 등 소외계층을 위한 활동인 ‘애큐온 호프 온(Hope On)!’을 진행, 나눔 문화 확산에 적극 나서고 있다.
○...빗썸, N서울타워에 높이 11미터 초대형 ‘빗썸 트리’ 밝힌다
빗썸이 창립 11주년과 크리스마스 시즌을 기념해 N서울타워에 높이 11미터 초대형 트리를 밝혔다.
빗썸 트리는 11미터에 달하는 높이와 화려한 외관으로 크리스마스 시즌 N서울타워의 새로운 명소로 많은 사람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메인 초대형 트리를 중심으로 작은 트리들이 함께 조성돼 입체감을 더했으며, 하단에는 빨간 썰매와 선물 상자들이 배치돼 연말연시 인기 포토존으로 재미를 선사하고 있다.
트리 전체는 은하수 조명과 휘장으로 장식돼 화려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곳곳에 배치된 금색 오너먼트와 행운과 희망을 상징하는 트리 꼭대기의 노란 별이 따뜻하고 아늑한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더하도록 장식돼 있다.
빗썸 트리 및 N서울타워 방문객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먼저, 'N서울타워 입장 할인 이벤트'는 빗썸 회원이라면 누구나 △N서울타워 전망대 입장권(1만500원, 기존가 2만1000원) △N서울타워 전망대 입장권과 케이블카 왕복 이용권(2만5000원, 기존가 3만6000원) △N서울타워 전망대 입장권 및 N서울타워에서 사용 가능한 CJ푸드빌 기프트카드 1만원권 패키지(1만9000원, 기존가 3만1000원)를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이벤트다. 남산 정상에서 바라보는 서울 전경부터 다양한 팝업 행사까지 서울의 대표 랜드마크 N서울타워에서 즐길 수 있는 콘텐츠들을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이벤트 참여는 빗썸 앱 고객센터 메뉴 내 이벤트 쿠폰 화면에서 쿠폰코드 ‘X-MAS’를 입력하면 이벤트가로 현장결제 또는 N서울타워 이벤트 페이지에서 온라인 결제가 가능하다.
빗썸 트리 사진을 SNS에 공유하면 최소 5000원에서 최대 10만원 상당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행운의 랜덤박스’ 이벤트도 마련돼 있다. 참여 방법은 빗썸 트리 사진을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SNS에 게시한 뒤, 현장에 위치한 이벤트 배너 등에 있는 QR코드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해당 이벤트는 12월 31일까지 진행되며, 내년 1월 16일까지 빗썸 회원가입이 완료되어 있는 신청자에 한해 1월 17일, 본인의 빗썸 계정으로 ‘랜덤박스’가 지급된다. 지급 받은 랜덤박스는 빗썸 혜택존에서 확인 가능하며, 랜덤박스를 통해 지급된 리워드는 가상자산 거래 등에 사용할 수 있다.
다양한 이벤트와 함께 하는 이번 '빗썸 트리'는 내년 1월 12일까지 N서울타워 앞에서 만나볼 수 있다.
이강현 빗썸 제휴마케팅실장은 “빗썸 트리는 단순한 연말 장식이 아니라, 지난 11년 간 가상자산 업계를 선도하며 이용자와 함께 해 온 빗썸의 여정을 담은 의미 있는 프로젝트"라며, "방문객들이 빗썸 트리와 따뜻한 추억을 만들고, 크리스마스의 소소한 행운과 희망을 함께 나누며 새로운 한 해를 준비하는 특별한 경험을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KB금융, ‘스타프렌즈가 전하는 일상의 소중함’을 담은 미술 특별전 「스타프렌즈의 더할 나위 없는 순간들」 개최
KB금융그룹이 그룹 대표 캐릭터인 스타프렌즈를 활용해 고객에게 일상의 소중함과 쉼의 가치를 되짚어보는 여유를 제공하고자 미술작품 특별전 「스타프렌즈의 더할 나위 없는 순간들(Our Brightest Moments)」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회에서 KB금융은 찬란한 4계절을 즐기며 일상을 살아가는 스타프렌즈의 다양한 모습을 표현한 ▲우리들의 빛나는 계절(Our Brightest Seasons)과 명화 속 멋진 주인공으로 변신한 스타프렌즈의 재치있는 모습을 담은 ▲우리들의 특별한 이야기(Our Brightest Stories)를 주제로 총 25점의 미술작품을 전시한다.
KB금융은 은은하게 미소 짓고 있는 라무의 눈썹을 잡고 있는 콜리가 인상적인 ‘모나라무’(원작: 레오나르도 다빈치, ‘모나리자’), 황금빛 광채 속에서 다정히 포옹을 나누고 있는 비비와 키키를 그린 ‘찬란하게 반짝이던 그 때’(원작: 구스타프 클림트, ‘키스’) 등 핸드드로잉 일러스트로 표현한 스타프렌즈의 모습을 통해 보는 이들에게 많은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스타프렌즈의 더할 나위 없는 순간들」은 내년 2월 28일까지 약 3개월간 온·오프라인 동시 진행된다.
여의도 KB국민은행 신관 1층 ART갤러리, KB손해보험 합정빌딩 1층 KB 아트 스페이스, 9호선 샛강(KB금융타운)역 문화공간에서 스타프렌즈의 특별한 이야기가 담긴 미술작품을 만날 수 있다. 그룹 캐릭터 온라인 플랫폼 ‘스타프렌즈 갤러리’에서도 전시 작품과 다양한 일러스트를 자유롭게 감상하고 다운받을 수 있다.
더불어 여의도 국민은행 신관 1층 ART 갤러리를 방문한 관람객들에게는 전시 작품을 테마로 한 엽서세트와 스티커를 기념품으로 제공한다. 또한 그룹 SNS채널(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을 통해 ‘스타프렌즈 특별전 공유 이벤트’와 ‘방문 인증샷 이벤트’도 진행한다.
KB금융 관계자는 “이번 전시회는 스타프렌즈의 일상을 주제로 미켈란젤로, 모네, 신윤복 등 유명한 예술가의 명화를 재치 있게 재해석한 작품 등을 통해 미술이 우아하거나 고상한 취미가 아니라 우리의 일상 속에서 살아 숨쉬고 있다는 것을 보여드리고자 기획됐다”며, “KB금융은 고객을 위한 다양한 문화 이벤트와 더불어 르네상스를 꽃피웠던 메디치가처럼 적극적으로 문화예술에 대한 지원을 펼쳐 대한민국이 문화예술 강국으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KB금융은 문화예술리딩그룹으로서 사회와 끊임없이 상생하고 국민과 소통하고자 다양한 문화 공연과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7월에는 국내 최대 규모 아트페어인 ‘Kiaf SEOUL 2024’에 리드파트너로 참가해 미술과 음악을 한자리에서 즐길 수 있는 ‘KB 화(畵)음(音)데이’를 개최했다. 11월에는 국내 정상급 미술관인 리움미술관에서 고객들과 함께 한국 전통 미술과 현대 미술을 감상하는 ‘KB GOLD&WISE 뮤지엄 데이’도 진행한 바 있다.
○...우리銀, 남양주에 미래형 통합 IT센터 건립 추진
우리은행은 23일 남양주시,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우리금융그룹 미래형 통합 IT센터 ‘디지털 유니버스’ 건립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조병규 우리은행장, 주광덕 남양주시장, 장희철 한국토지주택공사 남양주사업본부장 등이 참석해 미래형 통합 IT센터 건립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지난 11월 남양주시는 기업유치심의회를 열어 우리은행을 왕숙지구 1호 추천기업으로 선정한 바 있다.
‘디지털 유니버스’는 △인공지능 △블록체인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대응하기 위한 우리금융그룹의 디지털 금융허브로, 2026년 착공해 2028년 준공을 목표로 삼고 있다. 최첨단 기술과 친환경 설계를 접목한 △그룹 IT 개발 및 운영 시설 △금융 R&D센터 △교육 시설 등 IT 핵심 전략시설이 구축될 예정이다.
우리은행은 첨단 미래형 통합 IT센터를 구축해 안전하고 효율적인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친환경 요소를 고려한 설계와 운영으로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조병규 우리은행장은 “이번 MOU 체결은 우리금융의 디지털 금융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는 동시에 남양주시와 상생을 위한 협력의 출발점으로서 그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 우리은행은 지역주민을 위한 금융지원과 인재양성 등 지역사회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기업은행, 개인카드 신상품 ‘IBK포인트 카드’ 3종 출시
IBK기업은행은 23일 기업은행의 자체 포인트인 IBK포인트를 적립하는 ‘IBK포인트 카드’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IBK포인트 카드는 ‘IBK포인트 3.8(신용)’, ‘IBK포인트(신용)’, ‘IBK포인트(체크)’ 등 총 3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IBK포인트 3.8(신용)’ 카드는 전월 50만원 이상 이용 시 국내외 전 가맹점 이용 금액의 1.5%가 월 한도 제한 없이 적립된다. 또 해외가맹점 이용 금액의 5%(월 한도 1만5000 포인트), 국내 온라인 쇼핑(쿠팡, 지마켓, 옥션, 11번가) 이용 금액의 0.5%(월 한도 1만 포인트) 추가 적립 혜택을 제공해 최대 6.5%까지 적립 가능하다.
‘IBK포인트(신용)’ 카드는 건별 이용 금액에 따라 구간별로 포인트를 차등 적립하는 카드로 전월 50만원 이상 이용 시 ▲10만원 미만 0.6% ▲10~30만원 미만 0.8%, ▲30~70만원 미만 1.1% ▲70~100만원 미만 2.2% ▲100만원 이상 3.3%가 월 한도 5만 포인트까지 적립된다.
‘IBK포인트(체크)’ 카드는 전월 실적 및 월 한도 제한 없이 이용 금액의 0.2%가 적립된다. 또 커피가맹점 이용 금액의 6%(전월 20만원 이상 이용 시 월 한도 5000 포인트, 전월 50만원 이상 이용 시 월 한도 8000 포인트) 추가 적립 혜택을 제공해 커피 수요가 많은 고객의 니즈를 반영했다.
적립된 IBK포인트는 카드 결제대금 차감, 현금 캐시백, IBK 카드앱 내 모바일 기프티콘 구매 등으로 사용 가능하다.
연회비는 ‘IBK포인트 3.8(신용)’ 국내전용(BC) 3만7000원, 국내외겸용(MASTER, VISA) 3만8000원이며 ‘IBK포인트(신용)’ 국내전용(BC) 2만1000원, 국내외겸용(MASTER, VISA) 2만2000원이다. ‘IBK포인트(체크)’ 국내전용(BC)의 연회비는 없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수차례의 고객 설문을 통해 다양한 소비 패턴과 니즈를 반영한 카드를 개발했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한 카드 상품을 지속 개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투운용 ACE KPOP포커스 ETF, 최근 3개월 수익률 국내 주식형 ETF 중 1위
한국투자신탁운용은 ACE KPOP포커스 상장지수펀드(ETF)의 수익률이 국내 주식형 ETF 가운데 가장 높다고 23일 전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 영업일(20일) 기준 ACE KPOP포커스 ETF가 기록한 최근 3개월 수익률은 37.44%로 집계됐다. 최근 6개월 기준으로는 7.25%에 불과했던 수익률이 근래 크게 오른 모양새다. ACE KPOP포커스 ETF가 기록한 3개월 수익률은 국내 주식형 ETF 372개(레버리지·인버스 포함) 중 가장 높은 수준이다.
ACE KPOP포커스 ETF는 한국투자신탁운용이 지난 1월 선보인 상품으로, 기초지수는 'iSelect K-POP 포커스 지수'이다. 편입 종목은 KPOP 엔터테인먼트 관련 매출 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선별하며, 선별된 10개 종목 중에서도 시가총액 지배력이 높은 4개 종목에 약 95%의 가중치를 부여해 집중 투자한다.
편입 종목 상위권에는 △하이브(25.39%) △에스엠(24.88%) △JYP Ent(24.52%) △와이지엔터테인먼트(20.18%) 등이 이름을 올리고 있다. 시가총액 1~3위 기업과 4위에 각각 25%와 20% 가중치를 부여한 결과이다. 국내 상장된 엔터테인먼트 테마 ETF 중 4대 기획사 편입 비중이 90%를 넘는 것은 ACE KPOP포커스 ETF가 유일하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은 ACE KPOP포커스 ETF 순매수 인증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이벤트는 오는 31일까지 한국투자신탁운용 유튜브 채널 구독 후 ACE KPOP포커스 ETF를 10주 이상 보유한 내역을 인증하면 참여가 가능하다. 참가자 중 200명을 추첨해 BTS와 세븐틴 등 하이브 소속 아티스트의 한정판 굿즈가 제공되며, ACE KPOP포커스 ETF를 기존에 보유했던 투자자 혹은 이벤트를 위한 신규 매수한 투자자 모두 참여할 수 있다.
김승현 한국투자신탁운용 ETF컨설팅담당은 “지난 1~2년간 KPOP 산업은 대내외적 악재 및 개별 기업 이슈로 인해 주가가 어려움을 겪었다"면서도 "최근에는 주요 아티스트의 컴백과 중국과의 관계 회복 기대감 등에 힘입어 업황이 개선되는 등 우호적인 상황이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KPOP 산업의 성장세가 다시 나타나는 시점에는 아티스트 발굴 능력과 글로벌 네트워크 측면에서 강점을 가진 상위 4개사에 집중 투자하는 ACE KPOP포커스 ETF를 주목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ACE KPOP포커스 ETF는 실적배당형 상품으로 과거의 성과가 미래의 성과를 보장하지 않으며 운용 결과에 따라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NH투자증권, AI 산학협력센터 설립 협약식
NH투자증권은 서울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 포항공과대학교 인공지능대학원, 그리고 KAIST 김재철AI대학원과 ‘NH투자증권 AI 산학협력센터’를 설립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NH투자증권 AI 산학협력센터는 금융 AI 융합 인재 양성 및 실무와 학계의 노하우를 결합한 금융 AI 기술 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식은 지난 20일 오후 영등포구 여의도 NH투자증권 본사에서 열렸으며, NH투자증권 윤병운 대표이사와 서울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 이재진 원장, 포항공과대학교 인공지능대학원 서영주 원장, KAIST 김재철AI대학원 정송 원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NH투자증권은 국내 최상위 AI연구/교육기관의 학생들이 참여하는 경연대회, 산학 공동연구, 교육과정, 인턴십 등을 통해 실무와 학계의 시너지를 추구할 계획이다. AI산학협력센터는 2025년부터 금융 및 투자 분야에서 AI 기술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한다. 또한 참여기관의 함께 우수한 AI 인재와 역량을 결집하는 연간 협력활동 프로그램 ‘N2, GETHER’도 운영한다.
NH투자증권은 앞으로도 데이터 및 AI 분야의 선도적인 연구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해 금융 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주도하는데 핵심 역할을 할 계획이다. 윤병운 대표이사는 “이번 협약은 업계 최초의 AI산학협력센터 설립 협약으로, 금융 AI 산업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는 중요한 계기”라고 하며, “국내 최고의 연구기관과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고, 금융투자업계의 혁신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서울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은 금융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AI 연구가 새로운 지평을 열 것이라고 기대를 나타냈다. 포항공대 인공지능대학원은 연구기관 간 협력을 통해 금융 서비스 혁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KAIST 김재철AI대학원은 이번 협약을 통해 금융 분야에서의 AI 기술 활용 사례를 확장하는 데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정수진 기자 financial@greene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