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경제신문 = 양현석 기자] CJ온스타일이 올해 모바일과 TV 영상 콘텐츠 IP를 50개까지 늘리며 'IP 유니버스' 확장에 나섭니다. IP 유니버스는 TV 대표 IP가 모바일 앱 또는 외부 채널로 스핀오프하거나 모바일 인기 프로그램이 팬덤을 확보해 TV로 역진출 하는 식의 확장을 뜻하는데요. 올해 CJ온스타일은 채널에 국한되지 않고 콘텐츠 무한 확장이 가능한 킬러 IP를 지속 육성하겠다는 목표입니다.
한편 롯데백화점이 다가오는 설 맞아 한정판 및 단독 컬래버 등 희소가치 높은 이색 선물 세트로 차별화에 나섰습니다. 초고가 한정판 상품부터 유명 맛집 및 셰프 등과 기획한 컬래버 상품까지 다양하게 준비했다는데요. ‘신의 물방울’ 작가 등과 엄선한 와인 세트는 사전 예약 기간에만 40% 이상 판매되며 큰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쿠팡이 겨울나기에 필수적인 한파 아이템 5000여 개를 최대 반값 혜택에 제공하는 ‘따뜻한 겨울나기 완벽준비템’ 기획전을 오는 13일부터 26일까지 진행하는 등 오늘(12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 CJ온스타일이 영상 콘텐츠 IP 유니버스 확장에 나선다.
CJ온스타일은 올해 모바일과 TV 영상 콘텐츠 IP를 50개까지 늘리고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등과 같은 외부 동영상 플랫폼으로 확장할 대형 IP 육성에 박차를 가한다고 12일 밝혔다.
IP 유니버스는 TV 간판 프로그램이 자사 모바일 앱 또는 외부 채널로 스핀오프(spin-off)하거나, 모바일 인기 프로그램이 팬덤을 확보하고 TV로 역진출하는 식의 확장을 뜻한다.
현재 CJ온스타일은 40여 개의 업계 최다 영상 콘텐츠 IP(이하 프로그램)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 모바일과 TV를 통틀어 월 평균 1천회가 넘는 라이브 방송을 했으며 구매 고객수만 650만 명에 이른다. 라이프스타일 큐레이션 <최화정쇼>와 방송인 강주은의 <굿라이프> 등이 대표 IP다.
지난해 8월에는 유명 셀럽을 앞세운 초대형 라이브쇼로 화제가 되며 모바일 대표 IP로 자리매김한 패션 프로그램 <한예슬의 오늘 뭐 입지>와 리빙 프로그램 <안재현의 잠시 실내합니다> 등을 통해 모바일 콘텐츠 IP 확장에도 신호탄을 쐈다.
초대형 모바일 라이브쇼 흥행으로 지난해 CJ온스타일의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누적 UV는 2023년 대비 501%, 신규 고객 수는 77% 늘었다. 모바일에 입점한 신규 브랜드 수는 무려 636% 증가했다. 오는 2월에는 초대형 모바일 라이브쇼 시즌2 공개를 앞두고 있다.
CJ온스타일은 지난해 모바일과 TV 플랫폼을 넘나들며 다양한 IP에 대한 고객 경험을 확장한데 이어, 올해는 예능이나 드라마와 같이 숏폼과 미드폼 등의 콘텐츠 포맷을 다양화해 외부 동영상 플랫폼으로 IP를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CJ온스타일이 검색 기반의 목적형 쇼핑이 아닌, 패션∙뷰티∙리빙∙유아동 등 취향 큐레이션이 중요한 발견형 쇼핑 플랫폼이기 때문에 가능한 전략이다.
포문은 대한민국 대표 뷰티 프로그램 <겟잇뷰티>가 연다. 지난해 8월 모바일에서 먼저 인기를 끈 <겟잇뷰티 프렌즈>를 TV IP로 각색해 다음달 초 선보인다. 이는 하나의 IP를 모바일과 TV에서 동시에 선보이는 최초의 사례다. 채널 특성에 맞춰 각기 다른 대형 셀럽이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올해 CJ온스타일은 채널에 국한되지 않고 콘텐츠 무한 확장이 가능한 킬러 IP를 지속 만들겠다는 목표다.
CJ온스타일이 영상 콘텐츠 IP 유니버스 확장을 선언하는 데에는 무엇보다 제작 경쟁력이 뒷받침되기 때문이다. 현재 모바일과 TV에서 130명이 넘는 콘텐츠 기획 PD를 보유하고 있으며, 기술 직군까지 포함하면 콘텐츠 제작 인력만 300명이 넘는다. 이는 국내 영상 커머스 업계 최대 규모다.
CJ온스타일 관계자는 “올해 3.0으로 진화하는 원플랫폼 전략(One Platform: CJ온스타일 모바일부터 TV, 외부 채널까지 융합하는 멀티 채널 전략)의 핵심은 상품만이 아닌 영상 콘텐츠 IP까지 외부 동영상 플랫폼으로 확장하는 커머스 혁신”이라며 “30년간 쌓아 올린 압도적 영상 콘텐츠 제작 경쟁력을 기반으로 글로벌서 통하는 K라방 육성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 롯데백화점이 희소가치를 높인 선물들을 엄선해 선보이며, 설 선물 세트 차별화에 나선다. 국내외 극소량만 판매하는 한정판 상품부터 유명 맛집 및 셰프 등과 기획한 단독 컬래버 상품까지 롯데백화점에서만 만날 수 있는 상품들로 다양하게 준비했다.
먼저, 초고가 상품을 비롯해 희소가치가 높은 한정판 상품을 단독으로 판매한다. 최고가 상품은 프랑스 와인을 대표하는 쥬브레 샹베르탱 지역의 ‘아르망 루소 샹베르탱 그랑 크뤼 빈티지 컬렉션(4억 5650만원, 1세트 한정)’이다. 1996년산부터 2019년까지 총 24병의 빈티지 와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두 연간 생산량이 만병을 넘지 않아 희소성과 소장 가치가 높다. 또한, 이탈리아 왕가의 인증을 받은 럭셔리 발사믹 브랜드 ‘주세페주스티’와 기획한 ‘프라이빗 리저브 컬렉션(2300만원, 3세트 한정)’은 이탈리아 현지에 방문해 본인의 이름이 새겨진 오크통에서 발사믹 식초가 직접 생산되는 과정을 체험해볼 수 있는 특별한 혜택도 함께 제공한다.
이 외에도 우리나라에 단 한병만 수입된 최상급 코냑 ‘루이 13세 레어캐스트(1억 6,500만원, 1세트 한정)’, 전 세계 1015병만 생산된 최고 등급의 마누카꿀 ‘콤비타 UMF 29+(149만원, 30세트 한정), 1000년의 역사를 품은 파르가 나무의 올리브열매로 만든 ‘라딕스 노스트라 밀레나리아 올리브오일(65만원, 50세트 한정)’ 등도 한정 수량으로 준비했다.
최근 요리 경연 프로그램의 인기로 더욱 높아진 ‘프리미엄 미식’에 대한 수요를 반영한 컬래버 상품들도 다채롭게 선보인다. ‘셰프의 선택 기프트(8만원)’ 같은 경우 유명 미쉐린 스타 셰프의 파인 다이닝인 ‘모수’에서 사용되는 전통장을 수소문해 단독 선물 세트로 기획했다. 또한, 국내 미쉐린 레스토랑의 절반 이상에서 사용할 만큼 ‘셰프들의 캐비아’로 불리우는 ‘비밀이야 부티크’의 캐비아 세트(16만8000원~32만4000원)’ 도 이번 설을 맞아 새롭게 준비했다. 특히, 롯데백화점이 ‘신의 물방울’ 작가 아기 타다시 등과 진행한 블라인드 심사에서 레드 및 스파클링 와인 부문 각 1등을 차지한 2종을 전용 패키지에 담아 업계 단독으로 선보인 ‘The V:lind 1st WINNER EDITION(10만원)’는 사전 예약 기간에만 이미 준비 물량의 40% 이상이 판매되는 등 큰 인기를 끌며 완판이 예상되고 있다.
특히, 이번 설에는 단순 기존 상품들의 결합에서 나아가, 상품의 기획부터 참여해 이전에 없었던 완전히 새로운 컬래버 선물 세트를 만든 것이 특징이다. 대표 상품으로는 ‘불로동주유소X윤솜씨 정성 기프트(18만원)’, ‘기순도X조셉 헤리티지 기프트(17만원)’, ‘시시호시X무자기 미니벨잔(4만2000원)’등이 있다. 그 중에서도 3대째 이어온 ‘윤솜씨’ 육포를 ‘불로동주유소’의 프리미엄 참기름을 발라 구워낸 ‘불로동주유소X윤솜씨 정성 기프트’ 같은 경우, 롯데백화점 바이어가 전통 인기 선물 세트인 ‘참기름’과 ‘육포’를 어떻게 하면 더욱 재미있고 새롭게 선보일 수 있을까 고민한 끝에 탄생했다. 그 결과 기존 참기름과 육포 선물 세트를 주로 구매하던 4050세대뿐 아니라, 이색 컬래버 상품을 선호하는 2030세대까지 전 세대를 아우르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최형모 롯데백화점 푸드부문장은 “초고가 상품을 비롯해 희소가치가 높은 상품을 선호하는 고객들을 위해 이번 설에도 한정판부터 이색 컬래버까지 다양한 선물을 엄선해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롯데백화점에서만 만날 수 있는 특별한 선물을 선보이기 위해 심혈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 쿠팡이 겨울나기에 필수적인 한파 아이템 5000여 개를 최대 반값 혜택에 제공하는 ‘따뜻한 겨울나기 완벽준비템’ 기획전을 오는 13일부터 26일까지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기획전은 가전, 홈, 뷰티, 생활용품 등 여러 카테고리에서 한파 대비를 위한 온수매트, 가습기 등 겨울 가전부터 겨울침구, 핫팩, 장갑, 목도리 등 방한용품 등 다양한 상품을 총망라해 선보인다.
먼저 ‘인기 급상승 핫 아이템’ 코너에서는 전체 카테고리의 인기 한파 상품을 제안한다. 대표상품으로 △신일 EMF 전기요 SEB-FP100SCP(소, 68x180cm) △따수미 패브릭 난방텐트 2인용 △라이프란스 포근양 극세사 양털담요 등을 준비했다.
‘반값 아이템 코너’에서는 최대 50% 할인 혜택을 담았다. 대표상품으로 △밀크바오밥 블루밍 퍼퓸 핸드크림 플로라부케(50g, 2개) △타푸코 대용량 스텐 보온병 등이 있다.
단 하루 동안 특가에 제공하는 ‘원데이 특가템’ 코너에서는 한파 관련 인기 상품을 행사기간 동안 매일 아침 7시부터 선착순 한정수량으로 선보인다.
쿠팡 관계자는 “고객들이 겨울 한파를 따뜻하고 풍요롭게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할인 혜택을 담아 준비한 기획전”이라며 “이번 기회를 통해 쿠팡에서 한파를 대비하는 완벽한 준비를 해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 NS홈쇼핑이 15일 오후 5시 15분 ‘정호영 셰프의 만능3종 세트’를 론칭 방송한다고 12일 밝혔다.
시즌2로 시작된 ‘냉장고를 부탁해’에 출연하고 있는 정호영 셰프가 이번에는 설을 맞아 명절대표음식인 전통전의 재료를 손질해 패키징한 ‘정호영 셰프의 만능 3종 세트’를 선보인다. 정호영 셰프의 안목과 센스로 탄생한 ‘정호영 셰프의 만능 3종 세트’는 설을 맞아 한국인의 입맛에 착 붙는 전 상품을 모은 상품이다.
‘정호영 셰프의 만능 3종 세트’에 계란물만 입혀 부쳐내면 전통전을 간편하게 완성할 수 있어 차례상 음식 재료 손질의 번거로움을 줄여준다. ‘정호영 만능 3종’은 부드러운 육질의 홍두깨살 육전, 탱글한 식감의 새우전, 담백한 흰살생선 동태포가 소포장됐으며 필요한 양만큼 바로 꺼내 사용하기 편리하다. 홍두깨살(250g) 4팩, 손질 새우(140g) 4팩, 손질 동태포(200g) 2팩으로 구성으로 가격은 5만9900원이다.
방송 중에는 정호영 셰프가 직접 출연해 ‘정호영 셰프 만능 3종’으로 간편하게 전을 부치고, 다양한 요리에 맛있게 응용하는 방법을 소개하는 요리방송을 만날 수 있다.
NS홈쇼핑 TV식품팀 MD황경미 차장은 “명절을 앞두고 음식장만의 번거로움을 덜어줄 ‘정호영 셰프 만능 3종세트’ 방송을 준비했다”며, “간편하면서도 정성을 더한 명절음식을 준비하고 싶은 분들에게 최적화된 상품 ‘정호영 셰프 만능 3종’ 방송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풀무원 계열 올가홀푸드(이하 올가)는 올가만의 지속가능성과 품격을 담아 차별화해 초프리미엄 가치가 돋보이는 ‘2025년 설날 선물세트’ 행사를 전국 올가 매장과 온라인몰에서 오는 29일까지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올가는 유통업계의 고급화된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품질과 희소가치를 강조한 선물세트를 선보이고 있으며, 지난해 12월에 진행한 25년 설 사전예약 선물세트는 전년 대비 11.1%의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올가는 이번 본 행사를 통해 단순한 선물 이상의 품격과 지속가능성을 담아 올가만의 특별한 가치를 강조한 초프리미엄 선물세트를 선보이고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한다.
올가의 ‘초프리미엄’ 세트는 최상위 품질의 제품으로만 구성되어 선물의 품격을 한층 높였다. 특히 동물복지 환경에서 유기농으로 건강하게 키운 1++ 명품 한우 NO.9를 중심으로 선보인다. 올가에서 엄선한 최고급 마블 스코어 등급으로 구성해 선물하는 사람과 받는 사람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특별한 선물세트이다. 최고등급 백화고 표고버섯과 표고버섯 분말로 구성된 ‘유기농 백화고&표고분말 선물세트’,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완도에서 ASC 인증을 받아 건강하게 자란 신선한 활전복으로 구성된 ‘ASC인증 전복 선물세트 2호', 최고급 품질의 프리미엄 과일로 다채롭게 구성한 ‘스위트 과일 4종 혼합세트’ 등을 ‘유기농 동물복지 1++ 특선한우 NO.9’과 구성해 중요한 분들에게 진심을 전하기에 적합하다.
이외에도 장인 정신과 유기농에 대한 남다른 철학을 가진 유기 농산물 명장이 정성스레 생산한 제품으로 구성한 선물세트도 한정으로 선보인다.
일평생을 유기농 배와 함께한 최동춘 올가 마이스터의 ‘유기농 감천배 세트’는 갈색과 초록빛의 울퉁불퉁한 외형이 특징으로, 달콤하고 풍부한 과즙과 부드러운 과육, 얇은 껍질이 특징인 감천배로 구성되어 있다. 20년 넘게 유기농법만을 고집해온 이황석 생산자의 ‘유기농 고종시 곶감세트’는 사방이 소나무 숲으로 둘러싸인 깨끗한 환경에서 유기농으로 키운 감을 약 50일간 자연건조해 본연의 깊고 진한 달콤함을 지녔다. ‘올가 프리미엄 국산 유기농 발아 참기름 선물세트’는 재배부터 수확까지 깐깐하게 선별한 국산 발아 참깨를 저온에서 천천히 볶아 단 한 번만 착유해 더욱 진하고 고소한 풍미가 돋보인다.
올가홀푸드 조태현 상품본부장은 “지속가능성에 품격을 더한 초프리미엄 설 선물세트를 통해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차별화된 가치를 선사하고자 한다”며 “최고의 품질과 희소가치를 담아 정성껏 준비한 올가만의 프리미엄 설 선물세트로 소중한 이들에게 특별한 감동을 전하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 홈플러스가 오는 16일부터 30일까지 15일간 2025년 설날 선물세트 본 판매를 진행하고, 최대 5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지난달 12일부터 진행 중인 설 선물세트 사전예약 판매는 이달 10일 기준 누적 매출이 지난해 대비 품목별 최대 112% 증가했다. 전체 매출은 20% 이상 증가했고, 주류가 46%, 제과·차류가 48%, 수산이 24%, 건식 21%, 과일이 13% 신장하는 등 고른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샤인머스캣, 키위, 만감류 등 기타 과일류는 전년 대비 112%, 육포는 93%, 건강식품은 42%씩 증가하며 매출 신장을 이끌었다. 홈플러스 온라인 사전예약 판매 역시 전년 대비 30% 증가했다.
올해 설날 선물세트 본 판매는 고물가 현상으로 인한 선물 부담을 덜 수 있도록 ‘가장 선호하는 선물을, 가장 실속 있게’ 준비한 것이 특징이다. 수 년간의 선물 구매 데이터와 최신 트렌드 그리고 과일, 축산 등 가격 변동 요인이 많은 원물 물가 동향을 치밀하게 분석해, 최적의 구성과 가격으로 선물세트를 준비했다. 이를 통해 체감 물가를 최대한 낮출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먼저 행사카드 결제 고객과 마이홈플러스 멤버십 회원 대상으로 최대 50% 할인가에 판매한다. 행사 카드 구매 시 금액대별 상품권을 증정하고, 5만원 이상 결제 시 최대 3~6개월 무이자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 1+1, 2+1, 3+1 등 구매 수량별 1세트 추가 제공 행사도 준비했으며, 홈플러스 온라인에서는 10만원 이상 구매 시 10% 할인 쿠폰도 지급한다.
아울러, 최장 9일 연휴로 본 판매 기간을 이용하는 개인 구매 고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구매 후 쉽게 들고 갈 수 있는 ‘핸드캐리형’ 선물세트를 확대 및 강화했다. 특히 한우 선물세트의 경우 고객 편의를 위해 보냉가방을 신규 도입했다.
김상진 홈플러스 트레이드마케팅총괄은 “고물가 현상으로 명절 선물세트 가격도 치솟고 있는 가운데, 고수요 상품을 최대한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보이기 위해, 구매 동향 분석부터 산지 협상, 원물 선정, 세트 기획까지 치밀하게 준비했다”며 “다채로운 할인 혜택도 풍성하게 준비한 만큼 홈플러스에서 가장 합리적인 선물세트 구매를 하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