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KB국민은행, 자립준비청년 200명에게 '사회정착 지원 프로그램'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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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이모저모] KB국민은행, 자립준비청년 200명에게 '사회정착 지원 프로그램' 제공
  • 나아영 기자
  • 승인 2025.03.13 21:3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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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경제신문 = 나아영 기자] KB국민은행이 자립준비청년의 안정적인 사회정착을 돕기 위한 '자립준비청년 사회정착 지원 프로그램'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합니다. 자립준비청년이 경제적·사회적 자립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KB국민은행은 자립준비청년 200명에게 자립지원금부터 체계적인 역량강화, 채용 연계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고, 참여자 간 네트워크 활동과 전문가 멘토링을 진행해 청년들의 사회적 자립을 지원한다고 하는데요. 목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2025 KB국민은행 자립준비청년 지원 프로그램 발대식. [KB국민은행]
2025 KB국민은행 자립준비청년 지원 프로그램 발대식. [KB국민은행]

O...KB국민은행, 자립준비청년 200명에게 '사회정착 지원 프로그램' 제공

KB국민은행이 지난 12일 자립준비청년의 안정적인 사회 정착을 돕기 위한 '자립준비청년 사회정착 지원 프로그램'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 프로그램은 자립준비청년이 경제적·사회적 자립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는 KB국민은행의 사회공헌 활동이다.

KB국민은행은 자립준비청년 200명에게 자립지원금과 함께 ▲진로 탐색 ▲학업 성취 ▲자격증 취득 ▲취업 컨설팅 ▲인턴십 연계 등 체계적인 역량강화 및 채용 연계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또한 참여자 간 네트워크 활동과 전문가 멘토링을 진행해 청년들의 사회적 자립을 지원한다.

이번 발대식에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자립준비청년들이 함께해 자립을 위한 첫걸음을 내딛었다. 또한 한국폴리텍대학교가 준비한 특강도 진행해 취업 우수사례 등을 공유하고 자립준비청년의 미래를 응원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자립준비청년들이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미래세대의 주인공인 청년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KB국민은행이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KB국민은행은 2006년부터 청소년의 교육격차 및 기회 불평등 해소와 미래인재 양성을 지원하기 위해 대표사회공헌사업인 'KB Dream Wave 2030'을 펼쳐오고 있다. ▲학습 ▲진로 ▲인프라 세 분야를 중심으로 성장 단계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해 19년간 20만명이 넘는 청소년을 지원했다.

 

신한은행 [출처=녹색경제신문]
신한은행. [녹색경제신문]

O...신한은행, 장애인·외국인 포함한 '2025 고객자문위원 발대식' 개최

신한은행이 13일 서울시 중구 소재 신한은행 본점에서 '고객중심' 경영을 실천하기 위한 '2025 신한은행 고객자문위원 발대식'을 개최했다.

고객자문위원 제도는 ▲신상품 출시 전 사전점검 ▲소비자 권익 증진을 위한 제안 ▲상품 및 서비스 체험 등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다양한 의견을 개진하고 고객중심 실천 방향을 제시하는 고객 참여 제도다.

이번 자문위원은 더욱 다양한 고객들의 목소리를 청취하기 위해 장애인 및 외국인 자문단이 새롭게 모집됐다. 자문위원 활동기간은 올해 말까지이며, 자문위원들의 의견을 상품 및 서비스에 적극 반영해 고객 중심 포용금융을 실천해 나갈 계획이다.

이날 행사는 고객자문위원 임명장 수여식 이후 AI 브랜치를 방문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고객자문위원들은 AI와 사람의 공존을 콘셉트로 만든 미래형 영업점 'AI 브랜치'를 직접 체험하고 의견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2025년도에는 기존 금융소비자보호 자문단과 함께 장애인 및 외국인 자문위원들의 새로운 의견을 청취하고 금융 서비스들에 반영해 포용적 금융 거래 환경을 만들겠다"며 "앞으로도 신한금융그룹의 경영 슬로건인 '고객중심 일류 신한'을 실천하기 위해 고객과의 적극적인 소통으로 고객 편의성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농협은행.
NH농협은행. [NH농협은행]

O...NH농협은행, 은행권 두 번째로 금융·부동산 투자자문업 라이선스 동시 취득

NH농협은행이 금융위원회로부터 투자자문업 등록 허가를 받았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허가로 농협은행은 은행권에서 두 번째로 금융·부동산 투자자문업 라이선스를 모두 보유하게 됐다.

농협은행은 투자자문업 등록을 통해 부동산뿐만 아니라 주식, 채권, 펀드 등 금융투자상품 전반에 걸친 맞춤형 투자자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고객의 다양한 투자 니즈를 충족시키고, 금융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게 된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투자자문업 등록을 기반으로 농협은행만의 특화된 투자자문업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리은행, '지금 당장 원영 포카' 이벤트 실시. [우리은행]
우리은행, '지금 당장 원영 포카' 이벤트 실시. [우리은행]

O...우리은행, 청소년 용돈관리 서비스 '우리틴틴' 신규가입자에 장원영 포토카드 증정

우리은행이 청소년 전용 용돈관리 서비스 '우리틴틴' 신규 가입자에게 우리은행 신규 모델 장원영 포토카드를 증정하는 '지금 당장 원영 포카' 이벤트를 오는 31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우리틴틴'에 새로 가입하고 카드 발급까지 완료한 만 7~18세 청소년 이벤트 참여자 8000명에게 'WON MORE 장원영 포토카드 패키지'를 선착순으로 증정한다. 당첨고객은 4월에 SMS로 개별 안내할 예정이다.

'WON MORE 장원영 포토카드 패키지'는 광고 캠페인 키워드인 'W, O, N, MORE'에 맞춰 4장 1세트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WON뱅킹과 어울리는 장원영의 다양한 모습을 포토카드에서 만나볼 수 있다.

한편, 우리은행이 새롭게 선보인 WON MORE 광고 캠페인은 지난 2월 14일 '런칭 편' 공개 이후 총 3편의 누적 조회수가 1200만에 달할 정도로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가장 최근에 공개한 '럭키비키 장원영 편'은 공개 5일 만에 조회수 200만을 기록하며 MZ세대로부터 열렬한 지지를 받고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우리은행과 신규 모델 장원영을 응원해주시는 고객을 위해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장원영과 함께 풍성하고 알찬 혜택을 우리WON뱅킹을 통해 선보이겠다"라고 밝혔다.

 

[출처=KB금융그룹]
KB금융. [KB금융그룹]

O...KB금융, AI로 재현한 「KB마음가게 '할머니 토스트'」 영상 200만회 돌파

KB금융그룹이 AI기술을 활용하여 다시 만나게 된 할머니와 며느리 사장님의 따뜻한 이야기를 담은 「KB마음가게 '할머니 토스트' 편」 영상의 조회수가 200만회를 돌파했다.

지난 2월에 공개한 이번 영상은 몇 년 전 돌아가신 할머니의 대를 이어 도봉구 창동골목시장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맛있는 토스트를 판매하고 있는 '창동 할머니 토스트'의 정수연 사장님을 응원하고자 제작됐다. KB금융은 바쁜 일상 속에서 가족사진 한 장 남기지 못해 아쉬움이 크다는 사장님의 이야기를 전해 듣고 본 콘텐츠를 기획했다.

2분 30초로 구성된 영상에서 최신 AI 기술로 재현된 시어머니는 막내딸처럼 아꼈던 며느리에게 반가움과 미안한 마음이 담긴 인사를 전한다. AI로 재현된 할머니의 영상을 본 정수연 사장님과 아들은 눈시울을 붉히며 "진짜 엄마가 돌아와 찍은 것 같다. 이렇게 다시 만나게 되어 기쁘다"며 오랫동안 소망했던 가족사진을 찍었다.

'할머니 토스트'편 영상을 본 시청자들은 "이것이야 말로 AI의 순기능", "할머니의 자리를 대신해 매일 정성스럽게 토스트를 굽는 모습에서 사랑과 그리움이 전해진다", "할머니의 마음을 이어받은 따뜻한 마음이 담긴 토스트는 단순한 음식을 넘어서 위로와 감동을 전한다" 등 다양한 응원의 댓글을 남겼다.

KB금융 관계자는 "할머니의 생전 모습을 그리워하는 가족과 단골손님들에게 최신 AI기술을 활용해 따뜻한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해 드리고 싶었다"며, "KB금융은 앞으로도 소상공인을 향한 진정성 있는 지원이 더 큰 희망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KB마음가게'와 같은 프로그램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KB금융은 3高(고물가·고금리·고환율) 시대에도 손님들에게 착한가격으로 식사를 제공하는 소상공인을 위해 'KB마음가게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9월에는 행정안전부와 업무협약을 맺고 전국 477여개의 '착한가격업소'로 지원 대상을 확대했다. 주요 계열사인 KB국민은행·KB국민카드도 송파구청과 다양한 금융 거래 통계정보 등을 활용한 'KB금융데이터'를 공급하는 업무협약을 맺고 소상공인과 지역 경제의 동반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우리금융]
우리금융그룹 TV 광고 '우리금융그룹의 새해 편지' 편. [우리금융그룹]

O...우리금융그룹,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 2개 부문 석권

우리금융그룹이 '제33회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에서 2관왕을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1993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33회차를 맞이한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은 한국광고주협회와 소비자단체협의회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국내 유일의 소비자 참여형 광고상이다.

우리금융그룹은 TV부문에서 「우리금융그룹의 새해 편지」 편으로, 디지털부문에서는 「우리모모콘과 함께한 우리루키프로젝트」편으로 각각 수상해 2관왕을 달성했다.

「우리금융그룹의 새해 편지」는 고객 곁에 가장 먼저 달려가는 금융이 되겠다는 다짐을 담은 광고로 브랜드 엠버서더인 아이유가 편지 형식으로 전달하는 감동적인 메시지가 특징이다.

특히, 아이유의 노래 "가을 아침"을 배경으로 사용해 따뜻한 분위기를 연출했으며, 새해 해돋이와 사람들의 일상을 담은 영상미가 SNS에서 큰 호응을 얻어 1000만회 이상의 조회 수를 기록했다.

「우리모모콘과 함께한 우리 루키프로젝트」는 우리금융그룹이 주최하는 사회공헌 콘서트인 '우리 모모콘'에서 2년 연속 진행된 '우리루키프로젝트'를 소개한 광고다. 이 영상은 시청각 질환을 가진 취약계층 아동들의 실질적인 치료 지원 사례를 통해 '우리라는 선한 영향력'에 대해 소개했다.

한편, 우리금융그룹은 지난 '서울영상광고제 2024'에서도 두 광고로 파이널리스트 부문상을 받았다. 2021년과 2022년 그룹PR 영상으로 수상한 데 이어 세번째 수상이다.

 

하나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하나금융]

O...하나금융그룹, 가족돌봄아동·청소년 1111가구에 식사 지원 사업 실시

하나금융그룹이 가족돌봄아동·청소년(영 케어러)의 돌봄 부담 경감 및 건강한 성장을 위한 식사 지원 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가족돌봄아동·청소년은 질병·장애 등으로 인해 일상생활이 어려운 가족들을 직접 돌보며 생계를 책임지고 있는 아동 및 청소년이다. 2022년 보건복지부 및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국 약 10만명 규모로 추산된다.

하나금융그룹은 총 1111가구를 대상으로 가족 구성원이 함께 먹을 수 있는 충분한 양의 건강식 도시락 반찬을 주 1회 지원키로 했다. 5월 가정의 달에는 과일, 영양제, 케이크 등으로 구성된 특식 선물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가족돌봄아동·청소년 가정에 지역 협력기관의 멘토링 담당자를 매칭하여 격월로 유선 및 대면 사례관리를 진행한다. 이를 통해 가족돌봄아동·청소년들이 일상에서 겪는 심리적 부담감과 고립감 해소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가족돌봄아동·청소년이 조금이나마 돌봄의 부담을 덜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나금융그룹이 또 하나의 든든한 가족이 되어주고 싶다"며, "이번 사업을 계기로 가족돌봄아동·청소년이 또래 친구들과 어울리며 미래를 꿈꿀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제공=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

O...IBK기업은행, '소상공인을 위한 AI에이전트 활용 전략' 세미나 개최

IBK기업은행이 13일 서울 중구 을지로 IBK파이낸스타워에서 '소상공인을 위한 AI에이전트 활용 전략'을 주제로 'AI 전문가 초청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소상공인 경영에 인공지능(AI)을 접목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AI에이전트 활용 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미나에는 국내 AI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교수, 연구원, 컨설턴트, AI 스타트업 관계자, 기업은행 임직원 등 약 270명이 참석했다.

첫 번째 강연에서는 이경전 경희대학교 교수가 'AI 동향 및 AI에이전트의 미래'를 주제로 발표했다. 이어진 강연에서는 조성배 연세대학교 교수가 국가 AI 전략 정책 방향성을 제시하며 금융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심도 있게 설명했다. 또한 AI에이전트를 활용한 소상공인 서비스 개발 및 사업화 사례를 공유하는 강연과 전문가들의 패널 토론도 진행됐다.

김형일 기업은행 전무이사는 개회사에서 "AI에이전트는 소상공인 비즈니스에 있어서 필수적인 영업지원 도구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AI를 활용한 소상공인 지원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기업은행은 AI에 많은 관심을 갖고 적극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 실제로 지난 1월 고객 조건에 맞는 최적의 정책사업을 추천하는 '정책사업 AI추천 서비스'를 오픈해 제공 중에 있다. 이외에도 소상공인을 위한 디지털 서비스를 구축할 예정으로 향후 해당 서비스에 AI에이전트를 활용할 계획이다.

나아영 기자  financial@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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