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경제신문 = 양현석 기자] CJ제일제당과 인천시, 인천대가 김 육상양식 공동연구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업무 협약은 인천지역 해양수산연구발전을 위한 것으로, 김 육상양식 산업화, 종자개발 등을 위한 공동연구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CJ제일제당은 향후 제주대 등과도 협력하는 등 지자체, 학계와의 협력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한편 스타벅스는 iF 디자인 어워드 수상을 기념해 오는 3월 31일까지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인기 MD를 최대 50% 할인하는 MD FESTA를 진행합니다.
이외에도 롯데온이 롯데 계열사 혜택 한 곳에 모은 ‘엘타운(L.TOWN)’을 오픈하는 등 오늘(16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왼쪽부터 라제시 포티네니 CJ제일제당 글로벌 사이언스&테크놀로지 연구담당(경영리더), 박종태 인천대학교 총장, 황효진 인천시 글로벌도시정무부시장이 김 육상양식 공동연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사진=CJ제일제당]](/news/photo/202503/324374_368595_1250.jpg)
○.. CJ제일제당이 인천시(인천수산자원연구소)·인천대학교와 ‘인천지역 해양수산연구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인천시와 인천대가 보유하고 있는 ‘김 종자 생산 및 연구’ 노하우와 CJ제일제당의 ‘김 육상양식 기술력’이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협약식은 라제시 포티네니(Rajesh Potineni) CJ제일제당 글로벌 사이언스&테크놀로지(Science&Technology) 연구담당(경영리더), 황효진 인천시 글로벌도시정무부시장, 박종태 인천대학교 총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14일 인천대학교에서 진행됐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CJ제일제당과 인천시·인천대학교는 인천지역 해양수산 발전과 교육을 위해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주요 프로젝트로는 ▲김 육상양식 산업화에 관한 공동 연구 ▲김 종자 개발 및 양식 실용화를 위한 공동 연구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해양수산부의 김 육상양식 공모과제를 위한 컨소시엄도 참여하는 등 성공적인 과제 추진을 위해 힘을 모을 방침이다. 해당 컨소시엄에는 현재 전라남도, 해남군 등이 참여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지자체, 학계와의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CJ제일제당은 지난 달 전라남도·해남군과 김 육상양식 관련 업무협약을 맺었으며, 향후 제주도와 업무협약을 추진하고 제주대·제주어류양식수협 등과 협력하는 등 실증 연구를 가속화할 예정이다. 현재 CJ제일제당은 제주도 내 양식을 중단한 육상 양식장들을 개조해 김 육상양식 시설로 새롭게 활용하는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2018년 업계 최초로 김 육상양식 기술개발에 나서 2021년 수조 배양에 성공했고, 이듬해는 국내 최초로 육상양식에 적합한 전용 품종을 확보했다. 또한 CJ제일제당은 1년 내내 균일한 품질의 김을 생산할 수 있는 육상양식 기술을 개발해 고도화에 나서는 등 차별화된 김 육상양식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CJ제일제당이 가진 차별화 기술력을 토대로 지역사회 및 학계와 적극적으로 협력해 K-김 글로벌 확산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 스타벅스 코리아(대표이사 손정현)가 오는 3월 31일까지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인기 MD를 최대 50% 할인 판매하는 ‘MD FESTA’를 연다.
MD FESTA는 스타벅스의 ‘안녕 시리즈’ MD가 지난달 국제 디자인 공모전 ‘iF 디자인 어워드 2025’에서 수상한 것을 기념해 마련된 고객 감사 행사로, 수상작인 안녕 시리즈 MD를 비롯한 다양한 종류의 인기 상품을 만날 수 있다.
스타벅스의 안녕 시리즈 MD는 서울, 경기, 충청, 강원, 전라, 부산, 경주, 제주 지역의 문화적 정체성을 상징하는 컬러를 활용해 각 지역의 대표 이미지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 우수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해당 지역에 위치한 매장에서만 구매할 수 있어 지역을 방문하는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인기다.
스타벅스는 이달 17일부터 오프라인 매장에서 머그, 텀블러, 보온병 등 드링크웨어 상품과 가방, 우산, 커피추출용품 등 다채로운 카테고리로 구성된 MD 29종을 20% 할인 판매하고, 리저널 컬렉션인 ‘안녕 시리즈’ 머그, 텀블러, 키체인 등 25종의 MD를 정상가 대비 5% 할인한 가격에 판매한다.
또한, 공식 앱 내 ‘온라인 스토어’에서는 매장에서 판매하는 일부 MD와 온라인 스토어 전용 상품인 ‘코지 테이블웨어’ 시리즈 MD, 인기리에 판매된 25주년 기념 MD, 각종 커피추출용품 등 다양한 라인업으로 구성된 상품을 3월 31일까지 최대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MD FESTA는 전국 2천여 스타벅스 매장과 온라인 스토어에서 진행된다. 행사 상품은 자동으로 할인 적용되며, 판매 채널별 품목 및 할인율이 상이하다.
한편, 스타벅스는 이달 20일 상품과 패키지 디자인에 제주 지역의 특성을 담은 특화 MD를 출시한다. ‘제주 하르방 머그 350ml’, ‘SS 제주 조이 콜드컵 473ml’, ‘제주 데일리 워터보틀 1,000ml’, ‘제주 하르방 볼펜 세트(3P)’, ‘제주 서핑 하르방 키체인’, ‘제주 러기지택 스티커 세트’ 등 총 6종으로 구성됐으며, 제주 지역 매장에서만 구매할 수 있다.
스타벅스 코리아 조윤숙 MD팀장은 “수상작인 안녕 시리즈만큼 우수한 디자인을 갖춘 스타벅스 인기 MD들을 더 많은 고객에게 알리기 위한 프로모션을 기획했다”며 “이번 MD FESTA를 통해 다양한 스타벅스의 MD 상품을 경험하고 연내 추가 출시될 안녕 시리즈에도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롯데쇼핑의 e커머스 플랫폼 롯데온이 오는 3월 17일 오전 10시 롯데 계열사 혜택을 한데 모은 ‘엘타운(L.TOWN)’을 정식 오픈한다. 이를 통해 롯데온은 그룹의 유통, 식품, 서비스 계열사를 연결하는 디지털 게이트웨이의 역할을 본격화할 전망이다.
롯데온은 이번 ‘엘타운’ 오픈을 통해 ‘롯데 갈 땐 롯데ON’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고객이 롯데온에서 다양한 온·오프라인 혜택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롯데온에서 ‘엘타운’을 검색하거나 앱 상단 ‘엘타운’ 배너를 누르면 접속할 수 있다.
엘타운 오픈 첫날을 기념해서 잠실 롯데시네마에서 엘타운을 보여주면 오리지널팝콘 라지(L) 사이즈를 선착순 제공하는 행사도 진행한다. 잠실 롯데월드몰 롯데시네마 5층 매점 ‘롯데온 전용’ 3번 라인에서 17일 오후 5시부터 선착순으로 증정한다.
오픈 첫날에는 롯데 그룹의 계열사 12곳이 함께한다. ▲롯데시네마 영화 관람권 할인 판매 ▲세븐일레븐 3000원 쿠폰 ▲롯데월드 아쿠아리움 이용권 특가 ▲엔제리너스 아메리카노 무료 쿠폰 등 풍성한 혜택이 준비됐다.
‘엘타운’은 지난해 1월부터 운영된 ‘월간롯데’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탄생했다. 롯데온은 계열사 간 시너지 극대화를 위해 같은 해 4월 ‘시너지마케팅팀’과 ‘게이트웨이 TFT’를 신설하고 엘타운 론칭을 준비해 왔다. 엘타운 개시에 앞서 지난 2월부터 롯데온은 롯데 GRS·롯데시네마와 협업 팝콘통에 QR코드를 삽입해,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하면 롯데온에서 커피 쿠폰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3월 초에는 롯데자이언츠 공식 브랜드관을 오픈했다. 공식 유니폼을 비롯한 응원 도구 및 생활 잡화 등 다양한 굿즈를 선보였다. 추후에도 롯데온은 엘타운을 통해 지속적으로 롯데 계열사와 제휴 확장을 통해 고객 혜택을 강화할 계획이다. 오는 4월에는 롯데온 연간 최대 할인 행사인 ‘롯데온(ON)세상 쇼핑 페스타’에서 롯데 계열사의 혜택을 모아 공개한다.
롯데온 시너지마케팅실 김은수 실장은 “엘타운을 롯데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기 전에 꼭 확인해야 하는 필수 플랫폼으로 만들어 가겠다”며 “롯데 계열사의 매장에 방문 전 롯데온 엘타운에서 특별 혜택을 먼저 확인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소비 습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협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 이랜드월드(대표 조동주)에서 전개하는 SPA(제조·유통 일괄) 브랜드 스파오가 3월 17일부터 3월 23일까지 취업 준비생을 위한 대규모 오프라인 단독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번 캠페인은 ‘첫 시작을 응원해! 취업 치어 업(CHEER UP)'이라는 슬로건과 함께 꿈을 위해 도전하는 모든 취준생을 응원하기 위해 기획됐다.
전국 스파오 오프라인 매장에서 슬랙스 구매 시, 남성용 드레스 셔츠 또는 여성용 블라우스가 선물로 제공된다. 슬랙스 중복 구매 시, 최초 1개만 인정되며, 한정 수량 소진 시 종료된다.
스파오 슬랙스는 △테이퍼드 △와이드 △부츠컷 등 19가지 스타일로 구성됐으며, 취향에 따라 실루엣과 색상을 선택할 수 있다.
슬랙스 구매 시 증정되는 △남성용 '레귤러핏 드레스 셔츠'와 △여성용 '블라우스'는 구김이 적고 관리가 용이한 링클프리 소재와 신축성이 뛰어난 스트레치 소재로 제작됐다.
증정되는 드레스 셔츠와 블라우스는 격식 있는 자리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착용할 수 있어 실용적이고, 활용도가 높다.
이랜드 스파오 관계자는 "25년 취업 및 꿈을 향해 나아가는 취준생의 첫 시작을 응원하는 마음으로 이번 대규모 오프라인 캠페인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스파오는 국민 삶에 기여하는 패션 아이템과 마케팅 캠페인을 지속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 쿠팡이 해외 직수입 상품을 최대 55% 할인하는 ‘쿠팡수입 봄맞이 특가 세일’을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내일(17일)부터 23일까지 일주일간 열린다.
감각적인 디자인과 실용성을 갖춘 캐나다 디자인 브랜드 ‘움브라’, 미국 프리미엄 육포 브랜드 ‘잭링크스’, 글로벌 생활용품 브랜드 ‘다우니’ 등이 참여해 특가를 선보인다.
봄을 맞아 집안을 새롭게 꾸미고 싶은 고객들을 위해 홈 인테리어 및 수납 용품을 준비했다. 현대적이고 미니멀한 감각을 더한 움브라의 벽시계(5만원대), 무타공 선반(1만원대), 수납바구니(3만원대), 우산꽂이(6만원대) 등이 할인 대상이다. 실내 분위기를 손쉽게 바꿀 수 있는 다양한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일상에서 꼭 필요한 생활용품과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식료품도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된다. 잭링크스 골든아일랜드 직화 육포, 시에라데유티엘 스페셜 오일 세트 등을 찾을 수 있다. 12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닌 미국 전통 비누 브랜드 아이보리의 젠틀 바 솝, 다우니 초고농축 섬유유연제도 특가로 구할 수 있다.
텀블러로 인기가 많은 스탠리 제품도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아이스플로우 플립 스트로 텀블러’, ‘에어로라이트 패스트플로우 텀블러’를 비롯해 아이스박스 등 실내외에서 유용한 다양한 제품이 특가로 제공된다. 5만 원 이상 구매 시 2000원, 10만 원 이상 구매 시 5000원의 추가 할인 쿠폰을 지급한다.
이밖에 다우니 언스토퍼블 향기 부스터(섬유유연제), 바운티 키친타올, 고당도 카슈골드 오렌지 등 다양한 생활·식품 카테고리 상품을 할인가에 준비했다.
쿠팡수입관은 3000여 개의 글로벌 인기 브랜드 상품을 로켓배송으로 제공하며, 상품 유형에 따라 로켓프레시·로켓설치 서비스도 지원한다. 쿠팡이 직접 수입 및 통관 절차를 진행하며, 모든 상품은 국내 안전성 및 검사 기준을 충족한 정식 수입 상품이다. 행사 페이지는 쿠팡 앱 홈 화면의 ‘쿠팡수입’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쿠팡 관계자는 “고객들이 봄을 맞아 집안을 새롭게 꾸미고, 생활 필수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준비할 수 있도록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다양한 글로벌 브랜드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GS25가 베트남 진출 7년 만에 하노이에 첫 매장을 열며 북부 지역 진출을 본격화한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3월 14일, 베트남 하노이 △바딘 △호안끼엠 △동다 △꺼우저이 지역에 6개 매장을 동시에 오픈했다.
GS25는 베트남 북부 지역의 첫 진출에 대한 현지 주목도와 브랜드 영향력을 높이기 위해 하노이 지역 중에서도 구매력이 높은 관광지, 오피스 상권에 우선 입점했다.
특히, 차별화된 상품과 공간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6개 매장 규모를 115㎡(35평)에서 최대 540㎡(164평)까지 대형 매장으로 오픈했다. 또한, 베트남 전통 스타일, 도서관, 라면·주류 특화, 신선식품 강화 등 각 지역의 상권 특성에 맞춘 이색 콘셉트를 적용했다.
GS25는 2018년 1월 베트남 남부 지역의 거점인 호찌민에 첫 매장을 연 이후 현지 식문화와 K-푸드를 결합한 차별화된 먹거리 전략과 식당, 카페, 쉼터 역할을 수행하며 빠르게 성장해 왔다.
이후 빈증, 동나이, 붕따우 등 인근 지역까지 확장하며 서클케이(미국), 패밀리마트(일본) 등 경쟁 브랜드를 제치고 현재 베트남 남부 지역에서 가장 많은 350여 개 매장을 운영하는 대표 편의점으로 자리 잡았다.
GS25는 베트남의 수도이자 정치·경제·문화 중심지인 하노이까지 진출하면서 베트남 전역으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 명실상부한 베트남 1등 편의점 브랜드로 도약할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올해 GS25는 하노이를 거점으로 북부 지역에 40개 매장을 추가로 오픈하고, 베트남 전역으로 500개, 2027년 700개까지 확대하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이성화 GS리테일 신사업부문장은 “하노이 진출은 베트남 전역으로 확장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전환점”이라며, “하노이를 시작으로 북부 시장에서 GS25만의 차별화된 브랜드 가치를 알려, 베트남을 대표하는 편의점 브랜드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 세븐일레븐이 식품사와 손잡고 누구나 ‘아는 맛’을 새롭게 변신시킨다.
세븐일레븐은 해태아이스와 메가 브랜드 상품 ‘바밤바’ IP(지적재산권) 콜라보를 통해 신개념 디저트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최근 몇 년 새 대중적으로 인기 있는 메가 브랜드 상품의 ‘스핀오프(번외편)’ 먹거리가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추세다. 해당 상품들은 기성세대에 향수를 불러 일으켜 안정적인 매출을 담보함과 동시에 젊은 세대에게 신선함을 주며 새로운 수요층을 형성할 수 있어 여러 분야에서 각광받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메가 브랜드 상품을 새롭게 변신시킨 ‘왕고래밥 교자맛’, ‘스윙칩 고수맛’ 등을 선보인 바 있으며, 브랜드의 대표성은 유지하면서도 색다른 상품이라는 평을 기반으로 좋은 반응을 이끌었다.
이 밖에도 ‘산리오캐릭터즈’, ‘키키쿼카’, ‘미미미누’ 등 인기 캐릭터 IP콜라보와 ‘K리그’ 등의 스포츠 콜라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카테고리로 그 범위를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일명 ‘콜라보 장인’, ‘콜라보 맛집’으로 자리잡았다.
이번 콜라보레이션의 주인공인 바밤바는 1976년 출시돼 일명 ‘국민 아이스크림’으로 불리며 특유의 달콤하고 고소한 밤 맛으로 오랜 기간 사랑받아온 상품 중 하나다.
세븐일레븐은 바밤바를 디저트 베이커리로 재탄생 시켜 ‘세븐셀렉트 바밤바꿀밤생크림빵’, ‘세븐셀렉트 바밤바알밤크림빵’ 2종을 출시한다.
세븐일레븐은 해당 상품을 선보이기 위해 지난해 6월부터 기획 및 개발 작업에 착수했다. 수십 번의 샘플링 끝에 바밤바의 부드러운 밤 크림맛을 그대로 재현해 상품의 아이덴티티를 그대로 살렸으며, 달콤한 꿀과 진짜 밤을 가득 넣어 원조의 풍미를 더욱 업그레이드한 것이 특징이다.
세븐셀렉트 바밤바꿀밤생크림빵은 시원하게 먹는 냉장 크림빵으로 알밤 모양 빵안에 밤 향 가득한 생크림과 국내산 사양 벌꿀을 사용한 꿀크림을 레이어드 해 입안 가득 퍼지는 고소한 밤 맛과 진하고 달콤한 꿀을 즐길 수 있다.
세븐셀렉트 바밤바알밤크림빵은 후레쉬크림과 리얼 밤 다이스, 밤 페이스트로 깊은 밤의 풍미를 살렸으며, 알밤을 연상시키는 참깨 토핑으로 재미의 한 끗을 살렸다.
두 상품 모두 바밤바 아이스크림 패키지를 연상시키는 실버 컬러 디자인을 적용했으며, 각 상품의 실제 모습을 먹음직스럽게 담아 구매욕구를 불러 일으킨다.
세븐일레븐은 크림빵 2종을 시작으로 바밤바와 콜라보 한 다양한 상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해 나갈 예정이다.
박대성 세븐일레븐 간편식품팀장은 “이번 콜라보레이션 상품은 오랜 기간 고심하여 재미와 맛 두가지 장점을 모두 잡기위해 많은 분들이 노력해 얻은 결과”라며 “자체 브랜드 상품으로 출시하는 만큼 품질 면에서도 자신 있게 선보이며, 앞으로도 오직 세븐일레븐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쿠팡이 매달 새롭게 입점한 브랜드·상품 등을 모아 운영하는 ‘이달의 신상’ 테마관을 전 카테고리로 확대했다.
지난 1월 15일 처음 문을 연 ‘이달의 신상’ 테마관은 △이달의 주목할 신상품 △신상 추천 브랜드 △사전예약 잇템 등을 소개하며,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해왔다. 기존에는 뷰티, 홈, 키친 카테고리에 한정적으로 운영되었으나, 이달 15일부터는 전체 카테고리로 확장해 더욱 다양한 신상품과 브랜드를 만날 수 있게 됐다.
△이달의 주목할 신상품에서는 전월 1일 이후 입점한 상품을, △신상 추천 브랜드에서는 전월 1일 이후 신규 입점한 브랜드나 신제품을 출시한 기존 입점 브랜드를, △사전예약 잇템 제안에서는 전월 1일 이후 등록된 사전예약 상품을 소개한다.
쿠팡은 이번 카테고리 확대를 통해, 기존 상품들 사이에서 참신하고 제품력이 우수한 신규 상품을 찾고자 하는 소비자 수요에 더욱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이제 뷰티, 홈, 키친뿐만 아니라 패션, 스포츠, 전자기기, 식품 등 모든 카테고리의 최신 트렌드 상품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이달의 추천 브랜드는 △아이리스 △메종오브제 △애플 등이 있다. 수납용품의 대표 브랜드 아이리스는 아이리스 MBR 시리즈 밀폐 리빙박스를 새롭게 출시했다. 물이 내부로 침투하지 않고 내부의 냄새가 박스 밖으로 빠져나가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메종오브제는 특색있는 색상의 도자기 앞접시, 면기, 양손볼, 덮밥그릇 등 신규 시리즈 출시 기념 특가 이벤트 진행한다.
이달에 소개하는 대표 신상품으로는 △키리아 코마사 디자인 수건 선물세트 △ 스테니 인덕션 무연마제 스테인리스 프라이팬 △동원 딤섬 부채교 만두 등이 있다.
쿠팡 관계자는 “고객들이 보다 손쉽게 새로운 상품을 발견하고 쇼핑할 수 있도록 ‘이달의 신상’ 테마관을 전 카테고리로 확대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신상품과 브랜드를 꾸준히 발굴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