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군 건설사들 지방사업 철수 고민
[녹색경제신문 = 문홍주 기자] 지방 주택 시장의 침체가 심화되면서 1군 건설사들의 '브랜드 효과'도 무색해지고 있다. 광역시와 지방 주요도시에서 대형 건설사가 시공한 아파트 단지들이 줄줄이 청약 미달을 기록하고 있으며, 일부 건설사들은 아예 시공권을 포기하고 사업에서 철수하는 모습도 보이고 있다.

2024년 5월, 대전에서 분양한 '문화자이SK뷰'는 총 1,052세대 모집에 599건의 청약만 접수됐다. 청약률 56.9%로, 자이 브랜드를 내세우고도 9개 주택형 중 8개가 미달됐다. 같은 달 강원도 원주에서 분양한 '푸르지오 더 센트럴'은 1,225세대 가운데 단 187명만 신청해 청약률이 15.3%에 그친 것으로 조사됐다.
대구, 울산, 청주 등에서도 분양 미달 사례가 지속되고 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브랜드 아파트도 소용이 없을 정도로 지방 수요 자체가 빠르게 증발하고 있다”며 “지방 청약 시장은 구조적 침체 단계에 진입했다”고 말했다.
건설사들은 어떻게든 2025년 현재까지도 지방 미분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온갖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잔여세대 선착순·무순위 청약을 진행하는 한편 중도금 무이자, 발코니 확장 무상, 사은품 제공 등 서울·수도권에서는 보기 힘든 상황이 지방에서는 일상화된 상태다.
그럼에도 해결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에서는 시공권 포기 사례도 나오고 있다. 대표적으로 롯데건설은 2024년 대전 도안지구 오피스텔 개발 사업에서 시공권을 반납했다. 이 과정에서 후순위 대출 보증으로 제공한 300억 원의 손실을 감수했다.
이처럼 대형 건설사들이 적자를 감수하면서까지 지방 프로젝트에서 발을 빼는 배경에는 주택 수요의 수도권 집중, 미분양 리스크의 현실화, 금융비용 상승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업계 전문가들은 이러한 움직임을 단기적 철수가 아닌 사업구조 재편의 신호로 보고 있다. 수도권 및 정비사업 위주의 전략 전환은 물론, 해외 인프라 수주 확대에 집중하는 방향으로 무게 중심이 옮겨지고 있다는 것이다.
건설 업계 전문가는 “지방에서는 이제 1군 브랜드조차 통하지 않는다”며 “건설사들이 생존을 위해 수도권·광역시 중심 전략과 해외 진출을 병행해야 하는 시점”이라고 말했다.
또한 "지방 주택 시장의 위기는 단순한 경기 순환 차원을 넘어, 건설사 경영 전략과 업계 구조를 근본적으로 흔들고 있다"라며 "생존을 위한 ‘지방 손절’이 건설사 전반에 확산되는 가운데, 지방 주거 공급 체계의 균열 역시 함께 주목해야 할 과제가 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문홍주 기자 real@greene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