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길어진 제습기의 시간'... 전자랜드, 습한 날씨 지속에 8월 제습기 판매 56% 급증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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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가 레이더] '길어진 제습기의 시간'... 전자랜드, 습한 날씨 지속에 8월 제습기 판매 56% 급증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4.08.21 0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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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경제신문 = 양현석 기자] 6월~7월 고온 다습한 날씨가 지속된 뒤 8월에는 습도가 완화되던 예년과 달리 올여름엔 8월까지 습한 날씨가 장기간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8월에도 제습기 판매가 급증하고 있는데요. 전자랜드가 8월 1일부터 19일까지 전자랜드의 제습기 판매 수량을 조사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56% 증가했다고 합니다.

한편 오비맥주의 대표 브랜드 카스가 2024년 상반기 국내 가정용 맥주 시장에서 44%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며 13년 연속 선두 자리를 지켰습니다.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카스 프레시는 치열한 시장 환경 속에서도 전년 동기 대비 점유율을 1.7%p 높였는데요. 오비맥주는 55.3%의 점유율로 제조사 순위에서도 1위를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외에도 CJ프레시웨이가 외식 프랜차이즈 고객사에 공급하는 맞춤형 상품을 확대하는 등 오늘(21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전자랜드 용산본점에서 전문상담사가 고객에게 제습기 행사 모델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전자랜드]
전자랜드 용산본점에서 전문상담사가 고객에게 제습기 행사 모델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전자랜드]

○.. 전자랜드는 올여름 계속되는 습한 날씨에 8월 제습기 판매가 급증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전자랜드가 8월 1일부터 19일까지 전자랜드의 제습기 판매 수량을 조사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56% 증가했다. 제습기 수요가 급증해 실제로 일부 지점에서는 재고가 모두 소진되는 등 품귀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지난해 6월부터 7월까지 고온 다습한 날씨가 지속된 뒤 8월에 습도가 완화됐던 것과 달리, 올여름엔 8월까지 습한 날씨가 장기간 이어지고 있기 때문으로 전자랜드는 분석했다.

이에 전자랜드는 제습기 재고 확보에 힘쓰는 한편,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제습기 할인 프로모션에 나선다. 먼저 8월 31일까지 전자랜드 공식 온라인몰인 전자랜드쇼핑몰에서 제습기 행사 모델을 최대 36% 할인하며, 최대 1만원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제습기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선착순 500명을 대상으로 카페 아메리카노 쿠폰을 무상으로 증정한다. 전국 전자랜드 직영점에선 제습기 진열 상품을 최대 61%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는 진열 소진 특가 프로모션도 준비했다.

전자랜드 관계자는 “최근 몇 년간 온난화 및 이상 기후 현상으로 습도가 높은 날이 지속되면서 제습기가 생활필수품으로 자리 잡았다”며, “전자랜드는 이에 맞춰 제습기뿐만 아니라 제습 가전으로 분류되는 의류건조기, 의류관리기를 구매하면 최대 65만원 캐시백을 제공하는 등 할인 행사를 준비했으니 많은 관심 바란다”고 말했다.

○.. 오비맥주(대표 배하준)의 대표 브랜드 카스가 2024년 상반기 국내 맥주 가정시장에서 1위 자리를 확고히 했다.

시장조사기관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오비맥주의 카스 프레시는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가정용 맥주 시장 판매량 집계에서 44%의 점유율로 맥주 브랜드 중 1위를 차지했다. 국내 맥주 시장에서 13년째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카스 프레시는 최근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는 시장 환경 속에서도 가정시장 브랜드별 점유율을 전년 동기 대비 1.7% 포인트(p) 높였다. 2위 브랜드와의 점유율 격차도 3.5배 이상으로 넓힌 것으로 나타났다.

카스 프레시의 자매 브랜드 ‘카스 라이트’ 역시 ‘라이트 맥주’ 카테고리의 성장을 이끌고 있는 것이 눈에 띈다. 카스 라이트는 2024년 상반기 국내 가정시장에서 3.4%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전체 맥주 브랜드 중 6위를 차지했다. 카스 라이트는 전년 동기 대비 0.4%p 성장, 2023년 8위에서 전체 6위로 두 계단 올라서며 ‘라이트 맥주’ 중 1위를 기록했다.

제조사별 순위에서는 카스를 생산하는 오비맥주가 전년 동기 대비 2.2%p 성장한 55.3%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했다.

카스는 2024 파리 올림픽 공식 파트너로 참여해 6월부터 카스 프레시와 카스 0.0의 올림픽 한정판을 출시하는 등 활발한 여름 성수기 마케팅을 펼쳤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파리올림픽에서 ‘카스 포차’를 운영하며 K-Food를 알린 카스가 지난해 대비 성장하며 올 상반기에도 압도적 1위 자리를 더욱 공고히 했다”며, “하반기에도 소비자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다양한 마케팅과 제품 혁신을 통해 맥주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오비맥주 카스는 오는 24일 과천 서울랜드에서 ‘2024 카스쿨 페스티벌 (CassCool Festival)’을 개최하는 등 여름 성수기 성장 모멘텀을 계속 이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 CJ프레시웨이가 프랜차이즈 맞춤형 상품군을 확대하고 있다. 특정 외식 프랜차이즈에 전용 공급하는 조리 간소화 상품을 통해 고객 유지 효과를 강화하고 식자재 유통 경쟁력도 높인다는 목표다.

CJ프레시웨이는 지난해부터 프랜차이즈 맞춤형 상품 36종을 개발해 16개 외식 브랜드에 공급했다. 해당 상품은 △양념육 △특제 소스 △국탕용 베이스 등이다. 자체 R&D 센터에서 배합비와 레시피를 연구해 개발하며 일부 상품은 소스 공장과 센트럴 키친을 활용해 직접 생산한다.

최근 신상품은 지난달 출시한 ‘우삼겹볶음우동’이다. 맥주 전문 프랜차이즈 ‘호맥’에 유통하는 전용 상품으로 특제 소스에 버무린 세절 양념육과 면, 채소를 합포장한 형태다. 재료들을 한데 모아 볶으면 풍미 가득한 볶음우동을 손쉽게 완성할 수 있다. 이는 호맥의 인기 사이드 메뉴 ‘유부김치우동’의 후속 상품이다. 유부김치우동은 올해 1월 출시한 이래 상반기 동안 약 2만 인분이 팔렸다.

주점 프랜차이즈 ’88포차’의 인기 메뉴 ‘불오징어볶음’도 맞춤형 상품을 적용한 사례다. 고품질 오징어에 매콤달콤한 맛의 특제 소스와 훈연향을 가미한 상품이다. 프랜차이즈 ‘안녕,닭’의 ‘간장불고기’와 ‘제육볶음’도 고객사와 협업 개발한 상품이다.

카페 프랜차이즈 ‘베러먼데이커피’와는 사이드 메뉴용 재료를 개발했다. 특제 소스로 맛을 낸 ‘닭가슴살채’와 원물을 세절한 ‘당근라페’를 샌드위치 재료로 공급한다. 

CJ프레시웨의 프랜차이즈 맞춤형 상품은 외식 고객사의 사업 지원을 위해 기획됐다. 고객사에 트렌디한 신메뉴를 제안해 매출 향상에 기여하는 동시에, 메뉴 조리 과정을 간소화할 수 있는 전용 상품을 개발해 각지의 프랜차이즈 점포가 균일한 맛을 구현하고 인력 효율도 높일 수 있도록 돕겠다는 목표다. 

박영주 CJ프레시웨이 MSC 사업부장은 “고객 맞춤형 상품 개발은 메뉴 아이디어에서 출발해 상품 생산, 유통 과정까지 아우르는 ‘밀 솔루션’ 활동의 일환”이라며 “앞으로도 외식산업에 유효한 솔루션을 다각도로 제시하고 고객과의 지속 가능한 파트너십 형성에 주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 2007년 출시 이후 국내 착즙주스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풀무원 ‘아임리얼’이 생착즙 과채 주스를 선보이며, 제품 라인업 확대에 나선다.

풀무원식품(대표 김진홍)은 프리미엄 생과일 주스 브랜드 ‘아임리얼’이 채소와 과일을 그대로 착즙해 건강한 맛을 구현한 ‘아임리얼 케일’과 ‘아임리얼 당근’을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풀무원 ‘아임리얼’은 물 한 방울 넣지 않고 100% 생과일을 착즙해 건강하게 만든 주스 브랜드다. 풀무원의 엄격한 선별 기준에 따라 엄선한 신선 과일 및 채소를 사용해 원물 고유의 진한 맛을 즐길 수 있다. 비가열 생착즙 방식으로 원물의 영양 손실을 최소화하고 신선하고 진한 맛을 살리며 2007년 출시 이후 소비자의 사랑을 받아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풀무원은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소비 트렌드와 맞물리며 과채음료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 채소 중에서도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케일과 당근으로 만든 착즙 주스를 선보이게 됐다. 

새롭게 선보이는 ‘아임리얼’ 2종은 아임리얼에서 처음 선보이는 과채음료로 그동안 풀무원이 쌓아온 착즙 음료 노하우를 발휘하여 높은 품질로 완성했다. 신제품 2종 역시 아임리얼 브랜드 원칙에 따라 정제수와 설탕을 첨가하지 않고 100% 생채소와 생과일을 착즙해 원물 과육과 과즙의 진한 맛을 높였다.

‘아임리얼 케일(190㎖/3,680원)’은 신선한 국내산 케일의 영양과 신선함을 그대로 담았다. 여기에 파인애플, 사과, 브로콜리를 최적의 비율로 배합해 과일과 채소 본연의 신선함과 맛을 강조했다.

‘아임리얼 당근(190㎖/3,680원)’은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당근을 넣었다. 여기에 사과, 레몬 등을 더해 채소와 과일의 진한 맛을 즐길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풀무원은 이번 신제품 2종 출시를 통해 프리미엄 주스에 대한 다양한 소비자 니즈를 반영한 제품군을 선보이며 브랜드 다변화 전략을 펼친다. 아임리얼이 과일주스에서 채소를 첨가한 과채주스로 영역을 확대하며 프리미엄 주스 시장을 리딩 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풀무원식품 최지선 음료PM(Product Manager)은 “일상 속 간편하면서도 즐겁게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식음료 제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트렌디한 소비자의 입맛을 공략하기 위해 100% 생착즙 과채 음료를 출시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니즈를 반영한 제품을 꾸준히 선보이며 브랜드 라인업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이마트가 제철을 맞아 살이 오른 가을 햇꽃게를 발빠르게 선보인다.

이마트는 8월 23일부터 29일까지 1주간 ‘가을 햇꽃게’를 신세계포인트 적립 및 행사 카드 결제 시 최대 50% 할인한 100g당 950원으로 고물가 시대에 찾아보기 힘든 가격으로 판매한다.

100g당 정상가 1900원인 꽃게를 해양수산부와 함께 행사하여 신세계포인트 적립 시 30% 할인된 1330원에 판매하며, 행사카드 결제 시 20% 추가 할인한 최종가 100g당 950원에 선보인다.

이번에 판매하는 가을 꽃게는 충남 태안에 위치한 신진도 등 서해안에서 조업하는 햇꽃게로 지난 두 달간 이어진 금어기 해제 이후 조업에 나서 수확한 물량이다.

지난해 이마트의 꽃게 매출을 분석해보니, 가을 햇꽃게가 출하되는 시점부터 10월까지 판매되는 꽃게가 연간 매출의 70%를 차지했다. 고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제철의 시작이기 때문에 이마트 바이어는 이마트·에브리데이·트레이더스 통합 매입 협상력에 집중했다.

특히 매일 조업에 나서 산지에서 이마트로 직송되는 물량이 많은 꽃게 특성상 대량매입을 통해 직송 물량을 늘려 고객들의 구매 편의성도 높였다.

이마트 에브리데이에서는 행사카드 결제 시 40% 할인한 행사가 100g당 1140원에 판매한다. 이는 전년 동기대비 17% 저렴한 가격으로, 이 또한 이마트와 사전 통합매입을 통해 가격경쟁력을 높일 수 있었다.

한편 이마트에서는 또 다른 가을 제철인 ‘국산 생새우’를 꽃게와 함께 구매 시 20% 할인해 100g당 2720원에 판매한다.

해양수산부와 진행하는 수산물 소비 촉진 행사의 일환으로 신세계포인트카드 회원에 한해 할인되는 품목도 있다. ‘국산 생오징어’는 30% 할인해 마리당 3990원에, ‘손질 코다리’는 20% 할인한 마리당 1904원에, ‘볶음멸치(200gx2입)’는 30% 할인해 1만486원에 판매한다.

이마트 이수정 꽃게 바이어는 “가을에 잡히는 햇꽃게는 저렴하지만 풍족한 식재료로, 밥상 인플레이션 방패로도 불린다”며 “제철 꽃게와 생새우 등 다양한 국내산 수산물을 이마트에서 저렴하게 구매해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롯데마트도 서해안 가을 햇꽃게를 800원대에 판매한다.

이번에 선보이는 햇꽃게는 6월 21일부터 8월 20일까지의 금어 기간이 끝나고 본격적인 조업이 시작된 21일부터 어획한 신선한 물량이다. 특히 금어기 이후 잡히는 가을철 꽃게는 살이 꽉 찬 것은 물론 맛이 뛰어나 찜, 탕, 게장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며, 가을 대표 식자재로 손꼽혀 제철 음식을 즐기는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롯데마트는 오는 22일부터 28일까지 올해 첫 어획한 신선한 햇꽃게를 최근 5년 기준 가장 최저가(롯데마트 판매가 기준)인 100g 당 893원에 선보인다. 이는 해양수산부와 함께하는 2024년 수산대전 20% 할인과 함께 행사 카드 결제 시 추가 할인 10% 혜택을 제공한 가격이다.

이처럼 롯데마트는 고품질 햇꽃게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기 위해 두 달 전부터 산지 파트너사와 협의를 진행, 꽃게 직거래 네트워크를 형성해왔다. 그리고 사전 계약한 선단과 작업장 수를 전년대비 10% 이상 늘려 역대 가장 많은 물량을 작업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다.

롯데마트는 최대 산지인 전북 부안의 격포항과 충남 태안의 신진도항 소재의 꽃게 선단 30여척과 사전 계약해 물량을 확보했고, 어획한 꽃게를 선별해 포장하는 패킹장 14곳도 계약해 시즌 내내 안정적으로 신선한 꽃게를 제공하고자 한다. 더불어 기상 이슈에 따른 조업 상황 및 물량 변동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서해안 주요 항구에 수산MD(상품기획자)를 상주시킬 계획이다.

그리고 최상의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어획한 꽃게를 5℃ 이하 냉수에 담가 기절시킨 후 톱밥을 덮어, 꽃게가 몸을 숨기거나 잠을 자는 모래톱과 유사한 환경을 조성해 전국 롯데마트에 직송할 예정이다.

곽명엽 롯데마트∙슈퍼 수산팀장은 “금어기 해제 이후 맛과 신선도가 최고조에 달한 햇꽃게의 넉넉한 물량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했다”며 “행사 기간 동안 8백원대로 만나볼 수 있으니 꼭 매장 방문하시어 건강한 가을 식탁을 준비해보시기 바라며, 앞으로도 신선한 제철 수산물을 발빠르게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한화호텔앤드리조트가 어른이들 겨냥한 ‘브레드 이발소’ 협업 패키지를 선보인다.

한국콘텐츠진흥원 ‘2023 캐릭터 이용자 실태조사’에 따르면 20, 30대 캐릭터 상품 구매 경험은 평균 74.5%에 달한다. 장난감 주요 소비층으로 꼽히는 3~9세와 비슷한 수치다. 한화리조트와 협업하는 ‘브레드 이발소’는 천재 이발사가 손님의 고민을 해결해 주는 국내 애니메이션으로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인기가 좋다. 귀여운 캐릭터와 현실적이고 탄탄한 스토리로 유튜브 채널 구독자 중 44.3%가 MZ세대로 알려져 있다.

패키지는 ▲객실 1박 ▲조식 2인 ▲수영장 또는 워터파크 이용권 2인 ▲굿즈(Goods)로 구성했다. 브레드 이발소가 여행 업계와 협업 굿즈를 제작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굿즈는 비치타월과 리유저블 가방을 준비했다. 비치타월은 메인 캐릭터가 휴가를 즐기는 모습을 담아냈으며 극세사 재질로 만들었다. 리유저블 가방은 방수 소재로 물놀이뿐 아니라 일상에서도 사용하기 좋다. 

브레드 이발소 패키지는 한화리조트 ▲거제 벨버디어 ▲경주 ▲설악 쏘라노에서 판매한다. 설악 쏘라노의 경우 워터피아 주간권과 나이트 스파 중 취향에 맞게 선택 가능하다. 9월 2일까지 한정 수량으로 판매하며 이용 기간은 10월 31일까지다. 패키지 가격은 18만원부터다. 

한화리조트 관계자는 “요즘은 캐릭터 자체 인기가 높아 브랜드와 결합 시 고객 반응이 뜨겁다”며 “마티에 오시리아 캐릭터 객실의 경우 상반기 평균 투숙률이 88%에 달할 정도 인기가 좋아 올해 10월 객실을 늘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캐릭터 선호 문화가 확산하면서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캐릭터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다. 뽀로로 객실은 예약이 어려울 정도로 인기가 높다. 마티에 오시리아는 호텔 업계 최초로 잔망루피 테마 객실을 조성하기도 했다. 설악 워터피아는 글로벌 게임 기업 그라티비와 손잡고 라그나로크 포토존과 이벤트를 준비해 큰 관심을 모았다.

○.. 롯데홈쇼핑(대표 김재겸)은 지난 20일 부산 진구 ‘꿈꾸는지역아동센터’에 문화소외계층 아동을 위한 친환경 학습공간 ‘작은도서관’ 92호점을 개관했다.

이날 개관식에는 롯데홈쇼핑 이동규 마케팅부문장, 한국구세군 박종환 커뮤니케이션스부장,  부산광역시의회 김재운 광역의회의원, 꿈꾸는지역아동센터 허세훈 센터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약 3개월의 공사기간을 거쳐 완성된 시설 내부를 둘러보고, 향후 활용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작은도서관’ 92호점은 지난 2월 롯데홈쇼핑이 구축 희망 지역을 공개 모집해 개관한 6개소 중 하나다. 롯데홈쇼핑은 돌봄이 필요한 지역 아동 36명이 생활하고 있는 부산 진구 ‘꿈꾸는지역아동센터’를 92호점으로 최종 선정했다. 미래세대 아동들에게 유익한 학습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책상, 의자, 빔프로젝트 등을 지원하고 친환경 페인트, 벽지, 바닥재 등을 활용해 시공했다. 또한 부산의 상징물인 광안대교와 갈매기가 그려진 액자를 배치하고, 롯데홈쇼핑의 자체 캐릭터 벨리곰을 활용한 벽지를 벽면 곳곳에 적용해 밝은 분위기를 연출했다. 향후 아동들의 독서 및 학습공간으로 활용되며,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될 예정이다.

‘작은도서관’은 문화 혜택을 누리기 힘든 소외지역 아동에게 꿈을 키울 수 있는 공간을 선물하자는 취지로, 한국구세군과 함께 지난 2013년부터 11년 째 이어오고 있는 롯데홈쇼핑의 대표적인 사회공헌 활동이다. 롯데홈쇼핑은 올해 부산 지역에 ‘작은도서관’ 2개점을 개관한다. 이번 부산 진구에 이어 내달 강서구 ‘신호지역아동센터’에 93호점 개관을 앞두고 있으며, 내년까지 100개소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동규 롯데홈쇼핑 마케팅부문장은 “부산 지역 문화소외 아동들에게 쾌적한 학습공간을 선물하기 위해 부산에 ‘작은도서관’ 2개점을 연이어 개관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지역 간 교육 격차를 해소하고, 돌봄이 필요한 아이들의 꿈과 희망을 응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지원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한국필립모리스(대표이사 윤희경)가 말보로 신제품 ‘말보로 비스타 가든 스플래시’를 26일 출시한다. 이번 신제품은 말보로 비스타 시리즈의 첫 1mg 수퍼슬림 더블캡슐 제품으로, 더블캡슐과 후레쉬 필터를 적용해 청량함을 선사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제품 상단에 향 패널을 더해 담배 냄새 관리 기능을 갖췄다.

이로써 말보로 비스타 라인업은 총 6종으로 확대됐다. 이 중 수퍼슬림 제품은 △트로피컬 브리즈 △포레스트 미스트 △블러썸 미스트 △가든 스플래시까지 총 4종이다.

특히 2021년 출시된 말보로 비스타 시리즈 중, 트로피컬 스플래시는 2021년 6월부터 2024년 6월까지 편의점 내 일반 담배 더블 캡슐 제품 중 합산 판매량 1위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가든 스플래시 출시로 더블캡슐 시장 내 말보로 비스타의 입지는 더욱 견고해질 것으로 보인다.
 
말보로는 지난 1924년 처음 출시된 이후 100년에 가까운 역사를 보유하고 있는 브랜드다. 1972년 이후 50년간 전 세계 일반 담배 판매 1위 자리를 한 번도 놓치지 않았으며 170곳이 넘는 국가에서 판매됐다.

신제품 ‘말보로 비스타 가든 스플래시’는 26일부터 전국 편의점과 일반 소매점에서 구매가 가능하며, 권장 소비자 가격은 4500원이다.

○.. 대상 청정원이 추석을 앞두고 다양한 명절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패키지와 제품 구성 등을 한층 업그레이드한 ‘2024 추석 선물세트’를 출시한다.

대상 청정원은 매년 소비자들의 다양한 눈높이와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다채롭고 실용적인 구성의 선물세트를 선보이고 있다. 이번 추석 역시 합리적 가격의 실속 만점 가성비 세트부터 프리미엄 세트까지 다양하게 구성했다. 가치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포장재에 플라스틱을 전혀 사용하지 않은 ‘올 페이퍼 패키지’ 세트도 선보인다.

뛰어난 품질과 구성에 합리적 가격까지 갖춘 가성비 세트는 라인업을 대폭 확대했다. ▲청정원의 베스트셀러 제품을 알차게 구성한 ‘청정원 선물세트’ ▲순돈육으로 만든 캔햄과 유지류가 함께 담긴 ‘팜고급유 선물세트’ ▲곱창김, 재래김, 파래김 등 다양한 구성으로 만나볼 수 있는 ‘재래김 선물세트’ 등을 선보인다. 이 밖에도 ▲프리미엄 장류세트 ▲울진대게 스페셜 에디션 ▲홍초 세트 등도 만나볼 수 있다.

가치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친환경 패키지는 한층 업그레이드했다. 친환경 엠블럼과 함께 건강한 원료를 강조하는 원색의 식재료를 포장지에 새겨 디자인을 더했고,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올 페이퍼 패키지(All Paper Package)’ 포장재를 적용했다. 업계 최초로 도입한 ‘펄프 프레스(Pulp Press)’ 기술을 활용, 플라스틱에 견줄 만큼의 강도와 내구성을 자랑하는 종이 트레이를 구현했고, 국제산림관리협의회(FSC) 인증 원단으로 만든 종이와 콩기름 함유 잉크 등 친환경적인 소재를 사용해 지함을 만들고, 수성 코팅 방식을 적용했다.

이번 선물세트는 업계 최초로 캔버스 에코백을 도입해 실용성과 활용도까지 챙겼다. ▲프리미엄 오일에디션 N호 ▲프리미엄 오일에디션 R호 ▲청정원 조미복합 1호 ▲청정원 조미복합 2호 등을 구매하면 쇼핑백 대신 캔버스 에코백을 증정한다.

소비자들의 니즈를 적극 반영한 ‘청정원 리미티드 에디션 선물세트’는 기존 ▲시그니처 파스타 세트 ▲맛선생 국물내기 티백세트 2종에서 ▲맛선생 국물내기 한알세트를 신규 추가해 총 3종으로 운영한다. ‘맛선생 국물내기 한알세트’는 각종 국물 요리에 한 알만 넣으면 멸치, 사골, 야채 등 다양한 맛의 육수를 낼 수 있어 높은 편의성으로 소비자들의 수요가 높은 제품이다. 이와 함께 ‘시그니처 파스타 세트’는 사내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아이디어를 제품화한 것으로, 소스와 면, 기타 부재료들이 모두 포함돼 구성된 제품만으로 전문점 수준의 파스타를 즐길 수 있다.

또, 대상은 간편하게 온라인으로 선물세트를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의 수요를 겨냥해 대표 온라인 채널인 네이버, 카카오와 협업한 특별 한정판 선물세트를 선보인다. 각 채널 별 주요 고객들의 니즈에 맞춰 ▲캔햄과 조미제품으로 구성된 네이버 ‘청정원 행복N호’ ▲청정원 대표 제품을 모은 ‘청정원 카카오 셀렉션’ 등 2종으로 구성했다. 패키지 역시 각 채널의 대표 색상을 적용해 차별화했다.

청정원 ‘2024 추석 선물세트’는 대상 공식 온라인몰 정원e샵을 비롯해 전국의 대형 할인마트, 백화점 등에서 만나볼 수 있다.

최민성 대상 선물세트팀장은 “최신 소비 트렌드와 소비자들의 다양한 취향을 반영해 온라인 채널 협업 제품부터 가성비, 친환경 요소까지 두루두루 갖춘 다채로운 구성의 추석 선물세트를 선보이게 됐다”며 “최상의 품질과 정성을 담은 청정원 선물세트와 함께 즐겁고 풍성한 한가위 준비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CJ푸드빌이 운영하는 N서울타워가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위글위글(wiggle wiggle)’의 입점을 기념해 다양한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오는 28일부터 N서울타워 광장에서 만나볼 수 있는 위글위글은 화려한 컬러와 유니크한 디자인으로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브랜드다. 이번 N서울타워 입점을 통해 외국인 관광객뿐만 아니라 가족, 연인 등 다양한 고객층과의 접점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외에도 이색 볼거리 및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했다. 먼저 오는 9월 1일까지 N서울타워 야외 광장에 위글위글과 컬래버한 10m 크기의 초대형 벨리곰을 전시한다. N서울타워를 배경으로 벨리곰과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곳곳에 설치된 팝업존에서 진행되는 체험 이벤트 등 여러 즐길거리도 마련됐다.

CJ푸드빌 관계자는 “서울의 대표적인 랜드마크인 N서울타워에 위글위글이 가진 톡톡 튀는 에너지가 더해져 고객들에게 즐거운 경험을 선사할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도 N서울타워는 단순 관광 명소를 넘어 고객들에게 추억과 행복을 전하는 특별한 장소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전했다.

○.. BBQ가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는 청년들의 어려움을 나누고, 희망을 선물하기 위해 나섰다.

제너시스BBQ 그룹(회장 윤홍근)의 치킨대학이 자립준비청년(아동복지시설이나 위탁가정 등의 보호를 받다가 만 18세 이후 보호가 종료돼 홀로서기에 나서는 청년)들의 안정적인 사회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정직원 채용연계형 진로캠프를 최근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진로캠프로 진행된 치킨캠프는 자립준비청년 7명이 참여했으며, 하루동안 프랜차이즈 사업 운영에 필요한 손익계산법, 식품위생법, 산업안전보건법, 근로기준법 등 이론과 주방 오픈 준비, 신선육 채반, 마리네이드, BBQ 황금올리브 치킨 조리 등 실습을 통해 균일한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실무와 관련된 운영 시스템을 직접 체험했다.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2023년 보건복지통계연보에 따르면, 2022년 국내 자립준비청년의 수는 2019년보다 79.7% 증가한 9,034명으로 이들의 교육, 경제적 불안정성은 아직도 높은 실정이다. 지난 6월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자립지원실태조사에 따르면 일반 청년 대비 자립준비청년의 실업률은 약 3배가 높은 15.8%로 나타나 이는 우리 사회가 해결해야 할 주요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BBQ 관계자는 “하나라도 더 배우고 체험하려는 눈빛에서 청년들에게 사회에 나설 수 있는 기회가 얼마나 간절한지 알 수 있었다"며,“안정적인 울타리가 없는 상황 속에서도 굳건히 버티며 일상을 보내고 있는 자립준비청년들을 돕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만들어 돕겠다"고 말했다.

한편, BBQ는 지난 5월 성남고용노동부와 자립준비청년의 고용서비스 연계강화를 위한 MOU(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를 통해 청년들이 다양한 양질의 일자리 체험을 통해 적성에 맞는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실제로 진로캠프를 통해 채용된 자립준비청년이 현재 BBQ 직영점에 근무하고 있다.

○.. 이랜드파크의 켄싱턴호텔앤리조트는 다가오는 추석을 맞아 소중한 분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할 수 있는 2024 추석 선물 세트를 9월 9일까지 선보인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추석 선물 세트는 리테일 영역을 강화함에 따라 명절 베스트셀러 상품을 비롯해 40여 종의 품목으로 확대해 기획됐다. 특히 올해는 켄싱턴호텔앤리조트가 운영하는 리테일 전문 매장 ‘케니몰’의 시그니처 상품 및 지역 특산품 등까지 추가된 것이 특징이다. 

켄싱턴이 엄선한 2024 추석 선물 세트는 ▲한우 및 정육 세트, ▲프리미엄 과일 세트, ▲산지 직송 수산품을 기본으로, 각 지점에서 실제 판매 데이터를 분석해 선물용으로 가장 인기있는 ▲지리산 벌꿀 세트, ▲참나무 원목 재배 건버섯 세트, ▲청정지역 곶감 세트, ▲프리미엄 오일 세트 등 3만원대 지역 특산품 세트부터 20만원대 정육 세트까지 다양하게 구성됐다. 

또한 올해는 이랜드파크가 운영하는 국내 및 해외(사이판) 숙박권 및 레스토랑 식사권까지 구매할 수 있어 ‘여행의 경험’도 선물할 수 있다. 국내 켄싱턴호텔앤리조트 전 지점 숙박권 및 해외 숙박권(켄싱턴호텔 사이판·PIC사이판·코럴 오션 리조트 사이판), 켄싱턴호텔 여의도 레스토랑 식사권(브로드웨이·뉴욕뉴욕)등 국내외 켄싱턴을 경험할 수 있도록 준비됐다.

켄싱턴호텔앤리조트 관계자는 “올해 추석 선물 세트는 고객 취향을 겨냥한 프리미엄 선물 세트부터 가성비 선물까지 상품 카테고리를 다양화해 맞춤형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며 “변화하는 명절 선물 트렌드에 맞춰 차별화된 명절 상품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 쿠팡이 오는 25일까지 '쿠팡수입 새학기 준비 세일'을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베이스어스, TCL, 스탠리 등 해외 인기 브랜드 상품을 최대 70% 할인한다. 

먼저 21일까지는 새학기 필수품인 디지털 가전과 액세서리 상품을 마련했다. 베이스어스 인기 충전기 어댑터와 케이블 등을 최대 70% 할인한다. 빅트랙 브이북 15.6 셀러론, 에이수스 비보북 16X, 에이서 니트로 V15 등 최신 노트북도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 가능하다. 

인기 캠핑용품 브랜드 스탠리의 텀블러도 특가로 선보인다. 아이스플로우 에어로라이트 텀블러를 비롯한 다양한 상품을 10% 할인한다. 와우회원은 5만원 이상 구매시 2000원, 10만원 이상 구매시 7000원 추가 다운로드 쿠폰을 받을 수 있다. 

건강 식품과 간식도 준비했다. 옵티멈 뉴트리션과 신타6 단백질 파우더를 최대 50% 할인하며 여성 유산균으로 유명한 재로우 우먼스 펨 유산균은 20% 할인한다. 바나나, 컷팅 멜론 등 간편 과일과 닭강정 등 인기 식품도 15% 할인 판매한다. 

22일부터 25일까지는 자취생을 위한 생활용품을 중점적으로 마련했다. 매트리스와 토퍼는 최대 40%, 미디어 로봇청소기는 25% 할인한다. 영국 명품 도자기 브랜드 포트메리온을 포함한 주방용품도 최대 65% 할인 판매한다. 

어른이를 위한 취미 상품도 선보인다. 레고 클래식 라지 조립박스를 5만원대에, 미국 피규어 제작회사 펀코의 마블, 디즈니 캐릭터 피규어 등을 1만원대에 제공한다. 

이번 행사에는 신규 상품도 다수 입점했다. TCL 돌비애트모스 사운드바(9만원대), 자이니 이탈리안 캔디(1만원대), 스탤라나 바나나 2개입(1000원대) 등을 새롭게 선보인다. 스탠리 아이스플로우 텀블러의 신규 색상인 포멜로, 민트, 헤더블루도 3~5만원대에 판매한다. 

쿠팡 관계자는 "이번 행사는 새 학기를 준비하는 학생들과 자취생들에게 필요한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에게 양질의 해외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 현대홈쇼핑이 역대 최대 혜택을 담은 추석 행사를 진행한다. 예년보다 이른 추석에 통상 9월 초인 행사 시기를 2주 가량 앞당기고 다양한 가격대로 상품군을 늘려, 일찌감치 품질과 가격을 꼼꼼히 비교하며 선물을 준비하는 고객 수요 공략에 나선다.
 
현대홈쇼핑은 다음달 11일까지 공식 온라인몰 현대H몰에서 명절 인기품목 약 300여 종을 최대 40% 할인된 가격에 선보이는 '풍성 한가위' 기획전을 진행하고 같은 기간 추석 특집 방송을 집중 편성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기존보다 고객 선택권과 포인트 적립 혜택을 대폭 강화한 게 특징이다. 10만원대에 집중돼 있던 작년 추석 선물 라인업과 다르게 5만원 미만·10만원 미만·10만원 이상 등으로 세분화하고 판매 품목도 최대 15% 늘렸다. 현대백화점그룹 통합멤버십 H포인트 적립 혜택도 역대 최대 규모로 확대했다. 구매력이 높은 중장년층 고객과 고물가로 인해 실속 있는 명절 선물을 선호하는 고객을 동시에 공략하기 위해서다.
 
우선, 한우와 홍삼 등 프리미엄 상품 물량을 20% 늘렸으며, 대표 상품으로는 현대명가 경주천년한우 선물세트(35만9000원), 정관장 홍삼 세트(24만2000원) 등이 있다. 이 외에도 가격대별로 현대그린푸드 LA갈비 선물세트(13만9900원), CJ 스팸 마일드 세트(5만1000원) 등 다양한 상품을 선보인다.
 
또한 기획전 기간 현대홈쇼핑은 식품 상품 결제 횟수가 2회 이상이면서 구매금액이 5만원 이상인 고객에게 결제금액의 최대 10%를 H포인트(최대 100만포인트)로 돌려준다. 최대 30만포인트 적립 혜택을 제공하던 지난 추석보다 혜택 규모가 대폭 늘어난 셈이다. 현대H몰에 접속하는 모든 고객에게 10% 할인 쿠폰(1만원 이상 구매 시 최대 2만원 할인) 등 총 12종으로 구성된 쿠폰패키지도 제공한다.
 
TV 방송의 경우 시청자의 '보는 재미'를 강화한다. 대중적으로 인기가 많은 품목인 LA갈비의 경우 오는 27일 오후 5시 40분부터 방송인 샘 해밍턴이 출연해 점보 LA갈비 세트(8만4900원) 소개 방송을 진행한다. 29일 오후 4시 50분에는 스타 셰프 이원일과 방송인 홍석천이 게스트로 출연해 천하일미 갈비찜(8만9900원)을 소개한다. 이밖에도 셰프 송훈, 요리연구가 이보은도 출연해 다양한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현대홈쇼핑 관계자는 "고물가 상황이 지속되며 명절 선물 구매처로 다양한 상품을 꼼꼼히 비교해 구매할 수 있는 홈쇼핑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지난해 9월 추석 선물세트 주문량도 전년 동기보다 35% 급증했다"며 "올해도 인기 품목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풍성한 혜택과 함께 선보여 고객 수요 선점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 2024 송도맥주축제에서 ‘청정라거-테라’와 ‘더블 임팩트 라거-켈리’를 비롯한 다양한 맥주와 하이볼을 맛볼 수 있다.

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는 오는 23일부터 31일까지 9일간 인천 송도달빛축제공원에서 열리는 ‘2024 송도맥주축제’에 메인 후원사로 참여한다고 21일 밝혔다. 올해 14회를 맞은 이번 축제는 '페스티벌 포 올(A Festival For All)'을 주제로 먹거리, 볼거리 가득한 문화축제 형식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시원한 맥주, 다양한 먹거리와 함께 다채로운 라인업의 음악, 예술 공연과 매일 밤 펼쳐지는 불꽃쇼 이벤트를 즐길 수 있다.

하이트진로는 축제기간 동안 브랜드 부스를 운영하며 인기 맥주 포함 총 9종의 주류를 선보인다. 국내 대표 라거맥주로 자리잡은 ‘청정라거-테라’와 부드러운 첫 맛과 강렬한 끝 맛의 ‘더블 임팩트 라거-켈리’가 축제를 더욱 시원하게 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 ‘기린 이치방’과 ‘쿠퍼스 페일에일’, ‘쿠퍼스 스타우트’ 등 다양한 맛의 맥주도 제공해 소비자 니즈를 충족, 축제의 재미를 배가할 예정이다.

맥주 외에 사이다(사과 발효주) ‘써머스비 애플’과 ‘써머스비 망고라임’, 스카치 위스키 ‘커티삭’ 하이볼, 일본 인기 하이볼인 ‘나모나키 메이슈’ 하이볼도 함께 선보인다.

이와 함께 브랜드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자 축제기간내 행사장 곳곳에 포토존, 쏘맥자격증 발급 이벤트, 켈리네컷 스티커 사진 찍기, 테라 타투 스티커 존 등 다양한 브랜드 홍보 부스도 운영한다.

하이트진로 마케팅실 오성택 상무는 “국내 대표 맥주축제로 자리잡은 송도맥주축제에 테라와 켈리를 포함한 다양한 맥주를 제공하고, 브랜드 체험 기회를 선보이기 위해 축제에 참여했다”며, “무더운 올여름 소비자들과 함께 시원하게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마케팅 활동들을 펼쳐 나가겠다”고 전했다.

8월 23일 전야제로 시작하는 ‘2024 송도맥주축제’는 8월 24일 개막식 진행 후 8월 31일에 막을 내린다. 월요일에서 목요일은 16시부터 22시까지, 금요일에서 일요일은 14시부터 22시까지 운영한다.

○.. 맥도날드는 지난 20일 최상의 드라이브스루(DT)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원을 선발하기 위한 ‘맥드라이브 챔피언십 콘테스트’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맥드라이브 챔피언십 콘테스트는 DT 서비스의 기준을 높여 고객 이용 만족도를 극대화하고, 전문성을 갖춘 직원 양성을 목표로 올해 처음 개최됐다. 대회는 지난 7월 중순부터 약 한 달간 진행됐으며 예선, 본선을 거쳐 결선에서 최종 우승자를 가렸다.

심사위원은 김기원 대표이사 등 임직원 총 7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맥드라이브 서비스의 핵심인 친절하고, 정확하며 신속하게 메뉴를 주문받아 제공하는 것을 평가했다.

전국 매장별로 3인 1조로 구성돼 콘테스트에 참여했으며, 용인수지DT점에서 열린 최종 결선에는 ▲고양풍동DT ▲마산신포DT ▲부산동명대DT ▲부산초량DT ▲상계DT ▲안산고잔DT ▲충남홍성DT가 진출했다. 모든 결선 참가자에게는 심사위원의 축하 메시지와 더불어 상장, 맥드라이브 기념 배지 등의 기념품이 수여됐으며, 최종 우승팀에는 소정의 상금이 추가로 증정됐다.

치열한 경합 끝에 올해 최종 우승팀은 주문 접수부터 메뉴 전달까지 모든 면에서 최고의 성과를 보인 충남홍성DT의 김서우, 김은재 크루와 이시연 팀리더가 차지했다. 이시연 팀리더는 “전국 매장에서 가장 뛰어난 실력을 갖춘 크루들과 경쟁을 한다는 점이 긴장되기도 했지만, 평소 고객분들께 서비스하던 대로 임했더니 좋은 결과가 나온 것 같다”며, “매장에 돌아가서도 ‘베스트 오브 베스트’에 어울리는 최상의 서비스로 고객분들을 대하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맥도날드 관계자는 “이번 콘테스트를 진행하면서 맥드라이브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기분 좋은 순간’을 선사하려 노력하는 구성원들의 열정에 크게 감동했다”며, “앞으로도 전국 모든 크루들과 함께 최상의 맥드라이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스타벅스 코리아(대표이사 손정현)가 오는 25일까지 하반기 바리스타 공개채용을 진행한다.

이번 하반기 바리스타 공개채용은 ▲주 25시간(주말 포함) 일 5시간 ▲주 15시간(주말 포함) 일 3시간 ▲주 16시간(주말 전용) 일 8시간 근무 등 다양한 근로유형 중 지원자 본인의 희망하는 조건에 따라 선택 지원이 가능하다.

바리스타 지원 자격은 만 18세 이상으로 누구든지 성별, 학력, 장애에 관계없이 지원 가능하며, 식품접객업 종사자 필수 요건으로 근무 시작일에 건강진단결과서(보건증)를 소지해야 한다

하반기 바리스타 공개채용은 서류, 면접 전형을 거치며 최종 합격한 바리스타 지원자는 오는 10월 14일부터 순차적으로 입사를 진행해 전국 매장에서 수습 바리스타로 근무 후 평가 결과에 따라 정규 바리스타로 전환된다.

이처럼 스타벅스는 정기적으로 바리스타 공개채용을 진행하며 바리스타 꿈을 키우는 파트너를 모집하고 있다. 지난 상반기 바리스타 공개채용을 통해 채용된 바리스타들은 현재 전국 매장에서 정규 바리스타로 근무하고 있다.

특히, 스타벅스는 ‘차별 없는 열린 채용’을 진행하며 다양한 지원자를 모집하고 있다. 실제로 스타벅스는 지난해 업계 최초로 외국인 바리스타 공개채용을 진행했으며, 그 중 한 외국인 파트너는 올해 중간관리자인 수퍼바이저로 승격했다.

스타벅스의 체계적인 바리스타 교육을 이수하길 희망하는 지원자가 꾸준히 늘고 있는 점을 고려해 스타벅스는 지난 5월 일부 매장에 빠르게 입사할 수 있는 신규 채용 프로세스를 선보이기도 했다. 

스타벅스 코리아 박찬호 인사기획팀장은 “지원자에게는 바리스타 꿈에 한발짝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에는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는 바리스타 공개채용에 이번에도 많은 관심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스타벅스는 차별 없는 열린 채용을 바탕으로 꾸준히 커피 인재 양성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 프리미엄 한우 전문점 창고43이 다가오는 민족 대명절 한가위를 맞아 오는 9월 18일까지 창고43 전 매장에서 추석 선물세트 예약 접수 및 판매를 실시한다.

이번 선물세트는 최고급 품질의 구이 세트를 비롯해 불고기 세트, 양념소갈비 세트, 수제 육포 세트 등 총 6종으로, 실속형부터 프리미엄급까지 다양한 가격대로 구성한 점이 특징이다.

우선, 프리미엄 구이세트는 △’창고 한우 명작’, △’창고 스페셜 1호’, △’창고 스페셜 2호’ 총 3종이다. ’창고 한우 명작’은 최고급 한우의 인기부위와 특수부위를 엄선해 구성했으며, △’창고 스페셜 1호’는 마블링이 환상적인 등심, 부드럽고 연한 안심, 고소한 향미가 일품인 채끝으로 구성된 프리미엄 선물세트다. △’창고 스페셜 2호’는 등심과 육즙 가득한 불고기 및 국거리로 구성됐다.

△‘창고43 양념소갈비 세트’는 부드러운 육질에 창고43만의 특제 레시피 양념으로 맛을 낸 소갈비 메뉴다. 이외에도, △‘창고43 명품 수제 육포 선물세트(2종)’는 고기 육질 본연의 맛과 육포의 감칠맛을 살린 건강 간식이다. 

창고43 관계자는 “한우는 명절 최고 인기 상품으로 꼽히는 만큼, 창고43 선물세트는 매년 큰 사랑을 받고 있다”며 “창고43이 엄선한 고품질의 다채로운 선물세트로 소중한 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행복한 추석 명절 되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 현대백화점이 추석을 앞두고 12종의 과일을 한데 모은 이색 프리미엄 선물세트를 선보여 눈길을 끈다.

현대백화점은 올 추석 선물세트 판매 기간(2024년 8월 16일 ~ 9월 16일) '과일의 정점' 선물세트 5종을 새롭게 선보인다고 21일 밝혔다. '과일의 정점'은 다양한 과일을 하나의 선물상자에 담은 '다품종 소량 포장' 선물세트로, 이 같은 형태의 과일 선물세트를 내놓은 건 유통업계 처음이다.

김우진 현대백화점 청과 바이어는 "명절 과일 선물세트는 물류와 포장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소품종 다량 포장' 방식을 택하는게 일반적"이라며 "'다품종 소량 포장'을 하면 작업량과 비용이 늘어나지만, 높아진 고객의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 기존의 틀을 과감하게 깼다"고 말했다.
 
대표 선물세트는 12종류의 과일을 각각 1개씩 포장한 '과일의 정점 특(特) 세트'다. 큰 사이즈와 높은 당도가 특징인 국내산 '블랙 애플망고',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사탕 같은 맛을 내는 '슈팅스타 포도', 경북 농업기술원에서 개발한 고당도 노란포도 '골든스위트', 청량한 과즙이 매력인 '그린시스 청배' 등 평소 선물세트로 만나보기 힘들었던 과일이 담겼다. 가격은 38만원이다.

또한, 과일의 정점 매(梅) 세트(25만원)와 난(蘭) 세트(21만원)도 선보인다. 매 세트는 짙은 빛깔의 국내산 '창조배', 붉은 포도인 '레드 샤인머스켓' 등 9종의 과일로 구성했으며, 난 세트에는 농촌진흥청이 개발한 고당도 '설원배', '골든스위트' 등 7종의 과일을 모았다.

이와 함께 머스크멜론, 레드퀸멜론, 슈팅스타, 애플망고 등 7종이 담긴 과일의 정점 국(菊) 세트와 딸기, 황금사과, 신고배, 새인머스켓 등으로 구성된 과일의 정점 죽(竹) 세트도 판매한다. 국 세트와 죽 세트는 각각 15만5000원, 18만5000원이다.

○.. CJ제일제당이 비비고 K-푸드를 앞세워 오세아니아 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뉴질랜드 대형마트 체인인 ‘뉴월드(New World)’와 ‘팍앤세이브(PAK’nSAVE)’에 비비고 만두를 출시한다고 21일 밝혔다.

출시 제품은 ‘비비고 홈스타일 돼지고기∙돼지고기&김치맛 만두(bibigo Homestyle Mandu Pork Dumplings∙Pork&Kimchi Flavored Dumplings)’ 2종으로, 한국식 만두 특유의 쫄깃한 피에 속재료를 큼지막하게 썰어 넣어 육즙과 식감을 살렸다. 이번달부터 호주와 뉴질랜드의 한인마트 등 에스닉 채널에서 판매중이며, 9월 초 최대 도시인 오클랜드 지역 뉴월드∙팍앤세이브 입점을 시작으로 향후 뉴질랜드 전역의 매장으로 입점을 확대할 계획이다. 

‘뉴월드’와 ‘팍앤세이브’는 뉴질랜드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트 체인으로, 전국에 모두 200여 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어 비비고 K-푸드의 인지도와 소비자 접근성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호주 코스트코에서는 이달부터 ‘CJ 고단백 바삭칩(Protein Basak Chip)’과 ‘비비고 스프링롤’을 출시하며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있다. 특히 ‘바삭칩’은 깨진 조각쌀을 활용해 만든 ESG 관점의 고단백 영양 스낵으로, 환경과 건강식에 대한 관심이 높은 호주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이 예상된다. 이 제품은 2022년 CJ제일제당의 사내벤처 프로젝트를 통해 탄생, 지난해 12월 미국∙말레이시아∙홍콩 현지 유통채널에 입점하며 글로벌 시장에 첫 발을 딛었다.

차유진 CJ제일제당 오세아니아 법인장은 “호주에 이어 뉴질랜드 소비자들에게도 글로벌 인기 제품인 비비고 만두를 선보이게 됐다”며, “소비자들이 원하는 다양한 K-푸드 제품으로 현지 유통채널 입점을 확대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가 8월 마지막 여름 휴가철을 특별하게 마무리할 수 있는 ‘교촌무나매표소’ 인스타그램 인증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1일 밝혔다.

‘교촌무나매표소’는 무료 나눔을 뜻하는 ‘무나’와 문화 매표소를 결합한 말로, 교촌치킨을 애용하는 고객들에게 다양한 문화생활 혜택을 제공하고자 마련된 교촌의 정기 문화 나눔 이벤트다. 외식과 문화생활을 즐기는 MZ 세대 고객과 교류를 확대해 친밀감과 유대감을 형성하고자 기획됐다.

8월 ‘교촌무나매표소’ 이벤트는 교촌과 함께하는 무비 바캉스 컨셉으로 진행된다. 오는 8월 25일까지 ‘교촌옥수수’ 단품 메뉴(▲교촌옥수수통안심 ▲교촌옥수수오리지날 ▲교촌옥수수순살) 인증샷을 촬영한 후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영화를 같이 보고 싶은 친구를 태그해서 개인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면, 추첨을 통해 총 10명에게 무료 영화 관람권(1인 2매)을 증정한다.

당첨자는 8월 27일 개별 안내될 예정이다. 자세한 이벤트 참여 방법은 교촌치킨앱 및 교촌치킨 공식 홈페이지 이벤트 게시판, 공식 소셜네트워크(SNS) 계정에서 확인 가능하다.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이번 ‘교촌무나매표소’는 교촌치킨을 사랑해 주시는 고객들이 여름의 끝자락을 교촌치킨과 함께 특별하게 보내시길 바라는 마음에서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과 더 가까이 소통할 수 있도록 다양한 문화 혜택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 빙그레는 당 성분이 제로인 신제품 ‘요플레 제로 무당 플레인’을 출시한다.

빙그레만의 최적 배합과 발효기술 공정으로 만든 제로슈거 제품으로, 깔끔하고 담백한 플레인 맛에 취식 상황에 따라 활용하기 좋은 400g 용량으로 선보인다.

최근 떠먹는 요거트 시장이 라이트, 그릭요거트와 같은 건강 지향 제품을 중심으로 성장 하면서, 당류를 0g으로 줄인 제로슈거 요거트 역시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 제품은 이달 초 출시한 드링크 제품 ‘요플레 제로 드링크 무당 플레인’에 이어 요플레 최초 떠먹는 제품으로도 출시되는 제로슈거 요거트 제품이다.

빙그레는 당 함량이나 혈당 관리 등 건강에 관심이 많은 소비 트렌드와 제로 제품에 대한 니즈가 지속될 것으로 보고, 대한민국 대표 요거트 브랜드 ‘요플레’를 앞세워 제로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빙그레 관계자는 “드링크 제품에 이어 떠먹는 요거트인 ‘요플레 제로 무당 플레인’의 출시로 제로 브랜드 라인업을 강화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 니즈에 맞는 신제품 출시로 발효유 시장에서 지위를 견고히 하고 경쟁력을 강화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 LG생활건강의 프리미엄 섬유유연제 브랜드 아우라(AURA)에서 글로벌 향료사의 생화캡슐을 적용한 건조기용 ‘아우라 생화캡슐 드라이시트’를 출시했다.

아우라 생화캡슐 드라이시트는 국내에선 처음으로 건조기용 시트에 자연 유래 생분해성 향기 캡슐을 적용했다. 그래서 자사 기존 제품과 대비해 향기가 4배 더 오래간다. 특히 향기 캡슐이 건조기 내부의 고온에도 향기를 보호하기 때문에 건조기에 사용 후에도 잔향이 약 30일 동안 지속된다. 또 건조기 내부의 높은 온도와 마찰에도 옷감의 손상과 구김을 줄이는 효과가 뛰어나다.

생화의 좋은 향을 그대로 담은 제품인 만큼 미리 사용해 본 고객들의 만족도도 높았다. 30~50세 여성 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만족도 조사에서 3일 간 제품을 사용한 고객들의 향기 만족도는 100%를 기록했다. 7일 사용한 뒤에도 모든 응답자들이 “사용 후 건조기 특유의 꿉꿉한 냄새가 없어졌다”, “의류를 개거나 착용했을 때 정전기가 발생하지 않았다”며 만족감을 나타냈다.

아우라 생화캡슐 드라이시트는 △피오니 로즈 △프레시 릴리 △자스민 머스크 3가지 향으로 출시됐다. 대형마트와 온라인 스토어 등에서 구매할 수 있다. LG생활건강 관계자는 “온라인 고객 리뷰에 ‘건조기 사용 후에도 향기가 그대로 남아 좋았다’는 의견이 많이 남았다”며 “향기의 오랜 지속력과 더불어 옷감의 손상을 줄이는 등 빨래의 품질을 개선해서 차별적인 고객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준비한 제품”이라고 강조했다.

○.. KT&G(사장 방경만)가 온실가스 배출 감축 및 RE100 이행을 위해 KT&G 영주공장에 2.6MW(메가와트) 규모의 태양광 발전 설비를 설치했다.

KT&G는 기후위기 대응에 동참하고자 ‘과학기반 목표 이니셔티브(SBTi)’ 가이드라인에 따라 중장기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수립하고 실행 방안을 고도화해 탄소중립 달성 시기를 2045년으로 설정했다.

지난해에는 2023년을 ‘재생에너지 본격 도입’ 원년으로 삼고, 사용 전력 10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하는 RE100 달성을 위해 2030년까지 그룹 전체의 재생에너지 사용 비율을 8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현재 KT&G 그룹의 재생에너지 사용비율은 18% 수준이다.

KT&G는 앞서 지난해 6월 3.1MW 규모의 지붕 태양광을 광주공장에 구축한 바 있으며, 오는 2026년까지 대전·광주·김천공장에도 총 18.6MW 규모의 태양광 설비를 확장해 재생에너지 사용 비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오치범 KT&G 생산부문장은 “KT&G 공장에 지붕 태양광을 설치해 획득하는 온실가스 감축량은 연간 1만1,000t에 이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스탠더드에 부합하는 환경경영 시스템을 통해 환경책임 활동을 성실하게 이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 아모레퍼시픽 미쟝센이 부스스하고 엉키는 머리를 매끈하게 펴주는 ‘퍼펙트 매직 스트레이트’ 3종을 출시한다.

곱슬거리는 모발과 잔머리를 차분하게 정돈해 슬릭한 스타일 연출을 도와주는 퍼펙트 매직 스트레이트 라인은 샴푸, 트리트먼트, 세럼으로 선보인다. 라인 전체에 미쟝센만의 오로라 광채 입자를 담아 모발의 표면을 정돈하고 반짝이는 광채를 만들어준다.

퍼펙트 매직 스트레이트 샴푸는 모발의 습도를 케어해 부스스함을 정돈하고, 트리트먼트는 샴푸 이후 더욱 확실한 스트레이트닝 효과를 제공한다. 특히 트리트먼트는 미쟝센이 개발한 하이드로 매직 코트 기술이 적용되어 곱슬거리는 모발을 매끈하게 펴주고 쫀득한 크림 제형이 모발에 밀착해 윤기를 더한다. 스트레이트닝의 마지막 순서인 세럼은 윤기와 차분함을 더하고 펴진 머리를 오랫동안 지속시켜준다. 여름철에도 쓰기 좋은 가벼운 제형으로, 넉넉하게 발라 잔머리 세팅과 웨트 헤어 연출도 가능하다.

습도가 높은 장마 기간이나 비오는 날 차분한 머릿결을 유지하는 데 효과적인 미쟝센 매직 스트레이트 라인은 8월 21일부터 2주간 무신사 쇼케이스를 통해 최초 선보인다. 쇼케이스 기간 동안 해당 라인 제품 2개 이상 구매 시 하트 브러쉬를 증정하는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전개한다.

○.. 신세계그룹이 2024년 추석 명절을 앞두고 중소 협력회사의 납품대금을 조기 지급한다.

이번 납품대금 조기 지급에는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신세계DF, SSG닷컴, 신세계L&B 5개 사가 참여하며, 2000여 개 협력회사에 2600억원 규모로 지급된다.

대금 지급을 앞당긴 것은 고금리, 고물가 등의 여파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 협력회사들의 명절 자금 운용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다.

신세계그룹은 추석을 앞두고 납품대금 지급 시기를 기존 정산일로부터 최대 10일 앞당겨 9월 10일에서 13일 사이 지급한다.

한편, 이마트와 신세계백화점은 지난 2011년부터 동반성장펀드를 운영해 협력회사가 낮은 금리로 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 등 상생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이어 나가고 있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직원들의 임금, 상여금 및 원자재 대금 등 자금 소요가 많은 명절을 앞두고 중소협력사들의 납품대금을 앞당겨 지급한다”며, “협력사와 동반성장 할 수 있도록 다각도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쿠팡이 와우회원의 추석 황금연휴를 겨냥해 오는 22일부터 25일까지 롯데월드 어드벤처(서울/부산) 이용권을 최대 46% 할인 특가에 선보인다고 21일 밝혔다. 연휴기간 가족·커플 등이 함께 즐기기 좋은 기회다.

먼저 서울 잠실에 위치한 ‘롯데월드 어드벤처’ 이용권을 오는 25일까지 최대 46% 할인 특가에 내놓는다. 추석 연휴 대표상품으로 ▲종일 종합이용권(어른1인+어린이1인)을 5만8000원에 만날 수 있다. ▲종일 종합이용권(1인)은 45% 할인가 3만4000원에 판매한다. 해당 2개 이용권은 추석 연휴를 낀 9월12일부터 18일까지 사용 가능하다. 

오는 22일부터 내달 15일까지 사용 가능한 이용권도 파격가에 선보인다. ▲종일 종합이용권(어른1인+어린이1인) 6만3000원 ▲종일 종합이용권(1인) 3만6000원 등이다. ‘롯데월드 어드벤처’(잠실) 종합이용권은 날씨와 상관없이 실내에서 쾌적하게 놀이기구를 즐길 수 있는 것은 물론 민속박물관까지 함께 관람할 수 있어 가족 나들이에 제격이다. 또한 내달 1일까지 명탐정 코난 매직시티 행사를 열어 포토존과 미션 투어 등을 운영한다. 

부산에 위치한 ‘롯데월드 어드벤처 부산’ 이용권은 내일(22일) 단 하루 골드박스를 통해 선보인다. ▲종일 종합이용권(어른1인+어린이1인) 4만9000원 ▲종일 종합이용권(1인) 2만9000원 등이다. 해당 이용권은 오는 22일부터 다음달 22일까지 쓸 수 있다. 골드박스는 매일 아침 7시 다양한 상품들을 단 하루 한정수량 특가로 구입할 수 있는 와우회원 전용 코너다.

지난해 3월 개장한 롯데월드 어드벤처 부산은 최고 시속 105km의 ‘자이언트 디거’를 비롯해 17종의 탑승 및 관람 시설을 갖춘 부산 최대 규모의 대형 테마파크다. 오는 9월1일까지 매직 워터 페스티벌을 열고 로얄가든 광장의 워터팡팡 공연 등을 선보인다.

롯데월드 어드벤처(서울/부산) 이용권은 구매 시 문자로 바코드가 전송돼 별도 티켓 발권 절차 없이 간편하게 입장 가능하다.

쿠팡트래블 관계자는 “와우회원을 위해 추석 황금연휴기간 즐기기 좋은 롯데월드 이용권을 파격 특가에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할인 혜택을 담은 테마파크 상품으로 찾아뵙겠다”고 말했다.

○.. 컬리가 올 상반기에 2개 분기 연속 조정 상각전영업이익(이하 EBITDA) 흑자를 기록했다고21일 밝혔다.

컬리가 이날 공시한 반기보고서에 따르면 24년 2분기 연결기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 증가한 5387억원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영업손실은 390억 원 개선된 83억원이었다. 컬리는 올 들어 소비 위축 등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 컬리멤버스 개편, 컬리나우 론칭, 컬세권 확장 등을 적극 추진했다. 

컬리는 이러한 투자를 바탕으로 지난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EBITDA 흑자를 기록했다. 올 2분기 EBITDA는 12억원으로 이는 전년 동기 대비 394억원 개선된 수치다. 물류비와 고정비 효율화 등을 통한 손익 구조의 근본적인 개선이 토대가 됐다. 올 2분기 EBITDA 이익률 역시 1년 새 7.7%p 좋아졌다.

지속적인 배송 효율성 개선과 비용 절감 노력도 주요 수익구조 개선 요인 중 하나로 꼽을 수 있다. 김포물류센터 대비 약 15 ~ 20% 효율이 떨어졌던 송파물류센터의 클로징과 자동화 프로세스 설비를 갖춘 창원, 평택 센터의 오픈으로 컬리 전체 물류 시설의 주문처리 능력은 크게 향상됐다. 올 상반기 판관비율은 전년 동기 대비 5.5%p 개선됐다. 특히 포장비는 1년 새 19% 줄였다. 퀄리티는 유지하면서도 원가경쟁력 있는 부자재를 사용한 것과 절기에 맞춘 최적의 포장법을 지속 연구해 적용한 결과다.

올 상반기 전체 거래액(GMV)은 지난 해 동기 대비 13.8% 늘어난 1조5000억원을 기록했다. 2분기 거래액은 전년 동기보다 14.4% 늘어난 7658억원이었다. 컬리의 강점인 신선식품과 함께 신사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3P(판매자 배송)와 뷰티 등이 고르게 성장했다.

컬리의 이 같은 성과는 자체 현금창출력에 기반한 안정적인 유동성 확보로 이어졌다. 상반기 말 기준 컬리의 현금과 금융자산 등 현금성자산은 2228억원이다.  

현금성자산과 함께 파트너사로부터 직매입한 재고자산도 유동성을 강화하는 요소 중 하나다. 일반적인 오픈마켓과 달리 상품을 구매했기 때문에 이를 판매해 현금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금화할 수 있는 자산으로 매입채무를 갚을 수 있는 비율은 상반기 말 기준으로 129%에 달한다.

컬리 관계자는 “지난해 12월 첫 월간 조정 EBITDA 흑자 전환에 성공한데 이어 올해는 2분기 연속 흑자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컬리는 현재와 같은 수익성을 유지하면서도 신사업 확장 등을 위한 투자를 지속해 성장성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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