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우수 판매자에게 매출 달성 '보너스'... 지마켓, '상생 프로젝트' 주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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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가 레이더] 우수 판매자에게 매출 달성 '보너스'... 지마켓, '상생 프로젝트' 주목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4.09.22 1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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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경제신문 = 양현석 기자] 

지마켓이 대대적인 셀러 상생 캠페인을 전개합니다. 판매자 설문결과를 토대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지원책을 마련, 매월 다양하게 선보일 예정인데요. 9월 ‘탄탄대로 프로모션’은 지마켓에서 진행하는 판매예치금 지원 행사로, 판매촉진을 돕기 위해 마련했습니다.

한편 롯데마트가 고물가 시기 고객들의 장바구니 부담 해소를 위해 나섰습니다. 전 점에서 25일까지 1000원대 가성비 상품을 비롯해 다양한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는 것인데요. 대표 상품으로 972원 햇꽃게, 1980원 척아이롤, 1660원 맥주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현대홈쇼핑이 해녀의 날을 맞아 해녀 지원금을 전달하는 등 제주도와 해녀 상생 프로젝트를 가동하는 등 오늘(22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지마켓이 우수 판매자에게 매출 달성 ‘보너스’ 쏜다.[사진=지마켓]
지마켓이 우수 판매자에게 매출 달성 ‘보너스’ 쏜다.[사진=지마켓]

○.. 지마켓과 옥션이 대규모 판매자 지원 캠페인 ‘상생 프로젝트’를 전개한다. 연말까지 중소판매자 동반성장을 위한 전폭적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특히 이번 캠페인은 판매자 의견을 적극 수렴해 실질적인 지원책을 마련한 것에 의의가 있다. 지난 5월 실시한 사전 설문결과, 비용 지원을 통한 판매비 절감 효과(61%)와 상품 노출 확대를 통한 판매 증대 효과(23%)를 가장 받고 싶은 지원 혜택으로 꼽았다. 

판매자 니즈를 바탕으로 월별 진행하는 캠페인은 판매장려금 지원, 홍보/마케팅 강화, 상품 노출 확대 등의 내용으로 진행한다.

첫 번째 프로젝트는 판매촉진을 돕기 위한 판매예치금 지원 행사 ‘탄탄대로 프로모션’이다. 우수 상품을 대상으로 최대 100만원의 판매예치금을 무한정 지급하는 내용이다. 판매예치금은 판매 활동을 위한 회사 전용 결제수단으로, 판매자는 이를 이용해 광고비, 환불금 등을 정산할 수 있다.

탄탄대로 프로모션은 9월 20일부터 9월 30일까지 지마켓 사이트에서 발생한 전체 판매 실적을 합산해 목표 금액에 도달하면 최대 100만원의 판매예치금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기간 내 500만원 이상 1000만원 미만의 거래액 달성 시 상품당 50만원을, 1000만원 이상 목표 달성 시 상품당 100만원을 지급한다. 목표 도달 상품이 많으면 많을수록 지원 혜택은 커진다. 목표 달성 상품이 10개면 최대 1000만원의 판매예치금이 지급된다. 

인플루언서 마케팅도 지원한다. 목표 금액 1000만원 이상 달성 시, 100만원 상당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상품 별로 지원한다.

탄탄대로 프로모션은 9월 20일부터 지마켓 데일리딜인 ‘슈퍼딜’에 1번 이상 노출된 ‘리빙레저 카테고리’ 상품을 대상으로 한다. 슈퍼딜은 판매관리사이트(ESM PLUS)에서 신청 가능하며, 신청 시 프로모션에 자동 응모된다. 

9월 이후에도 비용 지원, 상품 노출 확대, 오프라인 홍보 등 다양한 내용으로 혜택을 이어갈 예정이다. 

지마켓 관계자는 “판매자가 가장 필요로 하는 지원책을 마련하고, 실질적인 판매 촉진 효과를 도출하기 위해 올해 상반기부터 대대적으로 준비한 셀러 동반성장 캠페인”이라며 “지마켓과 옥션은 20년 이상 판매자가 믿고 거래할 수 있는 든든한 조력자로서 역할을 수행해 왔고, 앞으로도 동반성장의 기업 가치를 지속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롯데마트가 고물가 부담 줄여주는 1천원대 상품을 선보인다.

밥상 물가가 좀처럼 잡히지 않는 상황이 이어지면서 고객들의 장바구니 부담 또한 커지고 있다. 최근 롯데마트는 고객들의 장바구니 부담 해소와 물가 안정을 위해 시세 대비 40% 저렴한 ‘시금치’ 판매와 ‘노르웨이 생연어’ 연중 최저가 판매 등 다양한 할인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롯데마트는 고객들의 장바구니 부담 해소에 박차를 가하고자 오는 25일까지 전 점에서 1000원대 가성비 상품을 준비해 선보인다. 대표 상품으로는 지난달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꽃게’와 구이용으로 인기가 좋은 ‘척아이롤’, 간식과 곁들여 마시기 좋은 ‘맥주’가 있다.

먼저, 전북과 충남 지역에서 어획해 들여온 ‘서해안 햇꽃게(100g/냉장)’를 엘포인트 회원 대상으로 972원에 판매한다. 이는 엘포인트 회원 20% 할인과 함께 행사 카드(롯데/신한/NH농협 카드) 결제 시 10% 추가 할인 혜택을 제공한 가격이다. 추가로 먹기 좋게 손질을 완료한 ‘절단 낙지(100g/해동/태국산)’는 1090원에 판매한다.

또한 구워먹거나 국거리용으로 좋은 ‘호주산 곡물비육 척아이롤 3종(구이용/스테이크용/국거리용)’을 엘포인트 회원 대상으로 40% 할인 혜택을 제공해 100g당 1980원에 판매한다. ‘냉동 추억의 한입 삼겹살/목심(각 500g/수입산)’은 2개 구매 시 1천원 할인 혜택을 제공해 개당 8900원(100g당 1780원)에 선보인다.

롯데마트∙슈퍼 단독으로 판매하는 ‘국민맥주 라거편(500mL)’은 1캔에 1800원, 6캔 구매 시 9960원에 판매한다. 6캔을 구매할 경우 1캔에 166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해당 상품은 양조장과 협업해 올몰트로 제작해 고소함과 청량감이 뛰어나다. 더불어 ‘하이트 제로 무알콜(500mL)’은 1880원에 ‘원플러스원(1+1)’으로 판매하고 ‘카스 0.0(500mL)’와 ‘카스 0.0(355mL)’는 각 1880원, 1400원에 2+1 프로모션을 제공한다.

1000원대 가성비 소용량 채소 상품도 선보인다. ‘소용량 깻잎(25g)’은 1690원에, ‘소용량 양파(2입)’과 ‘소용량 깐마늘(60g)’은 각 1990원, 1290원에 판매한다. ‘친환경 감자(2입)’과 ‘다다기오이(개)’는 각 1990원에 만나볼 수 있다.

1000원대 상품 외에도 1+1 프로모션과 2개 이상 구매 시 50% 할인 등 고객 구매 부담을 줄여주는 다양한 할인 혜택을 준비했다. ‘오뚜기 생쫄면(2인)’은 6980원에, ‘마니커 치킨너겟 골드(1kg)’는 1만2980원에 1+1으로 판매한다. 아이들 간식으로 먹이기 좋은 ‘켈로그 컵시리얼 4종(각 40g)’은 각 1600원에 1+1으로 판매하며 교차 구매가 가능하다. 추가로 ‘CJ 비비고 만두 4종’과 ‘서울 인기치즈 6종’에 대해 2개 이상 구매 시 5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고주현 롯데마트·슈퍼 커머셜플랜팀장은 "고물가 시기가 연일 지속되는 만큼 고객들의 장바구니 부담 완화에 기여하고자 이번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고객들이 주요 먹거리를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해 알뜰한 밥상을 준비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 현대홈쇼핑이 제주도와 손잡고 의미 있는 지역 상생 프로젝트를 가동해 눈길을 끈다.

현대홈쇼핑은 제주도와 함께 추진하는 ‘해녀 상생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제주시 구좌읍 제주해녀박물관에서 열린 해녀의 날(9월 21일) 기념식에 참석해 해녀 양성을 위한 지원금 1억원을 전달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날 지원금 전달식에는 한광영 현대홈쇼핑 대표이사와 진명기 제주특별자치도 행정부지사 등이 참석했다.

현대홈쇼핑의 지원금은 한수풀해녀학교와 법환좀녀마을해녀학교에 전달돼 해녀 교육에 필요한 잠수복과 잠수경을 비롯해 해수로 인한 부식을 방지할 수 있도록 특수 제작된 캐비닛 구매에 활용된다. 또한 현지 방송사의 해녀 문화를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한 2부작 다큐멘터리 제작 등에도 쓰일 예정이다.

현대홈쇼핑은 실효성 있는 지원을 위한 지역 어촌 판로 확대에도 나선다. 지난 21일 현대홈쇼핑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쇼라’를 통해 해녀가 직접 채취한 뿔소라와 딱새우를 소개하는 ‘제주의 맛’ 특집 생방송을 진행했으며, 향후 제주도 특별 편성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처럼 현대홈쇼핑이 해녀 상생 프로젝트에 나선 건 인구 감소 및 고령화로 해녀 문화 소멸 우려가 갈수록 커지고 있어서다. 실제 이번 프로젝트의 지원 대상인 두 해녀학교의 경우 교육 관련 장비와 시설이 턱없이 부족한 데다, 올해 졸업생 규모도 60명에 그쳤다.

한광영 현대홈쇼핑 대표이사는 “이번 제주도 상생 프로젝트를 통해 해녀 양성에 어려움을 겪는 해녀 문화 보존과 경제적 어려움 해소에 보탬이 되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지방자치단체와 손잡고 적극적인 상생 경영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홈쇼핑은 학교 방송실 리모델링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하이(H!) 드림온에어’를 통해 제주시 구산로 제주여자고등학교 방송실 리모델링 공사도 완료했다. 이번 리뉴얼을 통해 제주여자고등학교 방송실에는 PC, 카메라 등 신규 장비가 지원됐고 흡음재 설치, 바닥 교체 공사를 통해 최신식 방송 시설로 재탄생했다. 새로운 방송실을 활용해 영상 촬영·편집 실습, 유튜브 콘텐츠 제작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추진하겠다는 게 학교 측의 계획이다.

현대홈쇼핑은 제주여자고등학교를 시작으로 귀일중학교와 한마음초등학교, 서호초등학교까지 순차적으로 제주도 내 방송실 리모델링을 진행할 계획이다. 

○.. 풀무원푸드앤컬처(대표 이동훈)는 육군 제15보병사단(사단장 소장 강현우)과 사단 소속 장병 및 군무원, 공무직 근로자의 복지 향상을 위해 상호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협약식은 지난 20일 강원도에 위치한 육군 제15보병사단 본청에서 육군 제15보병사단 강현우 사단장, 풀무원푸드앤컬처 이동훈 대표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협약은 군 장병들이 일상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군복무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하고, 장병들의 삶의 질 향상과 휴전선 최전방에서 국민들의 안녕과 평화를 위해 헌신하고 있는 부대원들의 사기 진작을 위해 추진되었다.

협약에 따라 육군 제15보병사단 소속 모든 장병 및 군무원, 공무직 근로자가 풀무원푸드앤컬처가 운영하는 주요 식음시설 및 부산엑스더스카이 전망대 이용 시 동반인 5인을 포함해 최대 3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구체적으로 ▲별내, 의정부휴게소 식음시설 메뉴 10% 할인 ▲상설뷔페 사업장(스카이파크판교, 롯데시티호텔구로) 조∙중∙석식 이용 요금 15% 할인 ▲플랜튜드(코엑스점, 용산점) 이용 요금 15% 할인 ▲부산엑스더스카이 전망대 입장권 30% 할인이 제공된다. 

또,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이번 협약식을 통해 육군 제15보병사단 군장병들을 위해 풀무원 라면 및 너츠바사삭, 김부각 등 소정의 위문품도 전달했다. 

풀무원푸드앤컬처 이동훈 대표는 "이번 협약을 통해 장병들에게 다양한 외식 경험을 확대하고, 군과 협력을 강화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군과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군 장병들이 보다 건강하고 행복한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GS25와 신유빈 선수가 국민들로부터 받은 사랑을 사회에 환원하고자 따뜻한 나눔 활동에 동참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지난 19일 경기도 수원시에 위치한 아동보육시설 및 특수교육기관에 ‘국민 삐약이’ 탁구선수 신유빈 협업 상품 1600개를 기부하고 ESG경영 강화에 나섰다.

GS25는 19일 수원시 장안구 소재 보육원 ‘꿈을키우는집’에 방문해 GS25X신유빈 컬래버레이션 시리즈 ‘신유빈의 간식타임’ 상품 600개를 기부했다. 준비한 품목은 6종으로 ▲반숙버터간장 주먹밥 ▲치킨에그마요 주먹밥 ▲컵델리 촉촉한반숙란 ▲컵델리 발사믹카프리제 ▲델몬트 클래식 바나나 ▲돌 스위티오바나나 등이다.

같은 날 지역 내 특수교육기관인 ‘자혜학교’에도 동일 상품 1000개를 전달했다. 이날 전달식은 자혜학교에서 진행됐으며 박준형 GS리테일 마케팅 팀장을 비롯한 본사 임직원, 최진숙 자혜학교장 등이 참석했다. 

GS25가 지난 8월 말부터 차례로 출시한 ‘신유빈의 간식타임’ 10종은 출시 한 달여 만에 누적 판매량 80만개를 돌파하며 큰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신유빈 선수가 실제 경기에서 먹었던 에너지젤인 ‘요헤미티 에너지젤(10입)’은 5일 만에 준비수량 500세트가 모두 완판되며 오는 10월 GS25 전용 상품으로 출시를 앞두고 있다.

GS25는 평소 나눔에 앞장서 온 신유빈 선수의 이름을 내 걸었던 상품인 만큼 국민들로부터 받은 관심과 사랑을 사회에 환원하고자 이번 기부 활동을 기획했다. 신유빈 선수도 이 같은 GS25의 취지에 공감해 직접 기부처 2곳을 제안했다.

‘꿈을키우는집’은 신유빈 선수가 16살 때 운동화를 기부하며 인연을 맺었던 시설이며, 자혜학교는 신유빈 선수가 나고 자란 고향 수원시 소재 특수교육기관이다. 두 기부처 모두 자라나는 아동들을 지원하는 시설로 이번 기부 활동을 통해 꿈나무들에게 든든한 한 끼 간식과 따뜻한 응원의 마음을 전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서 GS25는 취약계층 아동을 위한 다양한 나눔 및 지원활동을 꾸준히 펼쳐오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 서울시 양육 지원 사업인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 지원에 협력해 국민행복카드(신용카드 방식), 아동급식카드, 여성청소년 위생용품바우처, 우유 바우처, 교육청 희망급식 바우처 등 다양한 사회공헌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특히 지난 22년에는 아동급식 카드의 대면 사용에 대한 낙인감과 원하는 상품이 품절돼 구매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아동들에게 제대로 된 식사 제공을 위해 아동급식 온라인 결제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정표 GS리테일 O4O부문장은 “GS리테일은 고객에게 받은 사랑을 이웃과 사회에 환원하기 위해 다양한 O4O 플랫폼에서 나눔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사회 복지 대표 플랫폼으로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을 지속하는 등 ESG경영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 세븐일레븐이 고객들의 간편식 가격 부담을 덜기 위해 맛잘알 배우 이장우와 손잡고 저렴하지만 든든하게 즐길 수 있는 초가성비 간편식 시리즈를 출시한다.

그동안 맛장우 간편식은 맛과 양에 진심인 배우 이장우의 콘셉트를 제대로 녹여내 일반 김밥상품 대비 알수를 늘린 김밥을 출시하거나 기존 보다 양을 늘린 비빕밥을 출시하는 등 양적 가성비를 추구해왔다. 그런 맛장우 간편식이 이번에는 가격까지 낮추며 가성비를 한층 업그레이드한다.

먼저 세븐일레븐은 오는 24일 초가성비 도시락은 ‘맛장우도시락 올데이뷔페’를 선보인다. 맛장우도시락 올데이뷔페는 ‘언제 어디서나 즐기는 뷔페 같이 알찬 도시락’이 콘셉트로 직장인들이 점심시간에 흔히 즐기는 한식 뷔페식당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반찬들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세븐일레븐은 높아진 외식 물가에 점심시간 직장인들이 인근의 가성비 있는 한식 뷔페 식당을 찾는 것을 보고 해당 제품을 기획하게 됐다.

맛장우도시락 올데이뷔페는 점심 한식 뷔페 식당을 콘셉트로 한 만큼 5000원이 안되는 가격에 다양한 반찬을 자랑한다. 메인반찬인 간장불백을 비롯해 서브반찬인 콩나물무침, 맛살볶음, 열무나물, 볶음김치과 배를 든든히 채워줄 만두튀김, 잡채말이어묵튀김, 알떡너비아니, 두부튀김이 들어있다. 마지막으로 백미밥위에 CJ제일제당 구이한판햄 3장으로 포인트를 주며 마무리했다.

25일에는 ‘맛장우나혼자세트 초밥&닭강정’을 출시한다. 맛장우나혼자세트 초밥&닭강정’은 3천원대에 즐기는 가성비 한끼 식사 콘셉트의 간편식으로 참치김밥 2알과 유부초밥, 베이컨김치주먹밥의 다양한 구성으로 골라먹는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가성비 간편식이다.

내달에는 ‘맛장우도시락 불닭콘치즈덮밥’도 출시한다. 맛장우 불닭콘치즈덮밥은 백미밥에 불닭소스를 활용한 불닭볶음과 불양파볶음과 함께 달콤고소한 콘치즈를 구성한 강렬한 매운맛을 콘셉트로 한 도시락으로 역시 4000원대의 가벼운 가격으로 가성비 있는 매운 맛을 즐길 수 있다.

세븐일레븐은 당분간 고물가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배우 이장우와 함께 합리적인 가격에 맛과 양을 두루 갖춘 맛장우 가성비 간편식을 계속 확대해 편도족 고객들의 가격 부담을 덜어줄 계획이다.

한편, 세븐일레븐은 식재료 상품군 ‘가격에착!착한’시리즈와 4캔을 4000원에 판매하는 수입맥주인 ‘천원 맥주’를 출시하는 등 고객의 가격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다양한 가성비 상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가격에착!착한시리즈는 출시 초기 대비 80% 이상 매출이 올랐고, 천원맥주는 25만캔이 5일만에 센터 재고가 동나는 등 고객들도 세븐일레븐의 가성비 상품들에 대해 큰 호응을 보내고 있다.

○.. SSG닷컴이 증가하는 국내외 여행 수요를 겨냥해 인기 여행상품을 특가에 소개하는 라이브방송을 진행한다고 22일 밝혔다.

SSG닷컴은 23일 오후 8시 자체 라이브커머스 채널 '쓱라이브(SSG.LIVE)'를 통해 내년 3월 31일까지 이용 가능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 패키지 상품을 판매한다. 1박 패키지 상품은 객실과 조식 뷔페, 사우나, 스파, 테마파크, 수영장 무제한 이용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으며 30만원대부터 선보인다. 2박 패키지 상품은 최저 54만6000원에 판매하며 투숙 기간 사용 가능한 리조트 머니 3만원을 추가로 제공한다. 럭셔리 부티크 호텔 아트파라디소 패키지 상품은 40만원대부터 선택할 수 있다.

이어서 오는 25일 저녁 8시부터 롯데관광의 두바이 3박 5일 여행 패키지 상품을 소개한다. 출발일자는 내달 10일부터 내년 2월 27일까지 선택 가능하다. 쓱닷컴 단독 혜택으로 마리나 럭셔리 요트투어 일정도 제공한다. 이번 방송에서는 마일리지가 적립되는 대한항공 왕복 직항 항공권, 5성급 호텔 숙박 및 조식, 주요 관광지 방문 일정이 포함된 패키지 상품을 최저 109만9000원부터 판매하며 방송 중 선착순 70명에게만 10만원 추가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표상순 SSG닷컴 브랜드마케팅팀장은 “올 초 파라다이스시티와 진행한 방송이 국내 여행 라방 사상 최고 매출을 기록했을 정도로 쓱라이브에서 여행상품이 인기가 높다”며 “여행상품의 신뢰도가 중요해진만큼 쓱닷컴에서 믿고 구매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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