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인 찾지 못한 '숨은 보험금' 9조원 넘어... "미지급 보험금 안내시스템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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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 찾지 못한 '숨은 보험금' 9조원 넘어... "미지급 보험금 안내시스템 필요"
  • 이준성 기자
  • 승인 2024.10.07 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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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 가입자가 수령하지 않은 미지급 보험금, 올해 8월말 기준 9조1225억4400만원
생명보험업권의 미지급 보험금이 전체의 95.3% 차지... 동양생명이 가장 많아
"연령대별 맞춤형 미지급 보험금 안내시스템 마련 및 금융당국 관리·감독 강화 필요"
주인을 찾지 못한 '숨은 보험금'이 9조원을 넘은 것으로 파악됐다. 숨은 보험금은 보험금 지급 사유가 발생했음에도 보험 가입자가 수령하지 않아 보험사와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관하는 미지급 보험금을 뜻한다. [출처=Pixabay]
주인을 찾지 못한 '숨은 보험금'이 9조원을 넘은 것으로 파악됐다. 숨은 보험금은 보험금 지급 사유가 발생했음에도 보험 가입자가 수령하지 않아 보험사와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관하는 미지급 보험금을 뜻한다. [출처=Pixabay]

[녹색경제신문 = 이준성 기자] 주인을 찾지 못한 '숨은 보험금'이 9조원을 넘은 것으로 파악됐다. 숨은 보험금은 보험금 지급 사유가 발생했음에도 계약자가 수령하지 않아 보험사와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관하는 미지급 보험금을 뜻한다. 이에 따라, 보험사가 연령대별 맞춤형 미지급 보험금 안내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보험업계 한 관계자는 "서민금융진흥원의 '휴면예금 찾아줌'이나 생명·손해보험협회의 '내보험 찾아줌' 등의 서비스를 통해 숨은 보험금을 찾을 수 있지만 아직 홍보가 부족한 것 같다"며 "보험사별로 숨은 보험금 안내 시스템을 개발해 가입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린다면 미지급 보험금 감소에 분명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7일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실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국내 보험사 미지급 보험 현황'에 따르면 올해 8월말 기준 미지급 보험금은 9조1225억4400만원, 미지급 건수는 290만7549건에 달했다. 

미지급 보험금 구성별로는 5조3631억2700만원(90만 3662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사고분할보험금 1조8225억5300만원(48만2994건) ▲만기보험금 1조1658억4400만원(26만5188건) ▲휴면보험금 6826억1600만원(95만5729건) ▲배당금 884억400만원(30만 21건) 순이었다.

업권별로는 생명보험업권이 8조6956억7700만원(239만9351건)으로 전체의 95.3%를 차지했다. 반면, 손해보험업권은 4268억6700만원(50만8198건)에 그쳤다.

연도별로는 2019년 말 7조8073억8000만원, 2020년 말 9조5713억8700만원, 2021년 말 10조5456억8300만원, 2022년 말 9조8147억6800만원, 지난해 9조3638억7700만원이었다. 2021년부터 감소세가 이어지는 모습이다. 다만, 손해보험업권의 경우, 2022년 말 4584억8000만원에서 지난해 말 4636억300만원으로 소폭 증가했다.

생보사 중에서는 동양생명의 미지급 보험금 규모가 1조3995억4400만원(24만6332건)으로 가장 컸다. 이어, ▲흥국생명 1조2244억6100만원(13만6840건) ▲삼성생명 1조2098억5000만원(38만9611건) ▲한화생명 1조829억1200만원(55만5375건) ▲신한라이프 1조69억900만원(19만8248건) 등의 순이었다. 

손보사 가운데서는 롯데손해보험이 710억2000만원(3만2366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농협손해보험 673억6100만원(1만8958건) ▲삼성화재 544억5200만원 ▲KB손해보험 487억8900만원 ▲현대해상 476억7900만원(4만56건) 등이 뒤를 이었다. 

이와 관련해 또다른 보험업계 관계자는 "손보사와 비교하면 생보사 상품의 보험금 규모가 대체로 큰 편이라 미지급 보험금도 (생보사가) 많을 수 밖에 없다"면서도 "그간 생보사들이 숨은 보험금 안내에 소극적이지 않았는지 업계 전체적으로 반성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강민국 의원은 "당연히 받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못 받고 있는 보험금이 9조원을 넘어섰다는 점은 보험사의 보험금 지급을 위한 방식과 노력이 부족함을 입증하는 것"이라며 "보험사의 연령대별 맞춤형 미지급 보험금 지급 안내 시스템 마련과 금감원의 관리·감독 강화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준성 기자  financial@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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