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고픈' 국내 건설 엔지니어링 산업...디지털 혁신과 인재 확보로 재도약 모색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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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고픈' 국내 건설 엔지니어링 산업...디지털 혁신과 인재 확보로 재도약 모색할 수 있을까?
  • 문홍주 기자
  • 승인 2024.11.01 00:4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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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민간 협력, 디지털 기술 확산과 청년 인재 유입이 핵심 과제
- 업계, 감리 대가 현실화 및 규제 개선 통해 지속 가능 성장 방안 마련 촉구

[녹색경제신문 = 문홍주 기자] 10월 31일 국회에서 열린 '건설 엔지니어링 정책포럼'에서 업계 전문가들이 모여 국내 건설 엔지니어링 산업의 현황을 진단하고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

국회에서 개최된 제5회 건설 엔지니어링 정책포럼

2024년 초 기준 건설엔지니어링의 국내 산업별 매출액영업이익율은 5.39%, 인건비 대 영업이익은 0.16배로 매우 낮은 편이다. 해외 기업과 비교해도 경쟁력이 낮다. 2021년부터 2024년까지 주요 엔지니어링 업체(도화엔지니어링 등)의 매출과 수주액은 계속 증가했지만, 영업이익률은 매우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다.

업계관계자는 "수익성보다 수주 경쟁을 중시하는 구조 때문에 실제로 이익으로 연결되는 부분이 적다"고 설명했다.

이렇게 매출 및 수주액 대비 영업이익율이 현저히 낮다보니 엔지니어링 산업은 4차 산업혁명과 맞물려 디지털 전환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R&D 투자나 인재 확보가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이날 포럼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도화·수성·동성 엔지니어링, 한국건설기술연구원, LH 품질팀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석하여 엔지니어링 산업의 주요 과제를 다각도로 논의했다.

디지털 기술 도입 통한 경쟁력 강화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김영현 수석연구원은 디지털 전환이 국내 건설 엔지니어링 산업의 필수적인 과제가 되었다고 했다.

김 수석연구원은 "미국은 지난 20년 동안 엔지니어링 산업의 비중을 10%에서 20%로 확장하며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자리 잡았다"라며 "한국도 이를 본받아 디지털 전환을 통한 경쟁력 강화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BIM(건설 정보 모델링) 및 AI 도입을 통해 현장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해외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라며, "스마트 기술 보급이 현재로서는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유일한 방안"임을 강조하며 기술 혁신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청년 인재 유입과 산업 인프라 강화 방안

LH 품질팀의 이형철 팀장은 건설 엔지니어링 산업의 고령화 문제와 인재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청년 인재 유입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이형철 팀장은 "산업이 고령화되고 있어 젊고 유능한 인재들의 유입이 시급하다"라며 "이를 위해 건설 산업의 근무 환경과 처우가 개선되어야 하며, 청년 기술자에게 실질적인 지원이 제공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 팀장은 "정부와 민간이 협력해 건설 산업의 이미지를 개선하고 청년 기술자들에게 긍정적인 일터를 제공해야 한다"라며 "청년 인재들이 유입될 수 있도록 동기 부여와 휴식이 가능한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며 청년 인재 유입 정책의 확대를 촉구했다.

감리 대가 현실화와 규제 개선 필요성

건설 엔지니어링 업계의 대표로 참석한 동성엔지니어링 이상규 대표는 감리 업무의 대가 산정이 현실에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상규 대표는 “현재 감리비 산정 기준은 현실적이지 않다. 감리원은 현장에서 모든 책임을 져야 하는데, 적절한 대가가 지급되지 않고 있다”며, 이를 개선하지 않으면 인재 유입이 어려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 대표는 “기술자들이 존중받는 환경을 조성해야 젊은 인재들이 이 업계에 유입될 수 있다”고 덧붙이며 감리 대가 산정의 현실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국토교통부의 이찬호 사무관 또한 대가 산정 문제와 관련하여 정부 차원의 개선 방안을 발표했다.

이찬호 사무관은 “총사업비 산정 기준을 명확히 하여 적정한 대가가 지급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이며, 기술자들이 임금과 복지 면에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정책을 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규제 완화 및 제도적 개선

한국도로공사의 강경돈 설계처장은 “설계 엔지니어링 발주 시 공사비 요율이 아닌 실비 정액 가산 방식을 적용해야 한다”며, 불필요한 규제를 줄이고 현실적 대가가 지급될 수 있는 구조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경돈 처장은 설계 일정 단축이 품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지적하며, “설계 일정을 합리적으로 반영해 충분한 설계 기간을 보장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패널들의 종합 제언과 향후 과제

이번 포럼에서 전문가들은 건설 엔지니어링 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산업 전반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정부의 정책적 뒷받침과 업계의 자율적 혁신이 조화롭게 작용하여 업계의 고질적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 공통된 의견이었다.

각 전문가들은 개선 논의가 정책으로 반영되어 산업 전반의 체질이 개선되기를 기대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업계의 의견을 반영해 디지털 전환 지원과 함께 정책적·제도적 뒷받침을 통해 건설 엔지니어링 산업의 발전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문홍주 기자  real@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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