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경제신문 = 양현석 기자] 편의점 브랜드들의 연말연시 마케팅이 달아오르고 있습니다.
먼저 이마트24가 총 1억원 상당의 대규모 경품 행사인 '황금 선물 대잔치'로 연초부터 매출 활성화에 박차를 가할 예정인데요. 이마트24는 을사년 새해를 맞아 1월 한달 간 5000원 이상 구매하는 고객 중 2400명을 추첨해 골드바 5돈, 공기청정기 등 다양한 경품을 선물로 증정합니다.
한편 세븐일레븐은 치킨, 세븐카페와 더불어 동절기 간식 수요까지 늘어나며 올해 즉석식품 매출신장률이 20%를 달성했습니다. 이에 세븐카페 10주년 기념 10년 전 가격 '1천원 행사' 및 군고구마, 붕어빵, 치킨 프로모션 등 다양한 즉석식품 관련 행사들을 선보입니다.
이외에도 GS25가 <오징어게임> 시즌2 4화에 등장하는 ‘5인 6각 게임 세트’를 선보이며 특수 공략에 나서는 등 2024년의 마지막 일요일인 오늘(29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 이마트24가 총 1억원 상당의 대규모 경품행사 ‘황금 선물 대잔치’로 연초부터 매출 활성화에 박차를 가한다.
이마트24는 2025년 을사년(乙巳年) 새해를 맞아 1월 한달 간 이마트24에서 5000원 이상 구매하는 고객 중 2,400명을 추첨해 총 1억원 상당의 경품을 선물로 준다.
경품으로 ▲순금 골드바 5돈(10명) ▲다이슨 공기청정기(15명) ▲미닉스 음식물 처리기(20명) ▲아임e 스마트TV 43인치(100명) ▲노브랜드 밥솥(200명) ▲이마트24 금액권 1만원(400명) ▲이마트24 금액권 5천원권(1655명) 등을 준비했다.
이번 경품 행사에 참여하기 위해서 고객들은 이마트24 매장에서 5천원 이상 상품을 구매한 후 신세계포인트를 적립하면 자동 응모된다. (단, 담배, 서비스 상품 제외) 경품 당첨자는 오는 2월 7일 신세계포인트 앱을 통해 발표된다.
이마트24는 새해 첫날부터 대규모 경품 행사를 진행해, 고물가와 경기 침체로 위축된 소비 심리를 살리고, 가맹점 매출 활성화에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마트24는 1월 한달 간 2900여 종의 상품에 대해 1+1, 2+1 덤 증정 및 가격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일반적인 월간 행사와 함께 이번 대규모 경품 행사까지 더해 연초부터 고객 주목도와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이마트24 김상현 마케팅 담당은 “을사년 첫 프로모션인 만큼 고객들에게 기분 좋은 선물과 같은 행사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경품을 마련했다”며 “연초부터 임팩트 있는 대규모 경품행사를 통해 가맹점 매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고, 고객들에게도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려고 한다”고 전했다.
○.. 편의점 세븐일레븐(대표 김홍철)에 따르면 즉석식품 전통 강자인 세븐카페, 치킨 등과 더불어 기온 하락에 따른 동절기 간식 수요까지 늘면서 세븐일레븐의 즉석식품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1/1~12/27) 20% 신장했다.
세븐일레븐은 이 같은 편의점 즉석식품에 대한 고객 수요 증가와 고물가 상황에 대한 소비자 부담을 덜기 위해 1월 한 달간 즉석식품 종합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세븐일레븐은 내달 세븐카페 핫 레귤러 상품을 200원 할인한 1000원에 판매한다. 세븐일레븐은 2015년 1월 업계 최초로 종이 필터를 이용한 핸드드립 방식의 원두커피 브랜드 ‘세븐카페’를 선보였다. 세븐일레븐은 내년 세븐카페 론칭 10주년을 기념하여 그 당시 가격 그대로 선보인다.
동절기 대표 간식인 군고구마와 붕어빵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널리 알려진 슈퍼푸드 군고구마는 단백질 음료(닥터유 단백질 프로)와 함께 구매 시 정상가(5100원) 대비 20% 이상 할인된 40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요즘 길거리에서 찾아보기 힘든 붕어빵(단팥)은 1+1 행사를 진행한다.
즉석 치킨 2종에 대한 프로모션도 준비했다. 후추의 진한 풍미가 느껴지는 ‘바삭블랙페퍼 닭다리’는 약 18% 할인된 2300원에 판매하며, 잘 튀겨진 치킨에 양념을 버무린 ‘양념 닭강정 세트’ 구매 시엔 펩시콜라 캔(210ml)을 무료 증정한다. 그리고 국내 최고 농업기술 명인의 거창 딸기를 사용한 ‘소프트콘 딸기맛’을 구매하면 죠리퐁 핑크퐁 마시멜로를 증정한다.
이처럼 편의점 즉석식품 시장이 크게 성장하자 세븐일레븐은 즉석식품 경쟁력 강화에 힘을 쏟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즉석식품을 한 데 모아 응집력을 높이고 운영과 관리의 효율을 증진시킬 수 있는 차별화 모델 ‘푸드스테이션’을 구축했다. 지난 9월과 10월 각각 오픈한 동대문던던점과 뉴웨이브오리진점에 조성됐으며 세븐일레븐의 대표 즉석식품들을 한 눈에 보고 구매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전에 없던 새로운 즉석식품도 등장했다. 지난 6월 업계 최초로 디핀다트코리와의 협업을 통해 ‘숍인숍’ 형태의 구슬 아이스크림 특화매장을 선보였으며 현재 전국 19개점까지 확대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지난 9월에 선보인 즉석피자는 이달(12/1~27) 매출이 전월 동기간 대비 2.5배 증가하는 등 편의점 즉석식품 계의 신흥강자로 떠오르고 있다. 세븐일레븐의 즉석피자는 패션·뷰티 특화점포인 ‘동대문던던점’과 차세대 가맹모델 1호점 ‘뉴웨이브오리진점’ 등 총 15개 점포에서 판매되고 있다.
이밖에도 세븐일레븐은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일본 세븐일레븐에서 실제로 이용 되고 있는 오리지널 스무디 기기 도입도 준비 중이다.
박대성 세븐일레븐 즉석식품팀장은 “고물가 상황에서 소비자들의 가심비를 충족시키기 위해 종합 프로모션을 기획했다”며 ”기존 운영중인 즉석식품들의 품질 강화와 위생 관리 등 유지·발전해 나가면서도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상품들을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 GS25가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시즌2에 등장하는 게임 상품을 공개하며 특수 공략에 나선다.
지난 26일 공개된 <오징어 게임>시즌2가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GS25가 4화 ‘여섯 개의 다리’ 편에 등장하는 ‘5인 6각 게임 세트’를 선보인다. ▲딱지치기 ▲비석치기 ▲공기놀이 ▲팽이치기 ▲제기차기 등 민속놀이 5종을 즐길 수 있는 게임 세트로 시리즈에 등장하는 디자인 그대로를 구현했다.
‘5인 6각 게임 세트’는 12월 30일부터 1월 5일까지 일주일간 ‘우리동네GS’앱을 통해 사전 예약으로 구매할 수 있다. 가격은 3만8000원이며 수량은 총 2700개다. 설을 앞두고 가족들과 즐길 수 있는 놀이로 손색없고, 한정판으로 선보이는 상품이라 <오징어 게임> 마니아들에게 소장용으로도 인기가 높을 것으로 보고 있다.
GS25는 놀이세트 외 4화에 등장하는 ‘추억의 도시락(영희네 추억의 도시락)’, 6화에 등장하는 ‘김밥(영희네 김밥)’ 등 콘텐츠와 연결성을 살린 간편식도 1월 중에 선보인다.
GS25는 <오징어 게임>시즌2가 베일을 벗은 만큼 협업 상품 수요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서 11월 말부터 순차적으로 판매를 개시한 <오징어 게임> 협업 상품 30종은 12월 한 달간 60만 개나 판매됐다. 특히 <오징어 게임>시즌1에 등장해서 화제가 되었던 ‘랜덤 달고나’는 ‘호주’, ‘미국’ 등으로 수출까지 성사되면서 GS25 상품 해외 판로가 다변화되는 성과로도 이어지고 있다.
12월 20일부터 GS25 ‘도어투성수’ 매장에서 운영중인 <오징어 게임> 팝업스토어도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다. 일평균 방문객이 1천 명에 달하고 지난 성탄절 휴일에는 최대 1500명까지 늘었다. 올해 도어투성수 방문 인원으로 가장 많은 숫자다.
GS25는 <오징어 게임> 협업 상품을 필두로 25년에도 넷플릭스와 전략적 협업을 강화한다. 특히 ▲수요가 높은 간편식 중심 상품 개발 ▲콘텐츠와 연결되는 경험 제공 ▲콘텐츠 정체성(Identity)을 녹인 패키징 등 3대 핵심 전략을 통해 차별화된 상품과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는데 집중할 계획이다.
김성준 GS리테일 브랜드마케팅팀장은 “지금까지 넷플릭스 협업 상품으로 올린 매출이 <오징어 게임> 우승 상금 456억 원을 훌쩍 뛰어넘는 500억 원에 달한다”며 “유통가에서 펼쳐지는 <오징어 게임> 경쟁에서 파트너인 GS25가 우승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설명했다.
○.. 동원그룹이 2025년 정기 임원 인사를 실시했다고 29일 밝혔다.
동원그룹은 지난달 4일 신규 대표이사 선임 인사를 실시한데 이어, 이번에 박문서 지주부문 대표이사 사장을 부회장으로 승진시키는 총 17명 규모의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 발령일자는 1월 1일이다.
박 신임 부회장은 동원그룹의 대표적인 재무∙기획 전문가로서 지주회사체제 도입을 비롯해 스타키스트, 테크팩솔루션(현 동원시스템즈), 동부익스프레스(현 동원로엑스) 등 인수합병에 큰 역할을 했다. 최근에는 동원산업의 기업 가치 제고를 위해 자사주 소각, 무상증자, 배당성향 변경 등을 추진한 바 있다.
동원그룹은 이번 인사에 기술 기반 경영에 대한 의지를 담았다. 그룹의 기술개발을 총괄하는 장인성 종합기술원장을 부사장으로 승진시켰다. 이와 더불어 2차전지∙소재∙패키징사업을 하는 동원시스템즈는 서범원 패키징사업부문 대표이사 부사장을 사장으로 승진 임명하는 등 총 6명의 승진자를 배출했다.
동원그룹은 지난 달 최초의 여성 CEO인 이영란 동원CNS 대표이사를 선임한 데 이어 이번 인사를 통해 동원홈푸드 김민정 식재FS사업부문 마케팅팀장을 2호 여성 임원으로 발탁했다. 동원그룹은 향후에도 능력 있는 여성 인재를 적극 발굴해 기용할 계획이다.
동원그룹 2025년 정기 임원 인사 세부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승 진 (12명)
□ 부회장 (1명)
- 동원산업 지주부문 대표이사 박문서
□ 사장 (1명)
- 동원시스템즈 패키징사업부문 대표이사 서범원
□ 부사장 (3명)
- 동원산업 종합기술원장 장인성
- 동원산업 사업부문 총괄임원 겸 해양수산본부장 박상진
- S.C.A.SA 대표이사 겸 CAPSEN 대표이사 민병구
□ 전무이사 (3명)
- 동원F&B 유가공음료본부장 이상진
- 동원시스템즈 소재사업부문 영업본부장 송종선
- 동원시스템즈 패키징사업부문 영업본부장 윤성노
□ 상무이사 (4명)
- S.C.A.SA 공장장 김건학
- 동원시스템즈 경영지원실장 원종훈
- 동원건설산업 공사지원실장 김상균
- 동원건설산업 건축영업팀 담당임원 이종엽
2. 신규 선임 (5명)
□ 상무보 (5명)
- 동원산업 사업부문 해양수산사업부장 이상범
- 동원시스템즈 패키징사업부문 생산본부장 김영민
- 동원시스템즈 경영진단실장 오종환
- 동원홈푸드 식재FS부문 마케팅팀장 김민정
- 동원로엑스 유통지사장 김훈
○.. 스타벅스 코리아(대표이사 손정현)가 올 한 해 동안 고객으로부터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음료 TOP 10을 공개했다.
올해는 티 음료 3종이 TOP 10에 이름을 올리며 깔끔한 맛의 티 음료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지난 3년간의 음료 판매 데이터를 살펴본 결과, TOP 10 음료에 티 음료가 2022년 1종에서 2024년 3종으로 늘어났다.
특히, 지난해 10월 첫 선을 보인 ‘스타벅스 클래식 밀크 티’가 티 음료로는 이례적으로 출시 1년 만에 TOP 10에 등극하며 눈길을 끌었다. 지난해 판매 시작 보름 만에 100만 잔 이상 판매되며 화제를 모았던 ‘스타벅스 클래식 밀크 티’는 올해 음료 순위 8위를 차지하며 인기 음료 반열에 올랐다.
이와 함께 지난 10월 티 음료로는 처음으로 누적 판매 1억 잔을 넘어선 ‘자몽 허니 블랙 티’(3위)와 지난해 새롭게 인기 음료 TOP 10에 등극한 ‘유자 민트 티’(9위)도 올해 TOP 10 음료에 또다시 이름을 올렸다.
카페인이 들어 있지 않아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스테디셀러 딸기 음료인 ‘딸기 딜라이트 요거트 블렌디드’(10위)도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인기 음료 중 하나로 꼽혔다.
에스프레소가 들어간 커피 음료의 강세도 여전했다. ‘카페 아메리카노’와 ‘카페 라떼’는 2009년 판매량 집계를 시작한 이후 15년간 변함없는 부동의 1위, 2위에 등극하며, 스타벅스의 대표 음료임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올해 5월 누적 판매량 1억 잔을 넘어선 ‘디카페인 카페 아메리카노’와 ‘바닐라 크림 콜드 브루’, ‘스타벅스 돌체 라떼’, ‘콜드 브루’도 차례대로 4~7위를 차지했다. 에스프레소만큼 인기인 스타벅스 콜드 브루는 바리스타가 오랜 시간 정성껏 추출하여 진한 초콜릿 같은 첫 맛과 깔끔한 끝 맛이 일품으로 여러 부재료와 함께 다양한 메뉴로도 선보이고 있다.
이 밖에도 스타벅스는 올해 개점 25주년을 맞아 스타벅스 글로벌에서 큰 인기를 끈 음료를 국내에 처음 소개하고, 유명 브랜드와의 컬래버레이션 음료를 내놓거나 특정 매장에서만 만날 수 있는 특화 음료를 전국으로 판매망을 넓히는 등 다양한 시도를 통해 고객의 선택권을 넓히고 다채로운 경험을 제공했다.
특히, 올해 개발된 음료 중에는 카페인이 없는 음료를 선호하는 최근 트렌드를 반영해 ‘화이트 타로 라떼’, ‘자몽 망고 코코 프라푸치노’, ‘라이트 핑크 자몽 피지오’ 등 무카페인 음료들도 다수 선보였다.
스타벅스 코리아 이명훈 음료팀장은 “자몽 허니 블랙 티 외에도 지난해 처음 선보인 스타벅스 클래식 밀크 티가 처음으로 판매량 TOP 10에 올라서는 등 티 음료 강세가 지속 이어지는 추세”라며, “고객의 지속 판매 요청을 받아왔던 복숭아 아이스/핫 티 역시 오는 1월 1일부터 상시 판매로 전환하는 등 앞으로도 스타벅스는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제품들이 꾸준히 사랑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풀무원푸드앤컬처(대표 이동훈)는 경북 경주시 보문단지에 위치한 한화리조트경주 ‘아사달’ 레스토랑이 경상북도가 주관하는 2024년 경북 대표 맛집 ‘으뜸음식점’으로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
‘으뜸음식점’ 제도는 전국의 각 지역 내 위생, 맛, 서비스에서 우수한 음식점을 발굴해 지역 음식점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음식문화 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2008년부터 시행되고 있다. 도별로 식약처 인증 위생등급제 ‘좋음’ 이상 평가 업소를 대상으로 서면 심사, 현장 방문(미스터리 쇼퍼 제도) 및 심사위원회 평가를 통해 선정된다. 올해는 풀무원푸드앤컬처가 운영하는 경주 ‘아사달 레스토랑’을 포함해 총 24개 업소가 경북 으뜸음식점으로 지정되었으며, 경주 지역에서는 ‘아사달 레스토랑’이 유일하게 선정됐다.
한화리조트경주 에톤(신관) 1층에 위치한 ‘아사달 레스토랑’은 고풍스러운 분위기와 부담 없는 가격대, 넓은 홀과 최대 60인 수용 가능한 별도의 룸 공간까지 갖추어 가족 모임, 세미나 등 다양한 행사가 가능하다.
아사달 레스토랑의 대표 메뉴 ‘차돌 된장찌개&떡갈비 반상’은 고소한 차돌과 깊은 된장의 조화를 자랑하는 찌개와 달콤한 양념의 떡갈비가 어우러져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경주의 전통 한식 메뉴로 인기가 높다.
경북도 으뜸음식점에 선정된 아사달 레스토랑은 도지사 인증 표지판 및 지정서를 교부받고, 위생용품 및 홍보물을 지원받을 예정이다. 또, SNS 및 유튜브 홍보 영상도 제작된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아사달 레스토랑’의 으뜸음식점 선정을 기념하며 1월 한 달 동안 중·석식 방문 고객에게 ▲풀무원샘물(330ml) 무료 제공 ▲대표 메뉴 ‘차돌 된장찌개&떡갈비 반상’ 10% 할인 ▲네이버 영수증 리뷰 작성 고객 대상 풀스키친 진한 망고주스(100ml) 무료 증정 등 다양한 고객 감사 이벤트를 진행한다.
풀무원푸드앤컬처 이동훈 대표는 “자사가 운영하는 ‘아사달 레스토랑’이 경주 지역에서 유일하게 으뜸음식점으로 선정되어 매우 영예롭게 생각한다”며 “풀무원푸드앤컬처는 고객들에게 맛과 만족을 제공하는 데 그치지 않고 경북 지역의 음식 문화와 관광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 쿠팡풀필먼트서비스(이하 CFS) 임직원들이 3년째 연탄을 기부하고 나르며 온기 나눔을 실천했다.
쿠팡풀필먼트서비스는 지난 26일 인천시 미추홀구 학익동에서 ‘동그란 행복’ 사랑의 연탄 나눔을 진행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날 활동에는 정종철 CFS 대표이사를 비롯해 임직원 40여 명이 함께했다.
우리 사회 에너지 취약계층을 돕기 위한 이번 나눔은 CFS 사회 공헌 활동 ‘동행 캠페인’의 일환이다.
CFS는 2022년 서울시 성북구 성북동 북정마을을 시작으로, 2023년 과천시 과천동 꿀벌마을, 올해는 인천시 미추홀구 학익동에 연탄 3천장을 기부하고 임직원들은 이를 각 가정에 직접 배달했다.
정종철 CFS 대표이사는 “우리가 연탄 나눔을 시작한 지 3년이 됐다”며 “추운 날씨지만 따뜻한 마음으로 오늘도 우리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전파해 보자”고 직원들을 격려했다.
쿠팡 인천28센터 직원 장유미 씨는 “CFS 구성원으로서 이웃을 위한 뜻깊은 활동에 참여할 수 있어서 뿌듯하다”며 “특히 올겨울 폭설과 한파가 예상된다고 하는데, 모두 난방 걱정 없이 따뜻하게 보내셨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