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분기 OLED 매출 비중 60%로 역대 최대치... 흑자 전환으로 이어져
“OLED 중심 사업구조로 지속 성장... 실적 개선 가속화”
![LG디스플레이 실적 요약.[사진=LG디스플레이 홈페이지]](/news/photo/202501/322572_366192_5115.png)
[녹색경제신문 = 문슬예 기자] LG디스플레이가 연결기준 연간 매출액 26조6153억원, 영업손실 5606억원의 지난해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전년대비 매출이 25% 증가했고, 영업손실은 지속됐지만 손실 규모를 무려 2조원이나 줄였다. OLED 중심의 사업 구조 개편이 효과를 봤다는 분석이다.
지난해 LG디스플레이의 OLED 제품 매출 비중은 전체의 55%를 차지하며 전년 대비 7%p 증가했다.
특히 4분기에는 스마트폰용 OLED 패널 출하량 증가에 힘입어 OLED 제품 비중이 역대 최대치인 60%까지 확대됐다. 제품별 판매 비중(매출 기준)은 TV용 패널 22%, IT용 패널(모니터, 노트북 PC, 태블릿 등) 28%, 모바일용 패널 및 기타 제품 42%, 차량용 패널 8%다.
이에 따라 4분기 매출은 전분기 대비 15% 증가, 전년동기 대비 6% 증가한 7조8328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831억원을 기록하며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LG디스플레이는 OLED 사업 확대와 더불어 원가 절감, 운영 효율화를 통한 수익성 개선에도 집중했다는 입장이다. 그 결과 EBITDA(상각 전 영업이익)는 4조5650억원(이익률 17.2%)으로 전년 대비 168% 증가했다.
LG디스플레이는 앞으로도 OLED 사업 전 영역에서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는 입장이다.
중소형 OLED 사업에서는 안정적인 공급 역량과 기술 리더십을 기반으로 사업 경쟁력을 더욱 강화한다. 모바일용 OLED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미래 기술 준비를 통해 차별적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는 동시에, 강화된 생산 역량을 최대한 활용해 계절적 변동성을 줄이며 제품을 다변화하고 출하를 확대해 사업경쟁력을 제고한다. IT용 OLED는 장기간 축적해온 탠덤 OLED 기술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하는 한편,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맞춰 효율적인 생산 대응 체제를 갖출 계획이다.
대형 OLED 사업은 초대형 제품뿐 아니라 AI TV 시대에 최적화된 4세대OLED TV, 게이밍 모니터 등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한 제품 라인업 다변화로 프리미엄 시장 내 입지를 더욱 강화한다. 실수요와 연동된 효율적인 생산ㆍ판매 전략, 원가 절감 등 운영 구조 혁신을 통해 수익성을 제고하는 질적 성장을 이어 나간다는 전략이다.
차량용 사업은 탠덤 기술 기반의 P(플라스틱)-OLED, ATO(Advanced Thin OLED), 하이엔드 LTPS(저온다결정실리콘) LCD 등 차별화된 제품ㆍ기술 포트폴리오와 고객군 확대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사업 운영을 지속해 나간다. 지속 성장하고 있는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세계 1등 업체로서의 위상을 강화하는 한편, 제조/공정 기술 개선을 통한 원가 혁신을 가속화해 안정적인 수익을 지속 창출할 계획이다.
김성현 LG디스플레이 CFO(최고재무책임자)는 “그 어느 때보다 변동성 높은 시장 상황에서도, OLED 중심의 사업구조 고도화를 통한 체질 개선으로 경영성과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강도 높은 원가 혁신 활동을 통해 수익성을 개선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며 “사업 경쟁력을 더욱 높여가면서 연간으로 실적 턴어라운드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슬예 기자 lycaon@greene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