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관공, 에너지경영시스템(ISO 50001) 인증서 발급
상태바
에관공, 에너지경영시스템(ISO 50001) 인증서 발급
  • 조원영
  • 승인 2011.12.29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동차(주) 울산공장 등 10개 사업장

 에너지관리공단(이사장 許增秀)은 28일 서울 소공동 소재 롯데호텔에서 삼성코닝정밀소재(주) 천안사업장 등 10개 사업장*에 대한 ‘에너지경영시스템(ISO 50001**) 인증서 수여식’을 개최하였다.

 인증을 받은 기업은  삼성코닝정밀소재(주) 천안사업장, LG전자(주) 창원2공장, 한화케미칼(주) 울산 1, 2사업장, 삼성전자(주) 탕정사업장, 도레이첨단소재(주) 구미1공장,  현대자동차(주) 울산공장, 삼성전기(주) 수원사업장, 한국가스공사 인천기지본부, 성신양회(주) 단양공장, 현대제철(주) 인천공장 등이다.

  에너지경영시스템 인증을 받은 기업 관계자들. 사진=에너지관리공단제공
이  인증서는 에너지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 50001에 대한 사업장의 적합한 이행 여부를 에너지관리공단에서 평가하여 인증하는 것으로,  10개 사업장은 사업장의 에너지경영 추진체계, 사내 에너지목표관리체계, PDCA(Plan-Do-Check-Act) 기법에 의한 공정․설비의 에너지효율관리 및 계측시스템 신뢰성 보증 등 ISO 50001 이행 기반을 구축한 것으로 평가된다.

 에너지관리공단은 향후 사후관리를 통하여 에너지경영시스템 인증사업장의 에너지성과 개선 정도를 평가하여 그 실효성을 확인할 예정이다.

 ISO 50001은 에너지경영시스템의 국제표준이 금년 6월에 제정되었고, 기술표준원은 국제표준 받아들여 KS A 4000:2007을 폐지하고, 금년 10월 새로운 국가표준으로 KS A ISO 50001:2011을 공표하였다.

 에너지관리공단은 국내에 신뢰성 있는 에너지경영시스템 인증제도의 기반구축을 위하여 시범인증사업을 지난 4년간(‘08~’11년) 추진하였으며,  그 결과를 토대로 정부와 에너지관리공단은 내년에 에너지경영시스템(ISO 50001) 인증제도를 본격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에너지관리공단 관계자는 “그간 시범사업을 통해 핵심기술개발, 인력양성 등 국내에 인증제도 시행을 위한 준비를 마쳤으며, 체계적, 지속적인 에너지효율향상 기법으로써 에너지경영시스템의 효과성을 확인하였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향후 에너지성과검증 기술 등 세부기준을 보완하여 내실있는 인증제도를 시행하고, 정부와 협력하여 산업 및 대형건물 부문 에너지효율향상을 위한 주요 시책으로 에너지경영시스템을 보급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원영 기자
 

조원영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