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日 기업 윤리경영, 같은 듯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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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日 기업 윤리경영, 같은 듯 다르다
  • 조원영
  • 승인 2013.09.25 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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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윤리경영은 ‘법규 준수와 사회공헌활동’에, 일본은 ‘환경문제’에 집중되어 서로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는 25일(수) 여의도 메리어트호텔에서 2013년 제3차 윤리경영임원협의회를 개최하고, 최근 G20 비즈니스 서밋에서 논의된 반부패분과 동향 등 글로벌 윤리경영 현황을 공유하고 이에 대한 우리 기업의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이날 회의는 일본계 미쓰이스미토모은행(SMBC) 서울지점의 김영환 본부장을 초청하여 일본기업의 윤리경영⋅CSR 사례를 살펴보았다.

 
주제 발표자로 초청된 김영환 본부장은 일본 기업의 윤리경영 사례에 대해 소개하며, “일본기업에는 ‘인본주의, 협조주의, 신뢰거래’라는 일본型 경영 속에 윤리경영의 전통이 배어있다”고 설명했다.

김 본부장은 “한국과 일본기업의 윤리경영은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도입시기는 매우 비슷하지만, 현재 양국 기업의 윤리경영 내용은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며, 이는 “한일 소비자가 갖는 기업관이 서로 다르고, 이에 따라 기업이 윤리경영에서 기대하는 바가 다르기 때문”이라고 분석하였다.
 

조원영  jwycp@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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